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실 여인이나 특수층 여인·사대부 여인들의 지위에 관련된 것으로 내명부(內命婦)와 외명부(外命婦)가 있었 다. 내명부 여인의 지위는 왕과 관련되어 그 높고 낮음이 정해졌으며, 외명부 여인도 남편의 지위에 따라 그 지위 고하가 정해졌다.
-왕의 부인-
정궁(正宮)은 왕의 본부인〔정비(正妃)〕를 지칭하는 말로, 왕비(王妃), 왕후(王后), 국모(國母) 등으로 불리었 으며, 품계는 따로 없이 내명부를 총괄하는 최고의 위치에 있었다. 후궁(後宮)은 왕의 후처에 해당하는 여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왕의 본처에 대한 호칭은 고려시대 후(后)에서 비(妃)로 격하되었다. 중국 천자에 대한 예를 갖추기 위함이었다. 조선시대 후궁은 내명부에 따라 정1품 빈에서 종4품 숙원까지 그 호칭과 품계가 각각 정해져 비교적 엄격히 시행되었다. 즉 빈(嬪)-귀인(貴人)-소의(昭儀)-숙의(淑儀)-소용(昭 容)-숙용(淑容)-소원(昭媛)-숙원(淑媛)까지가 내관(內官)으로 직무는 따로 없었다. 이들 빈 이하 숙원까지가 사 실상 임금의 첩으로서 임금의 총애에 따라 그 품계가 오를 수 있었다. 빈은 조선시대 내명부의 정1품 여관으로서 후궁 가운데 가장 높은 지위에 해당하였다. 즉, 비 아래 가장 높은 여인의 지위였다. 만약 빈이 다시 비로 책봉되면 품계는 없어졌다. 또한 빈은 왕세자의 정부인(正夫人)을 지칭 하는 말이기도 하였다. 그리고 빈이 거처하는 곳을 빈궁이라 하였는데, 빈궁은 사람을 지칭하는 말로도 사용되 었다. 이 경우, 직접 부를 때는 빈궁 마마라 하였다.
-왕의 어머니-
왕의 부인을 왕비라 칭하는데, 왕의 어머니는 대비(大妃), 왕의 할머니는 대왕대비(大王大妃)라 칭하였다. 다만 선왕의 부인이 세명이 동시에 살아 있을 경우, 이를 구분하기 위해 왕위를 계승한 서열에 따라 대왕대비·왕 대비(王大妃)·대비로 구분하여 불렀다. 왕의 장모, 즉 왕비의 어머니는 부부인(府夫人)이라고 칭하였으며, 정1품의 품계가 주어졌다. 또 대군(大君)의 처도 부부인 이라고 칭하였다.
-왕의 딸-
왕의 딸을 지칭하는 용어로는 공주(公主)와 옹주(翁主)가 있다. 조선 초만 해도 제도가 미비하여 왕녀(王女)· 궁주(宮主)·옹주(翁主) 등 여러 가지 명칭이 함께 사용되었으며, 왕의 후궁도 공주라 칭하였다. 그 뒤 성종 때 에 문물 제도가 정리되면서 공주라는 명칭도 통일되었다. 즉, 『경국대전』「외명부」조(條)에 의하면, 왕의 정 실부인이 낳은 딸을 공주라 하고, 후궁이 낳은 딸을 옹주라 하였다고 한다. 공주는 품계상 무계(無階)이며, 외명부의 가장 상위에 해당되었다. 왕비나 대비등과 마찬가지로 품계를 초월한 존재였던 것이다. 옹주는 조선시대 왕의 후궁이 낳은 딸로, 공주와 마찬가지로 품계를 초월하여 외명부에 속하 였다. 또 고려시대 내명부나 외명부에게 정1품의 품계와 함께 주던 봉작의 하나이기도 하다.
-궁녀-
궁녀(宮女)는 나인(內人)·궁인(宮人)·궁첩(宮妾)·시녀(侍女)·궁빈(宮嬪)·궁아(宮娥)·여관(女官)·홍수(紅 袖) 등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넓은 의미에서 궁녀는 궁궐에 거처하는 모든 여인을 뜻하는 말이지만, 역사적 측 면에서 말하는 궁녀는 고려·조선시대 궁궐 안에서 대전(大殿:임금의 거처) 및 내전(內殿:왕비의 거처)을 가까 이 모시던 여관을 총칭하여 부르는 말이다. 조선시대 내명부의 경우, 정5품인 상궁 이하의 궁인직(宮人職) 여 인을 총칭하는 말이기도 하다. 상궁 이하의 궁녀는 4품 이상의 품계에는 오르지 못하였다. 궁녀는 그 직책에 따라 계급이 나눠졌는데, 그 호칭은 직책과 관련이 있었다. 계급상 상궁·나인·애기 나인의 3종류로 크게 구분되는데, 7세 무렵에 입궁한 궁녀는 애기나인, 즉 새앙각시라 하였다. 새앙각시가 궁궐 안의 법도를 익혀 예(禮)를 치르면 나인이 되었다. 나인은 직책에 따라 지밀(至密)나인·침방(針房)나인·소주 방(燒酒房)나인·세답방(洗踏房)나인 등이 있었으며, 이들은 각기 독립된 처소에서 안살림을 맡아보았다. 상궁(尙宮)은 조선시대 내명부에 속한 정5품 여관을 지칭하는 말이다. 상궁에는 제조(提調)상궁·부(副)제조상 궁·대령(待令)상궁·보모(保姆)상궁·시녀(侍女)상궁 등이 있는데, 각기 그 직책에 따른 일을 맡아보았다. 그 가운데, 제조 상궁은 가장 지체가 높고 가장 고참의 상궁으로 '큰방상궁'이라고도 하였다. 제조상궁은 내전의 어명을 받들거나, 내전의 크고 작은 살림살이를 맡아서 주관하였으며, 나인들을 총괄하였다. 왕의 은총을 받는 것 이외에 궁녀로서 가장 출세할 수 있는 게 바로 제조상궁이었다. 무수리는 고려·조선시대 궁중에서 나인들의 세숫물 시중을 들던 계집종을 가리키는 말로 수사(水賜)라고도 부른다. 무수리와 관련된 인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사람은 영조의 어머니인 숙빈 최씨이다. 숙빈최씨는 무수리 로 궁중에서 지내다가 숙종의 은총을 입어 숙빈의 지위에까지 오른 여인이다. 궁녀는 민가(民家)의 처녀들 가운데서 엄격한 규정에 따라 뽑았는데, 궁녀로 뽑혀 궁에 들어오면 죽을 때까지 그곳에서 살아야 했다. 또한 내명부에는 엄격한 규칙이 있었는데, 그 규칙에 따라 궁녀는 왕과 환관 이외의 남 자와는 접촉할 수 없었다. 즉 궁녀의 팔자는 임금에게 달렸었다. 다행이 임금의 눈에 들어 은총을 입게 되면, 본인은 물론 집안까지도 부귀와 권세를 누릴 수도 있었지만, 대다수의 궁녀는 임금의 은총을 한번도 입지 못 하고, 처녀의 몸으로 그냥 늙는 경우가 많았다. 때문에 궁녀로 뽑히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