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 음식료/유통 박상준]
★ 유통: 신세계, 이마트 11월 매출 Comment
1) 11월 매출: 백화점 호조, 할인점 부진
- 신세계 11월 총매출 +12.3% 성장(관리기준 기존점 매출 +10% 후반 성장). 명품과 패션 수요 호조로 기존점 매출 고성장 지속. 7월~11월 누계 총매출 YoY +11% 성장
- 이마트 11월 기존점 성장률 할인점 -3.8%(총매출 -3.2%), 트레이더스 -3.9%(총매출 -0.5%)로 부진. 10~11월 쓱데이 시점 차이에 따른 부정적 영향, 내식 수요 역기저, 휴일 1일 감소 영향(쓱닷컴 GMV 성장률도 +15%로 둔화). 할인점과 트레이더스의 7~11월 누계 총매출 각각 YoY +3%, +9.5% 성장
- 이마트 11월 전문점 총매출 YoY -15% 감소. 작년 내식 수요 역기저로 노브랜드 스토어 매출 부진 영향
- 12월은 오미크론 변이 영향으로 인해, 외부활동이 11월 대비 위축될 수 있음. 다만, 작년 코로나 3차 확산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으로 백화점 매출 증가, 할인점 등의 매출 감소 추세는 12월에도 지속될 것으로 추산
2) 시사점: 신세계는 실적 개선 흐름 지속 전망. 이마트는 이커머스 매출 성장률과 IPO가 중요
- 신세계는 4분기에도 백화점 중심으로 양호한 실적 기록할 것으로 전망. 이마트는 별도 법인 매출 부진으로 4분기 실적 추정치 하향 조정 전망
- 이마트는 시장 컨센서스 하향 조정으로 단기 실적 불확실성 지속될 수 있으나, 중장기 주가 방향성은 이커머스 매출 성장률과 IPO 일정이 더욱 중요할 것으로 판단
★ 보고서: bit.ly/3dzXQn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