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정책 (Dividend Policy)
(1) 배당과 배당의 지급
ㄱ. 배당
: 기업의 순이익을 주주에게 현금으로 지급하는 것
→ 일반적으로 배당이라고 하면 현금배당을 의미함.
하지만 주식으로 배당하는 주식배당도 있으며, 주식 재매입의 형태로 이루어질 수도 있음.
→ 현금배당은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정규 현금배당과 일시적으로 지급하는 특별 현금배당으로 구분할 수 있음.
ㄴ. 배당의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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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당의 선언 배당락일 배당 기준일 배당 지급일
→ 이사회에서 배당의 지급이 선언되면, 배당 기준일을 정한다. 일반적으로 배당기준일 전 2일(T-2일)까지 주식을 보유하면
배당부(결산기 전후에 주식을 거래하는 경우 그 결산기의 이익 배당금을 받을 권리가 딸려 있는 일)가 되며,
배당 기준일 전 1일은 배당락이 된다. 배당락일 주가는 대략 배당금만큼 차감되어 거래된다.
또한 실제 배당은 배당 지급일에 지급된다.
(2) 배당정책
ㄱ. 배당정책
: 기업의 이익을 배당 또는 재투자를 위한 유보이익으로 나누는 의사결정
(유보이익 - 이익금을 주주 배당, 임원 상여, 법인세 따위에 쓰고 그 일부를 기업의 안정, 확장, 차입금의 상환 등을 위하여
준비금이나 적립금으로 회사 내에 유보하여 두는 일. 유보 이익이 많을수록 재무 구조가 튼튼하다.)
ㄴ. 배당의 정보효과
→ 배당의 정보효과는, 배당이 기업의 이익에 대한 정보를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비대칭적 정보하에서 배당은 투자자들에게 기업의 미래 현금흐름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한다.
즉, 배당의 증가 또는 주식 재매입과 같은 현상들은 미래 현금흐름의 증가를 의미하며,
배당의 감소 또는 주식 발행과 같은 현상들은 미래 현금흐름의 감소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시장에서의 주가 반응은 배당 증가의 경우 양(+)의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 이와 같은 배당의 정보효과는 배당의 변화가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배당의 변화는 배당정책의 변화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미래 배당에 대한 기대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므로
배당의 정보효과를 배당정책의 효과로 확대해석해서는 안된다.
ㄷ. 고객효과
→ 시장에서 투자자들은 각각의 상황에 따라 높은 배당정책의 기업을 선호할 수 있으며, 낮은 배당정책을 선호할 수도 있다.
따라서 각 기업들은 자신들의 배당정책과 이해가 일치하는 투자자들과 시장을 형성하게 되며,
각각의 분리된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각 기업들의 주가가 결정된다. 이러한 시장의 분리현상을 고객효과라고 한다.
→ 실제 시장에서 각 기업이 다양한 배당정책을 보이는 것은 고객효과로 설명될 수 있다.
하지만 고객효과가 존재한다고 해서, 배당정책과 기업가치의 관련성이 설명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객효과가 존재하는 경우에도 배당정책은 기업가치와 무관할 수 있다. 즉, 각 시장에서 기업들이 투자자의 선호에 적합하도록
배당정책을 실시하여 균형에 있을 경우, 어느 기업의 배당정책의 변화는 투자자의 유인을 얻지 못하므로,
배당정책의 변화를 통해 기업가치를 증가시킬 수는 없다.
ㄹ. 대리인 비용과 배당 : 이건 너무 학계 이론적 내용(학자들의 주장)이라 생략.
(3) 주식 재매입, 주식 배당과 주식분할
ㄱ. 주식 재매입
→ 기업이 발행한 주식을 다시 매입하여 금고주의 형태로 기업 내에 보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 기업은 현금배당 대신 그 현금으로 시장에서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주주들에게 자본이득의 형태로 이익을 배분하는 형태를 가지므로 배당과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
→ 자본이득에 대한 세율은 배당세율보다 낮은 것이 일반적이므로, 주식재매입은 현금배당보다 세금 측면에서 주주들에게 유리하다.
ㄴ. 주식 배당
→ 주식 배당은 현금대신 주식을 발행하여 주주들에게 지급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주식 배당은 진실한 의미에서 배당에 해당되지 않음.
주식 배당의 효과는 주식배당만큼 발행주식수가 증가하므로, 주가는 그만큼 낮아지게 된다.
→ 주식 배당은 주식분할과 동일한 효과를 가진다. 주식분할은 예를들어 1주를 10주로 분할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주식 분할 결과 발행주식수가 증가하게 되므로, 주가는 그만큼 낮아지게 된다.
(4) 배당정책의 실제
ㄱ. 안정적 배당정책
→ 기업들은 일반적으로 순이익의 수준과는 상관없이 일정한 주당 배당금을 유지하는 안정적 배당정책을 선호한다.
→ 기업들이 이러한 안정적 배당정책을 유지하는 이유는, 안정적 배당정책이 주가의 상승을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며,
이는 투자자들이 안정적인 배당을 덜 위험한 것으로 받아들이므로 기업의 자본비용을 낮출 수 있으며,
또한 기금관리자나 배당소득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의 경우 안정적 배당을 지급하는 주식을 더 높게 평가한다는 근거 때문이다.
ㄴ. 기업의 배당정책 결정의 현실적 요인
→ 실제 기업의 배당정책은 여러 현실적인 요인들을 고려하여 수립된다. 기업의 수익성 및 유동성, 법적규제, 사채 상환의 필요성,
채권 계약서 상의 제한 조항, 기업의 성장률 및 투자기회, 기업 지배구조 등 많은 현실적인 요인들을 고려하여 결정된다.
→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에 비해 낮은 수준의 배당을 지급하고 있었으나, 최근 기업들의 배당 수준은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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