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htnsl님 Q&A : RE:쇼핑몰창업을 하고 싶은데.. 쇼핑몰의 종류
쇼핑몰,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소호몰을 운영하고자 하시분 들께 이런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어떤 형태의 소호몰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그러면 대부분의 예비 소호몰 운영자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깔끔한 디자인에, 다른 소호몰과 차별화 되게 만들어서 상품이 잘 팔리게 만들고 싶습니다." 그런데, 이런 답변은 질문에 대한 정답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예비 소호몰 운영자께서 하신 답변은 엄밀히 말하면 소호몰 형태에 대한 답변이라기 보다는 "이렇게 운영하겠다."라는 영업 방침에 가까운 답변입니다. 상기 질문의 의도는 소호몰의 형태를 어떤 방식으로 구축하겠느냐에 대한 질문입니다. 지금부터 소호몰의 운영 형태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쇼핑몰 운영의 형태는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각 형태별 특징 및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고, 운영하고자 하는 소호몰에 적합한 운영형태를 찾아봐야 하겠습니다.
1. 쇼핑몰 호스팅(EC Hosting) : 가장 보편적인 소호몰 구축방법 2. 포탈업체 입점형 소호몰 3. 운영중인 소호몰 인수 : 쇼핑몰 인수 하기 4. 자체적으로 구축한 쇼핑몰및 구축하기
1. 쇼핑몰 호스팅(EC Hosting) : 가장 보편적인 소호몰 구축방법
쇼핑몰 호스팅(EC Hosting) 이란?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도록 인터넷 전용선이 연결된 서버의 일정한 공간을 할당하여 사용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는 서버의 공간 뿐만 아니라, 쇼핑몰 배경화면(스킨skin), 결제시스템, 상품등록/주문/배송 관리를 위한 관리자화면, 메일 기능, SMS서비스 기능 등 쇼핑몰 운영을 위한 모든 기능이 총망라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쇼핑몰 호스팅 이용시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점 1.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 2.용량별로 서비스 종류 선택이 가능하다. 3.전자지불결제대행사, SMS서비스, 마케팅 분석 툴 등의 부가서비스 이용이 편리하다. 4.다양한 스킨을 제공받을 수 있다
단점 1.제공되는 서비스 대로만 이용해야 한다. 2.마케팅은 직접 해야한다.
• 나에게 딱 맞는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 고르기
첫째. 다양한 호스팅 상품을 가지고 있는가? 아이템이 설정되었다면 상품의 종류 및 개수가 정해질것 입니다. 오픈 초기 확보한 초도 상품수와 추후 주기적 업그레이드 예정인 신상품, 추가로 거래할 업체 및 아이템 등을 예상하여, 앞으로 6개월 이내에 몇 개의 상품이 등록될 것인지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운영하고자 하는 소호몰의 특성에 맞는 용량과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둘째.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는가? 결제서비스, SMS서비스, 마케팅 분석 지원 툴, 다양한 스킨, 편리한 관리자 화면이 제공되는가 등등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셋째. 싼 게 비지떡이다. 쇼핑몰 호스팅 업체를 찾다 보면 무료로 쇼핑몰 구축이 가능하다는 업체를 종종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자금을 아껴야 하는 이 어려운 시기에….’라는 마음으로 무료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있으나,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호스팅 서비스의 생명은 안정성과 신뢰성에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안정적인 쇼핑몰 운영을 위해서는 무료 호스팅의 위험을 감수하기보다는, 전문 서비스 업체를 통해 신뢰감 있는 몰 운영의 기반을 마련해야 합니다.
넷째. 고객지원이 확실한 업체인가? 아무리 편리한 기능을 가진 호스팅 서비스라고 해도, 초보자에겐 익숙해지기까지 많은 도움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조언해줄 전문가가 있는 업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정작 필요한 시기에 통화가 않되 거나, 오직 메일로만 상담을 받는 업체라면… 생각도 하기 싫은 업체이겠지요.
