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설명: 베이징 유리창 문화거리 일각)
중국의 수도 베이징(北京, Beijing)에는 유리창(琉璃場, Liulichang)이라고 부르는 독특한 모습의 문화거리가 있다. 베이징 천안문(天安門) 광장 서남쪽의 화평문(和平門)밖에 위치한 이 문화거리는 천안문에서 아주 가까운, 서예와 골동품 중심의 문화거리이다.
유리창은 원래 해왕촌(海王村)이라는 작은 마을이었는데 13세기의 원(元, Yuan)조때 채색유리를 굽는 가마가 이곳에 만들어지면서 이름을 유리창이라고 바꾸게 되었다. 이 곳에서 구운 채색의 유리기와는 황궁에서만 사용된 것이 아니라 절과 암자, 그리고 부자집들에서도 사용해 이 유리창이 점점 더 번창해지게 되었다. 17세기의 청(淸, Qing)조때 유리만드는 공장이 베이징 서쪽으로 옮기면서 이 곳의 인기가 식어졌는데 후에 이 곳에서 등불놀이를 하면서 다시 번화해졌다.
(사진설명: 가게안의 상품)
이밖에 이 곳이 황궁과 가까워 과거시험차 베이징에 올라온 많은 수재들이 이 곳에 모여들었고 총명한 장사군들이 과거시험을 보는 사람들의 습관에 따라 이 곳에 책방을 만들었고 후에는 골동품, 문방구, 서예 등도 합세해 유리창은 명실공히 도서, 골동품, 문방구, 서예를 한몸에 모은 문화의 거리로 부상하게 되었다.
오늘 날 유리창 문화거리의 구도는 1980년대초 수선에서 형성한 것으로 거리가 원래보다 2배 정도 넓어졌다. 동가(東街)와 서가(西街)로 분류되는 유리창 문화거리는 총 길이가 750m이다. 거리 양켠에는 과거의 건물을 모방해 1층 혹은 2층의 중국식 건물을 지었는데 실내는 목각과 채색의 그림으로 장식되어 청조의 풍격을 자랑한다.
(사진설명: 가게 갤러리)
동가에서는 주로 옥기, 도자기, 보석과 목기를 경영하고 서가에서는 주로 서예와 문화재를 경영한다. 밝은 유리창문을 통해 가게마다 소중한 소장품들이 환히 들여다 보인다. 이 곳에서는 중국 각 시대의 물건들을 거의 다 찾을수 있는데 천문학적 숫자의 가격을 가진 진짜 문화재도 있고 정교한 복제품도 있다.
유구한 역사의 유리창에는 백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오래된 가게들도 아주 많다. 1672년에 오픈해 지금까지 3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영보재(榮寶齎)가 그 중 하나이다. 과거에 "송죽재(松竹齎)"라고 불리웠던 영보재는 중국전통문화의 박물관이라고도 할수 있다. 영보재에서만 가능한 "목각수인(木刻水印)"은 중국전통 각판인쇄를 토대로 발전시킨 것으로서 서예작품의 흐름과 색채에 따라 몇 개의 각판을 만들고 원작을 기준으로 점진적으로 인쇄하는 것을 말한다. 사용하는 종이와 묵, 색 등 원료가 원작과 같고 복제술이 뛰어나서 모조작과 원작은 거의 분별하기 힘들 정도로 똑 같다. 심지어 원 작가도 진위를 가르기 힘들 정도의 수준이다.
(사진설명: 오늘의 영보재)
오늘 날의 영보재는 고색이 찬연하고 대들보와 기둥에 정교한 조각이 가득한 고풍스러운 건물을 가진 가게이다. 넓은 가게에는 서예작품과 서예에 필요한 종이와 먹 등이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돌의 황제로 불리우는 전황석(田黃石)이다. 중국의 문인들은 모두 이 전황석으로 새긴 도장을 가지는 것을 최고로 여긴다. 전황석 도장은 보석이나 비취도장보다도 우아한 품위를 자랑하기 때문이다. 영보재에 있는 세계 최대의 규모를 자랑하는, 4kg의 전황석은 그야말로 가치를 계산할수 없는 보물이다. 영보재에는 또한 내외의 유명한 작품 천여점이 전시된 "아시아 최대의 갤러리"도 있다. 이런 그림들은 원하면 살수도 있다.
오늘 날 내외의 많은 관광객들은 중국의 문화전통을 자랑하는 유구한 이 거리를 하나의 명소로 관광하고 있다. 그들은 유리창에만 있는 문화의 분위기에 감염되어 작품 하나 하나를 감상한다. 베이징시 중심에 위치한 유리창은 교통이 아주 편리하다. 지하철과 많은 버스들이 이 곳을 경유한다. 유리창 주변에는 또 베이징만의 골목들도 많아 인력 삼륜차에 앉아 골목깊이 들어가 보는 것도 좋은 선택으로 될 것이다.
카페회원 무료 베너 광고판
첫댓글 인력거 같은것으로 한바퀴 돌아 볼 만한 곳 이겠네요,,,만만디 하게스리,,ㅎㅎ 300 여년을 이어오는 점포라,,,,대단 하네요.
유리창거리를 구경 제대로 하시려면 걸어서 도보로 구경하시는게 나을것 같고여 주변도 함께 대충 보시려면 인력거로 보시는것도 괜찮을것 같네요
까이꺼~~~~ 걷기두 하구, 힘들면 인력거도 타고,,,,,, ㅎㅎ
그렇네요...좋은생각입니다
그쵸
ㅋㅋㅋ 프리티님,,,,황송 하옵니다,,,,ㅋㅋㅋ
황송까지는 아닌것 같은디...
캬캬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