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송하비결 원문보기 글쓴이: 빨간 나비
5 世人不知雙弓理. 天下萬民解寃世. 渡海移山海印理. 天下人民神判機.
세인부지쌍궁리. 천하만민해원세. 도해이산해인리. 천하인민신판기.
세상 사람들은 쌍궁의 이치를 모릅니다.. 하늘 아래 모든 사람들이 세상에서 해원을 합니다..
바다를 건너고 산을 옳기는 것이 해인의 이치입니다..(산을 옮긴다? 그럼 해인은 겨자씨보다는 큰 믿음인가보군요..)
하늘 아래 사는 사람들을 신이 판단하는 베틀입니다.. (노스트라다무스에 나오는 지팡이인가보군요..)
25 海印海印何海印. 見不知而火雨露. 化字化字何化印. 無窮造化是海印.
해인해인하해인. 견부지이화우로. 화자화자하화인. 무궁조화시해인.
해인 해인 하는데 무엇이 해인입니까? 봐도 모르니 불과 비와 이슬입니다..
된다 된다 하니 무엇이 印으로 됩니까? 무궁조화가 있는 해인이 바로 그것입니다..
30 眞人眞人何眞人. 眞木化生是眞人. 天下一氣再生人. 海印用使是眞人.
진인진인하진인. 진목화생시진인. 천하일기재생인. 해인용사시진인.
진인 진인 하는데 누가 진인입니까? 진리의 나무(혹은 진짜 나무/나무의 기운)가 변화여 산 것이 진인입니다..
천하에서 한번의 기운에 재생된 사람입니다.. (제가 아까 적은 앙골모아대왕의 부활/ 2011년 7월에 황금복명하는 자)
해인을 사용하여 부리는 자가 진인이 맞습니다..
5. 말 운 론 ( 末 運 論 )
19 化於千萬理有海印. 一人擇之化敏過自責. 吸海印無不通知. 天意理奚如天遠返低.
화어천만리유해인. 일인택지화민과자책. 흡해인무불통지. 천의리해여천원반저.
천리 만리에 있음으로 인해서 되는 것이 해인입니다.. (흡사 천리안처럼 혹은 무위이화의 이치입니다..)
한 사람을 택하여 과실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스스로 책망하게 만듭니다..(41의 내용으로 보아 하늘이 택하여 해인을 주어 받은 사람이 겪게 되는 변화인듯 합니다.. )
해인으로 숨을 쉬면(ㅋㅋ) 앎에 불통이 없습니다..
하늘의 뜻과 이치가 어찌 하늘에서 멀리 돌이키며 낮음과 같겠습니까?
41 無疑海印天授得. 高官大爵無覺智. 英雄文章非能士. 自下達上下愚不已. 先知海印出人才.
무의해인천수득. 고관대작무각지. 영웅문장비능사. 자하달상하우불이. 선지해인출인재.
의심이 없어야 해인을 하늘에서 주어 얻을 수 있습니다..
높은 관리와 큰 벼슬을 지녔다 한들 지혜를 깨달을 수 없으며 영웅와 문장의 대가라 할지라도 능력있는 선비가 아닙니다..
스스로 낮추고 상하로 통달하여 이미 어리석음이 없으니
(이로써?) 해인을 하는 인재가 먼저 납니다..
43 柿謀者生弓乙裏. 釋迦之運三千年. 彌勒出世鄭氏運. 斥儒尙佛西運來. 天地海印誰何說.
시모자생궁을리. 석가지운삼천년. 미륵출세정씨운. 척유상불서운래. 천지해인수하설.
감나무(성경에서 말하는 접붙이는 원리를 가진 나무)를 꾀하는 자가 궁을의 이치를 속에 가져 살게 됩니다..
석가의 운은 삼천년에 그치고 미륵은 정씨의 운-분분하죠..정씨설-으로 출세를 합니다..
유교의 도를 물리치고 오히려 佛道로서 서신의 운이 도래합니다..
천지에서 누가 해인을 말합니까?
