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인 증상으로 긴장, 불안, 초조 흥분, 불면증, 화남, 감정의 기복이 심하게 나타나는 타입. 가장 흔한 유형이며 증세는 생리시작 전에 가장 나쁘고 시작하면서 완화된다. 본 증상은 통상 Type P(pain)와 동시에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불균형 때문이다. 즉 기분을 들뜨게 하는 에스트로겐과 우울하게 하는 프로게스테론이 뇌에 미치는 영향이 서로 반대이므로 나타나는 것. 본 증상은 부교감신경의 과잉 흥분으로 야기될 수 있다. 신경안정제와 항콜린제를 동시에 투여한다
2. TYPE C (Craving) : 단 것 탐닉형
이 타입의 대표적인 증상은 단 음식을 탐닉하고, 식욕증진, 두통, 심계항진, 현기증, 피로감 등이다. 즉 생리이전에 설탕, 초콜렛, 알코올, 흰 빵, 흰 쌀밥, 국수 등을 먹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당질식품을 먹고 난 몇 시간 후에는 피로, 두통, 졸리움, 떨린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소트레스가 심한 상황에서는 단 것에 대한 욕구가 더 강해진다. 비타민 B, 마그네슘, 크롬이 부족하면 당질을 분해하여 에너지로 사용하는 것이 원활하지 못하므로 증상이 더욱 악화된다. 초콜렛에는 마그네슘도 포함되어 있고 항우울제 성분도 포함되어 있긴 하지만, 또 다른 성분인 phenylethylamine이 PMS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단 음식을 주의하며 운동요법을 권한다.
3. TYPE H (Hydration) : 붓는형
이 타입의 대표적인 증상은 일시적인 체중증가, 유부팽만, 부종, 가슴떨림 등이 나타나는 것이다. 뇌하수체와 부신 호르몬의 자극으로 신장에서 염분과 수분이 저류되어 소변량이 줄어들고 몸이 붓게 된다. 뇌하수체에서 분비되어 모유분비를 일으키는 프로락틴과 생리기간 중 통증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이 주로 작용한다. 작용이 약한 이뇨제를 투여한다.
4. TYPE D (Depress) : 우울증형
이 타입의 주요 증상은 이유 없이 물고 싶어지며, 울화병, 건망증, 혼란스러움, 우울증, 감정의 혼란, 불면증, 기억력 상실 등이다. 이 유형의 약 20%는 TYPE A와 함께 발생하며 독자적으로 생기는 것은 5%에 불과하다. 에스트로겐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적어서 상대적으로 프로게스테론의 비율이 높아지게 되면 호르몬 균형이 깨지고 우울함을 느끼게 된다. 통상 중금속 등에 중독된 사람에게 잘 나타난다. 항산화제를 꾸준히 복용하여야 한다.
5. TYPE P (Pain) : 통증형
이 타입은 하복부의 쥐어짜는 듯한 통증과 메슥거림, 토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Type A가 동시에 나타난다. 이것은 경련과 통증을 일으키는 프로스타글란딘 E2가 근육이완 효과가 있는 프로스타글란딘 E! 보다 많으면 경련이 생긴다. 진통제와 진경제(항콜린제)를 투여하여야 한다.
6. TYPE L (Lipid) : 여드름형
이 타입은 생리 전에 피부와 머리카락에 피지선의 활발한 활동에 의하여 기름기가 많아지면서 여드름이 갑자기 많이 생기는 것이다. 이것은 생리 전에 부신에서 남성 호르몬 (안드로겐)의 분비가 증가하여 피지분비가 증가하고 피부가 약알칼리화가 되어 여드름이 생기게 되기 때문이다. 여성 호르몬이 상대적으로 적게 함유된 경구용 피임제가 도움이 된다.
첫댓글 단것탐닉형이요..지금생리중인데 초콜릿과자만 사서먹고잇다는 ㅜㅜ
저는 type a+d 형이에요.. 막 우울하고.. 자기비하하다가 생리하면 괜찮아져요 ...항산화제는 머지?? 중금속 중독이라...
전. 모두다 인데ㅠ;
저는 C, H 네요-_ㅜ D도 들어가나....체중이 올라가서 우울해지니 저것도 맞다고 봐야겠네요 덴장ㅠ_ㅠ
붓는형이요;;
2번 뺴고 다;;;;;;;;;;;;;;;;;;;;;;;;;;;;;;;
완전 ㄷ ㅏ!!! 근데 5번은..한약먹고 생리통이 없어졌어요~ 진짜 단것탐닉형에 올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