• 쇼핑몰 호스팅 100% 활용하기
첫째. 처음부터 대용량 서비스를 신청할 필요는 없다. 소호몰 오픈 초기부터 다종, 다량의 상품을 확보한 경우가 아니라면 처음부터 대용량 서비스를 신청할 필요는 없습니다. 쇼핑몰 호스팅 상품은 일반적으로 3~4개의 상품으로 서비스가 나뉘어 있으므로, 이중 약 6개월 정도까지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또한, 사용 중 예상치 못하게 용량이 증가하는 경우 업그레이드를 통해 점차적으로 늘려갈 수 있습니다. 둘째. 제공되는 기능의 숙지는 필수 동일한 워드 프로그램을 사용하더라도 사람에 따라서 멋진 문서가 나오기도 하고, 단순히 글씨만 나오는 문서를 만들기도 합니다. 사용하는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의 모든 기능을 숙지하고 활용하는 것은 운영자의 몫입니다. 모르는 기능이나 요청사항은 해당 업체의 담당자를 통해 충분히 상담, 의논하여 호스팅 서비스를 100% 활용해야 합니다. 셋째. 항상 신선한 사이트를 유지하는 것은 운영자의 몫 아무리 호스팅 기능이 풍부하게 제공된다 하더라도, 그 안에 담고 있는 내용은 모두 운영자의 몫입니다. 상품이미지를 보여주는 기능이 다양하게 지원된다 하더라도, 상품이미지를 등록해주지 않는다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입니다. 다양한 기능에 풍부한 내용을 담아 항상 살아 있는 쇼핑몰로 만들어야 합니다. 넷째. 벤치 마킹은 필수 빠른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항상 경쟁업체, 종합쇼핑몰, 전문몰의 경향과 운영방식을 모니터링 하고 자사의 쇼핑몰에 적용시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쇼핑몰 호스팅을 100% 활용키 위해서는 다양한 시도와 경험을 충분히 쌓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2. 포탈업체 입점형 소호몰 • 포탈업체 입점형 소호몰 이란? 말 그대로 소호몰을 포탈사이트에 입점하여 운영하는 형태입니다.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 등의 포탈사이트에 가보면 소호몰이라는 메뉴가 있고, 많은 소호몰들이 입점되어 다양한 상품을 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운영자의 입장에서 보면 쇼핑몰 호스팅을 통해 소호몰을 운영하는 방식과 거의 동일하다고 볼 수 있으며, 차이점은 해당 포탈사이트에서 정해놓은 입점비와 월 이용료를 지불하고, 포탈사이트를 통해 소호몰을 노출시킴으로서 홍보 및 마케팅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 포탈업체 입점형 쇼핑몰의 장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장 점] 1. 쇼핑몰 호스팅의 장점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 - 용량별로 서비스 종류 선택이 가능하다, - 전자지불결제대행사, SMS서비스, 마케팅 분석 툴 등의 부가서비스 이용이 편리하다. - 다양한 스킨을 제공받을 수 있다. 2. 마케팅 프로모션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3. 개별 소호몰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도메인 포워딩 서비스를 이용한 별도의 소호몰 주소를 가지고 독립적인 회원제로 소호몰 운영이 가능합니다. [단 점] 1. 입점 업체가 많을 경우 노출이 어렵고, 직접적인 경쟁상대가 될 수 있습니다. 2. 소호몰 대비 매월 고가의 비용이 지출됩니다. 3. 노출을 위한 광고비가 별도인 경우가 많습니다. • 성공적인 입점이 되려면? 첫째. 포탈의 매출 의존율을 너무 높게 갖지말것. 일반 쇼핑몰 호스팅을 이용하지 않고, 고가의 비용을 지불하는 포탈 입점형 소호몰을 택한 이유는 아마도 포탈의 브랜드 가치와 함께 홍보, 마케팅 효과를 이용한 매출 기대치가 높아서 일 것입니다. 그러나, 포탈에 입점된 모든 소호몰의 매출이 높은 것은 아닙니다. 포탈에 입점 됐으니까 어떻게 되겠지… 라는 막연한 기대는 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포탈을 통한 매출과 소호몰 자체의 매출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둘째. 포탈을 통해 소호몰의 이름을 알린다. 포탈 입점형 소호몰의 가장 큰 장점은 소호몰이 포탈 내에서 뿐만 아니라 별도의 주소를 가지고 독립 소호몰로서도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포탈사이트가 가진 장점인 방문자수가 많은 점을 활용하여, 소호몰의 이름을 알리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독립적인 회원관리가 가능하므로 재구매가 일어날 수 있도록 회원관리를 통한 소호몰 홍보를 해야합니다. 