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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10: 7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 고전 10: 8 어떤 사람들이 음행하다가
고전 10: 7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 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 ( 저희 중에 어떤 이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기록된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 )
우상 숭배의 범죄는, 출애굽기 32장 금송아지 숭배 사건을 바울 사도가 회상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모세가 시내 산에 올라가 있는 동안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를 만들었다.왜 만들었나? 이 금송아지가 우리를 인도했다. 애굽에서 나오게 한 것도 금송아지다. 앞으로도 금송아지가 인도할 것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 대신에, 눈에 보이는 화려한 금송아지를 만들어 놓고, 그 금송아지를 따르고자 했던 이스라엘 백성들 같이 우상숭배의 유혹은 오늘도 아직도 존재한다.
1] 그들 가운데 어떤 사람들과 같이 너희는 우상 숭배하는 자가 되지 말라.
이스라엘 백성의 실패의 역사에서 가장 큰 죄는 우상 숭배이다. 사람이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하나님을 바로 섬기지 못하며 하나님 대신 하나님 아닌 것, 곧 우상들을 섬기는 것이 가장 큰 죄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아는 것이 참 지혜와 참 지식의 시작이다.
* 잠 1: 7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거늘 미련한 자는 지혜와 훈계를 멸시하느니라.
(1) 우상
한 분 하나님에 대한 이스라엘의 신앙고백은 주변 민족들이 숱한 신들을 섬기는 것과 타협할 여지가 없이 대립된다. 한 분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섬긴다는 것은 우상 숭배이다.
* 출 20: 2-5 – 2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라. 4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5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 레 19: 4 - 너희는 헛된 것들에게로 향하지 말며 너희를 위하여 신상들을 부어 만들지 말라. 나는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니라.
* 시 97: 7 - 조각한 신상을 섬기며 허무한 것으로 자랑하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너희 신들아. 여호와께 경배할지어다.
* 합 2: 18 - 새긴 우상은 그 새겨 만든 자에게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부어 만든 우상은 거짓 스승이라. 만든 자가 이 말하지 못하는 우상을 의지하니 무엇이 유익하겠느냐?
본디는 성경에서도 다른 신들의 존재와 활동을 인정한다.
* 시 82 편 – 1 하나님은 신들의 모임 가운데에 서시며 하나님은 그들 가운데에서 재판하시느니라. 2 너희가 불공평한 판단을 하며 악인의 낯 보기를 언제까지 하려느냐? (셀라) 3 가난한 자와 고아를 위하여 판단하며 곤란한 자와 빈궁한 자에게 공의를 베풀지며 4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구원하여 악인들의 손에서 건질지니라. 하시는도다. 5 그들은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하여 흑암 중에 왕래하니 땅의 모든 터가 흔들리도다. 6 내가 말하기를 너희는 신들이며 다 지존자의 아들들이라 하였으나 7 그러나 너희는 사람처럼 죽으며 고관의 하나 같이 넘어지리로다. 8 하나님이여 일어나사 세상을 심판하소서. 모든 나라가 주의 소유이기 때문이니이다.
* 시 86: 8 - 주여 신들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사오며 주의 행하심과 같은 일도 없나이다.
* 미 4: 5 - 만민이 각각 자기의 신의 이름을 의지하여 행하되 오직 우리는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의지하여 영원히 행하리로다.
* 신 4: 19 - 또 그리하여 네가 하늘을 향하여 눈을 들어 해와 달과 별들, 하늘 위의 모든 천체 곧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천하 만민을 위하여 배정하신 것을 보고 미혹하여 그것에 경배하며 섬기지 말라.
나중에서야 신들과 그 우상들이 아무것도 아니고 무력한 것들이라고 조롱한다.
* 시 96: 5 - 만국의 모든 신들은 우상들이지만 여호와께서는 하늘을 지으셨음이로다.
