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금년도 141건 신규공사 발주
국토교통부는 2015년 국토교통부 소관 SOC 사업의 신규 발주계획은 전년대비 33건이 증가한 총 141건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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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년 179건(4,760억원)→’14년 108건(2,565억원)→’15년 141건(4,980억원)
2015 국토교통부 SOC 신규 발주계획
부문 | 사업명 | 발주기관 | 사업연장 | 총사업비 | ‘15년예산 |
계 | 141건 | | | 117,873 | 4,979.5 |
도로 | 덕산-고덕IC 국도건설 | 대전국토청 | L=6.1km | 302 | 10 |
도로 | 보령-부여 국도건설 | 대전국토청 | L=13.1km | 1,825 | 5 |
도로 | 영동-보은 국도건설 | 대전국토청 | L=27.9km | 830 | 5 |
도로 | 서북-성거 국대도건설 | 대전국토청 | L=4.4km | 1,338 | 5 |
도로 | 영월-방림3 국도건설 | 원주국토청 | L=11.6km | 1,934 | 5 |
도로 | 원주-새말 국도건설 | 원주국토청 | L=13km | 338 | 5 |
도로 | 안성공도-대덕 국도건설 | 서울국토청 | L=3.7km | 664 | 5 |
도로 | 대덕-관산-용산 국도건설 | 익산국토청 | L=10.7km | 422 | 5 |
도로 | 화산-평호 국도건설 | 익산국토청 | L=1.8km | 66 | 5 |
도로 | 성수-진안2 국도건설 | 익산국토청 | L=11.5km | 361 | 5 |
도로 | 추포-암태 국도건설 | 익산국토청 | L=1.4km | 150 | 5 |
도로 | 신안-생비량 국도건설 | 부산국토청 | L=9.2km | 1,118 | 5 |
도로 | 한기리-교리간 국도건설 | 부산국토청 | L=14.0km | 291 | 5 |
도로 | 안동-영덕간 국도건설 | 부산국토청 | L=20.7km | 1,714 | 5 |
도로 | 제2안민터널 국대도건설 | 부산국토청 | L=3.3km | 1,659 | 10 |
도로 | 상구-효현 국대도건설 | 부산국토청 | L=6.0km | 1,630 | 5 |
도로 | 광주순환고속도로 | 한국도로공사 | L=16.2km | 2,124 | 150 |
도로 | 포항-영덕고속도로 | 한국도로공사 | L=30.9km | 5,577 | 150 |
도로 | 당진-천안고속도로 | 한국도로공사 | L=43.9km | 7,990 | 200 |
도로 | 남이-천안고속도로 | 한국도로공사 | L=34.6km | 1,994 | 180 |
도로 | 덕천동-아시아드 혼잡도로 | 부산광역시 | L=4.4km | 1,686 | 50 |
도로 | 울산신답교-경주시계 광역도로 | 울산광역시 | L=4.6km | 856 | 150 |
도로 | 국지도82호선 갈천-가수 | 경기도 | L=7.4km | 613 | 10 |
도로 | 국지도98호선 오남-수동 | 경기도 | L=8.3km | 1,780 | 3.5 |
도로 | 국지도39호선 가납-상수 | 경기도 | L=5.5km | 758 | 3.5 |
도로 | 국지도70호선 대곡-반곡 | 강원도 | L=5.0km | 338 | 3.5 |
도로 | 국지도82호선 노은-북충주IC | 충청북도 | L=3.6km | 265 | 13.5 |
도로 | 국지도21호선 청양-신양IC | 충청남도 | L=16.5km | 456 | 8.5 |
도로 | 국지도49호선 전남도계-석정 | 전라북도 | L=2.6km | 298 | 3.5 |
도로 | 국지도58호선 중군-진상 | 전라남도 | L=9.2km | 595 | 3.5 |
도로 | 국지도90호선 울릉일주도로2 | 경상북도 | L=15.9km | 1,364 | 20 |
도로 | 국지도20호선 상원-청하 | 경상북도 | L=20.2km | 1,226 | 3.5 |
도로 | 국지도20호선 축산항-도곡 | 경상북도 | L=4.1km | 99 | 3.5 |
도로 | 국지도20호선 효자-상원 | 경상북도 | L=1.2km | 562 | 10 |
철도 | 서해선홍성~송산복선전철제1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2.1km | 1,983 | 20 |
철도 | 서해선홍성~송산복선전철제2공구 | 철도시설공단 | L=8.6km | 1,721 | 20 |
철도 | 서해선홍성~송산복선전철제3공구 | 철도시설공단 | L=7.6km | 1,949 | 20 |
철도 | 서해선홍성~송산복선전철제6공구 | 철도시설공단 | L=7.2km | 2,045 | 20 |
철도 | 서해선홍성~송산복선전철제7공구 | 철도시설공단 | L=7.1km | 1,831 | 20 |
철도 | 서해선홍성~송산복선전철제8공구 | 철도시설공단 | L=8.5km | 1,716 | 20 |
철도 | 서해선홍성~송산복선전철제9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0.5km | 2,730 | 20 |
철도 | 서해선홍성~송산복선전철제10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0.7km | 2,485 | 20 |
철도 | 중앙선영천~신경주철도건설제1공구 | 철도시설공단 | L=9.4km | 1,903 | 90 |
철도 | 중앙선영천~신경주철도건설제2공구 | 철도시설공단 | L=7.8km | 1,248 | 90 |
철도 | 중앙선영천~신경주철도건설제3공구 | 철도시설공단 | L=3.2km | 637 | 90 |
철도 | 중앙선도담~영천복선전철제3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0.5km | 2,720 | 100 |
철도 | 중앙선도담~영천복선전철제4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0.5km | 2,055 | 100 |
철도 | 중앙선도담~영천복선전철제5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0.4km | 1,950 | 100 |
철도 | 중앙선도담~영천복선전철제7공구 | 철도시설공단 | L=7.7km | 1,307 | 30 |
철도 | 중앙선도담~영천복선전철제8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1.1km | 1,875 | 30 |
철도 | 중앙선도담~영천복선전철제9공구 | 철도시설공단 | L=8.9km | 1,903 | 30 |