53 似人不人天神降. 六角八人知者生. 陰鬼發動從者死. 無道病鬼不知亡. 莫如忍忍海印覺.
사인불인천신강. 육각팔인지자생. 음귀발동종자사. 무도병귀부지망. 막여인인해인각.
사람같으나 사람이 아닌 하늘의 신이 내려옵니다..
여섯개의 뿔에 여덣개의 사람을 아는 자가 살게 됩니다..
음귀가 발동하는데에 따르는 자는 죽게 되고,
도리가 없어 걸리는 병은 귀신도 모르니 망하게 됩니다.. (이집트 왕자의 병겁病劫.. 도가/해인은 침범 못한다죠.. )
해인을 깨닫기 위해 참고 또 참음과 같음이 없습니다.. (해인을 얻기 위한 인내만큼 큰 것이 없다는 뜻..)
57 白髮君王石白理. 非道覺而無知死. 道之人解寃世. 甘露如雨海印說. 天印地印人印三豊.
백발군왕석백리. 비도각이무지사. 도지인해원세. 감로여우해인설. 천인지인인인삼풍.
백박의 군왕이 석백의 이치입니다.. (그리스도는 머리카락이 어찌 그리 하얗다고 전하는지요.. 흰돌의 이치입니다..)
도를 깨닫지 못하여 죽음을 알지 못하고 사람의 도는 세상에서 해원하는 것입니다..
비같은 단 이슬이 해인이라고 말합니다..
하늘의 인과 하늘의 인과 사람의 인으로 삼풍입니다..
(하늘에 인정을 받고 땅의 인정을 받고 사람의 인정을 받으니 세가지가 풍요롭습니다..
하늘에 거스름이 없고 땅에 거스름이 없으며 사람에 거스름이 없으니 모두를 풍요롭게 하는 상생의 이치입니다..)
58 海人雨下三發. 化字發火印地印露印. 化印合一理. 非雲眞雨不老草. 有雲眞露不死藥.
해인우하삼발. 화자발화인지인로인. 화인합일리. 비운진우불로초. 유운진로불사약.
바다 사람이 비 아래 세가지를 내립니다-혹은 밝힙니다?-
될 化字는 화인 지인 로인을 밝힙니다.. (식물이 햇빛을 받고 땅에서 수분을 먹고 자라듯이 '기르는' 원리를 말하는 듯요)
印이 변하여 하나의 이치로 합하게 됩니다..(이치를 통하게 됩니다..진리를 발견한다던가)
구름 없이 비를 내리니 늙지 않는 풀입니다..
구름에서 이슬이 내리니 죽지 않는 약입니다.. (도가에서 신선들이 우주수명을 연명한다는 그런 방식인듯요..)
60 三豊吸者不老死. 石井何意延飮水. 鷄龍何意變天地. 海印何能利山海. 石白何意日中君.
삼풍흡자불로사. 석정하의연음수. 계룡하의변천지. 해인하능리산해. 석백하의일중군.
삼품을 들이쉬는 자는 늙지 않고 죽지 않습니다..
석정-呼-이 물을 끌어다 마신 연유가 무엇입니까?
계룡이 천지에 변하는 의미가 무엇입니까?
해인은 어째서 능히 산과 바다를 옮깁니까?
흰돌은 어째서 해 가운데의 군주의 의미입니까?
6. 성 산 심 로 ( 聖 山 尋 路 )
12 求世海印不見之影 求天海印皆入極樂 求地田田平生難得 求道田田無難易得
구세해인불견지영 구천해인개입극락 구지전전평생난득 구도전전무난이득
세상을 구하는 해인은 그림자가 보이니 않습니다..
하늘을 구하는 해인은 모두 극락에 들어갑니다..
땅을 구하는 전전은 평생 얻기조차 어렵습니다.. (성경에서 말하는 보물이 묻힌 밭을 천국에 비유한 것과 같을 듯요..)