* 시 115: 8 - 우상들을 만드는 자들과 그것을 의지하는 자들이 다 그와 같으리로다.
* 사 44: 9-20 – 9 우상을 만드는 자는 다 허망하도다. 그들이 원하는 것들은 무익한 것이거늘 그것들의 증인들은 보지도 못하며 알지도 못하니 그러므로 수치를 당하리라. 10 신상을 만들며 무익한 우상을 부어 만든 자가 누구냐? 11 보라. 그와 같은 무리들이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그 대장장이들은 사람일 뿐이라. 그들이 다 모여 서서 두려워하며 함께 수치를 당할 것이니라. 12 철공은 철로 연장을 만들고 숯불로 일하며 망치를 가지고 그것을 만들며, 그의 힘센 팔로 그 일을 하나 배가 고프면 기운이 없고 물을 마시지 아니하면 피로하니라. 13 목공은 줄을 늘여 재고 붓으로 긋고 대패로 밀고 곡선자로 그어 사람의 아름다움을 따라 사람의 모양을 만들어 집에 두게 하며 14 그는 자기를 위하여 백향목을 베며 디르사 나무와 상수리 나무를 취하며 숲의 나무들 가운데에서 자기를 위하여 한 나무를 정하며 나무를 심고 비를 맞고 자라게도 하느니라. 15 이 나무는 사람이 땔감을 삼는 것이거늘, 그가 그것을 가지고 자기 몸을 덥게도 하고 불을 피워 떡을 굽기도 하고, 신상을 만들어 경배하며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리기도 하는구나. 16 그중의 절반은 불에 사르고, 그 절반으로는 고기를 구워 먹고, 배불리며 또 몸을 덥게 하여 이르기를 아하 따뜻하다. 내가 불을 보았구나. 하면서 17 그 나머지로 신상 곧 자기의 우상을 만들고, 그 앞에 엎드려 경배하며, 그것에게 기도하여 이르기를 너는 나의 신이니 나를 구원하라. 하는 도다. 18 그들이 알지도 못하고 깨닫지도 못함은 그들의 눈이 가려서 보지 못하며 그들의 마음이 어두워져서 깨닫지 못함이니라. 19 마음에 생각도 없고 지식도 없고 총명도 없으므로 내가 그것의 절반을 불 사르고, 또한 그 숯불 위에서 떡도 굽고, 고기도 구워 먹었거늘, 내가 어찌 그 나머지로 가증한 물건을 만들겠으며, 내가 어찌 그 나무 토막 앞에 굴복하리요. 말하지 아니하니 20 그는 재를 먹고 허탄한 마음에 미혹되어 자기의 영혼을 구원하지 못하며, 나의 오른손에 거짓 것이 있지 아니하냐? 하지도 못하느니라.
신약 성경에서도 주변 세계의 이방 종교 의식을 참되신 하나님에 대한 신앙과 양립할 수 없는 우상 숭배라고 한다.
* 행 15: 20 -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
* 고전 5: 11 - 이제 내가 너희에게 쓴 것은 만일 어떤 형제라 일컫는 자가 음행하거나 탐욕을 부리거나 우상 숭배를 하거나 모욕하거나 술 취하거나 속여 빼앗거든 사귀지도 말고 그런 자와는 함께 먹지도 말라 함이라.
* 벧전 4: 3 - 너희가 음란과 정욕과 술취함과 방탕과 향락과 무법한 우상 숭배를 하여 이방인의 뜻을 따라 행한 것은 지나간 때로 족하도다.
그와 아울러 돈과 부유함도 우상이라고 부른다.
* 마 6: 24 -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인색함과 시기와 탐심과 음란과 부정, 곧 하나님의 영의 인도를 받지 않는 사람의 삶을 결정하고 매이게 하는 모든 것도 우상이라 한다.
