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터는 헤드 모양에 따라 특성이 다르며, 크게 블레이드(일자형)와 말렛(반달형)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나에게 맞는 퍼터를 찾기 위해 헤드 모양에 따라 어떤 특성이 있는 지 알아보자.
Point 1_블레이드형 퍼터
X
O 블레이드형 퍼터는 무게 중심이 헤드의 토우쪽에 있으므로 어드레스 시 토우 쪽을 지면에서 살짝 들리게 셋업해주는 것이 좋다.
블레이드형(일자형) 퍼터는 무게 중심이 헤드의 토우(toe:헤드의 바깥)쪽에 있으며,어드레스 때 토우 쪽을 지면에서 살짝 들리게 셋업해줄 필요가 있다.
이 자세로 스트로크를 하면 스트로크가 아치 형태로 만들어지며, 조금 더 일관성 있는 스트로크를 만들 수 있다.
블레이드형 퍼터의 장점은 거리를 맞추는 데 유리해 그린 경사를 잘 태울 수 있다는 점이며, 단점은 아치 형태의 스트로크를 가진 탓에 직진성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Point 2_말렛형 퍼터
X
O 말렛형 퍼터는 무게 중심이 페이스 면에 있고, 헤드의 뒷부분이 길어 어드레스 때 힐쪽을 지면에서 살짝 들리게 셋업해주면 좋다.
말렛형(반달형) 퍼터는 무게 중심이 페이스 면에 있고, 헤드의 뒷부분이 길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어드레스 때 힐(헤드의 안)쪽을 지면에서 살짝 들리게 셋업해줄 필요가 있다. 이 자세로 스트로크 하면 시계추와 같이 일자형 스트로크가 나오게 된다.
말렛형 퍼터의 장점은 더 큰 헤드를 가지고 있기에 어드레스 시 정렬하기가 편하고 스트로크 시 헤드의 흔들림이 적어서 더욱 일관성 있는 스트로크를 할 수 있으며 볼의 직진성도 우수하다는 점이다. 단점은 헤드 모양과 크기 때문에 거리감이 다소 부족한 편이며, 경사를 태우기 어렵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