도를 구하는 전전은 얻기에 쉽고 어려움이 없습니다.. (위의 전전은 재난을 피하는 지리처 십승지라고 생각되구요,
구도의 전전은 때를 얻어 하나님께 피난하는 원리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
8. 석 정 수 ( 石 井 水 )
5 人生秋收審判日. 海印役事能不無. 脫劫重生變化身.
인생추수심판일. 해인역사능불무. 탈겁중생변화신.
인생을 추구하는 심판의 날에 해인을 부리면 불가능한 일이 없고-즉, 재난에서 피하는 등 편히 지낼 수 있고-
중생을 뛰어넘어 몸이 변화하게 된다.. - 신선의 몸이나 천상 계열에서 말하는 빛의 몸일 수도 있구요..-
6 惡死幼兒無不滿壽. 落胎之死. 百歲之上壽. 木人神屋別天地. 海印役使. 萬事如意亨通.
악사유아무불만수. 낙태지사. 백세지상수. 목인신옥별천지. 해인역사. 만사여의형통.
수명이 못다하여 악사하는 유아나 낙태가 없고, 백세의 오랜 수를 누립니다..
목인인 신은 별천지에 집을 짓고 해인을 부리니 만사가 형통하여 뜻과 같습니다..
19. 궁 을 론 ( 弓 乙 論 )
12 三印之中海印之水. 甘露霧臨重生之理. 心發白花不死永生. 無穀豊登三印糧露.
삼인지중해인지수. 감로무림중생지리. 심발백화불사영생. 무곡풍등삼인양로.
삼인의 가운데 해인의 물이 있습니다..
중생에게 단 이슬과 안개가 임하는 이치입니다..
마음에 흰 꽃이 발하니 죽지 않고 영생합니다..
곡식이 없이도 풍요가 등등하니 세가지 인은 이슬을 양식 삼습니다..(하앍.. 이슬만 먹고 사나요.. ;; ㅋ)
19 鷄龍太祖登位飛上. 玉燈秋夜戊己之日. 海印金尺天呼萬歲. 三分鼎峙龍兎之論.
계룡태조등위비상. 옥등추야무기지일. 해인금척천호만세. 삼분정치용토지론.
옥같은 등잔 밝힌 가을 밤의 戊己의 날에 계룡의 큰 조상이 위를 발하여 날아오릅니다..
해인은 금자로 하늘이 만세를 부릅니다..
삼분정치용토지론(이건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위의 금척도 긴가 민가하구요.. 용과 토끼를 논한다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21. 은 비 가 ( 隱 秘 歌 )
3 三神聖山何處地. 東海三神亦此地. 甘露如雨海印理. 小弓武弓生殺權. 天下一氣弓乙化.
삼신성산하처지. 동해삼신역차지. 감로여우해인리. 소궁무궁생살권. 천하일기궁을화.
삼신의 성산은 땅의 어느 곳에 있습니까?
동해의 삼신이 또 땅에 이릅니다..
해인의 이치는 비와 같은 단 이슬입니다..
작은 궁과 굳센 궁이니 생살의 권한이 있습니다..
천하의 일기를 받아서 궁을로 변화합니다..
29 三聖一軆一人出. 三辰巳出三聖合. 末復合理一人出. 八萬念佛藏經中. 彌勒世尊海印出.
삼성일체일인출. 삼진사출삼성합. 말복합리일인출. 팔만염불장경중. 미륵세존해인출.
삼성은 한몸 한 사람으로 납니다..
삼(유불선의 예언)이 모두 진사를 논하지만 삼성이 합하여 납니다..
말에 이치를 합하여 한 사람이 납니다..
팔만개의 염불이 가운데에 지나 감춰져 있으니 미륵이 세상에 존귀하여 해인을 가지고 납니다..
70 夜鬼發動鬼不知 恒鎖足鎖下獄之物. 一名曰海印. 善者生獲之物. 惡者死獄之物. 卽三物也.
야귀발동귀부지 항쇄족쇄하옥지물. 일명왈해인. 선자생획지물. 악자사옥지물. 즉삼물야.
밤에 귀신이 발동하니 귀신도 모르고 항상 발에(귀신이) 쇠사슬을 차니 옥 아래 쇠사슬인 물건입니다..
