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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죄
죄는 불법이라. (요일 3:4)
기독교에서 말하는 거룩이 무엇인지 바로 알고 싶다면, 죄라고 하는 엄청난 주제를 고찰하는 데서부터 시작하십시오. 높은 건물을 지으려면 기초를 깊이 파야 합니다. 기초가 잘못되면 치명적인 해를 입기 때문입니다. 거룩에 대한 잘못된 견해들은 주로 인간의 타락에 대한 그릇된 이해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먼저 죄에 대해 몇 가지를 분명히 언급하고, 거룩에 대해 계속해 가는 것이 옳을 것입니다.
구원에 이르게 하는 기독교의 뿌리는 죄에 대한 바른 지식이라는 것이 명백한 진리입니다. 이 지식이 없는 칭의, 회심, 성화에 대한 가르침은 "언어와 명칭"(행18:15)의 문제에 불과할 뿐, 그 어떤 깨달음도 주지 못합니다. 하나님께서 어떤 사람을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새로운 피조물이 되게 하실 때, 가장 먼저 그 마음을 조명하여 자신이 죄책 아래 있는 죄인이라는 사실을 보게 하시는 것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창세기에서 물질적인 창조가 "빛"으로 시작되었던 것처럼(창1:3), 영적인 창조 역시 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 성령의 사역을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 마음에 비추"심으로 영적인 생명이 시작됩니다(고후4:6). 오늘날 대부분의 오류와 이단, 거짓 교리는 죄에 대한 모호하고 불분명한 이해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자기 영혼의 질병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모르는 사람은 거짓되고 불완전한 치료책만으로 만족합니다. 그런데 이는 그리 놀랄 일도 아닙니다. 19세기 교회를 통틀어 가장 부족한 것이 바로 죄에 대한 더 분명하고 온전한 가르침입니다.
1. 죄에 대한 정의와 더불어 이 주제를 시작하겠습니다. 우리 모두는 "죄", "죄인"이라는 말에 익숙합니다. 세상에 실존하는 "죄"에 대해 자주 이야기하고, "죄"지은 사람에 대해서도 자주 말합니다. 하지만 어떤 의미로 말합니까? 이런 말의 의미를 제대로 알고 사용합니까? 바로 이 점에 있어서 많은 지적인 혼란과 모호함이 있다는 사실이 두렵습니다. 가능한 한 간명하게 죄를 정의해 보겠습니다.
성공회 종교강령 제9조에서 천명하는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죄"는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죄는 아담의 후손들에게 본성적으로 야기되는 것으로, 각 사람에게 있는 본성의 타락과 거짓됨을 일컫는다. 죄로 말미암아 인간은 원래의 의(original righteousness)에서 아주 멀리 떠나 있고, 본성적으로 악을 향해 기울어져 있어서, 육체의 소욕이 항상 영혼의 소욕을 거스린다. 그러므로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진노와 정죄를 받을 만하다.
요컨대, 죄는 계층과 지위, 이름과 나라, 백성과 방언을 막론하고 온 인류에게 드리워진 엄청난 도덕적 질병입니다. 여인에게서 난 자 가운데 오직 한 사람만이 이 질병으로부터 자유로울 뿐, 누구도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 한 사람이 바로 주 예수 그리스도라는 사실은 제가 굳이 말씀드리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하나님의 생각과 법에 완벽히 합치하지 않는 모든 상상과 생각과 말과 행동이 다 "죄"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바와 같이, "죄"는 "불법(the transgrcssion of the law)입니다(요일3:4). 우리 안팎에서 하나님의 계시된 뜻과 성품에 완벽하게 합치하지 못하는 것은 아무리 사소하고 미미한 불일치도 죄이며, 이로 인해 우리는 하나님의 목전에 죄인으로 드러납니다.
물론 주의 깊게 성경을 읽는 사람이라면, 현저하게 드러나는 사악한 행위가 아니더라도 사람은 그 마음과 생각으로 하나님의 법을 어길 수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 주님은 이미 산상수훈을 통해 그 점을 명백히 하셨습니다(마5:21-28). 심지어 한 시인도 그렇게 말했습니다. "항상 웃으면서도 악한(惡漢)일 수 있다."
신약성경을 면밀하게 연구하는 사람이라면, 죄에는 행함(commission)으로 짓는 죄와 행하지 않음(omission)으로 짓는 죄가 있음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공동기도서를 통해 아는 바와 같이, 우리는 "해서는 않될 일을 함"으로 죄를 지을 뿐 아니라, 실제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하지 않고 간과함"으로 죄를 짓습니다. 마태복음에서 우리 주님은 이 점을 분명히 합니다.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지 아니하였고 목마를 때에 마시게 하지 아니하였고"(마25:41-42). 경건한 어셔(Usher) 대주교는 숨을 거두기 바로 직전에, 참으로 심오하고도 사려 깊은 기도를 했습니다. "주여, 나의 모든 죄를 용서하시되, 특별히 내가 하지 않음으로 지은 모든 죄를 용서하소서."
