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계에 바둑마니아들이 꽤나 있나 봅니다.
그런데 최고수 실력이 겨우 3급정도라니..좀은 실망스럽네요.
내가 유명해질수만 있다면 최고수는 따논 당상이네요.
넷바둑은 9단, 네오스톤은 7단 정도입니다.
위 사이트 들어갈 수 없는 분들은 아래 글만을 보시죠.
사이트를 들어가면 사진을 볼 수는 있지만 회원가입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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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무로 바둑 애호가들의 바둑 실력과 스타일
바둑을 보면 영화가 보인다?
가로 세로 19줄 좌표가 빚어내는 정밀하고 오묘한 게임, 바둑. 한집 또는 반집을 다투는 정밀성 때문에 고도의 계산력을 요구하는 수학적인 게임인 동시에 `초반에 큰 집을 지으면 반드시 진다` `작은 것을 탐하면 큰 것을 잃는다(小貪大失)` 등 인생을 살아가는 교훈을 되새기게 하는 심오한 기예이기도 하다. 대국적 시야와 정밀한 계산이 동시에 요구된다는 면에서 영화 만들기도 바둑과 닮은 점이 있다.
그것 때문만은 아니겠지만, 충무로에도 바둑 애호가들이 꽤 많다. 감독 중에서는 강우석, 이창동, 김상진, 박철수, 이민용, 김영빈, 김유진, 신승수, 이세룡 감독 등이 유명하다. 제작자 중에서는 기획시대 유인택, 씨네월드 이준익, 씨네라인 석명홍 대표 등 배우로는 안성기, 김일우, 장진영씨 등이 있다. 스탭 중에서는 사진작가 송기철, 촬영감독 박희주, 조명감독 임재영씨 등이 바둑 애호가다. 실제로 씨네월드의 <달마야 놀자> 촬영중에는 숙소에 바둑판을 갖고 가 대표와 촬영감독, 조명감독이 모여 바둑을 두곤 했다고한다. 꼭 바둑 때문은 아니겠지만 숙소를 침대방 대신 온돌방을 택한 것도 바둑을 두기 위한 `포석`임에 틀림없다는 것이 주변의 평이다.
바둑두는 스타일도 각각인데, 평소 성격과 많이 닮아 있다. 지금 <오아시스>를 촬영중인 이창동 감독은 3급 정도의 실력을 자랑하는데, 김상진 감독에 따르면 영화계 최고수일 것이라고. 평소 성격과 어울리게 꼼꼼히 수를 읽는 장고파. 이스트필름의 한 직원은 이창동 감독이 어느 영화잡지 기자와 바둑두는 것을 옆에서 지켜보다 답답해서 가슴이 터지는 줄 알았다고 털어놓았다. 배우 설경구씨 등 주변 사람들이 “배고파요, 감독님 빨리 밥먹으러 가요” 하고 조르는 소리도 듣는 둥 마는 둥 묵묵히 바둑을 두었다고.
<봉자>의 박철수 감독은 모든 것을 잊고 싶을 때, 머리를 비우고 싶을 때 바둑을 둔다. 그래서 현장에선 바둑을 멀리한다. 영화찍는 스타일처럼 바둑도 속전속결형이다. 모험을 즐기는 편이라 전체 판세를 보고 순발력 있게 두는 편. 상대가 돌을 놓기가 무섭게 대응하며, 한판 두는 데 20∼30분 정도밖에 안 걸린다. 현장에서 김일우, 신승수, 안성기 등이 바둑두는 모습을 보다가 빠져들었다는 박철수 감독은 지금도 연출부 뽑을 때 “바둑 둘 줄 아느냐”고 꼭 물어본다.
<할렐루야>의 신승수 감독도 박철수 감독 못지않게 속전속결형이며, 혼자서 책보고 두기도 하는 연습파. 바둑을 두면서 말을 많이 하는 편이다. 말이 많기로는 씨네월드 이준익 대표, 씨네라인 석명홍 대표도 유명하다. 두 사람이 주로 같이 두는데, 바둑을 두는지 수다를 떠는지 알 수 없을 정도로 말을 많이 주고받고 추임새를 많이 넣는 등 유쾌한 대국을 즐긴다.
<주유소 습격사건>의 김상진 감독은 실력도 비슷하고 스타일도 유사한 강우석 감독과 많이 둔다. 실력은 5∼6급쯤이고, 승부는 엎치락뒤치락한다. 두사람 모두 전투적이고 호전적인 스타일이라 급하게 두고, 절대 양보하지 않는다. 6급 정도 실력인 기획시대 유인택 대표도 장고하지 않고 시원시원하게 두는 편. 판 전체를 길게 보지만 대신 잔수나 포석에 약하다고. 바둑을 둘 때는 꼭 이길 필요있나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한번 둔 수를 물러주는 법은 없다.
배우 안성기씨는 난공불락의 `기사`다. 평소의 분위기 그대로, 바둑두는 것도 꼼꼼하고 침착한 스타일이다. 실력은 4∼5급 정도. 촬영현장에서 짬짬이 기보도 들여다보면서 공부하는 학구파이기도 하다. 역시 장고파 계열이어서 박철수 감독은 “웬만한 인내심을 갖지 않고는 상대하지 말아야 한다”고 `훈수`한다. 치밀한 전략을 세우고 대국을 하기 때문에 함께 두노라면 숨이 막힐 듯하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