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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중원(富者衆怨)
부자는 여러 사람이 원망한다는 뜻으로, 부를 잘 사용하라는 말이다.
富 : 가멸 부(宀/9)
者 : 놈 자(耂/4)
衆 : 무리 중(血/6)
怨 : 원망할 원(心/5)
출전 : 이익(李瀷)의 성호사설(星湖僿說) 第7卷 인사문(人事門)
소광(疏廣)의 말에 “부자는 여러 사람이 원망한다(富者衆之怨也).” 하였다.
내가 나의 재물을 모으니, 남에게 해로울 것이 없을 듯하다. 그러나 남은 없는데 나만 있으면 해치려는 자가 있게 되고, 남은 잃는데 나만 얻으면 성내는 자가 있게 되며, 남들이 우러러 보는데 내가 인색하면 서운해 하는 자가 있게 된다.
그런데도, 혼자서만 부를 누리면 원망이 모여들게 마련이니 원망이 지극하면 비방이 생기고, 비방이 생기면 재화가 싹트고, 재화가 싹트면 몸이 망하는데도 스스고 깨닫지 못하는 자가 있다.
재물이 있으면 권세도 있게 된다. 그러므로 겉으로는 좋은 척하여도 마음속으로는 미워하며, 나와서는 아첨하고 물러가서는 욕하여 백방으로 선동하여 갈수록 더하니, 악이 쌓여 풀 수가 없는 것이다.
근세(近世)에 재물을 모은 집들이 그 인색하고 어그러진 행동이 전해져 이야깃거리가 되는데, 그 실지는 대부분 그렇지 않은데도 그 집이 또한 결국 좋지 못하게 되어 혹은 후손이 끊어지고 혹은 재화를 만났으니, 역력히 셀 수 있다.
여러 사람의 입은 쇠도 녹일 수 있고 많이 쌓인 훼방은 뼈도 사그라지게 하니, 이것은 이치가 반드시 그러한 것이다. 요즘에 왕왕 탐독(貪黷)하는 사람들은 막연히 뒷날에 이런 꼴이 될 것을 모르고 있으니, 비웃을 만하다.
사기(史記)에 千金之子不死於市라 했다. 즉, 천금을 가진 부잣집 자식은 저잣거리에서 죽지 않는다는 뜻으로, 돈이 많은 사람은 죄를 지어도 형벌을 면할 수 있음을 비유하는 말이다.
⏹ 다음은 이덕일의 천고사설 ‘갑질의 말로’라는 글이다.
예부터 부자라고 다 같은 부자가 아니고 양반이라고 다 같은 양반이 아니었다. 부자 중의 부자를 갑부(甲富)라고 하고 문벌 중의 문벌을 갑가(甲家) 또는 갑문(甲門)이라고 한다.
목은(牧隱) 이색(李穡)이 “문호에 갑을이 있음을 어찌 알겠는가(那知門戶有甲乙)”라고 읊은 것처럼 양반 문벌에도 갑이 있고, 을이 있었다.
물론 모든 재산과 권력이 나쁜 것은 아니다. 현재도 빌 게이츠 부부는 막대한 재산을 공공의 이익을 위해 사용해서 전 세계적인 존경을 받고 있다.
고려 후기 갑부는 뜻밖에도 문성공(文成公) 안향(安珦)이었다. 조선 5대 임금 문종의 휘(諱)가 이향(李珦)이었기 때문에 조선 시대에는 그를 안유(安裕)라고 불렀는데, 조선 초기의 문신 성현(成俔)의 외가가 안향과 같은 순흥(順興) 안씨였다. 성현은 용재총화(慵齋叢話)에서 안향의 돈 씀씀이에 대해서 설명했다.
고려 때는 과거의 시험관이었던 지공거(知貢擧)와 과거 급제자 사이에 특별한 관계가 형성되었다. 시험관은 은문(恩門), 급제자는 문생(門生)이 되었는데, 문생은 은문을 부모처럼 여기고 은문도 문생을 자체처럼 대해서 데릴사위도 못 들어가는 내실까지 들어갈 수 있었다.
지공거는 급제한 문생들을 집으로 초청해 연회를 베풀었는데, 안향도 지공거로 과거를 주관한 후 급제자 30명을 모두 초청했다.
이때 30명 모두에게 담비 털로 만든 이불과 만루은잔(萬縷銀盞)을 주어 문생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는 것이다. 요즘말로 통 크게 쐈다는 이야기다. 재산으로 마음을 사려는 태도지만 윗사람이 아니라 아랫사람에게 쓴 것이니 그나마 낫다.
