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헤어케어 소비, 고급화·두피케어·홈살롱 등이 키워드 -
- 전문성 살린 프리미엄 제품으로 공략해야 -
□ 中 헤어케어 시장 현황
ㅇ 중국인의 소득수준 향상과 건강·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로 중국 헤어케어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기준 중국의 헤어케어 시장규모는 534억 위안을 넘어 4%대의 성장률을 기록 중임.
중국 헤어케어 시장규모 현황
(단위: 백만 위안, %)
자료: 유로모니터
- 품목별로 살펴보면 샴푸부문 매출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트리트먼트·염색제·미용실용 전문제품·탈모케어 등은 수요 증가에 힘입어 판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중국 헤어케어시장 품목별 현황
자료: 유로모니터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향후 5년간 중국 헤어케어시장은 4% 대의 안정적인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중국 헤어케어 시장 전망
자료: 유로모니터
□ 키워드로 보는 중국 헤어케어 소비 트렌드
① 고급화
ㅇ 최근 중국 헤어케어 시장에 고급화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음.
- 리서치 전문기관 CBNData에 따르면 2017년 이후 고급 헤어케어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음.
가격대별 헤에케어 제품 구매현황
자료: CBNData
- 가구 당 소득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은 대중적인 제품보다 무언가 ‘특별한’ 제품을 원하고 있기 때문임.
- Head & Shoulders, Rejoice, Pantene 등이 중국 내 대표적인 헤어케어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는데, 일부 소비자들은 대중화된 브랜드에 만족하지 않는 듯 중국의 1, 2선 도시에서는 고급 케어제품들의 보급률이 점점 상승하는 추세임.
중국에서 인기 있는 프리미엄 헤어케어 브랜드
브랜드 | 원산지 | 주요 제품 | 특징 |
| 이탈리아 | 탈모케어 | - 탈모제품 전문 제약회사에 의해 출시된 탈모관리제품 - 남성용과 여성용 따로 각자의 특성에 맞게 개발한 제품 - 세계적인 임상 인증받음 |
| 호주 | 탈모케어 | - 다국적인 제약회사 Sanofi에 의해 개발된 지루성 두피염 약용샴푸 - 비듬, 지루성 피부염 등에 도움되는 셀레니움 설파이드 성분 함유 |
| 이스라엘 | 헤어오일 | - 아르간 오일을 기본으로 한 헤어케어제품의 리더격으로 전 세계에 아르간 오일 열풍을 불러온 제품 - 착색제, 향료 및 방부제가 포함되지 않는 등 천연적인 브랜드 이미지 강조 |
자료: CBNData, JD.COM
② 두피관리
ㅇ 건강한 머릿결을 원하는 고객 수요에 힘입어 머리 속 피부까지 신경 쓰는 두피관리 제품이 높은 인기를 끌고 있음.
- CBNData의 통계에 따르면 최근 2~3년간 두피관리 제품의 판매량이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두피관리제품 부문별 판매량 현황
자료: CBNData
- 기존에는 청결기능에만 관심이 있었으나 최근에는 두피의 피지·각질까지 관리해 비듬이나 가려움증을 완화시켜주는 등 기능성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음.
- 이에 비듬이나 탈모케어 등 개인의 니즈에 맞춘 두피관리제품이 소비자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음.
중국에서 인기 있는 두피관리 제품
브랜드 | 제품 | 제품 이미지 | 가격 | 원산지 |
| 바다소금 클렌징 퓨러파잉 두피각질제 | | 350위안/250ml | 프랑스 |
| 아스테라 프레시 수딩 플루이드 | | 280위안/50ml | 프랑스 |
| 아미넥실 포스 | | 500/60ml | 프랑스 |
자료: CBNData, JD.COM
③ 홈살롱
ㅇ 미용실이 아닌 집에서 헤어관리를 직접 하는 ‘홈살롱족’이 늘면서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음.
- 조사에 따르면 중국에서 샴푸, 린스 외에 트리트먼트, 헤어 에센스를 추가하며 모발 관리를 하는 젊은 여성이 늘어나는 추세임.
홈살롱 제품 구매자 현황
자료: CBNData,
- 이에 헤어팩, 에센스, 오일, 앰플 등 셀프 헤어 관리를 위한 프리미엄 제품 매출은 꾸준히 늘고 있으며, 업계는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특정 성분을 강조하거나 신기술 도입 등 전문성을 살린 홈살롱 전용 제품을 통해 소비자에 공략에 나서고 있음.
중국에서 인기 있는 홈살롱 제품
브랜드 | 제품 | 제품 이미지 | 가격 | 원산지 |
| 스팀마스크 헤어팩 | | 32위안/개 | 프랑스 |
| 모근영양 에센스 | | 108위안/75ml | 한국 |
| 리플렉션 스무딩 오일 | | 99위안/30ml | 프랑스 |
자료: CBNData, JD.COM
□ 시사점
ㅇ 헤어케어 제품에 적응한 중국 소비자들의 선택기준이 고급화ᆞ개성화되고 있음.
- 얼굴 피부에 맞는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처럼 개인의 모발 고민이나 두피 고민에 맞게 헤어케어 제품을 골라 사용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음.
- 생필품을 사듯 마트에서 헤어케어 제품을 대충 구입했던 시대는 지나가고 본인의 니즈에 맞춘 프리미엄 시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ㅇ 우리기업은 전문성ᆞ기능성에 더해 프리미엄과 고급스러운 콘셉트까지 ‘나를 위한 제품’으로 중국 소비자의 마음을 잡아야 함.
- 탈모방지, 두피진정 등 세분화한 수요에 맞춰 차별화된 기능성 제품을 개발해야 하며, SNS를 비롯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브랜드 역량 강화가 필요함.
- 특정 성분을 강조하거나, 유명 헤어디자인와 협업, 신기술 도입, 1대1 두피 진단 서비스 제공 등 전문성을 살린 마케팅 전략이 효과적일 것임.
업계 관계자 인터뷰
Q: 중국 헤어케어 소비의 최신 트렌드는? A: 최근에는 과거처럼 인기 브랜드, 대용량,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 제품 중심의 헤어케어 제품이 아닌 나를 위한 기능성 제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처럼 내 두피상태나 취향에 따라 헤어케어 제품을 골라 쓰게 되었다. 이에 독특한 성분이나 참신한 기술로 이목을 끄는 헤어 브랜드가 많아지며, 샴푸와 린스 위주였던 기존 제품군도 헤어 수면팩이나 에센스, 앰플 등이 잇따라 출시되면서 다양해지는 추세이다. Q: 한국 제품의 판매 현황은? A: 한국에서는 아모레파시픽, LG생활건강, 애경산업 등 뷰티 대기업을 비롯해 소망화장품과 TS 샴푸로 유명한 TS트릴리온, 댕기머리로 유명한 화장품 등이 중국시장에 진출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현제 프리미엄 마트, 헬스&뷰티 스토어과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판매 중이다. 특히 려와 리엔윤고는 중국 인기 수입브랜드에 이름을 오릴 정도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진행
자료: 유로모니터, CBNData, 信息时报,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