일명 해인인데 선한 사람에겐 삶을 얻게 해주는 물건이며 악한 자에겐 죽음의 지옥이 되는 물건입니다..
곧 세가지 물건입니다..
72 卽非山非野兩白之間. 卽弓乙三豊之間. 海印用事者天權鄭氏也. 故曰弓乙合德眞人也.
즉비산비야양백지간. 즉궁을삼풍지간. 해인용사자천권정씨야. 고왈궁을합덕진인야.
즉 산도 아니고 들도 아닌 양백의 사이이며, 궁을의 삼풍의 사이이며 해인을 사용하는 자는 천권을 가진 정씨입니다..
옛날에 말하길 궁을이 합덕을 한 진인입니다.. (이것으로 보아 궁을은 한 쌍의 사람인 듯 합니다.. 천지합덕처럼요..)
87 桂陽朴村仙住地. 此地通合星照臨. 海印龍宮閒日月. 木人新幕別乾坤. 風驅惡疾雲中去.
계양박촌선주지. 차지통합성조림. 해인용궁한일월. 목인신막별건곤. 풍구악질운중거.
계수나무 햇볕에 후박나무 촌락이 신선이 사는 곳입니다..
(여기선 파자 기술이 필요한데 桂와 朴이 모두 나무이므로 나무의 성질을 가졌다는 것이며
양의 성질을 가진 나무에 朴을 파자하면 木과 卜이므로 목복장군과도 통하며
卜 즉, 점술철학에서 논하는 陽木 즉, 갑목의 목인을 말하는 것입니다.. 박씨 아닙니다.. )
땅에 이르러 이치를 합하여 통함으로 비추어주고 해인 용궁(바다 해자가 들어가므로 용궁입니다.. 神仙이 사는 궁)에
해와 달이 한가롭습니다..
목인은 건곤 즉, 아까 말한 천지니까 별천지에 새로운 집을 짓습니다..
악질을 바람으로 몰아내고 구름 속에 거합니다..
22. 농 궁 가 ( 弄 弓 歌 )
26 內有十勝兩白理. 天地都來一掌中. 執衡按擦心靈化. 眞人用事海印法. 九變九復變易法.
내유십승양백리. 천지도래일장중. 집형안찰심령화. 진인용사해인법. 구변구복변역법.
안에 十이 있는 양백의 이치가 승리합니다.. (이건 제 도량으로 풀건데 양백이 백자를 나란히 세워놓으면 白白이 되어
붙이면 밭전자가 되고 따라서 안에 열十자가 생기게 됩니다.. 즉 田田의 이치입니다..)
천지의 도시가 한 손바닥안에 옵니다..(?? ^^;)
저울대를 잡고 누르고 비비면 심령이 변화합니다.. (마음을 살피라는 뜻인듯요..)
진인은 해인의 법으로 일을 합니다..
아홉번 변하고 아홉변 해복되어 역이 변하는 법입니다..(구천상제라서 그럴까요?)
23. 가 사 요 ( 歌 辭 謠 )
6 蛇奪人心失道病. 保惠師聖海印出. 上帝道德降仙人. 至氣今至願爲大降. 西氣東來牛鳴聲.
사탈인심실도병. 보혜사성해인출. 상제도덕강선인. 지기금지원위대강. 서기동래우명성.
뱀이 사람의 마음을 빼앗아서 도를 잃는 병입니다..
보혜사 성령님의(?혹은 은혜를 갚는 선생인 성인의, 도통 천지보은 말하는듯요..) 해인이 납니다..
상제님이 선인으로 내려 도와 덕을 행합니다..
기에 이르고 이제 이르니 크게 하강하시기를 원합니다..
서기는 동쪽에서 소울음소리를 내며 옵니다..
(서신=소울음소리=상제=도통 천지보은)
28. 길 지 가 ( 吉 地 歌 )
2 風浪波濤洶洶하나. 山岳波濤두려워마라. 神幕別乾坤. 海印造化나타난다.