셋째. 제공되는 혜택을 100% 활용하자. 포탈의 소호몰 입점 조건을 살펴보면 이벤트/ 기획행사/ 추천상품 등의 방법을 통해, 메인 페이지에 무료로 노출을 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혜택은 신청하는 소호몰만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므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3. 운영중인 소호몰 인수 : 쇼핑몰 인수 하기 • 인수할것 인가? 그냥 만들 것인가? 쇼핑몰을 인수한다는 개념이 오프라인에서만 있는 줄 아셨다구요? 온라인 쇼핑몰도 인수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상점을 인수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쇼핑몰 인수 시에도 확인해야 할 사항과 주의점이 있습니다. 가령, 커피전문점을 인수한다고 가정해보면 어떤 사항을 고려하게 될까요? 위치, 유동인구, 단골고객 수, 월평균 매출, 인테리어, 권리금, 초기 투자비용, 매각 하려는 사유 등등에 대해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는 어떠할까요? 온라인 쇼핑몰 인수 시 검토할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사이트의 방문자 수 먼저 쇼핑몰에 방문하는 하루 방문자 수가 얼마나 되는지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사이트 방문자수는 오프라인 상점의 유동인구와 같습니다. 방문자수가 많은 사이트는 가망고객이 많다고 볼 수 있으며, 또한 방문자수가 많다는 의미는 해당 사이트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이므로 방문자수가 주는 의미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방문자수가 매우 미미한 쇼핑몰이라면 이는 오픈 초기의 쇼핑몰과 별 차이가 없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몰을 구축하는 것 보다 사이트의 방문객 수를 늘리는 것이 그 만큼 시간과 노력이 더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방문자수를 알아보는 방법은 알렉사닷컴(alexa.com)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에이스카운터(ace-counter.com)와 같은 외부 로그분석 서비스를 사용하면 좀더 객관적인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둘째. 회원 분석 해당 사이트가 현재 유치한 회원 규모가 어느 정도 인지 파악해 봐야 합니다. 회원이 많다는 의미는 해당 쇼핑몰을 알고 있는 고객이 많다는 의미로, 적절한 마케팅을 할 경우 단골고객으로 전환될 확률이 매우 큰 고객입니다. 충성도가 높은 회원 1인을 확보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이 점차 증가 되는 추세이므로, 해당 쇼핑몰에 적합한 회원을 많이 확보한 사이트는 잠재적인 가능성을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가지 점검해야 할 사항은, 단순히 회원이 몇 명이라는 양적인 규모 보다는 해당 쇼핑몰의 타겟층이 많이 확보되어야 하고, 회원관련 DB가 구체적일수록 양질의 회원 DB라고 볼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셋째. 검색엔진 등록 현황, 입점 현황 검색엔진 등록현황, 입점 현황 등을 파악해보면 기존 운영자가 쇼핑몰 운영을 위해 어느 정도의 노력과 비용을 투입했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등록이 되어 있는 상태라면 검색엔진별 해당 키워드, 계약기간 등을 체크 해 두도록 합니다. 어차피 새롭게 쇼핑몰을 구축하는 경우라도 주요 검색엔진에는 등록해야 하므로 그 비용만큼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탈사이트나 종합몰에 입점된 현황도 파악하여 계약기간, 계약조건, 현재 운영상태 등도 점검해야 합니다. 넷째. 매출 관련 해당 쇼핑몰의 매출자료를 요청해야 합니다. 매출자료는 구두상으로 확인할 경우 신빙성이 부족하므로 관리자 화면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편이 좋습니다. 하루에 주문은 얼마나 들어오는지, 주로 판매되는 상품은 무엇이며, 월 평균 매출은 어느 정도 인지…등등을 확인해 봅니다. 다섯째. 상품 관련 현재 판매중인 아이템 수와 종류를 파악해 보고, 인수할 경우 어떤 상품을 추가할 것인지 여부를 파악하여, 공급업체 선정 준비를 해야 합니다. 또한, 현재 공급하고 있는 업체와의 계약사항도 확인해야 하며, 담당자와의 인수인계 준비도 필요합니다. 여섯째. 