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7. 21. 오늘의 양식 : 성전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 2 )
표어 : 오직 예수. 재림 신앙. 땅끝 선교
삶의 현장에서 드리는 예배
1. 예배의 부름---------- 마음을 정돈하고 예배를 드리는 데 방해가 없도록 합시다. ------------
2. 찬양과 경배---------- 287 예수 앞에 나오면
292 주 없이 살 수 없네
303 날 위하여 십자가의 -------------------------------------------
3. 신 앙 고 백---------- 사 도 신 경--------------------------------------------------------
4. 찬 송---------- 454 주와 같이 되기를 ---------------------------------------------
5. 기 도---------- 주의 나라를 위하여
주의 동력자를 위하여
예배자를 위하여 ---------------------------------------------------
6. 하나님 말씀---------- 계 11 : 2
성전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 성전 바깥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 성전 밖 마당은 척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이것을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저희가 거룩한 성을 마흔 두달 동안 짓밟으리라. )
7. 설 교---------- 성전 마당은 측량하지 말고 그냥 두라. ( 2 )
2-2) 이방인에게 주었다. - 이것은 이방인에게 주었은즉,
'이방인'에 해당하는 헬라어 '에드네신'(*)은 문자적으로 '민족들'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교도들이나 하나님을 거역하고 그리스도의 구속을 받지 못한 모든 세상 사람들을 가리키는 듯하다.
* 계 2: 26 - 이기는 자와 끝까지 내 일을 지키는 그에게 만국을 다스리는 권세를 주리니
* 계 11: 18 - 이방들이 분노하매 주의 진노가 내려 죽은 자를 심판하시며 종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또 작은 자든지 큰 자든지 주의 이름을 경외하는 자들에게 상 주시며 또 땅을 망하게 하는 자들을 멸망시키실 때로소이다. 하더라.
* 계 19: 15 -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 계 20: 3 -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 계 22: 2 -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이방인은 다른 이웃 나라 백성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민족이지만 진리가 다른 이교도(異敎徒)들을 말한다.
하나님을 거역하고 어린양의 인도를 받지 아니하는 일곱 머리 열 뿔을 가진 붉은 용(龍)이 바벨론이요 이방인이다.
그러므로 지팡이 같은 갈대로 척량(尺量)되지 아니한 자들은 모두 이교도(異敎徒)들에게 던져질 것을 말한다.
'주었은즉'의 헬라어 '에도데'는 부정과거 수동태로서 이방인이 스스로 성전 밖 마당을 짓밟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허락하심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임을 암시한다. (Morris).
2-3) 거룩한 성 - 그들이 거룩한 성을 마흔두 달 동안 짓밟으리라.
'거룩한 성'에 대한 견해는 두 가지이다.
Ⓐ '성' 혹은 '유대인'을 지칭한다. (Holtzmann, Walvoord, Beckwith, Ladd, Rissi).
Ⓑ 교회를 가리킨다. (21: 2,10. 22: 19. Johnson, Mounce) 두 견해 중 후자가 타당하다.
이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충성된 그리스도인 공동체는 핍박을 받을 것임을 의미한다.
'마흔 두 달'은 단 7, 9장을 반영한 것이다.
본서 내에서 '일천이백육십 일'(3절. 12:6),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는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Antiochus Epiphanes)가 하나님의 성소와 유대인을 핍박하는 것을 보여주는 예표(단 8: 10, 13. 마카비하 8: 2)로이다.
단 8: 10, 13 – 10 그것이 하늘 군대에 미칠 만큼 커져서, 그 군대와 별들 중의 몇을 땅에 떨어뜨리고, 그것들을 짓밟고, 13 내가 들은즉 한 거룩한 이가 말하더니 다른 거룩한 이가 그 말하는 이에게 묻되, 환상에 나타난 바 매일 드리는 제사와, 망하게 하는 죄악에 대한 일과, 성소와 백성이 내준 바 되며 짓밟힐 일이 어느 때까지 이를꼬? 하매
본서에서는 거룩한 성에 대한 박해(2절), 두 증인이 예언하는 때(3절), 해 입은 여자를 광야에서 보호하시는 때(12: 6, 14), 짐승이 자신의 권세를 행하도록 허락하신 때(13: 5) 등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사실은 '마흔 두 달'이 교회에 대한 짐승의 핍박 기간임과 동시에 하나님께서 자신의 백성을 보호하시는 기간임을 시사한다. (Mounce).
이때 나타나는 하나님의 보호는 결코 고난과 죽임을 당하지 않게 하신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교회를 붙들어 주신다는 의미이다. (Morris).