북송(北宋)의 태종(太宗)이 이방(李昉) 등에게 편찬을 명해 태평흥국(太平興國) 8년(984) 완성한 백과사전이 태평어람(太平御覽)인데 그 종친부(宗親部)편에 부자의 행태를 경계하는 구절이 있다.
태자사부(太子太傅)였던 소광(疏廣)이 어리석은 자가 재산이 많으면 그 지나침을 더한다면서 부자는 여러 사람이 원망한다고 경계한 것이다. 부자가 교만하고 어리석어서 많은 사람들의 원망을 사면 몰락의 조짐이라는 것이다.
성호 이익의 성호사설(星湖僿說)에 “부자는 여러 사람들이 원망한다”는 뜻의 부자중원(富者衆怨)이 있다.
이익은 이 글에서 “내가 내 재물을 모으는데 어찌 해가 있겠는가라고 하지만 남은 없는데 나만 있으면 해치려는 자가 있게 되고, 남은 잃는데 나만 얻으면 노하는 자가 있게 되며, 남들이 우러러보는데 내가 인색하면 서운해 하는 자가 있게 된다.”라고 갈파했다.
부자에 대한 원망이 사회구조적인 문제일 때는 더 큰 폭발성을 갖는다.
조선 후기 문신 이현일(李玄逸)은 숙종 16년(1690) 12월 경연에서 숙종과 자치통감강목을 강독하던 중 이런 말을 했다. 선비족이 세운 북위(北魏)에서 모든 백성들에게 토지를 나누어 준 균전제에 대해서 강론할 때였다.
토지 소송은 예나 지금이나 같습니다. 신은 오랫동안 시골에 살아 그 폐단을 잘 알고 있습니다. 무릇 땅이 황무지가 된 햇수가 오래된 곳을 소민(小民; 가난한 백성)들이 풀을 베고 나무를 베고 온갖 힘을 다해 경작해 놓으면, 부호(富豪)들이 혹은 공문서 한 장으로 공공연하게 빼앗으니, 소민들이 여러 해 동안 수고하고 고생한 것이 하루아침에 다른 사람의 소유가 돼버립니다.
가난한 백성들이 온갖 고생을 다해 황무지를 개간해 놓으면 부호들이 땅문서 한 장을 들고 와서 빼앗는다는 것이다.
이럴 때 소민들은 국법에 기대는데 얼마 전 대형마트의 손을 들어준 서울 고법의 판결처럼 국법은 권세가의 편이기 때문에 가난한 백성들의 원한이 하늘에 쌓이게 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러면 자연 재해가 인다는 것이 동양의 전통사상인 천인감응설(天人感應說)이었다.
성호 이익은 앞의 글에서 “혼자서만 부를 누리면 원망이 모여드는데 원망이 극도에 달하면 비방이 생기고, 비방이 생기면 화(禍)의 빌미가 되고, 재앙이 빌미가 되면 몸이 망하는데도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자가 있다”면서 이런 원망이 쌓여 결국 후손이 끊어지거나 혹은 재앙을 만난 경우를 역력히 셀 수 있다고 말했다.
이익은 “여러 사람의 입은 쇠도 녹일 수 있고 많이 쌓인 훼방은 뼈도 사그라지게 하는데, 이치가 반드시 그러한 것이다. 요즘에 왕왕 탐독(貪黷)하는 사람들은 뒷날에 이런 꼴이 될 것을 모르고 있으니, 비웃을 만하다”라고 경계했다.
