브라질 침수초원(습지) 판타나우(판타날)
판타나우는 세계에서 가장 큰 침수초원이다.
브라질의 마투그로수두술 주에 대부분의 면적이 위치하며,
그 외 브라질 마투그로수 주, 볼리비아와 파라과이의 일부 지역에도 위치하고 있다.
면적은 14만 ~ 195,000 평방 킬로미터(54,000 ~ 75,000 평방 마일)로 추산된다.
다양한 하위 지역 생태계가 존재하며, 각각 뚜렷한 수문학적, 지질학적, 생태학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판타나우 범람원의 약 80%는 우기에 잠기며, 생물학적 다양성 확보에 도움을 준다.
pantanal라는 단어는 브라질 포르투갈어로 열대 습지를 뜻하는 pântano에 접미사 al이 붙은 것이다.
판나타우는 해발고도 80~150m에 위치한, 주변 고원이나 산들의 물흐름이 모이는 상대적으로 낮은 지형이다.
제3기 때 안데스 산맥 부근에서 발생한 지각변동으로 형성된 브라질 고원에서 흘러내려온 물이
거대한 삼각주를 이른 형태이며 파라과이 강의 지류로 물이 천천히 빠져나간다.
주변 고원에서 흘러들어온 여러 강들이 합쳐져 오랜 세월 동안 판타나우의 수많은 구덩이들을 퇴적시켰다.
판타날 강은 서쪽과 북서쪽으로 치키타노(Chiquitano) 건조림, 남서쪽으로는 그란 차코(Gran Chaco) 건조림,
남쪽으로는 습윤 차코(Humid Chaco) 지역과 경계를 이룬다.
세하두(Cerrado) 사바나는 북쪽, 동쪽, 남동쪽에 위치한다.
판타나우은 사바나 기후(Aw)로 구분되며 연평균 기온은 21.5도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1,320 mm이며 11월에서 3월 사이에 집중적으로 내린다.
연중 기온은 약 6.8도이며, 가장 따뜻한 달은 11월(26도)이고 가장 추운 달은 6월(20도)이다.
가장 습한 달은 1월이고, 가장 건조한 달은 6월이다.
브라질 정부는 1981년 9월부터 판타나우 지역을
'판타나우 마투그로센시 국립공원(Parque Nacional do Pantanal Matogrossense)'으로 보호하고 있다.
1993년 5월 24일, 람사르 협약에 따라 람사르 습지로 지정되었다.
1998년에 설립된 SESC 판타나우 자연유산 특별 보호구역(Reserva Particular do Patrimonio Natural SESC Pantanal)은
쿠이아바에서 남서쪽으로 100km 떨어진 포코네 (Poconé)에 위치한다.
영구하천, 간헐하천, 담수호, 계절성 범람림, 습지 등이 위치하며
모두 람사르 협약에 따라 람사르 국제 중요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오투키스(Otuquis) 국립공원은 볼리비아의 판타나우 지역에 위치한다.[7]
판타나우 위치
판타나우 식물군에는 아마존 열대 우림 식물, 브라질 북동부의 반건조 삼림 식물, 브라질 세하두 사바나 식물,
볼리비아의 차코 사바나 식물 등 다양한 생물의 군락이 포함된다.
보통 초원은 낮은 지형에, 숲은 상대적으로 높은 지형에 형성되어 있어서
초원 지역은 계절적으로 범람하는 특징이 있다.
우기의 홍수와 건기의 가뭄은 식물 성장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엠브라파(Embrapa, 브라질 농업 연구소)에 따르면, 약 2,000종의 식물이 판타나우 식물군에서 확인되었다.
판타나우 침수초원
빅토리아연
판타나우 사파리
이과수폭포
판타나우 침수초원의 석양무렵
판타나우 침수초원의 화재
산불: 2020년 말에는 기후변화로 인한 유례없는 화재의 발생으로 습지의 4분의 1이 소실되기도 했다.
넓이로 약 7,681 평방 마일에 달하며 수백만 마리의 동물이 목숨을 잃었다.
브라질 국립우주연구소(INPE)는 2020년 11월까지 판타나우에서 21,200건 이상의 화재를 감지했는데,
이는 2005년 1만2,500건의 화재를 기록한 것보다 69% 높은 수치이다.
또한, 2020년 9월에만 8,106건의 화재가 발생했는데 이는 동월 평균의 4배가 넘는 수치이다.
판타나우 지역은 철새, 수생 생물, 카이만, 재규어, 늪사슴 등의 서식지 겸 피난처 역할을 모두 수행한다.
하지만 여러 위험 요소들이 판타나우의 파괴을 앞당기고 있다. 다음은 주요 환경 파괴 요인들이다.
낚시: 파라과이 강과 그 지류는 어업 활동의 주요 지점이다.
목축업: 판타나우 지역의 약 99%는 개인 소유지이며 농업과 목장을 목적으로 운영된다.
밀렵, 밀수: 파충류, 오셀롯, 앵무새 종들은 암시장에서의 높은 가치 때문에 특히 밀수 위험에 처해 있다.
삼림 벌채: 군부 시절 벌목 회사가 설립되면서 1978년과 1989년 사이에 삼림 벌채율이 최고조에 달했다.
특히 고무 산업으로 인해 정착민들이 증가했다.
삼림 벌채로 인해 고지대의 진흙이 유출되면 토양과 생태계에 악영향을 미친다.
농약: 판타나우 주변의 세하두 지역은 세계적인 대두 생산지이다.
대규모 식량 작물 재배는 많은 양의 화학 살충제와 비료의 사용이 필수적으로 뒤따르며,
이는 토양으로 스며들거나 판타나우의 침수초원으로 흘러들어간다.
인프라 개발: 파라과이 강과 파라나 강의 운하 건설로 인한 홍수와 배수에 영향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