엘리야 선지자가 아합 왕에게 자기의 말이 없으면 우로(雨露)가 없겠다고 선언한 후(後)로 마흔두 달 동안 아합 왕과 바알과 아세라 선지자들에게는 우로가 없는 고통의 나날이었지만, 3년6개월 동안 사렙다 과부의 집에는 양식이 풍부하였다.
마찬가지로 성전이 척량되는 마흔두 달 동안에 짐승들이 하나님의 성전을 짓밟으나 두 증인이 예언하는 1260일 동안에 만국을 철장으로 다스릴 아들이 양육된다.
(1) 하나님의 교회, 성도, 기록한 성이란 어느 곳을 말하는가?
① 예루살렘 성전이 회복된다.
* 단 9: 27 - 그가 장차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한 이레 동안의 언약을 굳게 맺고, 그가 그 이레의 절반에 제사와 예물을 금지할 것이며, 또 포악하여 가증한 것이 날개를 의지하여 설 것이며, 또 이미 정한 종말까지 진노가 황폐하게 하는 자에게 쏟아지리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② 그곳에서 유대인들이 하나님을 섬긴다.
* 마 24: 25 -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
③ 예루살렘에서 유대인들이 적그리스도에게 괴롭힘을 당한다.
* 단 7: 25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유대인들은 후 3년반에 들어가자 짐승에 의해 제사와 예물을 금지 당한다.
왜 이곳에서 유대인들이 당하는 핍박이나 예루살렘 성전이 더럽힘을 당하는 모습을 보여 주고 있는가? 그것은 유대인들도 후 3년반의 대 환난을 통과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 기간은 적그리스도가 명실공히 온 세계를 통치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2) 마흔 두 달 동안 주었다.
대 환난의 후반기를 말한다.
* 계 13: 5-7 = 첫째 짐승의 통치를 받음. :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6 짐승이 입을 벌려 하나님을 향하여 비방하되, 그의 이름과 그의 장막 곧 하늘에 사는 자들을 비방하더라. 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3) 측량 받지 못한 자
① 성전 밖 마당은 측량 받지 못한다.
② 심령의 성전을 이루지 못한 자
* 시 51: 17 - 하나님의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 잠 16: 2 - 사람의 행위가 자기 보기에는 모두 깨끗하여도 여호와는 심령을 감찰하시느니라.
* 사 66: 2 -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었으므로 그들이 생겼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내 말을 듣고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돌보려니와
* 마 5: 3 - 심령이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천국이 그들의 것임이요
* 엡 4: 23 -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③ 신을 받지 못하고 예언의 말씀을 깨닫지 못한 자.
* 사 29: 9-12 – 9 너희는 놀라고 놀라라. 너희는 맹인이 되고 맹인이 되라. 그들의 취함이 포도주로 말미암음이 아니며 그들의 비틀거림이 독주로 말미암음이 아니니라. 10 대저 여호와께서 깊이 잠들게 하는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사 너희의 눈을 감기셨음이니, 그가 선지자들과 너희의 지도자인 선견자들을 덮으셨음이라. 11 그러므로 모든 계시가 너희에게는 봉한 책의 말처럼 되었으니 그것을 글 아는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그가 대답하기를, 그것이 봉해졌으니 나는 못 읽겠노라. 할 것이요 12 또 그 책을 글 모르는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그가 대답하기를, 나는 글을 모른다. 할 것이니라.
④ 이방인에게 주어지므로 마흔두 달 동안 짓밟힌다.
후 삼년 반에 들어가 짐승의 표를 받고 우상에게 경배하게 된다.
* 단 7: 25 - 그가 장차 지극히 높으신 이를 말로 대적하며, 또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성도를 괴롭게 할 것이며, 그가 또 때와 법을 고치고자 할 것이며, 성도들은 그의 손에 붙인 바 되어 한 때와 두 때와 반 때를 지내리라.
* 계 13: 5, 7, 15 – 5 또 짐승이 과장되고, 신성모독을 말하는 입을 받고, 또 마흔두 달 동안 일할 권세를 받으니라. 7 또 권세를 받아 성도들과 싸워 이기게 되고, 각 족속과 백성과 방언과 나라를 다스리는 권세를 받으니 15 그가 권세를 받아 그 짐승의 우상에게 생기를 주어 그 짐승의 우상으로 말하게 하고, 또 짐승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는 자는 몇이든지 다 죽이게 하더라.
⑤ 최후에는 영영히 버림을 받게 된다.
천년왕국의 말미의 곡과 마곡의 전쟁 이후로 이 세상은 영원세계로 계속된다.
* 계 14: 9-11 – 9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10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11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 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8. 기 도 ---------- 받은 은혜와 귀한 사명을 통하여
이웃에게 나누어주는 자가 되기 위하여 ------------------------------
9. 찬 송 ---------- 479 괴로운 인생길 가는 몸이 --------------------------------------
10. 폐 회 ---------- 주기도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