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후난성, 中 최대 규모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실시 | |||||
---|---|---|---|---|---|---|
게시일 | 2015-08-04 | 국가 | 중국 | 작성자 | 마리사(창사무역관) | |
--> -->
후난성, 中 최대 규모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실시 - 중국 정부, 크로스보드 지원 정책 발표 - - 우리 기업은 새로운 대세인 크로스보더에 적극 대응해야 -
자료원: 중국 와이바오왕(外包网)
□ 중국의 크로스보더 현황
○ 2013년 크로스보더 쇼핑에 관한 페이팔의 보고서 'Modern Spice Routes: The Culture Impact and Economic Opportunity of Cross-Border Shopping' - 위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중국에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를 하는 인구는 1800만 명이며 2160억 위안을 지출함. - 2018년까지 최대 3590만 명의 인구가 1조 위안을 지출할 것으로 예상됨. - 지난 12개월 동안 크로스보더 구매품목 중 상위 5개의 품목은 의류, 신발, 액세서리(220억 위안), 헬스 앤 뷰티(176억 위안), 컴퓨터 하드웨어(135억 위안), 쥬얼리, 보석, 시계(131억 위안), 개인용 전자기기(129억 위안)으로 나타남. - 크로스보더 구매 국가는 미국(84%), 홍콩(58%), 일본(52%), 영국(43%), 호주(39%)순임. - 모바일을 이용한 크로스보더 구매는 중국에서 가장 급격하게 성장한 것으로 보임. 중국에선 1400만 명의 소비자가 모바일을 통한 크로스보더 구매를 했는데, 이는 전체 온라인 크로스보더 구매 인구의 78%를 차지함. - 모바일을 통해 구매한 중국인들은 2013년에 총 167억 위안을 소비했으며 이는 전체 온라인 크로스보더 구매액의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수치임. - 2018년엔 온라인에서 크로스보더 구매를 하는 인구는 두 배 가까이 늘어나고 모바일 기기를 통해 해외 웹사이트에서 552억 위안을 소비할 것으로 예상됨.
□ 관련 정책
○ 중국 정부는 2013년 8월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소매 수출 통지'(实施支持跨境电子商务零售出口的通知)을 시작으로 2014년 '크로스보드 전자상거래 소매 수출 세금 정책 통지'(关于跨境电子商务零售出口税收政策的通知) 등을 발표함.
○ 2014년 3월, 국무원 총리 리커창(李克强)은 양회(两会) 업무보고 중, 수입 격려 정책을 내 국내에 부족한 상품 수입을 증가시켜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규모를 확대시키고자 함.
○ 7월 24일 중국 국무원은 '수출입 안정 성장에 대한 의견'(关于促进进出口稳定增长的若干意见)을 발표함. - 합법적인 기업이 제품 수출 시 창고 및 운송비용의 일부(吊装,移位 등)를 정부에서 지원 - RMB환율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환율변동으로 인한 손해를 감소시킴.
□ 요우아그룹(友阿集团),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실시 예정
○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O2O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 후난성(湖南省)에 소재한 요우아 그룹은 2015년 50여 개의 체험점을 개점해 소비자가 직접 상품 사용 후 구매의사가 있다면 QR코드를 찍어 결제한 후, 국가가 지정한 보세구 혹은 해외에서 구매자의 집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임. - 영국, 한국 등 14개국의 영유아용품, 미용용품, 건강보조식품, 식품 등의 제품을 국감부가 일괄적으로 검사해 소비자에게 투명한 구매 경로를 제공함.
○ 해관 정품보장 - 중국 해관은 창고에 들어오는 상품을 직접 열어 수량, 파손여부 등을 점검하는 등 엄격하게 감독해 보세구로 발송함. - 보세구로 발송된 상품을 무작위로 다시 한 번 더 점검한 후, 상품에 문제가 있을 경우 다시 제조 국가로 돌려보내거나 상품을 없애는 방식을 취함.
○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 우수한 품질 제공 - 대리상 없이 구매해 소비자는 대행비와 국내 운송비를 지불하지 않음. 또한 관세와 증가세 등을 지불하지 않아도 됨.
□ 시사점
○ 우리 기업은 결제시스템을 간소화시켜 중국인의 크로스보더 구매 증진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 방안을 찾아야 할 것임.
○ 또한 모바일 기기를 통한 구매가 앞으로 더 늘어날 것이므로 중국 소비자를 공략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들은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가져야 할 것임.
○ 해관이 직접 정품을 인증해 중국인들의 소비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동시에 우리 기업에 기회가 많을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페이팔, 신콰이바오(新快报), 텐센트다샹왕(腾讯大湘网) 및 KOTRA 창사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