* 엡 5: 5 - 너희도 정녕 이것을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 골 3: 5 -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여기에 해당하는 헬라어 '메데 에이돌롤라트라이 기네스데'(*)의 문자적인 의미는 '우상 숭배자가 되기를 멈추라'는 뜻으로 바울의 이러한 표현은 고린도 교인들 중 일부가 이미 우상 숭배를 하고 있었음을 시사한다.
고린도 교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 우상을 숭배한 것(출 32: 4ff.)같이 이교도들의 관습, 즉 우상의 신전에서 열리는 연회에 참가함으로써 우상 숭배의 행동을 범하였다.
바울은 8장에서 우상 제물에 대한 문제를 이미 다루었고 여기서는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 숭배와 고린도 교인의 우상 숭배를 비교하고 있다.
신약에서 제일 많이 강조하는 우상 숭배는 어떤 우상 숭배입니까?
* 골 3: 5 -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
탐심은 곧 우상 숭배라고 말했다. 우리의 모든 욕심이 바로 우상 숭배이다. 욕심이란 하나님과 나 사이에 오는 모든 것, 그것 때문에 하나님이 보이지 않고, 그것 때문에 하나님 섬기고 사랑하는 일에 방해가 되는 일체의 모든 것. 그것이 우상숭배이다. 탐심, 욕심!
우리는 하나님 외에 아무것도 섬기지 말아야 한다. 돈도 육신적 쾌락도 이 세상의 그 어떤 것도 우리에게 최고의 가치가 될 수 없다.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우리가 오직 창조주와 섭리자이신 하나님을 알고 그를 믿고 사랑하고 섬기며 그의 모든 명령을 순종하는 일이다.
2] 기록된 바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논다 함과 같으니라.
(1)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 우상을 경배한 후 불경스러운 향연을 벌인 모습을 묘사한다.
* 출 32: 6 - 이튿날에 그들이 일찍이 일어나 번제를 드리며 화목제를 드리고 백성이 앉아서 먹고 마시며 일어나서 뛰놀더라.
(2) 뛰논다
여기에 해당하는 헬라어 '파이제인'(*, '어린아이같이 놀다')은 특별히 춤추는 것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단어로 이스라엘 백성이 금송아지를 가운데 놓고 놀며 춤추던 것을 묘사할 때로 사용되었다(출 32: 6).
고전 10: 8 어떤 사람들이 음행하다가 - 그들 중의 어떤 사람들이 음행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그들과 같이 음행하지 말자. (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간음하다가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간음하지 말자. )
인간관계의 죄악 중 첫째로 중요한 죄는 간음이다. 하나님께서는 부부 관계를 벗어난 음란 행위들을 매우 미워하신다. 광야 백성들은 모압의 여인들과 간음했다.
바알 의식 속에서 그들은 모압 여인들과 집단 행음을 하게 되었다.
1] 그들 중의 어떤 사람들이 음행하다가
이스라엘 백성이 저지른 또 하나의 범죄는 '간음'이었다.
'간음하다'에 해당하는 헬라어 '포르뉴오멘'(*)은 일반적으로 성적인 부정 행위를 나타낼 때 사용된 용어로서 5장에서 사용된 용어들과 어원이 같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압을 지날 때 그곳에 있는 모압 여인들에게 이스라엘 젊은 청년들이 유혹을 받아 바알브올 우상을 경배하였다. 바알브올을 섬기는 제사 행위는 처녀들과의 음행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 민 25: 1-9 - 1 이스라엘이 싯딤에 머물러 있더니 그 백성이 모압 여자들과 음행하기를 시작하니라. 2 그 여자들이 자기 신들에게 제사할 때에 이스라엘 백성을 청하매 백성이 먹고 그들의 신들에게 절하므로 3 이스라엘이 바알브올에게 가담한지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시니라. 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의 수령들을 잡아 태양을 향하여 여호와 앞에 목매어달라. 그리하면 여호와의 진노가 이스라엘에게서 떠나리라. 5 모세가 이스라엘 재판관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각각 바알브올에게 가담한 사람들을 죽이라. 하니라. 6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회막 문에서 울 때에 이스라엘 자손 한 사람이 모세와 온 회중의 눈앞에 미디안의 한 여인을 데리고 그의 형제에게로 온지라. 7 제사장 아론의 손자 엘르아살의 아들 비느하스가 보고 회중 가운데에서 일어나 손에 창을 들고 8 그 이스라엘 남자를 따라 그의 막사에 들어가 이스라엘 남자와 그 여인의 배를 꿰뚫어서 두 사람을 죽이니 염병이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그쳤더라. 9 그 염병으로 죽은 자가 이만 사천 명이었더라.