풍랑파도흉흉하나. 산악파도두려워마라. 신막별건곤. 해인조화나타난다.
풍랑과 파도는 흉흉하나 산악파도(지진)는 두려워 마라. 별천지에 신이 집을 지으니 해인의 조화가 나타난다..
33. 십 승 가 ( 十 勝 歌 )
1 八萬經內保惠大師. 彌勒佛之十勝이요. 義相祖師三眛海印. 鄭道令之十勝이요.
팔만경내보혜대사. 미륵불지십승이요. 의상조사삼매해인. 정도령지십승이요.
팔만경 안에 은혜를 갚는 큰 선생이 있다..그것이 미륵불의 십승이요,
조상과 선생이 서로 의롭게 하여(?) 삼매에 든 해인이 정도령의 십승이다..
34. 해 인 가 ( 海 印 歌 )
1 秦皇漢武求下. 不老草不死藥 어데있소 虹霓七色雲霧中에 甘露如雨海印이라.
진황한문구하. 불로초불사약 어데있소 홍예칠색운무중에 감로여우해인이라.
진나라 황제가 한나라의 문왕을 구한 곳에 불노초와 불사약이 어디 있소?
무지개의 일곱색이 구름과 안개 중에 있는데 비처럼 내리는 단 이슬이 해인이라..
2 火雨露三豊海印이요. 極樂入卷發行下니 化字化字化字印에 無所不能海印이라.
화우로삼풍해인이요. 극락입권발행하니 화자화자화자인에 무소불능해인이라
불 비 이슬의 삼풍이 해인이요, 극락에 들어가는 입장권을 발행하는 곳이니 변화가 가득한 印에 못하는 게 없는 해인이라..
43. 격 암 가 사 ( 格 菴 歌 辭 )
39 다시살아 相逢하리 貧賤困窮無勢者야 精神차려 海印알소 無窮造化限量없네
다시살아 상봉하리 빈천곤궁무세자야 정신차려 해인알소 무궁조화한량없네
다시 살아서 상봉할 것이니 빈천하여 곤궁하니 세력 없는 사람아 정신차려 해인을 아시오 무궁조화 한량 없네..
44. 궁 을 도 가 ( 弓 乙 圖 歌 )
29 人人合力一心合이면 原子不如海印이라 天恩之聽感格하니 萬歲三唱부르리라
인인합력일심합이면 원자불여해인이라 천은지청감격하니 만세삼창부르리라
사람이 힘을 합하여 일심으로 합하면 원자(?)가 해인과 같지 않다..
천지 은혜의 들으심에 감격하니 만세삼창 부르리라..
30 七十二才海印金尺 无窮造化天呼萬歲
칠십이재해인금척 무궁조화천호만세
일흔 두가지 재주를 가진 해인 금자는 다함이 없는 조화로 하늘이 만세를 부린다..
48. 가 사 총 론 ( 歌 辭 總 論 )
19 日就月將自羅오니 三旬九食不飢穀을 水火昇降變化數로 以小成大海印化라
일취월장자라오니 삼순구식불기곡을 수화승강변화수로 이소성대해인화라
일취월장으로 자라니(언어유희) 한달에 아홉 때에만 주림을 면하는 것을
수승화강으로 수가 변화하여 작은 것으로 큰 것을 이루는 해인의 조화라..
38 五運六氣虛事되니 無名惡疾免할쏘냐 當服奄麻常誦呪로 萬怪皆消海印일세
오운육기허사되니 무명악질면할쏘냐 당복엄마상송주로 만괴개소해인일세
오운육기(동양철학)허사되니(점술의 시대가 끝나니) 무명악질 면할쏘냐(민간요법이나 부적으론 피할 수 없다는 뜻이죠..)
마땅히 (服자는 왜 들어갔을까요?) 엄마를 항상 주문을 외움으로써 만가지 괴병을 다 해소하는 해인일세..
