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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AAD포대 차량 | AN/TPY-2 위상배열 레이더 |
사드는 스커드 등의 단거리/중거리 탄도미사일을 위주에 두고 개발되었으나 ICBM
SM-3UAESM-3
로널드 레이건 미국 대통령은 소련을 군비 경쟁으로 말려 죽이려는 생각을 갖게 된다. 이를 실행에 옮기는데, 이른바 우주의 인공위성에서 요격 레이저를 쏘아 핵폭탄을 요격하는 개념이었다. 이를 '전략방위구상(SDI)'라고 부르며, 혹은 '스타워즈 계획'이라고도 부른다. 레이건 행정부 시절 미국과 소련은 상호확증파괴(MAD- 한 국가가 타국을 핵공격할 경우 공격 받은 국가가 공격한 국가를 초토화 시킬 수 있는 상태)
, 즉 서로 죽는 상태에 있었고, 이 레이건의 원대한 계획은 여기에서 벗어나 미국의 우위를 굳히려는 취지에서 나왔다.
예상대로 스타워즈 계획은 엄청난 국방비를 필요로 했고, 낭비도 많았으나 미국의 국방비를 따라가지 못한 소련은 결국 무너진다. 그리고 미국도 우주에서 요격하는 일을 하진 못했으나 당시보다 발전된 형태의 요격 시스템을 개발하게 된다.
THAAD의 개발컨셉은 1987년에 처음으로 미육군에서 제기되어, 1990년에 본격적으로 개발이 시작되었다. 1992년에 록히드 마틴이 주계약자로 설정된 이후,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CAD등을 통한 개발과정을 거쳐 1995년에 기술실증프로그램 (DEM-VAL)이 시작되었으나 여러 번의 실패를 거친 후 의회의 프로젝트 폐기 명령이 발령되기 직전, 1999년 6월에 와서 성공적으로 미사일 요격을 시연하였다.
2005년부터 이루어진 양산단계 테스트에서부터 대부분 성공적인 결과를 보이고 있다.
THAAD AN/TPY-2 | |
무게 | 900kg |
전장 | 6.17M |
직경 | 34cm |
요격반경 | 200km |
요격고도 | 40km~150km |
비행속도 | 초속 2.8km |
탐지범위 | 사격통제 시 600km, FBM모드 시 1,000km[4] (중국 측은 FBM 시 1,800km라고 주장) |
보통 테스트 시 너무 고도를 높지 않게 하기 위해서 일부러 미사일 궤도를 요동치게 만든다.
몇 년 전 미국의 아름다운 로켓 사진으로 인터넷 상에 떠돌던 것이 바로 이 사드 테스트 사진
DEM-VAL (기술실증단계) | |||||||||
날짜 | 결과 | 설명 | |||||||
1995년 4월 21일 | 성공 | 추진시스템 실증을 위한 첫 비행테스트, 목표물 없음 | |||||||
1995년 7월 31일 | 중단 | 요격탄두 제어 테스트. 비행 중단 됨. 목표물 없음 | |||||||
1995년 10월 13일 | 성공 | 유도시스템 테스트. 목표물 요격 시도 없었음 | |||||||
1995년 12월 13일 | 실패 | 미사일 연료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이상으로 목표물 요격 실패 | |||||||
1996년 3월 22일 | 실패 | 요격탄두-부스터 분리시스템의 기계적 이상으로 목표물 요격 실패 | |||||||
1996년 7월 15일 | 실패 | 유도시스템의 기능이상으로 인해 목표 요격 실패. | |||||||
1997년 3월 6일 | 실패 | 비행전자장비의 오염으로 인한 타겟 요격 실패 | |||||||
1998년 5월 12일 | 실패 | 부스터 전기회로의 합선으로 인한 목표물 요격 실패. 거듭된 실패로 인한 미 의회가 예산삭감. | |||||||
1999년 3월 29일 | 실패 | 유도시스템을 포함한 시스템 이상들로 인한 목표물 요격 실패 | |||||||
1999년 6월 10일 | 성공 | 간략화 된 테스트 시나리오하에서 목표물 요격 성공 | |||||||
1999년 8월 2일 | 성공 | 대기권 밖에서의 목표물 요격 성공. | |||||||
양산단계 | |||||||||
날짜 | 결과 | 설명 | |||||||
2005년 11월 22일 | 성공 | 첫 양산 비행실험 (FLT-01)에서 한 발의 미사일 발사. | |||||||
2006년 5월 11일 | 성공(?) | 실험 FLT-02, 레이다, 요격탄두, 발사기, 사격통제시스템을 모두 테스트한 첫 테스트 | |||||||
2006년 7월 12일 | 성공 | FLT-03, 실제 미사일 요격 성공 | |||||||
2006년 9월 13일 | 중단 | 헤라 실험용 미사일이 발사되었으나 THAAD의 발사 전 비행중단됨. | |||||||
2006년 가을 | 취소 | FLT-05, 미사일 테스트가 2007년 봄 경으로 연기 됨 | |||||||
2007년 1월 27일 | 성공 | FLT-06. 태평양에서 발사된 스커드를 모사한 (대기권 내, 단 미분리) 타겟 요격 성공 | |||||||
