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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2) 너는아는바가별로없어.공부좀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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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3) 우리는공 부잘할수있어요.걱정마세요, 선생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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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4) 너,그런것먹으면치아가썩어요.조심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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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5) 나는나고,너는너일뿐상관하지말아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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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6) 내가1학년에 입학한지5년이지났네.
아!세월은빠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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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7) 내가그렇게나쁜사람인줄알았니? 참섭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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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5-가리키는 말(지시어)은 띄어 쓴다
가리키는 말 = 이, 그, 저, 이것, 그것, 저것, 아무것, 여기, 저기, 거기, 이놈, 그놈, 저놈
예)= 이 사람, 그 사람, 저 사람, 이것 먹어라, 저것 먹어라, 그것 먹어라, 아무것도 먹지 마라, 여기에, 저기에, 거기에
이야기 자료 5
이, 그, 저, 이것, 그것, 저것, 아무것, 여기, 저기, 거기, 이놈, 그놈, 저놈 이러한 가리키는 말은 정확히 지적하기 위해 띄어 써야 합니다. 그리고 지은이가 ‘띄어 쓰기’ 하고 띄어 써야 하는데 왜 ‘띄어쓰기’ 하고 붙여 쓴 까닭을 아시나요? 사람이나 학교 이름과 같이 단 하나밖에 없는 이름으로 지어지면 붙여 쓸 수 있습니다.
※ 다음 글을 띄어쓰기에 맞게 원고지에 써 보시오.
연습1) 이분은우 리아빠,저분은 우리엄마야.그 분을소개해줘. 그리고너희들은저기에우리들은여기에 둘러앉아이것도먹고저것도 먹으면서놀다가그것만은꼭놓고 가야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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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6-한글과 아라비아 숫자는 붙여 쓴다.
예) 스물 넉 자 → 24자, 천 이백 삼십 사 원 → 1234원
아라비아 숫자는 한 칸에 두 자를 쓸 수 있다
이야기 자료 6
외국 관광객이 오면 우리 나라의 안내자를 졸졸 따라 다녀야 안전하게 다닐 수 있듯이 우리글이 아닌 아라비아 숫자는 우리글과 항상 같이 붙여 써야 합니다.
※ 다음 글을 원고지에 써 보시오.
연습1) 기온은 대체로 쌀쌀해서 아침 최저 기온이 2도에서 5도, 낮 최 고 기온은 10도에서 17도 가량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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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2) 42,195킬로미터를 뛰어야 하는 마라톤에서 2시간 29분 19초 2라는 세계 신기록으로 1936년 베를린 올림픽에서 우승의 월계관을 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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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고지 사용 기본 상식
백지도 칸 없는 원고지다. 따라서 모든 책은 원고지 사용법에 따라
만들었기 때문에 문장 부호를 칸 밖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반 자 인정 → 쉼표(,), 마침표(.), 숫자, 영어 소문자, 따옴표(반)
한 자 인정 → 물음표(?), 느낌표(!), 영어 대문자, 말줄임표 반(…)
한 칸에 한 자 반 허용 쉼표, 마침표 다음 한 칸은 비우지 않음
제목 끝에는 문장 부호를 사용하지 않는다.( ! ? . …… )
(예 : 착하게 살자 용돈을 아껴 쓰자 심청이는 효녀가 아니다)
규칙7-흉내 내는 말과 반복되는 말은 붙여 쓴다.
예) 철썩철썩, 방실방실, 살금살금, 엉금엉금, 솔솔, 그때그때, 그날그날, 야옹야옹
이야기 자료 7
철썩철썩, 방실방실 등 소리, 모양 모습을 흉내 내는 말이나 그때그때, 그날그날 등 반복되는 말은 붙여 쓴다.
※ 다음 글을 띄어쓰기에 맞게 반복되는 말을 써 보시오.
연습1) ( ) 기차를 타고 시원한 바닷가에 왔어요.
연습2) ( ) 파도 소리 들으며 ( ) 낮잠을 잤어요.
연습3) 꽃들은 ( ) 웃으며 우리들을 반겨요.
연습4) 도둑 고양이처럼 ( )들어왔다.
연습5) 배우고 나면 ( ) 복습합니다.
※다음 글을 띄어쓰기에 맞게 원고지에 써 보시오.
연습6) 시냇물 은졸졸졸노 래하 고, 나비들이훨훨날고있는강가에서개구쟁이들 은첨벙첨벙 물장구를치며 놀다가맴맴맴노래소리듣고매 미잡으러살금 살금다가갔지만,어느새매미는 알아차리고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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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8-수를 적을 때는 만 단위로 띄어 쓴다.
1234567898 = 십이억 삼천사백오십육만 칠천팔백구십팔
1234567898 =12억 3456만 7898
※다음 글을 띄어쓰기에 맞게 써 보시오.
연습1) 123억2005만1234 →
연습2) 오백삼십이억이천팔십사만구백칠십육 →
규칙9-더 나아가기(심화보충)
※ ‘데’와 ‘대’의 구별
1. ‘데’는 경험한 사실을 생각하여 일러 주거나 스스로의 느낌을 나타낼 때
예) “사람이 무척 왔데”(경험한 사실) “굉장한 폭포데”(경험한 사실)
“시집을 잘 가서 참 좋겠데.”(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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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데 →‘좋다. 그런데’의 준말로 이음말 ‘그런데’를 가리킨다.
