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골판지 및 종이상자 수요가 2020년까지 연평균 2.6%씩 상승하여 412억 달러에 달할 전망
ㅇ 미국 경기가 회복세를 보이며 비내구재 생산 증가, 소매판매 증가, 더불어 전자상거래 성장에 따른 배송 증가 등이 주된 원인
- 납품한 패키지 그대로 진열해 판매하는 포장인 RPR(Retail Ready Packaging) 수요 상승도 종이상자 판매 증가에 기여
ㅇ 접는 종이상자의 경우 스탠드업 파우치와 같은 유연포장재의 부상으로 2020년까지 비교적 낮은 1.5%의 상승률을 기록할 전망
- 접는 종이상자는 의약품 또는 음식 포장에 널리 쓰여 의약산업과 외식산업 분야에서 지속적인 수요를 보임
가벼운 소재,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한 소재, 프리미엄 패키징 제품 등이 미국 종이상자 시장의 트렌드
ㅇ 많은 제조업체들은 배송 시 비용 절감을 위해 가벼운 소재를 사용하여 종이상자의 중량을 낮추기 위해 노력
ㅇ 미국 소비자들의 친환경 및 지속가능한 제품 선호 트렌드로 인해 100% 재활용 가능한 종이상자가 인기
ㅇ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소비자 제품 포장 및 진열시 프린팅 된 종이상자를 사용하거나 특수 코팅된 종이상자 사용 등 프리미엄 패키징 제품 수요가 증가
- 선물용 종이상자 수요 증가도 프리미엄 패키징 제품 수요 증가에 기여
□ 2015년 미국 종이 상자류 수입 규모는 전년대비 6.4% 증가한 23억 달러로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감
ㅇ 對美 종이 상자류 주요 수출국은 중국(10억 달러), 캐나다(7.5억 달러), 멕시코(2.1억 달러) 등으로 해당 국가들은 對美 수출시장의 86%를 점유
ㅇ 지난 4년간 한국의 對美 종이 상자류 수출은 증가해왔고, 2,132만 달러로 對美 수출시장의 7위를 차지
- 지난 5년간 미국의 종이 상자류 수입은 증가해왔고 향후에도 관련 제품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는바 한국 업체는 對美 수출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음
<미국 對外 종이 상자류 수입 현황>
(단위: 천USD, 전년대비%)
순 위 | 국 가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1 | 중 국 | 788,892 (9) | 852,435 (8.1) | 894,262 (4.9) | 944,073 (5.6) | 1,027,306 (8.8) |
2 | 캐나다 | 681,785 (-0.5) | 682,924 (0.2) | 684,825 (0.3) | 704,455 (2.9) | 753,371 (6.9) |
3 | 멕시코 | 156,653 (23.1) | 168,784 (7.7) | 195,984 (16.1) | 206,119 (5.2) | 211,541 (2.6) |
4 | 인도네시아 | 33,066 (13.1) | 34,708 (5) | 45,386 (30.8) | 40,699 (-10.3) | 45,608 (12.1) |
5 | 독 일 | 38,946 (24.3) | 32,862 (-15.6) | 37,619 (14.5) | 37,864 (0.7) | 41,055 (8.4) |
6 | 대 만 | 23,265 (22.1) | 20,881 (-10.2) | 20,897 (0.1) | 23,011 (10.1) | 24,054 (4.5) |
7 | 한 국 | 23,487 (12.9) | 19,057 (-18.9) | 21,314 (11.8) | 22,137 (3.9) | 21,319 (-3.7) |
8 | 베트남 | 12,697 (27.4) | 19,364 (52.5) | 18,473 (-4.6) | 23,731 (28.5) | 19,776 (-16.7) |
9 | 이탈리아 | 14,590 (19.8) | 16,470 (12.9) | 15,039 (-8.7) | 16,946 (12.7) | 18,097 (6.8) |
10 | 홍 콩 | 11,581 (-27.4) | 13,040 (12.6) | 16,332 (25.2) | 16,671 (2.1) | 17,463 (4.8) |