▶️ 富(부유할 부)는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갓머리(宀; 집, 집 안)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畐(복; 술 단지에 물건이 가득 차 있다)로 이루어졌다. ❷회의문자로 富자는 ‘부유하다’나 ‘성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富자는 宀(집 면)자와 畐(가득할 복)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畐자는 항아리에 술이나 물건이 가득 차 있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가득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이렇게 ‘가득하다’라는 뜻을 가진 畐자에 宀자를 결합한 富자는 집안에 재물이 가득하다는 뜻이다. 그래서 富(부)는 집에 재산이 넉넉하고 많다는 뜻으로 ①부유하다 ②가멸다(재산이 넉넉하고 많다) ③성하다(기운이나 세력이 한창 왕성하다) ④풍성풍성하다(매우 넉넉하고 많다) ⑤어리다 ⑥세차다 ⑦부자(富者) ⑧행복(幸福) 따위의 뜻이 있다.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가난할 빈(貧)이다. 용례로는 부유한 나라를 부국(富國), 넉넉하고 강함을 부강(富强), 재물을 많이 가지고 있음 부유(富有), 부자가 많이 사는 마을을 부촌(富村), 부잣집을 부호(富戶), 농토와 농사의 규모가 크고 수입이 많은 농가나 농민을 부농(富農), 부자답게 생긴 골격을 부골(富骨), 재물이 풍성함을 부성(富盛), 가멸고 번영함을 부영(富榮), 가난함과 넉넉함을 빈부(貧富), 재물을 모아 부자가 됨을 치부(致富), 큰 부자를 거부(巨富), 넉넉하고 많음을 풍부(豐富), 첫째 가는 부자를 갑부(甲富), 살림이 넉넉함을 요부(饒富), 부유한 나라와 강한 군사라는 말을 부국강병(富國强兵), 나라를 풍요롭게 하고 국민을 편안하게 함을 일컫는 말을 부국안민(富國安民), 재물이 많고 지위가 높으며 공을 세워 이름을 떨침을 일컫는 말을 부귀공명(富貴功名), 부귀는 하늘이 부여하는 것이라 사람의 힘으로는 어찌할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부귀재천(富貴在天), 온 천하의 재부를 모두 혼자 차지했다는 말을 부유천하(富有天下), 겉으로 보기에는 가난한 듯하나 속은 부유함을 이르는 말을 내부외빈(內富外貧), 뜬구름같이 덧없는 부귀라는 뜻으로 옳지 못한 방법으로 얻은 부귀를 이르는 말을 부운부귀(浮雲富貴) 등에 쓰인다.
▶️ 者(놈 자)는 ❶회의문자이나 상형문자로 보는 견해도 있다. 者(자), 者(자)는 동자(同字)이다. 원래의 자형(字形)은 耂(로)와 白(백)의 합자(合字)이다. 나이 드신 어른(老)이 아랫 사람에게 낮추어 말한다(白)는 뜻을 합(合)하여 말하는 대상을 가리켜 사람, 놈을 뜻한다. 또는 불 위에 장작을 잔뜩 쌓고 태우는 모양을 본뜬 글자이다. ❷회의문자로 者자는 ‘놈’이나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者자는 耂(늙을 노)자와 白(흰 백)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者자는 耂자가 부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노인과는 아무 관계가 없다. 者자의 갑골문을 보면 이파리가 뻗은 나무줄기 아래로 口(입 구)자가 그려져 있었다. 이것은 사탕수수에서 떨어지는 달콤한 즙을 받아먹고 있는 모습을 그린 것으로 ‘사탕수수’를 뜻했었다. 후에 者자는 ‘놈’과 같은 추상적인 대상을 지칭하는 뜻으로 가차(假借)되면서 본래의 의미는 더는 쓰이지 않고 있다. 그래서 者(자)는 (1)어떤 명사(名詞) 아래에 붙여, 어느 방면의 일이나 지식에 능통하여 무엇을 전문적으로 하거나 또는 무엇을 하는 사람임을 뜻하는 말 (2)사람을 가리켜 말할 때, 좀 얕잡아 이르는 말로서, 사람 또는 놈 이란 뜻을 나타내는 말 등의 뜻으로 ①놈, 사람 ②것 ③곳, 장소(場所) ④허락하는 소리 ⑤여러, 무리(모여서 뭉친 한 동아리) ⑥이 ⑦~면(접속사) ⑧~와 같다 ⑨기재하다, 적다 따위의 뜻이 있다. 용례로는 병을 앓는 사람을 환자(患者), 신문이나 잡지 따위에 글을 쓰거나 엮어 짜냄을 업으로 삼는 사람을 기자(記者), 학문에 능통한 사람이나 연구하는 사람을 학자(學者), 책을 지은 사람을 저자(著者), 살림이 넉넉하고 재산이 많은 사람을 부자(富者), 힘이나 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생물 또는 집단을 약자(弱者), 그 사업을 직접 경영하는 사람을 업자(業者), 달리는 사람을 주자(走者), 어떤 종교를 신앙하는 사람을 신자(信者), 어떤 일에 관계되는 사람을 관계자(關係者), 물자를 소비하는 사람을 소비자(消費者), 근로에 의한 소득으로 생활하는 사람을 근로자(勤勞者), 해를 입은 사람을 피해자(被害者), 노동력을 제공하고 얻은 임금으로 생활을 유지하는 사람을 노동자(勞動者), 희생을 당한 사람을 희생자(犧牲者), 부부의 한 쪽에서 본 다른 쪽을 배우자(配偶者), 그 일에 직접 관계가 있는 사람을 당사자(當事者), 권리를 가진 자 특히 선거권을 가진 자를 유권자(有權者), 만나면 언젠가는 헤어지게 되어 있다는 회자정리(會者定離), 일을 맺은 사람이 풀어야 한다는 결자해지(結者解之), 먹을 가까이 하면 검어진다는 근묵자흑(近墨者黑), 붉은빛에 가까이 하면 반드시 붉게 된다는 근주자적(近朱者赤) 등에 쓰인다.