초기 투자 비용 쇼핑몰 구축 시 들어간 투자비용으로는 도메인 비용, 호스팅 비용, 디자인 비용 등이 있습니다. 도메인과 호스팅은 기간에 따라 비용이 책정되므로, 남아 있는 잔여 기간에 대한 부분을 파악하면 됩니다. 그러나, 디자인 비용은 금액으로 환산하기 힘든 부분 입니다. 예를 들어 커피전문점을 인수하는 경우, 인테리어 초기 투자비용이 평당 1,000만원을 들였다 하더라도, 인수하는 사람이 새로 인테리어를 계획할 경우엔 아무 의미가 없으므로 이 비용을 인수자에게 받아내긴 힘들 것입니다. 또한 그대로 인수한다고 하여도 사용 기간이 상당기간 지났기 때문에 감가상각, 유행경향의 변화, 인수자의 취향 등을 감안해야 하므로 절충을 통해 결정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런 맥락으로 디자인 비용은 가격절충 시 별도로 해결해야 할 부분인 것입니다. 일곱째. 브랜드 가치 브랜드가 없으면 고객을 쫓아 다녀야 하고, 브랜드가 있다면 고객을 불러 들일 수 있다.라는 말은 브랜드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말해주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브랜드 가치를 지닌 소호몰을 인수하는 일은 거의 없다고 보여집니다. 그 보다 주의할 점은 인수할 쇼핑몰이 나쁜 이미지로 각인되어 있지 않은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배송, 상품에 대한 불신, 불친절 등의 이미지는 쇼핑몰 운영 시 치명적인 걸림돌이 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은 게시판이나 Q&A를 통해 어느 정도는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여덟번째. 타당한 가격 이 모든 것들을 고려한 후 최종적인 가격이 타당한가를 따져봐야 합니다. 타당한 가격에 인수를 하게 된다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게 되는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사기를 당할 수도 있으므로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새롭게 구축하는 것보다 비용이 다소 절감된다고 해서 가치 없는 사이트를 인수하는 것은 오히려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정확한 판단이 서지 않을 경우,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객관적인 근거에 의한 사이트 분석을 통해 인수 여부를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방법은? 첫번째. 사업자 등록 및 제반 신고를 마친다.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신고 절차인 사업자 등록 신고, 통신 판매업자 신고, 부가통신사업자 신고를 마쳐야 합니다. 두번째. 도메인과 호스팅 소유권 이전을 한다. 도메인과 호스팅의 소유권이 이전되어야 비로소 인수가 완료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인수 받았다고 해서, 해당 쇼핑몰의 소유 권한이 넘어온 것은 아닙니다. 도메인, 호스팅를 받고 있는 해당업체를 통해 이전 절차를 마치셔야 합니다. 세번째. 계악서 날인에 날인하고 비용을 지불하면 됩니다. 네번째. 공급처, 입점업체와의 계약 갱신 기존 운영자와 맺어진 공급처, 입점업체와의 계약서 확인 후 계약자 변경에 따른 새로운 계약을 작성해야 합니다. 4. 자체적으로 구축한 쇼핑몰및 구축하기 • 자체적으로 구축한 쇼핑몰 이란? 이는 주로 대형 쇼핑몰, 종합쇼핑몰에서 쓰는 방법으로 개인 차원이 아닌 기업 차원에서 쇼핑몰을 운영할 때 주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자체적으로 구축한다는 것은 서버관리, 프로그래밍, 디자인 등의 모든 과정을 자사에 맞도록 직접 만든다는 의미이며, 이에 따른 전문 인력도 다수 필요합니다. 때문에 소호몰에는 적합치 않은 방법이라고 하겠습니다. 최근엔 기업에서 자사의 상품을 판매하는 쇼핑몰을 만드는 경우에도 처음부터 자체 구축을 하기보다는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여 온라인 시장의 가능성을 파악한 후, 확대시에 자체구축을 시도해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쇼핑몰 호스팅 서비스가 초보자부터 전문가까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자체적인 구축보다 저렴한 가격에 빠르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출처:Tong-lc60님의 인터넷 통 |
첫댓글 좋은 비교자료네요 이 방대한 지식을.. 넘 좋네요. 많이 참고해서 꼭 성공창업 이루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