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 718 박스터 S 스피커 튜닝 작업기
▶ 소닉디자인 52G 트위터
▶ RS 레벨레이션 미드 우퍼
▶ 모스코니 PICO 앰프
▶ 2DOOR 방음
어느덧 날씨가 따뜻해져
봄바람이 만연하는 요즘입니다.
따뜻한 바람이 기분좋게 살랑이는 날이면
오픈카가 생각이 나는데요.
그 중에서도 포르쉐의 정통 아이덴티티를
고루 담아놓은 포르쉐 박스터 718S 모델이
오렌지커스텀에 입고를 했습니다.
포르쉐 718 차량은 오디오 옵션을 넣어도
넣지 않아도 거기서 거기인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따라서 고객님께서도 오픈 에어링을 즐기실 때
음악이 바람소리와 배기음에 묻혀서
거의 들리지 않는 점이 마음에 안 드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오픈 에어링을 하더라도
귀에 쏙쏙 들어오는 사운드를 만들기 위해서
스피커 튜닝을 진행할 예정인데요.
그 전에 차량부터 살짝 구경하고
작업기로 바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포르쉐 718 박스터 S는 미드십의 엔진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도어 뒤편에 공기 흡입구가
위치하고 있는데요.
이는 포르쉐의 차량 중에서도 박스터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입니다.
그리고 제가 사랑하는 박스터의 리어 디자인!
입체감에서 뿜어져 나오는 볼륨이 장난 아닙니다.
그리고 리어 램프 사이의 포르쉐 레터링이 멋지죠.
소프트탑은 열릴 때는 원터치로 열리고
닫을 때는 버튼을 끝까지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10초면 여닫을 수 있고,
60km/h 이하로 서행을 하고 있다면
주행 시에도 개폐가 가능합니다.
전면 235/40/19 후면 265/40/19 사이즈의
휠이 탑재되어 있으며 빨간색 캘리퍼가
바디 색상과 보색 대비를 이루어 강렬한 인상을 주네요.
실내는 블랙에 바디 색상과 동일한 포인트를 줘
조화로운 인테리어를 완성하셨습니다.
스티어링 휠은 가죽으로 감싸져 있어서
촉감이나 그립감이 굉장히 좋습니다.
스티어링 휠에 위치하고 있는 버튼도
굉장히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작동감이 좋아서 만족스럽더군요.
디지털과 아날로그가 적절히 조합된 3 서클 계기판.
가장 우측에 LCD 계기판이 적용되어 다양한 정보를
전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르쉐 718 박스터 S의 큰 장점 한 가지!
바로 인포테인먼트의 한글화가 굉장히
잘 이루어져 있다는 것인데요.
또한 터치가 빠릿하게 잘 먹어서 조작감도 좋고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도 전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포르쉐의 상징 스포츠 크로노까지 보고
본격적인 작업기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보호 작업
가장 먼저 작업 중 스크래치나 시트 이염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마스킹 작업과
시트 커버를 이용하여 차량을 보호해 줍니다.
첫 단추를 제대로 끼워야지만 완벽한 결과물을
낼 수 있는 것과 같이 오렌지커스텀은 가장 최고의
작업물을 고객님들께 제공해 드리기 위해서
작업 규모나 차종에 상관없이 기본 작업을
언제나 착실하게 이행하고 있습니다.
포르쉐 718 박스터 S
고음 담당 트위터 교체
대시보드 양 옆에 하늘을 바라보고 있는 구조로
설치되어있는 순정의 트위터입니다.
스피커가 좋고 나쁨을 떠나서 이런 구조는
전면에 위치한 유리를 반사해야만 음파가
청취자에게까지 도달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운드 전달력 측면에서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스피커는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
메이드 인 차이나 저가형 유닛이 들어있죠.
너무 작은 콘덴서만으로 음을 분리하려다 보니
깔끔하게 나눠지지 못해서 거친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볼륨을 낮을때는 거칠다기보다는 답답하게 출력되고
볼륨을 높이는 순간부터 오래듣기는 힘든 사운드가
재생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튜닝을 진행하십니다.
순정 트위터는 비활성화를 해두고
사운드 전달력까지 향상을 시키기 위해서
소닉디자인 52G 트위터를 대시보드 위에
청취각을 맞추어 인스톨을 진행했습니다.
포르쉐 718 박스터 S는 트위터와 미드 우퍼
2way 구조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소닉디자인의 52G 트위터는 2인치 타입의
와이드 레인지 슈퍼 트위터로 300Hz에
이르는 저음역까지 재생되는 유닛입니다.