2007년 4월 6일 | 성공 | FLT-07. 태평양에서 발사된 중고도 목표물 요격 성공 | |||||||
2007년 10월 27일 | 성공 | 태평양에서 발사된 목표물을 대기권 밖에서 요격 성공 | |||||||
2008년 6월 27일 | 성공 | C-17 글로브마스터 3에서 발사된 미사일 요격 성공 | |||||||
2008년 9월 17일 | 중단 | 목표 미사일 기계이상. 공식적으로 없는 테스트 | |||||||
2009년 3월 17일 | 성공 | 2008년 9월 시나리오 다시 진행. 성공. | |||||||
2009년 12월 11일 | 중단 | FTT-11. 목표 미사일의 공중발사 이후 엔진 시동 실패 | |||||||
2010년 6월 29일 | 성공 | FTT-14: 저고도에서의 대기권내 요격 성공 | |||||||
2011년 10월 5일 | 성공 | FTT-12: 2개의 요격탄두를 이용한 대기권 내 요격 성공 | |||||||
2012년 10월 24일 | 성공 | FTI-01: THAAD-이지스패트리어트 | |||||||
2013년 9월 10일 | 성공 | FTO-01: THAAD-이지스 연동 테스트. E-LRALT에 대한 요격 성공 | |||||||
2015년 11월 1일 | 성공 | FTO-02 Event 2a: THAAD-이지스 연동 테스트. 공중발사된 단거리 SRALT 요격 성 | |||||||
2017년 7월 11일 | 성공 | 하와이 상공에서 C-17 수송기가 발사한 중거리 탄도 미사일(IRBM)을 알래스카주 코디액 기지에서 요격 성공 |
THAAD 1개 포대는 AN/TPY-2 레이더 1기와 6개 발사대로 구성되며, 각 발사대에는 미사일 8기가 탑재된다. 모든 구성요소들은 트럭에 얹혀 있거나 트레일러에 실리는 등 차량화가 이뤄져 있다. 가격은 포대 1세트에 1조 5천억 원, 미사일 1발당 110억 원 정도로 알려져 있다.
이중 THAAD-ER은 업체 제안안으로 실제로 제작된 적은 없다.
THAAD는 GBI나 SM-3와 마찬가지로 별도의 폭약식 탄두가 없고 직접 표적에 부딪혀서 그 운동에너지만으로 표적을 박살내는데 이때 즈음 이미 다 써 버린 로켓 엔진
THAAD는 적외선[5] 같은 수준의 탐지거리를 갖는 레이다
다만 THAAD는 이 적외선 탐색기를 사용하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으로 작용하는데, 이 바람에 THAAD의 최소 운용고도가 제한되어 버렸다. 고도 40km 이하에서는 공기마찰로 인하여 THAAD 탐색기 유리창[6][7][8]
탐색기[9]
탐색기는 미사일 발사 직후에는 앞 부분이 보호덮개(Shroud)로 보호된다. 이는 비행 중 받는 고온의 열기가 탐색기를 미리 달궈 놓거나 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THAAD는 자체 표적 포착 직전에 이 보호덮개를 좌우로 분리해내는데, 이때 덮개가 더 확실히 열리도록 일종의 금속 재질의 에어백
비행제어 및 유도 등을 담당하는 유도장치는 탐색기 바로 뒤에 달려 있다. THAAD는 발사 직후 지상 레이더가 보내오는 표적 정보를 토대로 관성항법을 이용하여 표적을 향해 날아가므로 미사일 자체의 위치 및 자세를 측정하기 위한 관성항법장치, 즉 자이로스코프[10]
THAAD는 운용고도가 수십km 이상의 고도이므로 공기의 힘을 이용하는 카나드나 꼬리날개우주선노즐이 옆으로 붙어 있으며, 직격비행체의 꼬리 부분[11]에 자세수정을 위한 6개의 작은 노즐[12]
대부분의 미사일이 그렇듯 THAAD 전체 길이의 절반 이상은 대형 고체 로켓을 사용하는 엔진이 공간을 차지한다. 이 로켓은 다 쓰고 나면 앞 부분의 직격비행체와 분리되는데, 분리 시 더 확실하고 안전한 분리를 위해 로켓엔진 앞쪽에 별도의 작은 소형 분리용 로켓이 들어있다.[13]TVC
로켓 뒤 쪽은 꼬리날개는 없으나 마치 치마자락처럼 펼쳐진 플레어(Flare, 혹은 플레어 스커트라고 부르기도 한다)가 있다. 이것은 발사 직전에는 발사관 내부의 공간절약을 위해 THAAD의 몸체와 일직선이 되도록 접혀있지만, 발사 직후에는 금속제 가스백을 이용하여 펼쳐진다. 이것이 하는 역할은 꼬리날개
록히드 마틴이 자체적으로 개발 중인 사드-ER은 기존 사드와 달리 대기권 밖에서 탄두를 격추시킬 목적으로 제작되고 있다.
사거리와 요격범위를 연장하기 위해 1단 로켓 부위가 기존의 THAAD에 비해 커졌고 직경이 늘어난 관계로 발사대 탑재량이 8발에서 6발로 줄어들었으며, 발사차량도 기존의 8륜형인 HEMTT에서 10륜형인 PLS로 교체되었다.
미군 측에서는 어차피 초고고도야 SM-3
실기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
올해초 사드 미사일 에 이어 마시일을 탐지 유도하는 AN/TPY-2 X Band 레이더 제품이 출시됩니다.