(궁금한 것은 오운육기가 허사라면서 주문은 어떻게 통하는걸까요? 그래서 생각해봤는데
진짜 주문이 아니라 사람에게 절대 바꿀 수 없는 音-요한 계시록의 새 노래-을 내는 것을 말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 音으로 보호막이 생기는 셈이죠.. ^^)
41 訪道君子修道人아 十勝福地弓乙일세 無道大病乞人者들 不死海印나왔다네
방도군자수도인아 십승복지궁을일세 모도대병걸인자들 불사해인나왔다네
길을 찾는 군자와 수도인아 십승의 복된 땅은 궁을일세 도리가 없는 대변의 걸인들아 죽지 않는 해인이 나왔다네
64 黑石皓를말하지만 海印造化不覺하고 鷄龍白石되단말가
흑석호를말하지만 해인조화불각하고 계룡백석되단말가
흑빛의 돌이 희어지는 것을 말하지만 해인조화를 깨닫지 못하고 어찌 계룡의 흰돌이 된단 말인가
65 先天秘訣篤信마소 鄭僉只는虛僉只라 天下理氣變運法이 海印造化다있다네
선천비결독신마소 정첨지는허첨지라 천하이기변운법이 해인조화다있다네
선천비결을 너무 믿지 마소 정첨지는 허첨지라(정씨로 오지는 않는다.. 정감록을 말하는듯요..)
천하의 이치와 기운이 운으로 변하는 법이 해인조화에 있다네.. (천하의 이치와 기운을 취하여 운 즉, 인생, 목숨으로 변화시키는)
49. 출 장 론 ( 出 將 論 )
20 天文術數從何處고 黃房杜禹出沒時라 雷震電閃海印造化 天地混沌무서워라
천문술수종하처고 황방두우출몰시라 뇌진전섬해인조화 천지혼돈무서워라
천문술법과 셈법은 어느 곳으로 좇아 가는고..
누런 집에 하우씨를 막는 출몰시라..(??!@#$%#$%) 황방 두우가 뭘까요?
우뢰 벼락 번개 섬광 같은 해인의 조화니 천지가 혼돈하여 무서워라
31 海印龍宮閑日月이요 木人神幕別乾坤을 風驅惡疾雲中去요 雨洗寃魂消外消라
해인용궁한일월이요 목인신막별건곤을 풍구악질운중거요 우세원혼소외소라
해인 용궁에 해와 달이 한가하고 목인인 신이 별천지에 집을 짓는 것을 바람으로 악질을 몰아내고 구름 가운데 거하요,
비로 원혼을 씻으니 꺼지고 사라진다..
50. 십 승 론 ( 十 勝 論 )
3 九宮八卦十勝大王 靈神人士眞人으로 弓字海印降魔之道 弓乙之間十勝地를
구궁팔괘십승대왕 영신인사진인으로 궁자해인항마지도 궁을지간십승지를
구궁과 팔괘의 자리의 십승 대왕은 영신인사 진인으로 궁자 해인 마를 항복하게 만드는 도인 궁을 사이의 십승지를
52. 삼 풍 론 ( 三 豊 論 )
1 穀種求於三豊也니 三豊論을또들으시오 先天河圖後天洛書 中天海印理氣三豊
곡종구어삼풍야니 삼풍론을또들으시오 선천하도후천낙서 중천해인이기삼풍
곡식종자를 구함으로서 삼풍이 있으니 삼풍론을 또 들으시오
선천하도 후천은 낙서인데 중천에 해인의 이치과 기운이 삼풍입니다..
15 兩白三豊非吉地를 浪仙子의明示로서 三豊海印亦一理니 海印造化無爲化라
양백삼풍비길지를 낭선자의명시로서 삼풍해인역일리니 해인조화무위화라
양백(田)의 삼풍은 길지를 가리키는 것이 아님을 낭선의 아들(?)이 명시하는데 삼풍 해인은 뗙시 하나의 이치이니 해인조화는 무위로서 변화합니다..
