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도자료 |
∙항공정책팀 팀 장 임 주 빈 사무관 조 효 상 ∙☎ 02-2110-8250~2 ∙sanghoo@moct.go.kr | |
∙1월 24일 배포(총 4매) |
- 내륙노선은 22.1% 감소 -
건설교통부는 지난해 국내선 항공수송실적을 집계한 결과 고속철도 및 도로 등 육상교통 활성화로 제주노선은 1.1% 증가한 반면 내륙노선은 22.1%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는 주 40시간 근무제 확대시행 등으로 관광수요는 늘어났으나, 제주도를 제외한 내륙지방에서는 주로 육상교통을 많이 이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 총 이용객(천명) : ’04년 19,145 → ’05년 17,380 (9.2% 감소)
․제주노선(12개) : ‘04년 10,644 → ’05년 10,760 (1.1% 증가)
․내륙노선(11개) : ‘04년 8,501 → ’05년 6,620 (22.1% 감소)
노선별로는 고속철도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김포/대구가 71.0%(41만5천명), 김포/김해가 25.0%(95만3천명), 김포/광주가 20.6%(19만3천명), 김포/목포가 42.7%(1만3천명) 감소한 반면, 국제선 연결편인 인천/제주노선과 ‘04년말 확장사업이 완료된 여수공항 이용객은 각각 22.5%(1만9천명)와 22.4%(11만3천명)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한성항공 운항기간(‘05.9~11월)중 청주/제주노선의 이용객은 전년 동기대비 20.2%(3만4천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공항별 연간 이용객은 김포, 제주, 김해, 광주, 울산 등 5개 공항이 1백만명을 초과한 반면, 1개 노선에 1일 1회만 운항하는 목포, 양양, 원주 등 3개 공항은 10만명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항공사별 수송분담율은 대한항공이 66.5%로 과반수를 차지하고 아시아나항공은 33.4%를 기록했다.(한성항공 0.1%)
건설교통부는 세계 항공시장의 성장추세와 제주항공의 신규취항 등 국내외 여건을 감안할 때 앞으로 국내선 항공수요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소형항공기 운송사업의 안정화 및 지역특화 여행상품의 개발 등을 통한 항공수요 창출 등 지방공항 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내선 노선별 운송실적
(단위 : 회, 천명, %)
노 선 |
운항회수(일평균) |
연간 여객수 / 탑승율 |
여객 증감 | |||
2004 |
2005 |
2004 |
2005 |
여객수 |
증감율 | |
인천-김해 |
3 |
3 |
285 (66.2) |
266 (62.1) |
△19 |
△6.9 |
인천-제주 |
1 |
1 |
83 (71.7) |
102 (69.3) |
19 |
22.5 |
인천-대구 |
1 |
1 |
94 (68.6) |
93 (70.6) |
△1 |
△1.4 |
김포-김해 |
34 |
29 |
3,815 (69.2) |
2,862 (67.4) |
△953 |
△25.0 |
김포-제주 |
48 |
48 |
6,167 (73.1) |
6,285 (75.2) |
118 |
1.9 |
김포-대구 |
7 |
3 |
584 (63.9) |
169 (43.5) |
△415 |
△71.0 |
김포-광주 |
10 |
10 |
940 (67.0) |
747 (59.7) |
△193 |
△20.6 |
김포-양양 |
1 |
- |
48 (41.5) |
- |
△48 |
- |
김포-여수 |
8 |
9 |
454 (64.0) |
559 (57.2) |
105 |
23.0 |
김포-울산 |
16 |
15 |
1,247 (65.4) |
1,157 (68.9) |
△90 |
△7.2 |
김포-목포 |
1 |
1 |
32 (41.4) |
19 (28.2) |
△13 |
△42.7 |
김포-사천 |
5 |
4 |
331 (58.7) |
253 (56.5) |
△78 |
△23.4 |
김포-포항 |
9 |
7 |
607 (58.3) |
453 (58.5) |
△154 |
△25.4 |
김해-제주 |
15 |
15 |
1,559 (68.7) |
1,728 (71.2) |
169 |
10.8 |
김해-양양 |
1 |
1 |
61 (47.8) |
54 (46.3) |
△7 |
△11.5 |
제주-대구 |
9 |
8 |
661 (63.7) |
676 (72.0) |
15 |
2.3 |
제주-광주 |
9 |
8 |
840 (66.9) |
775 (74.4) |
△65 |
△7.7 |
제주-청주 |
8 |
8 |
744 (65.2) |
756 (75.0) |
12 |
1.6 |
제주-여수 |
1 |
1 |
50 (65.7) |
58 (56.7) |
8 |
16.3 |
제주-울산 |
2 |
1 |
133 (53.5) |
65 (69.6) |
△68 |
△51.4 |
제주-목포 |
1 |
- |
10 (47.3) |
- |
△10 |
- |
제주-사천 |
1 |
1 |
117 (58.9) |
63 (64.8) |
△54 |
△46.3 |
제주-포항 |
1 |
0.3 |
53 (51.0) |
12 (65.6) |
△41 |
△77.5 |
제주-군산 |
2 |
2 |
132 (57.1) |
164 (62.9) |
32 |
23.8 |
제주-원주 |
1 |
1 |
95 (59.3) |
76 (65.1) |
△19 |
△20.9 |
계 |
197 |
175 |
19,145 (67.8) |
17,380 (69.2) |
△1,765 |
△9.2 |
공항별 운송실적
공 항 별 |
여 객 수 (명) | ||
2004 |
2005 |
증감(%) | |
김 포 |
14,227,212 |
12,503,204 |
△12.1 |
김 해 |
5,720,919 |
4,899,295 |
△14.4 |
제 주 |
10,644,379 |
10,749,027 |
1.0 |
대 구 |
1,338,475 |
937,980 |
△29.9 |
광 주 |
1,780,067 |
1,522,030 |
△14.5 |
청 주 |
744,101 |
756,220 |
1.6 |
양 양 |
109,321 |
53,863 |
△50.7 |
여 수 |
504,353 |
617,214 |
22.4 |
울 산 |
1,380,788 |
1,222,110 |
△11.5 |
목 포 |
42,119 |
18,582 |
△55.9 |
사 천 |
447,231 |
315,952 |
△29.4 |
포 항 |
659,988 |
464,653 |
△29.6 |
군 산 |
132,446 |
163,779 |
23.7 |
원 주 |
95,422 |
75,514 |
△20.9 |
계 |
37,826,821 |
34,299,423 |
△9.2 |
*출처: 건설교통부 홈페이지(http://www.moct.go.kr/)
첫댓글 와 원주 많이 올라갔네요. 하루 2편 밖에 없는데, 강원도에서 사력을 다해서 끌어올린결과인듯..
이번에 여수공항이 다른공항에 비해 많이 올랏다고 들엇습니다..그이유가 고속도로와 고속철도가 없기떄문이라내요..ㅎㅎ
서울~대구 구간의 항공노선은 아주 제대로 타격을 받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