하지만 사람은 죄를 지으면서도 그것을 죄로 알지 못할 수도 있고, 죄책 아래 있으면서도 스스로 죄 없다 착각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죄를 죄로 알고 의식할 수 있을 때까지, 죄는 우리에게 죄가 아니다"는 현대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그 어떤 증거도 성경에서 발견할 수 없습니다. 오히려 너무나 부당하게 홀대받는 책인 레위기 4장과 5장, 그리고 민수기 15장은 무지에서 비롯된 죄 역시 백성을 부정하게 만들 뿐 아니라 속죄가 필요하다고 가르칩니다(레4:1-35, 5:14-19, 민15:25-29). "그 주인의 뜻을 몰라서 행하지 못한 종"이라 할지라도 그 알지 못한 것 때문에 죄를 면하지 못하고, 오히려 그 역시 "매를 맞는" 심판을 피하지 못한다고 우리 주님은 분명히 가르치십니다(눅12:48). 비참하리만큼 불완전한 우리의 지식과 자각만으로 자기 죄악됨을 헤아리는 척도로 삼으려 한다면, 이는 아주 위험한 생각입니다. 레위기에 대해 더 깊이 연구하면 우리에게 많은 유익이 있을 것입니다.
2. "죄"라고 불리는 이 엄청난 도덕적 질병의 근원과 원천에 대해 몇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리스도인이라 자처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 점에 대해 너무나 불완전하고 그릇된 생각을 가지고 있어 두렵습니다. 이 문제는 그냥 지나칠 수 없습니다. 우선 인간의 죄악됨은 밖으로부터 기인한 것이 아니라, 그 속에서 비롯되었음을 분명히 해둡시다. 어렸을 때 잘못 받은 교육 때문이 아닙니다. 나약한 그리스도인이 되뇌는 말처럼 나쁜 친구들이나 그릇된 본보기에서 기인한 것도 아닙니다.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죄는 우리의 첫 조상인 아담과 하와로부터 물려받은 유전병과도 같습니다. 우리 모두는 이 병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지어져(창1:26-27) 죄가 없고 의로웠던 우리의 첫 조상인 원래의 의에서 떨어져 죄로 가득하게 되었습니다. 그때로부터 지금까지 모든 남자와 여자는 타락한 아담과 하와의 형상을 따라 태어나고, 악을 향해 치닫는 본성과 마음을 물려받습니다.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롬5:12),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요3:6),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엡2:3),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롬8:7), "속에서 곧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 곧 음란"입니다(막7:21). 갓 태어난 천진난만한 아기를 보고 가족들이 "천사" 같다고 하고 "때묻지 않았다"고 말하지만, 이 아이도 어린 "죄인"에 지나지 않습니다. 아! 요람에 누어 방긋 미소 짓고 까르르 웃기도 하는 이 작은 피조물이 그 마음에 온갖 종류의 사악한 종자를 다 갖고 있다니요! 하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고 살펴보면, 그 키와 생각이 자라감에 따라 악한 것을 향해 끊임없이 달려가는 반면, 선한 것으로부터는 늘 뒷걸음질 치는 성향이 있음을 금방 알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들을 탐닉하도록 내버려 두면 엄청난 속도로 무성하게 자라납니다. 누가 이 아이에게 그런 것을 가르쳤습니까? 이 아이는 어디에서 그런 것을 배웠습니까? 성경만이 이 물음에 대답을 줍니다! 자기 자녀들에 대해 이렇게 말하는 어리석은 부모들이 있습니다. "내 아이는 원래 바탕이 착한 아이인데 나쁜 아이들의 영향을 받아서 그렇게 되었어. 공교육이 문제야. 선생님들이 아이들에게 소홀해서 그렇지. 원래는 천성적으로 착한 아이야." 하지만 불행하게도 정반대입니다. 모든 죄의 첫 번째 원인은 그 아이의 타락한 본성 때문이지 결코 학교나 친구 때문이 아닙니다.
☞원죄(인류의 조상인 아담과 하와의 범죄로 인한 인간의 타락한 본성)의 적용은 자신의 의지로 선악간 선택하기 시작할 때부터입니다. 왜냐하면 인류의 조상이었던 아담과 하와는 처음부터 장성한 자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 기독교가 이 원죄의 적용을 잘못 이해했기 때문에 절대주권에 의한 선택과 유기라는 잘못된 예정론이 우리 한국 교회를 개독교로 변질시키게 된 것입니다.