철도 | 중앙선도담~영천복선전철제10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7.2km | 2,027 | 30 |
철도 | 중앙선도담~영천복선전철제12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6.2km | 1,545 | 30 |
철도 | 이천~충주철도건설제5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2.6km | 2,600 | 80 |
철도 | 이천~충주철도건설제2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1.1km | 1,261 | 80 |
철도 | 충주~문경철도건설제6공구(T/K) | 철도시설공단 | L=12.2km | 1,755 | 6 |
철도 | 충주~문경철도건설제8공구(T/K) | 철도시설공단 | L=12.0km | 1,821 | 6 |
철도 | 장항선개량2단계제1공구 | 철도시설공단 | L=8.7km | 1,790 | 15 |
철도 | 장항선개량2단계제2공구 | 철도시설공단 | L=9.6km | 1,810 | 15 |
철도 | 보성~임성리철도건설제1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2.0km | 948 | 20 |
철도 | 보성~임성리철도건설제3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3.9km | 1,252 | 20 |
철도 | 보성~임성리철도건설제4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2.8km | 1,025 | 20 |
철도 | 보성~임성리철도건설제5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2.6km | 1,278 | 20 |
철도 | 보성~임성리철도건설제6공구 | 철도시설공단 | L=13.7km | 1,282 | 20 |
도로
부문은 당진~천안 고속도로, 광주순환고속도로 등 34건(1,057억원)으로 ’14년 대비 11건이 증가할 예정이다.
특히,
당진~천안 고속도로는 항만과 국가기간산업시설이 밀집한 서해안 지역의 물류수송망 확충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철도 부문은
서해선(홍성~송산), 중앙선(도담~영천, 영천~신경주), 보성 ~임성리 철도 등 30건(1,182억원)을 신규 발주할 계획이다.
지난 2007년 이후 사업 중지로 어려움이 있었던 보성~임성리 철도건설 사업이 금년부터 본격 추진하게 됨에 따라 운행거리 및
운행시간 단축*과 함께 호남선과 경전선을 연결하는 남해안축 철도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
보성~임성리 구간 : 운행거리(146→79㎞)·운행시간(2시간 30분→1시간) 단축
수자원
부문은 주암댐 도수터널시설 안정화사업, 국가하천 및 지방하천 정비 등을 위해 57건(526억원)의 공사를 발주할 계획이다.
주암댐
도수터널은 여수국가산업단지를 비롯한 전남동부권지역의 용수를 공급하는 국가기반시설이나, 기존 주암댐 도수터널의 구조적 불안정*을 해소하기 위해
조속한 안정화 사업이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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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 주변 지질학적 특성, 과거 낙반사고 등을 분석(’13.11)한 결과 구조적인 취약성이 상존, 사고발생시 용수공급 중단 등 국가적 재난산태
초래가 우려
산업단지
진입도로는 평택고덕산단, 세종명학산단, 경산4산단 등 20건(2,215억원)의 진입도로 공사를 발주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5년에 신규로 발주하는 141건의 총사업비는 11조 7,873억원 규모로 연차별 계획에 따라 차질없이 추진하면 향후 지역경제의
활력을 회복*하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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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유발효과(명/10억원) : 건설산업 14.6 > 산업평균 13.2
생산유발효과(억원/1억원) : 건설산업 2.22 >
산업평균 1.87
특히,
신규 발주사업 141건 중 73%인 103건을 상반기에 발주하여 침체된 경기의 조기회복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2015년에 총
184건의 사업이 완공된다.
도로·철도 부문은 88고속도로 확장(성산~담양), 부산~울산 복선전철(부전~일광) 등 83건이
완공되어 만성적인 교통정체를 해소하게 된다.
특히, 판교~기흥에 이어 경부고속도로 양재~판교 구간 확장(8→10차로)과
서해안고속도로 안산~일직 구간 확장사업이 완료되어, 수도권 고속도로 상습정체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03년 착공한
부산~울산 복선전철(부전~일광)도 완공되어 부산 도심 교통난을 완화(30회/일 → 67회/일, 편도기준)하, 향후 2단계 구간까지
완공(’18)되면 울산-포항 복선전철과의 연계망도 구축하게 된다.
수자원 부문은 72개의 국가·지방하천정비 구간을 완료하고,
주암댐 등 3건의 댐 건설사업과 가리산(홍천) 강우레이더 사업도 마무리한다.
특히, 가리산 강우레이더 관측소 구축사업을 통해
한강유역의 북한강 및 남한강 일부 지역에(6,802㎢) 대한 강우예측이 가능하여 정확한 홍수예보를 발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주산단 진입도로 등 25건의 산업단지 진입도로가 완공되어 산업단지의 분양활성화와 입주기업의 물류체계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원문...
150130(조간) 국토교통부 금년도 141건 신규공사
발주(재정담당관실).hwp
첫댓글 감사합니다..교수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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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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