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는 라이브 공연이나 노래방에서와 같이 거칠게 다루어 지거나 열악한 환경에서 사용되기 쉽습니다. 그릴(철망)이나 스폰지로 된 윈드스크린에는 침이나 립스틱과 같은 이 물질이 끼고 담배냄새와 같은 악취가 베기 쉽습니다. 주기적으로 마이크를 청소하면 성능도 오래갈 뿐 아니라 사용자의 위생에도 좋습니다. 아래에서 소개해 드리는 마이크 청소 방법은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다만, 청소 시 주의 사항을 꼭 준수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 다이내믹 마이크 청소하기
가장 좋은 마이크 청소 방법은 그릴(철망 또는 마이크 망이라고도 부름)을 분해하여 청소하는 것입니다. SM58이나 BG3.1처럼 대부분의 보컬 마이크의 그릴은 간단히 돌려서 열수 있습니다. 만일, 그릴이 잘 돌아가지 않으면 그릴을 위쪽으로 살짝 당기면서 앞뒤로 잠갔다 푸는 동작을 몇 번 반복해 보시면 좀더 쉽게 열 수 있습니다. 이때 너무 무리한 힘을 주게 되면 카트리지가 손상되거나 마이크 본체에서 떨어져 나가는 일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그릴을 마이크 본체로부터 분리하면 마이크를 손상시키지 않고 그릴을 완벽하게 청소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에 축적되는 대부분의 이 물질은 땀이나 침과 같이 사람의 신체에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물을 사용해도 충분히 청소가 되지만 약간의 식기용 세제(“퐁퐁” 같은 것)를 사용하면 그릴 안쪽에 부착된 (스폰지로 된) 윈드스크린에 베인 냄새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철망 사이에 낀 립스틱이나 기타 이 물질은 부드러운 칫솔 등을 사용하여 제거하시면 됩니다.
일부 모델 중에는 그릴로부터 윈드스크린을 제거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릴이 물에 잘 녹슬지 않는 니켈 도금이 되어있으므로 윈드스크린을 물 청소하기 위해 어렵게 그릴에서 윈드스크린을 분해할 필요는 거의 없습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릴을 청소한 후 재 조립하기 전에 그릴을 완전히 말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비록 다이내믹 마이크가 습기에 강하기는 하지만 본래 마이크는 물을 아주 싫어 하므로 윈드스크린이 축축하면 마이크 성능에 장해를 줄 수 있습니다. 윈드스크린을 말리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대기중에서 자연 건조하는 것인데 저온으로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이때 뜨거운 바람으로 가까이 대고 말리다가 윈드스크린이 녹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SM57과 같이 그릴이 마이크 본체로부터 분리되지 않는 모델을 청소할 때는 좀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물에 살짝 적신 칫솔을 사용하여 마이크를 그릴이 아래쪽으로 오도록 거꾸로 들고 그릴을 부드럽게 문질러 청소 합니다. 이렇게 하면 그릴에 묻은 물기가 카트리지에 스며드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면, 마이크를 거꾸로 드십시오. 그리고 아주 부드럽게 하십시오.
라이브 공연 중에는 스테이지 사이에 마이크를 닦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공연 중간에 마이크 그릴을 열어 청소하기가 어려우므로 약간의 구강청정제를 물에 탄 용액을 부드러운 칫솔에 살짝 묻혀 마이크를 거꾸로 들고 그릴을 닦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최소한 마이크에서 나는 냄새를 상당히 좋게 바꿀 수 있습니다. 물론, 청소 할 때 마이크가 꺼진 상태에서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마이크가 켜진 상태에서 청소를 하면 아주 민감한 카트리지가 청소 시 발생하는 소음을 수음하여 출력으로 내보내므로 아주 시끄러울 수가 있습니다.
- 컨덴서 마이크 청소하기
보다 섬세하고 민감한 컨덴서 마이크의 특성상 청소할 때 물이나 기타 용액을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아주 작은 양의 물기도 컨덴서 마이크 유니트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물론, BETA87이나 BG5.1과 같이 그릴과 윈드스크린이 본체로부터 분리가 되는 모델은 앞에서 설명한 방법에 따라 청소를 해도 무방합니다.
SM81이나 BG4.1과 같이 그릴이 본체로부터 분리가 되지 않는 제품을 청소 할 때는 마른 상태의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마이크를 거꾸로 들고 그릴을 문질러 먼지나 이물질의 입자가 아래로 떨어지도록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칫솔에서 빠진 털이 그릴 사이에 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청소 방법은 핀 마이크나 소형의 구즈넥 마이크를 청소 할 때도 유용합니다.
공연장에서의 보컬이나 뮤지컬과 같은 열악한 환경에서 사용하는 컨덴서 마이크는 가급적이면 마이크 그릴 위에 별도의 윈드스크린을 장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렇게 하면 침이나 화장품 등의 이 물질로부터 마이크를 보호할 수 있고 나중에 청소하기도 간편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면, 컨덴서 마이크에 절대로 물기가 닿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