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암동 용암2교(형제아파트 건너 다리앞 4거리) 교통신호등 설치 요청
○ 청주에서 가장 빈번하게 크고작은 교통사고 발생지역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고통계를 확인
해 보시면 알 수 있을 거라 사료됩니다.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하여 통계에 반영되지 않은 것은
더 많으리라 생각합니다.
○ 우리나라는 신호등이 다른 나라에 비하여 많다고도 하고 신호등 설치 구간이 더 많이 교통
사고가 발생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도, 1분에 800대통과 되는 지역에 설치되는 것이 바람
직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 그러나 제 경험측상 사고가 많이 발생되는 지역은 교통신호등이 설치되면 교통사고가 현격
하게 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건영아파트와 현대아파트, 망골공원 4거리에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되어 각계에 설치 협조요청하여 설치된후 교통사고가 발생했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신호있는 곳이 신호등이 작동하지 않을 경우 차량통행이 원활하지
하고 뒤 엉퀴는 것을 많이 경험했습니다. 이는 자동차 통행이 많은 장소에 사전약속규칙이
적용되지 않을 경우 교통이 원활하지 않으며 사고 위험성도 많은 것이라 사료됩니다.
○ 또한 신호등설치기준에 신호기 설치 예정장소로부터 50미터 이내의 구간에서 교통사고가
연간 5회 이상발생 하여 신호등의 설치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신호기
설치가 가능하다는 설치기준에도 어긋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따라서 위 4거리에도 교통사고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교통신호등 설치 및 주의를 기울
일수 있도록 교통사고 방지턱(요철)설치하여 교통사고를 방지하여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심사위원이 공무원과 시민교통 전문가 심의로 설치여부가 결정된다고 알고 있는 데 피상적
판단이 아닌 실질적자료 및 주변살고 계신 주민들의 소리를 청취 오판이 없도록 심의자료를
제공하여 설치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셔서 민중의지방이로써 지역주민들이 안락한 생활을
하는 데 도움을 주실 것을 요청합니다.
○ 건의하는 본인도 용암 1동 동장님께 이미 협조요청드렸고 기타 도움을 주실수 있는 시의원
님들, 국회의원님, 주민자치위원정님, 시장님, 시.도관게자분들께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노
력할 것입니다.
답변내용
>>>>>>>>>>>>>>>>>>>>>>>>>>>>원본 메시지>>>>>>>>>>>>>>>>>>>>>>>>>>>>
발신자: "하얀세상" <sweet0157@hanmail.net>
수신자: 김선영(충북본부 / 괴산지점) <ksy5707@kepco.co.kr>
Date: 002011-03-29 15:36:38
제목: 안녕하세요.충북지방경찰청교통정보센터입니다.
귀하께서 건의해 주신 내용은,
2011년 제2차 교통안전시설심의(상당경찰서에서 개최, 5월중)
개최하여 가·부 여부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251-1238(상당서 교통관리계 경사 김철영)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2. 2차 질의 및 답변
교통신호등 설치에 적극 협조한 분들이 교통신호등설치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관계공무원이 부정적시각을 갖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나서
제목 : 용암 2교 4사거리 교통신호등 설치와 관련하여
몇차례 민원제기되었으나 번번이 교통심의위원들에 의하여 부결되었고 현재도 관련 공무원들이 부정적 의견을 갖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
금번에도 결국 과거와 검토내용도 같고 심의내용과 심의위원도 같고 결과도 같을 것으로 예상되어 창꼬치 증후군에서 바라보지 말고 좀더 교통흐름과 안전문제를 새로운 각도로 살펴봐 주실 것을 요청하고자 합니다. 왜 많은 민원이 제기되는지? 교통사고 발생빈도가 많은 데 운전자의 부주의만 탓할 것인지?, 방지턱(요철)등 교통안전 시설설치에 무슨 문제점이 있는지? 문제점이 없다면 교통안전 시설은 왜 설치 않되었는지? 불필요 한 것인지? 인근에 설치된 교통신호등이 오히려 교통사고 유발요인이 되는지? 인근 교통신호등과 새로설치하는 교통신호등과 연계신호등 설치 필요는 없는 지? 교통신호등 설치가 교통흐름을 방해할 만큼 많은 차량이 운행되는 지? 차량운행이 적다면 왜 교통사고는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 계속 발생되고 있는 교통사고지역에 어떻게 대처했는 지? 운전자가 특별히 왜 부주의하게 되는 지? 왜 많은 주민들이 신호등설치를 건의하는 지? 똑같은 사람이 똑같은 자료로 똑같은 사고로와 판단으로 심의한 것은 아닌지? 전혀 긍정적으로 검토할 수 있는 여지는 없는 것인지?, 심의에 영향을 미치는 분의 교통사고에 대한 개념이 프레임틀에 놓여 있지는 않은 것인지? 다른 교통시설물 설치로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는 없는 것인지? 도로구조상, 기능상 문제는 교통사고시 자동차보험의 보상말고 보상대상인지? 여러각도로 면밀하게 분석, 검토하셔서 주민들이 마음 편안히 생활할 수 있도록 협조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선영아 매사에 적극적인 발상과 아이디어를 발휘하여 활동하는 친구에 감탄이 절로 난다.앞으로도 쭉~~~~~열심히 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