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혁명의 선구자인 ChatGPT 는 주간 활성 사용자가 2억 명이 넘을 정도로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AI 도구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경쟁자 중에서 어떤 AI 챗봇이 가장 많은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그것이 왜 중요할까요?
Surfshark에서 가장 인기 있는 AI 챗봇을 식별하고 Apple 앱 스토어에서 해당 챗봇의 개인정보 보호 세부 정보를 분석한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 .
그들의 연구 결과는 2025년 2월 18일 기준입니다.
데이터 수집의 왕, 쌍둥이자리
우선, 구글의 제미니 (2023년 3월 출시)는 사용자로부터 10개 카테고리에 걸쳐 22개의 다양한 데이터 포인트를 수집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일반적인 진단(이 연구에 참여한 모든 봇이 수집)부터 연락처 접근(다른 식별된 봇이 수집하지 않는)까지 다양합니다.
계급AI 챗봇수집된 총 데이터 포인트카테고리
1 | 쌍둥이자리 | 22 | 연락처 정보, 위치, 연락처, 사용자 콘텐츠, 기록, 식별자, 진단, 사용 데이터, 구매, 기타 데이터 |
2 | 클로드 | 13 | 연락처 정보, 위치, 사용자 콘텐츠, 식별자, 진단, 사용 데이터 |
3 | 부조종사 | 12 | 연락처 정보, 위치, 사용자 콘텐츠, 기록, 식별자, 진단, 사용 데이터 |
4 | 딥시크 | 11 | 연락처 정보, 사용자 콘텐츠, 식별자, 진단, 사용 데이터 |
5 | 채팅GPT | 10 | 연락처 정보, 사용자 콘텐츠, 식별자, 진단, 사용 데이터 |
6 | 당황 | 10 | 위치, 식별자, 진단, 사용 데이터, 구매 |
7 | 그록 | 7 | 연락처 정보, 식별자, 진단 |
참고: 각 카테고리에서 수집된 데이터 포인트의 수는 봇마다 다르므로 총계도 다릅니다.
xAI의 Grok (2023년 11월 출시)은 가장 적은 고유 데이터 포인트를 수집합니다(7).
중국의 DeepSeek (2025년 1월 출시)는 11점으로 중간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각 AI 도구에서 수집하는 데이터 종류는 다릅니다. 모두 일반적인 진단 정보를 수집했습니다. 그러나 Gemini와 Perplexity만 구매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Perplexity.ai와 Grok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회사는 사용자 콘텐츠를 수집합니다.
사용자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타사 데이터에 연결된 후 플랫폼에서 타겟 광고를 위해 광고주에게 판매되는 종류의 정보입니다.
데이터 프라이버시 에 관한 일반적인 경험칙은 AI 챗봇에도 해당합니다. 결국 정보는 서버에 저장되고, 그 정보는 침해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