제품은 X 밴드 레이더와 이를 운송하는 M983 트랙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The AN/TPY-2 radars are high resolution, phased array, X-band radars designed and built specifically for the missile defense mission. The radar can be deployed in one of two modes: terminal or forward-based. In terminal mode, the TPY-2 radar is integrated with a THAAD system, and serves as its primary sensor. In this mode, the sensor is oriented upward to track the late stages of the missile track enabling the THAAD’s capability to intercept both outside the atmosphere and once a reentry vehicle enters the atmosphere. This mode carries a shorter range because of the orientation of the radar.
In forward-based mode, the radar provides crucial sensor tracks of missiles in boost/early midcourse phase to the GMD system. From these forward-based locations, the TPY-2 are able detect and track missiles in their boost and early midcourse phases, determining information such as its speed and trajectory.
Item No | 01059 |
Item Name | M983 Tractor with AN/TPY-2 X Band Radar |
Bar Code | 9580208010595 |
Scale | 1:35 |
Item Type | Plastic Model Armor Kit |
Model Brief | Length: 563mm Width: 103mm |
Total Parts | 580+ |
Metal Parts | n/a |
Photo Etched Parts | 2 pcs |
Film Parts | n/a |
Resin Parts | n/a |
Total Sprues | 18 sprues , cab and tires |
Released Date | 2018-07 |
More Features | > Detailed multi-directional slide-molded cab. > Full drive train assembly complete with engine transmission, differential housing and suspension units. > The main tires are hollow rubber with very good tread pattern > The windshield and side win |
2018년 9월 입고예정 권장소비자가 98,000원 미라지의콤프방 구매문의 010-3209-6098 (24시간 카톡 및 문자 가능)
현재 비밀방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공동구매 예정중에 있습니다.
미라지콤프방 공동구매는 비밀방에서만 진행합니다. 참가하고싶은 분은 아랫글 읽어보시고 부담없이 (단 꼭 공동구매는 참가할수 있는분들만..) 참가해주시고 혹시 매번 공동구매는 부담스럽고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다면 언제든 카톡이나 문자로 (010-3209-6098) 로 찔러주세요.. 다만 문의하실때는 까페회원 누구라는걸 알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워낙 잘 알려진 번호라 이상한 문의나 광고가 많아서 그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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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righten By Mirageknight (2018.8.11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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