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233계/1252계(알루미늄 / 7세대 VVVF 에너지절약 차량 /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VE33, VE36, VE71, VE73, VE74, VE76, VE77 편성 / Last Update 241005
1. 제원
데뷔 - 1989년 7월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6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35-A(165kW) / MB-5035-B(165kW)-1252계
편성출력 - 165kW * 4 = 660kW(2량편성시)
기어비 - 5.73
제어장치 - VVVF-GTO인버터제어방식
대차 - SU민덴식 볼스터대차 KD-96B / KD-96C(1233계),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KD-306(1252계)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 한신형 ATS(1252계만)
긴테츠 1230계 전동차는 표준궤 전 노선 공통사양으로 제작된 차량으로, VVVF인버터 제어 및 알루미늄 차체를 채택한 7세대 차량으로 분류된다. 나라선-교토선-카시하라선 소속 운행차량은 전산기호 VE를 부여받고, 사이다이지검차구 및 히가시하나조노 검차구에 분산배치되었다. 원래는 나라/교토선의 1230계는 전 차량이 사이다이지검차구 소속이었으나, 훗날에 몇 편성이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로 분산 배치되었다.
우선 2004년에 신 알루미늄차체를 채택한 기본계열 차량인 1233계 중 5편성인 VC33~VC37편성이 기존에 소속되었던 1020계/1026계의 1인승무 개조 / 사이다이지검차구로의 전속배치 때문에 트레이드가 되어서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로 옮겨왔다. 그 이후, 2009년에 한신 난바선이 개통되면서, 한신 난바선 및 한신본선과의 직통운행 차량이 필요하게 되어, 나라선 소속의 1252계 중에서(1252계는 1233계에 보조전원장치를 SIV로 바꾸고, 에어스프링 볼스터리스 대차 KD-306을 장착한 차량이다.) 최신의 차량 그룹인 VC71~VC76편성(6편성 12량)을 뽑아내 한신 난바선 대응 ATS개조 등을 단행하고, 한신 난바선 쾌속급행 이하 2량 증결편성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후 시각표 개정으로 차량이 부족해지자 추가로 2012년 3월에 VC77편성이 같은 개조를 시공하여 사이다이지검차구에서 전속배치되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난바선/나라선/교토선/카시하라선 보통/준급/급행/쾌속급행
한신본선/한신 난바선(1252계) 쾌속급행/급행/보통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1233계 VE33~VE37편성 2량편성 5편성 10량.
1253계 VE71~VE77편성 2량편성 7편성 14량.
총 2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