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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간 |
내 용 |
그룹 |
8:20-10:00 |
① 참여자에 대한 기본 정보 적은 후 강사에게 제출 ② 참여자의 자살 태도 조사 ③ 강사진 소개, 자살과 자살예방 중재활동에 대해 설명 ③ ① 자료를 정리하여 발표 ④ Work group 나누기 및 추후 세부 활동에 대해 설명 ⑤ Connecting에 대한 동영상 시청(제목 : Cause of Death) - 세 가지 자살 위험 상황 제시 (교사와 학생, 정신과 의사와 환 자, 은퇴한 노인과 상담사) |
Whole Group |
10:00-10:10 |
group 별로 장소 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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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0-12:30 |
▪Connecting ① 동영상에 대한 감정과 느낌 나누기 ② 개인의 현재 직업과 자살 상황에 대한 경험 나누기 ③ 자살에 대한 태도와 자살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방안과 연결 |
Work Group |
12:30-13:30 |
점심식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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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0-16:30 |
▪ Understanding ① 도입 - 자살위험자에 대한 이해 및 자살중재모델(Suicide Intervention Model) 3단계 설명 ② 자살위험자 초대(invitation) 인식하기 - 자살위험 그룹, 자살을 촉발하는 사건, 자살 사고 반응에 대 해 그룹 별로 적고 의견 나누기 ③ 자살사고에 대해 질문하기 : 역할극 실시 ④ 죽음 그리고 삶의 이유들에 대하여 경청하기 : 역할극 실시 - 죽을 이유와 살아야 할 이유들에 대해 적어보고 의견나누기 ⑤ 자살위험경보에 대해 검토해 보기 - 자살계획, 현재 고통의 정도, 자원 이용 여부, 이전 자살시도 등 ⑥ 안전계획 세우기 : 역할극 실시 - 자살 상황에서 안전 유지, 음주 절제, 공식적 비공적자원과 연결 등 ⑦ 안전계획 이행 : 자살위험자가 안전계획을 이행할 수 있도록 강화 ⑧ 자살중재모델 재 검토 및 느낌 나누기 |
Work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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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간 |
내 용 |
그룹 |
08:30-11:40 |
▪ Assisting 1 ① 도입 - work group별로 self-care activities 발표하기 - 2일차 프로그램 및 활동 소개 ② 자살중재모델(Suicide Intervention Model) 구조 및 과정이해하기 - 동영상 감상 : Caregiver와 자살위험자 사이의 상호작용을 간접 경험하며 자살중재모델(Suicide Intervention Model) 이해 - 각 단계별 세부 내용 이해 (Tasks, Concerns, Themes) ④ Transition to Practice - suicide first aid wallet card제공 : 자살위험자 중재 시 즉각적 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자살중재모델 재검토해 보기 ⑤ simulation을 통한 자살중재모델 이해 - Shotgun simulation - Ambivalence simulation - Bridge simulation - Nick Walker simulation |
whole group |
11:40-11:50 |
work group 별로 장소 이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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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0-12:30 |
▪ Assisting 2 : work group simulation - 역할극 실시 : 그룹 내 두 명씩 짝을 지어 자살위험자와 caregiver의 역할을 정한 후 자살중재모델(Suicide Intervention Model)을 적용 - 긍정적 피드백 제공하기 : 한 팀의 역할극이 종료될 때 마다 실시 |
work group |
12:30-13:30 |
점심식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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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30-14:00 |
▪ work group simulation 이어서 실시 - 참여자 모두 역할극 실시 및 느낌 공유하기 |
Work Group |
16:00 - 16:30 |
▪ Networking ① self-care activities와 자원에 대해 함께 나누기 - 공식적인 자원과 비공식적인 자원에 대해 재검토 ② 교육 첫 날에 경험했던 자살에 대한 희망 리스트 재검토 - 똑같은 희망 항목을 선택한 사람끼리 의견 나누고 발표 ③ 마무리 - 지역사회 자살예방을 위해 우리의 역할 및 희망에 대해 강화 - 자살예방을 위한 공식적 ․ 비공시적 자원의 네트워킹 중요성 ④ 평가지 완성하기 |
Whole Group Work Group |
ASIST 교육 소개 |
● ASIST (Applied Suicide Intervention Skills Training) |
◯ 1983년에 캐나다에서 개발된 이래로 22개국에서 100만 명 이상이 교육을 받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보급된 프로그램으로 safeTALK(지역사회 게이 트키퍼 교육), ASIST(자살예방전문가 교육)으로 구분하여 대상자별 특성에 맞는 전문적이고 체계화된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었으며 매년 4,000여명의 trainer가 60,000여명의 대상으로 교육 시행.
◯ 캐나다 Alberta와 미국 Calfornia 주 연방 정부의 지원을 받아 개발
□ 특징
- 14시간으로 구성되어 2일 동안 진행되는 gatekeeper training workshop으로 자살 위험이 있는 사람에 대하여 어떻게 이해하고, 자살위험자에게 어떻게 접근하고 도울 것인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함.
- 일반적인 gatekeeper 프로그램이 인식, 개입, 의뢰의 3단계 선형 과정으로 구성되는 것에 비해 ASIST의 자살 개입 모델은 전문적인 정신보건서비스의 직접 의뢰과정이 필수적이지는 않은 구조.
* 이는 ASIST의 자살 개입 모델이 자살 위험자에 대한 전문 서비스로의 의뢰가 최선의 해결책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에 근거. 다시 말하면 ASIST는 지역사회기반의 포괄적인 접근을 우선시 하는 프로그램.
- ASIST는 gatekeeper와 자살위험자 간의 효율적인 상호작용에 초점을 맟추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하여 안전대책(safeplan)이 마련됨으로써 자살의 위험을 낮추고, 자살위험자가 정신보건서비TM를 포함한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둠.
- ASIST의 safeplan은 자살위험자의 현재 및 미래의 위험, 자원 및 욕구 등에 근거 하여 다양한 선택을 제공.
- ASIST 프로그램은 전술한 바와 같이 14시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1-5시간 정도로 구성되는 다른 gatekeeper 프로그램과 차별화되는 특성중 하나이며, 이렇게 보다 많은 훈련시간을 통하여 정교한 기술 기반 훈련이 가능.
□ 장점
- 자살 개입에 대한 태도 개선
* 프로그램 초반에 자살 개입과 관련한 태도에 대하여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게 되며, 이는 자살위험자 중재를 위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
-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기술 증진 훈련
*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시뮬레이션 등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교육방법을 통한 능동적인 학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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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2분 정도 추천해달라고 요청왔습니다. 관심있으시고 일정 맞으신 분은 연락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