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얼/리/아/티/스/트
1. 어떤 일을 하는 걸까요? 우리가 좋아하는 보석. 반짝반짝 빛나는 보석들이 원래부터 그렇게 반짝였을까요? 만약 그랬다면 주얼리 아티스트를 소개할 기회조차 없었을 거에요. 보석 장신구는 전문가의 손을 거치면서 원석이 갈고 닦여져 완성된다는 사실. 이 무형의 원석에 유형의 디자인을 입히는 사람이 바로 보석디자이너, 주얼리 아티스트랍니다. 주얼리 아티스트는 다이아몬드, 사파이어 등 보석류를 디자인하는 일을 해요. 새로운 형태나 이미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아이디어에 따라 보석을 디자인하며 그것을 제품화하는 거죠. 보석을 가공하는 과정으로 보석 가공원과 업무가 겹치기도 하는데요, 경우에 따라 주얼리 디자이너는 상품을 중심으로 한 제반 업무를 기획, 관리하는 업무도 담당한답니다.
2. 필요한 적성과 성격은? 아티스트. 예술가. 디자인을 하는 아티스트라.. 당연히 예술적 감각, 창의력과 손재주를 갖고 있어야 해요. 연령이나 학벌은 자격조건에 걸림돌이 되고 있지는 않지만 보석재료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면 좋겠죠. 그래야 독특하고 개성 있는 디자인을 작업할 수 있을 거예요. 요즘은 기성품을 구입하는 고객들도 많지만 자신만을 위해, 아니면 둘만의 사랑을 특별하게 간직하고 싶어서 개인디자인 주문을 하는 고객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어요. 그런 고객을 상대하려면 원만한 대인관계 능력과 의사소통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답니다. 장식성과 작품성, 상품성은 보석디자인의 기본 요건. 그래서 창의성은 물론이고 보석수입에 따른 원가산정, 마케팅을 위한 비즈니스 능력까지 고루 갖춰야 하구요. 자연 그대로의 원석을 가공하여 세련된 디자인으로 보석으로 빛나게 해 그 매력을 한껏 발산하게 하는 데에 필요한 것이 주얼리 아티스트의 미적 감각 인데요, 이 과정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보석의 세공에 대한 정밀묘사를 하는 렌더링(Rendering)이라는 것인데 최근에는 주로 캐드(CAD)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3. 앞으로 전망은? 예술분야에 전시회가 빠진다면 팥 없는 붕어빵이겠죠? 요즘에는 보석 디자인 전시회도 많이 열리고 있어요. 또, 최근 유럽의 유명한 보석 디자이너상을 한국인이 잇달아 수상하면서 보석디자이너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보석은 이제 부의 가치로서뿐만 아니라 개인이 소유하는 하나의 예술작품으로 평가 받고 있잖아요. 그래서 세계 명품 브랜드 또한 주얼리 시장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요. 부와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보석의 진가를 드러내게 하는 주얼리 아티스트. 최근 들어 그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수요는 점점 커지고 있다는 사실. 최근 실용적인 보석 디자인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어 주얼리 디자이너에 대한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개성을 중시하는 현대사회에서 주얼리 또한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는데 일조 하는 게 분명해요. 특히 우리 여자친구들에게는 더욱 그렇잖아요. 그런 이유로 점차적으로 디자인을 중시하게 될 전망으로 보이네요.
4. 뭘 준비하면 될까요? 대학에서 금속 디자인, 귀금속공예, 보석디자인을 전공하거나 외국 유학을 하는 경우도 있어요. 그렇지만 현재 보석 디자이너에 대한 자격증은 없네요. 선배들은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현장에서 경험을 쌓다가 디자이너가 되는 경우가 많았는데, 관련 자격증은 귀금속가공기능사 1급·2급, 보석가공기능사 1급·2 급, 금속공예기능사 1급·2급 등이 있답니다.
5. 관련학과와 교육기관은 어디죠? 금속 공예과나 귀금속 공예과 전문대학의 귀금속 공예과, 귀금속 디자인과, 보석 디자인과가 있고, 계명문화대학 등에 장신구 디자인과가 있습니다. 국민대학교에는 주얼리 디자인센터가 마련되어 있답니다. 그 외에 보석관련 사설학원들은 매우 많아요. 귀금속가공학원도 마찬가지고요.
6. 취업현황은 어때요? 국내 주얼리 디자이너의 역사는 이제 겨우 10년으로 현재 100여명의 보석디자이너들이 주얼리 회사나 프리랜서로 활동 중인데요, 최근 늘어난 국제대회 입상과 대기업의 보석업계 진출, 국제적 보석회사의 국내 진출 등으로 주얼리 시장이 점차 활성화 되어가고 있어요. 그 중 몇몇은 장신구 디자이너로서는 국내 처음으로 벤처기업에 선정되어 2억 원의 벤처 자금을 지원 받았고, 제품은 대한민국 밀레니엄 상품 중의 하나로 선정되기도 했지요. 채용은 대개 소개 및 알선, 채용공고 등을 통해 하고, 대규모 보석 가공, 판매업체나 보석가게(주얼리 샵)에 소속되어 활동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을 하는 게 일반적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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