따라서 우상 숭배와 간음은 불가분의 관계가 있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바울 당시의 고린도 지역도 종교적인 매춘 행위가 성행하던 도시로 이름이 높았다.
고린도 교인들은 여신 '비너스'를 섬겼으며 비너스 신전에서 열리는 우상의 축제에는 바알브올을 섬길 때 행해지던 음행이 그대로 재현(再現)되었다.
언제 우리가 범죄 합니까? 영적인 만족이 없을 때, 혹은 영적인 긴장이 이완될 때 우리도 언제든지 범죄 할 수 있다. 그때 사람들은 다른 재미를 찾게 된다.
다른 재미는? 그래서 쾌락, 세속적인 쾌락을 추구할 수가 있다. 우리에게 영적인 만족이 사라지게 되면, 또 영적인 긴장이 이완되게 되면, 사람들은 세속적인 쾌락을 추구할 수가 있다.
한 두 사람만이 범한 거라면 하나님이 이렇게까지 심각하게 다루실 필요가 없었는데, 간음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어느 때나, 어느 시대에나 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집단적으로 해이해졌다. 한 사회가 집단적으로 해이해지면, 그리고 집단적으로 온 사회가 부도덕 속에 빠지게 되면 하나님의 집단적인 징계나 심판이 일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바울은 본절의 내용을 통하여 우상 숭배와 간음죄는 하나님께 큰 죄악이므로 그러한 유혹에 빠지지 말 것을 간곡하게 권면하고 있다.
2] 하루에 이만 삼천 명이 죽었나니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알브올 우상을 섬기며 그곳 여인들과 음란한 교제를 나눌 때 하나님께서는 징벌로 전염병이 돌게 하셨으며 그 일로 이만 삼천 명이나 죽음을 당해야만 했다.
이스라엘 백성은 음행하다가 하루에 23,000명이 큰 재앙으로 죽었다. 민수기 25: 9의 “그 염병으로 죽은 자가 24,000명이었더라”는 말씀은 나무에 처형한 백성의 두령들의 수를 포함한 것일 것이다. (민 25: 1-9)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가정과 부부 관계의 순결을 중시하신다. 우리 각 사람은 가정과 부부 관계의 순결과 사랑을 잘 지켜야 한다.
그 당시 죽은 사람의 숫자가 민 25: 9 (70인역), 필로(Philo), 요세푸스이(Josephus) 등에 의해 2만4천 명으로 제시되어 천명의 차이가 생긴다.
그러나 이런 차이는 민 25: 9의 내용이 환난의 전 기간(이틀) 동안의 희생자를 언급한 데 반하여 본 절에서는 당일 하루만 계산한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3] 우리는 그들과 같이 음행하지 말자.
간음의 범죄. 단순히 과거를 회고하자는 의미가 아니다. 그들이 간음함으로 범죄하고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던 것을 기억하라. 그리고 너희들은 그들과 같이 간음하지 말라고 경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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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은 남에게 나눠 줌으로써 비워지는 것이 아니라 없는 것을 나눔으로써
채워지는 신비로운 것입니다. 베푸는 만큼 행복의 양도 그만큼 많아 집니다.
오늘 하루도 주위 사람들에게 베푸는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