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02 21(화) '필리핀 카톡 매일뉴스’
<02/20 코로나 확진 : 113명>
■ 실종된 Cessna 비행기가 마욘화산에서 발견됨에 따라서 실종자 수색팀들은 마욘화산에 들어가는 것이 허가되었습니다. 현재 화산폭발 사전경고 Alert Level 2라 사람의 출입이 금지되어있습니다. PHIVOLCS 필리핀화산지진국이 구조팀에 특별허가를 해준 것입니다. 그러나 지역에 심한 비가 내리고 산사태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그곳에 실종 비행기를 항공에서 확인했지만 현장 그라운드에서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실종자 4명도 확인이 안된상태입니다. 마욘화산은 지난 24시간동안 2차례의 낙석사고와 한차례의 화산지진이 있었다고 PHIVOLCS은 밝혔습니다. 여전히 망원경을 통해서 약간의 용암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토요일 하루동안 294톤의 이산화황이 배출되고 있습니다. 수증기도 200미터까지 다다라 서쪽으로 들러갑니다. 화산주변은 여전히 불룩하게 부풀어오른 상태입니다. 화산주변 반경 6킬로미터 이내는 접근 금지 구역입니다.
■ 에너지부는 Malampaya Deepwater Gas-to-Power 심해유전 천연가스 공급장치를 15일간의 1차 유지보수를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이에따라 2월 19일부터 발전이 재개되어 송전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이곳에서는 총 2,700메가와트의 전기가 생산되는데 이는 루손섬에서 사용되는 전기의 30%에 해당합니다.
■ 상원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물가상승에 따른 특별 지원금으로 2023년 한해동안 50,000페소를 지원받게된다고 상원의장 Juan Miguel Zubiri이 밝혔습니다. 기존 계획보다 12,000페소 오른 것입니다. 직원들에 대한 의료지원비도 기존 30,000페소에서 50,000페소로 인상합니다. 이를 위한 기금은 상원운영에서 절약하여 얻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 선관위 (Comelec)은 바랑가이 선거에 사용될 자동 투표기의 시범 3곳의 일정을 각각 다른 곳으로 잡도록 했습니다. 상원 선거개혁위원장 Imee Marcos는 2023년 10월 30일에 시범운영을 할 것이라는 선관위원장의 말에, “이것을 아직도 시험 사용하지 않았다고요? 선거 도중에 시범운영을 해본다는 것은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시범운영이라고 말합니까?” 그러면서 선거 도중이 아닌 그 이전에 각기 다른 날자 다른 장소에서 3번 실시하도록 지시했습니다.
■ PhilHealth는 학교 아동들 사이에서 최근 빈번한 정신건강문제를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재원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호소했습니다. 필헬스의 Dr. Albert Domingo는 학생들 사이에서 폭력과 자살의 숫자가 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들에 대한 지원을 위해 재원이 필요하다는 주장입니다. 어렸을 때의 정신적 문제가 후에 성인이 되어서도 영향을 미친다면서 조기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 교육부는 일부 직원들이 돈을 받고 취업을 해결해줄 것처럼 한 사기사건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Edward Vincent Diokno Eje라는 사람이 따귁에서 지난주에 다른 운전자에서 총을 겨눈 문제로 체포되었는데, 조사중에 자신이 예전에 교육부 취업 사기와 연관이 있었다고 진술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Maricon이란 사람과 연관된 취업청탁 사기사건도 조사중인데 교육부는 이에 대한 정보가 있으면 신고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사기사건의 피해자는 현재 확인된 것이 8건입니다.
■ 마닐라 경찰은 공공장소에서 상의를 탈의하거나 헬멧을 착용하지 않은 오토바이 운전자를 처벌하고 있습니다. 이들에 대한 벌금을 지속적으로 부과할 예정입니다.