낙태된 갓난 아기는 이 땅에서 선악간 행한 아무 결과가 없이 태중에서 죽었기 때문에 지옥에 가지 않고 낙원에 가게 됩니다. 이처럼 주님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던 우편 강도도 주님을 메시아로 시인하고 자신의 죄를 회개했지만 이 세상에서 거듭난 후 선악간 행한 것이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천국으로 바로 가지 못하고 낙원에 가게 된 것입니다.
여기서 '낙원'은 원죄 적용이 없이 죽은 미숙한 어린 생명들과 우편 강도처럼 거듭나기는 했어도 이 땅에서 선악간 행한 아무 열매가 없는 이들이 가는 천국 생활을 교육받는 곳입니다.
낙원에서는 천국에서의 모든 생활에 필요한 교육을 받습니다. 사도 바울이 인류의 마지막 계시를 받은 곳도 바로 낙원에서였습니다. 낙원은 천국에 들어가기 전에 영계의 모든 지식과 지혜를 교육받는 곳입니다.
비록 갓난 아기들일지라도 천국에서는 장성한 자로 변화되어 생활하게 됩니다. 우편 강도도 젊은 성인으로 온전한 상태로 변화되어 생활하게 됩니다.
원죄는 자신의 자유의지로 선악을 선택한 결과가 적용되는 것으로서 영은 죽었고 혼은 타락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칼빈이 주장하는 절대주권에 의한 예정론은 하나님을 독재자로 만들어버렸습니다. 아무 이유 없이 하나님이 누구는 창세전에 선택하고 누구는 유기해서 구원하신다면 공의에 모순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구원하실 때 그 사람의 자유의지를 존중하십니다. 그래서 예지예정에 의한 구원론이 올바른 견인의 교리인 것입니다. 사람이 자유의지로 주님을 선택하고 부르심에 순종함으로 하나님은 사람을 구원하십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은 어떤 사람이 순종하고 불순종할 것을 미리 아시고 그 사람을 택하여 구원하시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예지예정에 의한 구원론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이 사람을 구원할 때 항상 조건적입니다. 우리가 순종할 때 구원의 은총을 베풀어주십니다.
그런데 칼빈은 무조건 하나님께서 절대주권으로 사람을 구원하신다는 예정론으로 인해 많은 믿는 자들이 구원은 따논 당상이라는 둥, 순종하지 않더라도, 행함이 없더라도, 상급은 없더라도 믿기만 하면 구원받는다는 구원파적인 구원론에 미혹이 된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죄 짓는 것을 심상히 여기고, 오죽하면 죽을 때 우편 강도처럼 회개하면 부끄러운 구원은 받을 수 있다는 안일한 생각에 빠지는 이들까지도 생겨나게 된 것입니다. 이러다 보니 오늘날처럼 교회는 다니는데 죄에 대한 경각심이나 구원에 대한 온전한 사모함이나 간절함이 없이 구원의 확신 곧 여전히 죄의 종노릇하며 살면서도 천국에 갈 수 있다는 잘못된 확신만을 가지고 살다가 결국은 지옥에 가게 되는 것입니다.
이 잘못된 교리때문에 오늘날 개신교가 개독교가 된 것입니다.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아무리 교회에서 외쳐도 이 교리에 미혹된 목사나 믿는 자들은 전혀 들으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오늘날 한국의 위기도 여기에서 초래된 것입니다. 이것을 회개하지 않는다면 결코 한국 교회와 한국에는 소망이 없습니다.
첫댓글 수고 하십니다!
긴 글은 아래의 사이즈로 벌려주시면 읽기가 훨씬 좋아요~ ^^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하나님의 생각과 법에 완벽히 합치하지 않는 모든 상상과 생각과 말과 행동이 다 "죄"입니다. 성경이 말하는 바와 같이, "죄"는 "불법(the transgrcssion of the law)입니다(요일3:4). 우리 안팎에서 하나님의 계시된 뜻과 성품에 완벽하게 합치하지 못하는 것은 아무리 사소하고 미미한 불일치도 죄이며, 이로 인해 우리는 하나님의 목전에 죄인으로 드러납니다.
*물론 주의 깊게 성경을 읽는 사람이라면, 현저하게 드러나는 사악한 행위가 아니더라도 사람은 그 마음과 생각으로 하나님의 법을 어길 수 있다는 사실을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 주님은 이미 산상수훈을 통해 그 점을 명백히 하셨습니다(마5:21-28). 심지어 한 시인도 그렇게 말했습니다. "항상 웃으면서도 악한(惡漢)일 수 있다."
예~^^
앞으로 쓸 때 좀 더 신경써서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관심 가져주셔서~~
@진순은 넹,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