총 계 | 1,920,304 (6.8) | 1,990,441 (3.7) | 2,088,681 (4.9) | 2,188,590 (4.8) | 2,328,760 (6.4) |
주1: HS Code 4819 기준
주2: (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 2015년 미국 종이 상자류 품목별 수입은 서류상자류를 제외하고 전년대비 증가
ㅇ 주요 수입품목은 접는 상자류(8.3억 달러), 콘을 포함한 그 밖의 포장대(5.9억 달러), 골판지로 만든 상자류(3.9억 달러) 등으로 해당 품목들의 종이 및 판지 수입시장 점유율은 78%를 기록
- 가장 많이 수입되는 품목은 접는 상자류로 지난 5년간 꾸준히 성장해 왔으며, 그 밖에 포장대와 상자류 등도 미국내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므로 한국 업체들은 관련 제품들의 對美 수출 증대에 힘써야 할 것으로 보임
<미국 종이 상자류 품목별 수입 현황>
(단위: 천USD, 전년대비%)
순 위 | 구 분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1 | 접는 상자류 (골판지로 만든 것은 제외) (HS Code 481920) | 675,393 (2.5) | 690,089 (2.2) | 751,586 (8.9) | 780,952 (3.9) | 826,539 (5.8) |
2 | 그 밖의 포장대 (콘(cone)을 포함) (HS Code 481940) | 524,807 (8.4) | 547,673 (4.4) | 551,129 (0.6) | 552,600 (0.3) | 586,443 (6.1) |
3 | 상자류 (골판지로 만든 것으로 한정) (HS Code 481910) | 319,888 (10.9) | 312,607 (-2.3) | 327,404 (4.7) | 346,686 (5.9) | 393,126 (13.4) |
5 | 그 밖의 포장용기 (HS Code 481950) | 222,948 (12.9) | 264,700 (18.7) | 263,369 (-0.5) | 289,619 (10) | 299,066 (3.3) |
3 | 포장대(폭 40cm 이상) (HS Code 481930) | 127,342 (4.7) | 128,468 (0.9) | 144,917 (12.8) | 170,333 (17.5) | 185,333 (8.8) |
6 | 서류상자, 서류받침, 보관함 등 (사무실, 상점 등에서 사용하는 것) (HS Code 481960) | 49,926 (7.8) | 46,904 (-6.1) | 50,277 (7.2) | 48,400 (-3.7) | 38,254 (-21) |
총 계 | 1,920,304 (6.8) | 1,990,441 (3.7) | 2,088,681 (4.9) | 2,188,590 (4.8) | 2,328,760 (6.4) |
주: (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전시회정보 1
전시회명 | 뉴욕 국제 포장 박람회 (EASTPACK 2016) |
개최기간 | 2016년 6월 14일 - 2016년 6월 16일 |
개최규모 | 20,000m2, 20,000 명 참관 |
개최국가 | 미국 |
개최도시 | 뉴욕 |
전 시 장 | Jacob K. Javits Convention Center |
전시품목 | 자동차/교통, 베이커리&스낵 식품, 음료, 화학/연합국 제품, 컴퓨터/전자, 화장품/퍼스널 케어, 식품 및 관련 제품, 가정용 제품/가전 제품, 산업용 제품, 계측기/제어, 의료 기기, 애완 동물 제품 등 |
홈페이지 | http://eastpack.packagingdigest.com/ |
관련사진 | |
전시회정보 2
전시회명 | 국제 포장 박람회 (PACK EXPO International) |
개최기간 | 2016년 11월 6일 - 2016년 11월 9일 |
개최규모 | 2,000여 업체참가, 60,000여명 참관 |
개최국가 | 미국 |
개최도시 | 시카고 |
전 시 장 | McCormick Place |
전시품목 | 포장관련 기자재, 포장기계, 포장가공, 식품포장기계, 포장재료, 환경관련 기자재, 물류기기, 제과기계 등 |
홈페이지 | http://www.packexpointernational.com/ |
관련사진 | |
[출 처] Freedonia, Technavio, 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