■ 까비떼 이무스에서 P155,929나 지불하고 구입한 DSLR 카메라 문제에 교육부는 연관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시정부가 구입하여 지방교육청에 전달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이 구매와 관련하여 교육부는 어떤 개입도 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입문자용 저가 DSLR이 시장가격의 6배 가까이 구입한 것으로 표시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교육부는 네티즌들에게 잘못된 정보다 담긴 사진을 더 이상 공유하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 이 디지털 카메라 를 처음 올렸던 이무스 시 secretary general Renato Reyes은 교육부가 이 사건에서 발을 빼려는 수작이라면서, 자신이 페이스북에 올린 사진에는 잘못된 정보가 하나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이 카메라 가격이 너무 부풀려졌다고 재차 주장했습니다.
■ 교육부는 코로나가 한창일 때 교사들에게 지급되었던 노트북이 세부시 중고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을 일부 확인했습니다. 2021년 10월부터 이 일을 조사하고 있었는데, 세부에서 대상 만페소씩에 거래되고 있었습니다. 교육부는 부서내의 부패와 계속해서 싸워오고 잇다고 했습니다. 관련된 부정을 알고 있으면 신고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 Aklan의 Tangalan 타운은 2월부터 생리기간인 여성은 이틀동안 재택근무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여성에 따라서 통증이 큰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끌란주에서는 처음으로 이를 시행하는 타운이 되었습니다.
■ 터키에서 2주간의 지진 구호활동을 마친 필리핀 구조대 Philippine Urban Search and Rescue or USAR 팀이 귀국을 준비중입니다. 실제 생존자를 구조하지는 못했습니다. 터키정부는 생존자 수색을 마치고 다음 단계로의 전환을 시작했습니다. 구조활동중 생존자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어 새벽 3시까지 5층 건물 잔해를 치우고 작업을 진행했지만 결국 사망한채로 발견되었습니다.
■ 터키 지진후 60시간만에 구조되었던 필리핀 OFW 여성이 건강을 회복해가고 있습니다. “이것은 큰 기적입니다. 아직도 내가 살아서 말하고 있다니... 하나님이 정말로 우리를 위해 거기 있었습니다.”라고 생존자 Julieva는 말했습니다. 구조대가 잔해 속에 누가 있는지 물어오는 소리가 들려서 손에 금속 막대기를 잡고 두들겨서 생존사실을 알렸습니다. 그녀는 회복되면 필리핀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도움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 금요일 발생한 Lanao del Sur 주지사 Mamintal Alonto Adiong Jr.에 대한 매복 총격의 용의자들이 특정되었다고 경찰은 밝혔습니다. 경찰들은 흩어져있는 생존자들의 증언을 취합하고 있습니다.
■ Nueva Vizcay에서 발생한 Aparri, Cagayan 부시장 Rommel Alameda에 대한 매복총격 살해사건에 사용된 자동차가 발견되었습니다. Solano 타운의 Barangay Uddiawan에서 미쯔비시 하얀 밴이 불탄채로 발견되었습니다. 차량 소유자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부시장과 5명이 현장에서 사망했습니다. Rommel Alameda 부시장을 총격 살해한 용의자들은 경찰 유니폼을 입고 있었습니다. 경찰청장 Rodolfo Azurin Jr. 은 경찰 유니폼을 판매할 때 구매자의 ID를 잘 확인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사이버 범죄조사국은 경찰 유니폼을 판매한 사람들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청장은 일반인들이 경찰유니폼을 이용하는 것은 범죄라고 경고했습니다.
💢 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보이시고 주의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 (시편 25:4)
●뉴스제작:
장재중(J.J. JANG, 한인회총연합회 고문)
●영상제작:
CTS JOY 필리핀
●출처:
ABS CBN, INQUIERY, GMA, MANILA, BULLETIN, 주비한국대사관 카카오서비스 등
●송출:
하나님-사람-세상을 연결하는
GMAN Ph.-CONNECTING TOGETHER-
(공동대표: 김영권.이상민선교사)
☆다음카페
https://cafe.daum.net/mustard0691
☆네이버 카페
https://cafe.naver.com/connectingtogether
☆유튜브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30uVVE8qOvN_Cx54i94GeQ
☆페이스 북
https://www.facebook.com/lsmyas365
☆한인선교사 선교정보네트워크 그룹방
https://open.kakao.com/o/gqhSo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