54. 송 가 전 ( 松 家 田 )
28 海印三豊阿彌陀佛 佛道昌盛이아닌가 新運紳運更新運에 先後過去中天來라
해인삼풍아미타불 불도창성이아닌가 신운신운갱신운에 선후과거중천래라
해인삼풍은 아미타불, 불도가 창성함이 아닌가 새로운 운 紳(큰띠 신字- 申년이나 辛년에 관련있나요?) 운 갱신운에
선후의 잘못이 중천에 와서 거한다.. (심판이 준비된다는 뜻인듯요..)
29 萬病回春海印大師 病入骨髓無道者를 不死永生시키려고 河洛理奇海印妙法
만병회춘해인대사 병입골수무도자를 불사영생시키려고 하락이기해인묘법
만병이 다 물러가 회춘을 하는 해인대사는 병이 골수에 든 무도자를 불사영생시키려고 하락의 기이한 이치의 해인의 묘한 법을..
34 海印三豊不覺하고 十勝弓乙獲得하야 須從白兎走靑林은 西氣東來仙運받아
해인삼풍불각하고 십승궁을획득하야 수종백토주청림은 서기동래선운받아
해인삼풍을 깨닫지 못하고(?본문이 이게 맞나요?) 십승 궁을을 얻어서 모름지기 흰토끼를 쫓아서 청림으로 도망가며는
서기가 동쪽에서 와서 선운을 받아..
46 一心修道眞正者는 海印仙藥받아살소 無所不能海印化로 利出渡海變天地를
일심수도진정자는 해인선약받아살소 무소불능해인화로 이출도해변천지를
일심으로 수도하는 참으로 바른 자는 해인 선약을 받아 살소.. 불가능한 바가 없는 해인의 변화로
바다를 건너고 천지를 변화하는 이로움을
47 先後中天海印仙法 長男長女맡은고로 震巽兩木末世聖이 風雷益卦鷄龍으로
선후중천해인선법 장남장녀맡은고로 진손양목말세성이 풍뢰익괘계룡으로
처음과 마지막이 되는 중천에 해인 은 선법이라 장남장녀(으뜸되는 법) 맡은고로
우뢰같고 부드러운 양목 말세 성(성인)이
풍뢰익괘-자신을 비워 세상을 이롭게 하는 단군의 홍익인간 이념을 말하는 괘- 계룡으로 (간다?)
(계룡의 이치는 상생이라는 뜻인듯요..)
56. 도 부 신 인 ( 桃 符 神 人 )
11 石白海印天權으로 天下消蕩降魔世를 世人嘲笑譏弄이나 最後勝利弓弓일세
석백해인천권으로 천하소탕강마세를 세인조소기롱이나 최후승리궁궁일세
흰돌해인의 천권으로 천하의 세상에 마를 소탕하려 내려오는 것을 세상사람은 비웃고 놀리나 최후 승리는 궁궁의 몫일세
39 到山移海海印用事 任意用之往來하며 無爲理化自然으로 白髮老嫗無用者가
도산이해해인용사 임의용지왕래하며 무위이화자연으로 백발노구무용자가
산이 이르고 바다를 옮기는 해인을 부리고 임의로 사용하여 왕래하며 무위이화 자연으로 백발의 노구의 쓸모없는 자가
41 病入骨髓不具者가 北邙山川閑臥人도 死者回春甦生하니 不可思議海印일세
병입골수불구자가 북망산천한와인도 사자회춘소생하니 불가사의해인일세
병이 골수에 든 불구자가 북망산천에 엎드린 사람(북망산에 묻혀 있는 죽은 사람)도 회춘하여 소생하니
불가사의한 해인일세
59. 말 중 운 ( 末 中 運 )
8 呼來逐出眞人用法 海印造化任意라네 先天秘訣篤信마소 鄭僉知는虛僉只라
호래축출진인용법 해인조화임의라네 선천비결독신마소 정첨지는허첨지라
진인은 법을 사용함이 변화 난측하며(호래축출, 요 부분은 해석하기 어려워서 검색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해인 조화를 마음대로 부린다네 선천비결을 너무 믿지 마소 정첨지는 허첨지라..(정감록이 무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