따라서 고음역부터 중저음역까지 재생해
고음과 저음 사이를 자연스럽게 이어주는
역할까지 수행할 수가 있습니다.
깊이감있는 보컬을 선호하신다면
이 제품을 굉장히 추천드립니다.
포르쉐 718 박스터 S
저음 담당 미드 우퍼 교체
순정 미드 우퍼 역시나 라벨지에 ASK라는
글자가 적혀있는 것으로 봐서 대량 생산 공장에서
제조된 원가절감 저가형 유닛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내구성이 약한 플라스틱 프레임에
본체에 비해 너무 작은 마그넷 구성으로
너무 강한 댐핑은 잘 견디지 못하고
사운드에 왜곡을 생성하며
벙벙거리는 부밍음을 만들어 냅니다.
RS 레벨레이션 우퍼는 강력한 네오디뮴 마그넷이
순정에 비해 큰 사이즈로 적용이 되어 있어
타격감 넘치고 풍부한 베이스 사운드를 재생합니다.
게다가 탄성과 인장 감도가 아주 뛰어난
케블라 콘지를 사용해 왜곡 없이 안정적으로
소리를 표현해 줍니다.
순정 우퍼가 있던 그 자리 그대로
자체적으로 제작한 자작나무 가이드를 활용해
단단하게 고정해 주었습니다.
2도어 이중 방음
스피커 교체를 진행했으니 다음으로는
도어 방음 작업을 시공할 차례인데요.
스피커 튜닝과 도어 방음을 함께 진행하면
시너지 효과가 발휘되기 때문에
스피커 튜닝을 하실 경우 도어 부분은
꼭 함께 방음을 하시기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방음으로 얻을 수 있는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도어에 강성을 부여함으로써 소음이 감소됩니다.
2. 밖으로 새어나가는 음파를 잡아 음압이 향상됩니다.
3. 최소 탈거로 동시에 진행되어 차량에 데미지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포르쉐 718 박스터 S의 도어 트림은
떨림에 취약한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때문에 주행풍의 유입이라던지
스피커의 왕복 운동으로 인해 쉽게 진동해
둔탁한 소음과 잡소리를 만들어 냅니다.
따라서 100 마이크로 두께의 알루미늄이 함유된
CIARE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도어 트림에 부착해
진동 계수를 줄여주어 쉽게 떨리지 않도록
도어 트림에 강성을 높여주도록 합니다.
CIARE 방진 매트를 붙임으로써 내부와 외부를
단절시켜 내부 음압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동시에 얻으실 수 있습니다.
도어 트림 내부에도 방음 처리가
전혀 되어있지 않습니다.
보통은 조금이라도 흡음재를 넣어주는데
아예 없다보니 풍절음 유입이 심했을거라 예상되네요.
이렇게 방음이 안 되어있는 차량일수록
시공 후 만족도는 더욱 높아집니다.
초극세사 섬유로 이루어져 소음 차폐 능력이
탁월한 CIARE 신슐레이트를 체결 부위를
제외한 모든 부분을 감쌀 수 있도록 시공합니다.
고주파 풍절음은 방진 매트만으로 확실히
차폐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이렇게 신슐레이트로
이중 작업을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으로
정숙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도어 방음까지 확실하게 마쳐준 다음에
순정과 동일한 상태로 재조립 합니다.
재조립 과정에서 단차가 발생했는지
핀에 이상은 없는지 하나하나 눈으로 확인하기에
꼼꼼한 체결 상태로 결과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센터스피커 장착
포르쉐 718 박스터 S에는 원래
센터 스피커가 존재하고 있지 않습니다.
보스오디오나 부메스터 옵션을 추가해야만
저 자리에 센터 스피커가 적용이 되죠.
센터 스피커로는 고객님께서 소유하고 계시던
스피커를 그대로 장착해 드렸습니다~
커버를 닫아서 깔끔하게 마무리합니다.
포르쉐 718 박스터 S
모스코니 피코 앰프 장착
모스코니의 피코 앰프는 미니한 사이즈에 비해
상단한 출력을 보여주는 제품이기 때문에
미드 우퍼가 파워풀한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전력을 충분히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자리 차지를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자투리 공간을 활용해서 쏙 설치를 마무리 했습니다.
https://blog.naver.com/lenlhs84/222312183437
상단의 영상은 포르쉐 718 박스터 S에
스피커 튜닝과 도어 방음을 진행 후
사운드를 녹화한 것입니다.
실제 사운드와 음질이 상이할 수 있으니
참고로만 들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오렌지커스텀 매장으로 방문하시면
언제든지 데모카를 이용해 청음 체험이 가능하니
주저 말고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s://in.naver.com/orangecus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