▶️ 衆(무리 중)은 ❶회의문자로 眾(중)이 본자(本字), 众(중)은 간자(簡字)이다. 人+人+人은 사람을 셋 그려 많은 사람을 나타낸다. 目(목)은 日(일; 태양)이 변한 모양으로, 종의 집단이 태양 밑에서 땀을 흘리며 일 시켜지고 있는 모습이다. 나중에 많은 사람이 한군데를 바라보는 모양, 마음을 합(合)하여 일을 하다, 많은 사람, 많음이라 생각하였다. 더욱 나중에 자형(字形)을 目(목)을 血(혈)로 잘못 써 衆(중)이란 속체(俗體)가 되었다. ❷회의문자로 衆자는 '무리'나 '백성'이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衆자는 血(피 혈)자가 부수로 지정되어 있지만 '피'와는 아무 관계가 없다. 衆자는 갑골문에서부터 지금까지 많은 변화를 거친 글자다. 갑골문에서는 많은 사람이 뙤약볕에서 일하고 있다는 의미에서 태양 아래에 3명의 사람을 그렸었다. 그러나 소전에서는 日(날 일)자가 罒(그물 망)자로 잘못 바뀌게 되었고 해서에서는 다시 血로 잘못 표기되면서 지금 衆자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衆자는 본래 사람이 많은 것을 뜻하기 때문에 지금은 '많은 사람'이나 '대중', '백성'이라는 뜻으로 쓰이고 있다. 衆자는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변화했기 때문에 眾자나 㐺자 众자와 같은 여러 글자가 파생되어 있다. 그래서 衆(중)은 ①무리(모여서 뭉친 한 동아리) ②군신(群臣: 많은 신하), 백관(百官) ③백성(百姓), 서민(庶民) ④많은 물건 ⑤많은 일 ⑥차조(찰기가 있는 조) ⑦땅, 토지(土地) ⑧장마(여름철에 여러 날을 계속해서 비가 내리는 현상이나 날씨) ⑨성(姓)의 하나 ⑩많다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무리 속(屬), 무리 휘(彙), 무리 도(徒), 떼 부(部), 붙을 부(附), 무리 대(隊), 무리 훈(暈), 무리 조(曹), 무리 등(等), 무리 군(群), 무리 배(輩), 무리 유/류(類), 무리 당(黨),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적을 과(寡)이다. 용례로는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나 의논을 중론(衆論), 여러 사람의 지혜를 중지(衆智), 뭇사람의 뜻이나 생각을 중지(衆志), 많은 사람들을 중생(衆生), 수효의 많음과 적음을 중과(衆寡), 맏아들 이외의 모든 아들을 중자(衆子), 여러 사람을 중인(衆人), 많은 백성을 중민(衆民), 많은 사람의 말을 중언(衆言), 많은 사람들의 뜻을 중의(衆意), 많은 어리석은 사람들을 중우(衆愚), 수 많은 교인을 중교(衆敎), 사회를 이루는 일반 사람을 공중(公衆), 수가 많은 여러 사람을 대중(大衆), 다수의 백성을 민중(民衆), 한 곳에 무리지어 모여 있는 사람들을 군중(群衆), 같은 말을 쓰는 사람들을 언중(言衆), 강연이나 설교 등을 듣는 군중을 청중(聽衆), 구경하는 무리를 관중(觀衆), 많은 사람이나 여러 사람을 다중(多衆), 뭇 사람들에게 깨우침을 경중(警衆), 어디에 많이 모인 뭇사람을 회중(會衆), 여러 소경이 매질하듯 한다는 뜻으로 아무데나 가리지 않고 마구 때린다는 말을 중고지장(衆瞽之杖), 장님 코끼리 말하듯이 전체를 보지 못하고 일부분을 가지고 전체인 것처럼 말한다는 말을 중맹모상(衆盲摸象), 적은 수효로 많은 수효를 대적하지 못한다는 말을 중과부적(衆寡不敵), 여러 사람의 입을 막기 어렵다는 뜻으로 막기 어려울 정도로 여럿이 마구 지껄임을 이르는 말로 중구난방(衆口難防), 뭇사람의 분노를 함부로 건드려서는 안 된다는 말을 중노난범(衆怒難犯), 여러 사람의 마음이 성을 이룬다는 뜻으로 뭇사람의 뜻이 일치하면 성과 같이 굳어진다는 말을 중심성성(衆心成城) 등에 쓰인다.
▶️ 怨(원망할 원, 쌓을 온)은 ❶형성문자로 뜻을 나타내는 마음심(心=忄; 마음, 심장)部와 음(音)을 나타내는 글자 夗(원)으로 이루어졌다. ❷회의문자로 怨자는 ‘원망하다’나 ‘미워하다’라는 뜻을 가진 글자이다. 怨자는 夗(누워 뒹굴 원)자와 心(마음 심)자가 결합한 모습이다. 夗자는 달이 뜬 어두운 밤에 뒹구는 모습을 표현한 것으로 ‘누워 뒹굴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怨자는 이렇게 누워 뒹군다는 뜻을 가진 夗자에 心자를 결합해 너무도 분하고 원통하여 바닥을 뒹굴 정도(夗)의 심정(心)이라 뜻을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怨(원, 온)은 (1)원한(怨恨) (2)원망(怨望) 등의 뜻으로 ①원망(怨望)하다 ②고깝게 여기다 ③책망(責望)하다 ④나무라다 ⑤미워하다 ⑥슬퍼하다 ⑦위배(違背)되다 ⑧어긋나다 ⑨헤어지다 ⑩풍자(諷刺)하다 ⑪원수(怨讐) ⑫원한(怨恨) ⑬원망(怨望) 그리고 ⓐ쌓다(온) ⓑ축적(蓄積)하다(온) 따위의 뜻이 있다. 같은 뜻을 가진 한자는 원망할 앙(怏), 한 한(恨), 근심할 담(憾), 반대 뜻을 가진 한자는 은혜 은(恩), 은혜 혜(惠)이다. 용례로는 원통하고 한되는 생각을 원한(怨恨), 남이 한 일을 억울하게 또는 못마땅하게 여겨 탓함을 원망(怨望), 자기 또는 자기 나라에 해를 끼친 사람을 원수(怨讐), 원망하는 소리를 원성(怨聲), 자기에게 원한을 갖고 있는 사람을 원가(怨家), 남편이 없음을 원망하는 여자를 원녀(怨女), 원한을 품은 여자를 원부(怨婦), 원망하고 꾸짖음을 원구(怨咎), 무정한 것을 원망하면서도 오히려 사모함을 원모(怨慕), 원한으로 말미암아 만들어진 불화를 원구(怨溝), 원한을 품고 악한 짓을 저지름을 원특(怨慝), 원한을 품음을 구원(構怨), 남이 저에게 해를 주었을 때에 저도 그에게 해를 주는 일로 앙갚음을 보원(報怨), 노여움과 원한으로 노하여 원망함을 노원(怒怨), 원수를 맺거나 원한을 품음을 결원(結怨), 어떤 일로 말미암아 남의 원한을 삼을 매원(買怨), 털끝만큼 하찮은 원망이나 원한을 발원(髮怨), 깊이 원망함 또는 깊은 원망을 심원(深怨), 오랫동안 쌓이고 쌓인 원망을 적원(積怨), 몹시 분하여 생기는 원망을 분원(忿怨), 자기에게 해를 끼치는 자나 자기에게 사랑을 베푸는 자를 평등하게 대한다는 말을 원친평등(怨親平等), 원한이 골수에 사무친다는 뜻으로 원한이 깊어 잊을 수 없음을 이르는 말을 원철골수(怨徹骨髓), 하늘을 원망하고 사람을 탓한다는 말을 원천우인(怨天尤人), 원한 있는 자에게 은덕으로써 갚는다는 뜻으로 앙갚음하지 않는다는 말을 보원이덕(報怨以德), 사람에게 은혜를 베푸는 것이 도에 지나치면 도리어 원망을 사게 됨을 이르는 말을 은심원생(恩甚怨生), 잘못을 뉘우쳐 다시는 그런 잘못이 없도록 함을 이르는 말을 자원자애(自怨自艾), 누구를 원망하고 탓할 수가 없다는 말을 수원숙우(誰怨孰尤), 원망이 쌓이고 쌓여 노염이 깊어짐을 이르는 말을 적원심노(積怨深怒), 원망을 사면서도 꿋꿋하게 일을 진행함을 이르는 말을 임원감위(任怨敢爲), 서로 술잔을 나누고 있는 사이에 묵은 원한을 잊어 버린다는 말을 배주해원(杯酒解怨), 원망하는 것 같기도 하고 사모하는 것 같기도 하다는 말을 여원여모(如怨如慕) 등에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