두 문장 = 너의 성격은 참 좋다. 그런데 공부를 못해서 흠이다.
2.‘~대’는 (과거에 들은) 남의 말을 옮기는 뜻을 나타내는 하인과 같은
역할로‘~다고 해’가 줄어든 말
예)“다 먹었대” “가진 게 하나도 없대…….”
※ ‘에요’와 ‘예요’의 구별
1. ~에요는 고향선비‘아니다’에 붙어, 친근한 느낌을 담아 사물을 긍정적
으로 단정하여 말하거나 지정하여 묻는 뜻을 나타냄
예)저는 학생이 아니에요. 저 사람이 회장이 아니에요?
2. '~예요'는 부자선비(명사)에만 사용 또는 ~이에요
예) 그 애는 착한 아이예요. 이에요(본말)=예요(준말)
※ '~+하다' 사용법
1. 명사 또는 부사 + 하다 = 으뜸꼴이 된다(으뜸꼴화)
그러므로 '명사 또는 부사 + 하다'는 붙여 쓴다
예) 발전하다(명), 공부하다(명), 함께하다(부), 같이하다(부)
알기 쉬운 띄어쓰기 해답
규칙2-별 뜻 없는 낱말(하인)은 윗날말에 붙여 쓴다.
연습1) 매일, 아침, 운동, 하다, 어머니, 약속하다 = 낱말
을, 로, 와 = 하인
연습2) 일찍, 학교, 오다, 아이, 운동장, 뛰어다니다 = 낱말
에, 들은, 을 = 하인
연습3) 일한만큼 → 일한 만큼
연습4) 너 만큼 → 너만큼
연습5) 통일 뿐이다 → 통일뿐이다
연습6) 달릴뿐이다 → 달릴 뿐이다
규칙3-으뜸꼴(고향선비)이 변형된 낱말은 뭉쳐 쓴다.
연습1) 달려 갔습니다 → 달려갔습니다(달리는 그 자체가 가는 것)
연습2) 보잘 것 없지만 → 보잘것없지만
연습3) 구경 하시던 → 구경하시던(구경을 하시던)
연습4) 울려퍼졌습니다. → 울려 퍼졌습니다.
연습5) 차려놓고 → 차려 놓고
규칙4-구실 못하는 낱말(가난한 선비)은 홀로 쓴다.
연습1)
|
네 |
가 |
|
잃 |
어 |
버 |
린 |
|
데 |
에 |
|
가 |
|
보 |
아 |
라. |
연습2)
|
너 |
는 |
|
아 |
는 |
|
바 |
가 |
|
별 |
로 |
|
없 |
어 |
. |
공 |
부 |
|
좀 |
|
해 |
라 |
. |
|
|
|
|
|
|
|
|
|
|
연습3)
|
우 |
리 |
는 |
|
공 |
부 |
|
잘 |
할 |
|
수 |
|
있 |
어 |
요 |
. |
걱 |
정 |
|
마 |
세 |
요 |
, |
선 |
생 |
님 |
! |
|
|
|
|
|
|
연습4)
|
너 |
, |
그 |
런 |
|
것 |
|
먹 |
으 |
면 |
|
치 |
아 |
가 |
|
썩 |
어 |
요 |
. |
조 |
심 |
해 |
라 |
. |
|
|
|
|
|
|
|
|
|
연습5)
|
나 |
는 |
|
나 |
고 |
, |
너 |
는 |
|
너 |
일 |
|
뿐 |
|
상 |
관 |
하 |
지 |
|
말 |
아 |
|
줘 |
. |
|
|
|
|
|
|
|
|
|
연습6)
|
내 |
가 |
|
1 |
학 |
년 |
에 |
|
입 |
학 |
한 |
|
지 |
|
5 |
년 |
이 |
|
지 |
났 |
네 |
. |
아 |
! |
|
세 |
월 |
은 |
|
빠 |
르 |
다 |
. |
연습7)
|
내 |
가 |
|
그 |
렇 |
게 |
|
나 |
쁜 |
|
사 |
람 |
인 |
|
줄 |
|
알 |
았 |
니 |
? |
|
참 |
|
섭 |
섭 |
다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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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5-가리키는 말(지시어)은 띄어 쓴다
연습1)
|
이 |
|
분 |
은 |
|
우 |
리 |
|
아 |
빠 |
, |
저 |
|
분 |
은 |
|
우 |
리 |
|
엄 |
마 |
야 |
. |
그 |
|
분 |
을 |
|
소 |
개 |
해 |
|
줘. |
그 |
리 |
고 |
|
너 |
희 |
들 |
은 |
|
저 |
기 |
에 |
|
우 |
리 |
들 |
은 |
여 |
기 |
에 |
|
둘 |
러 |
|
앉 |
아 |
|
이 |
것 |
도 |
|
먹 |
고 |
|
저 |
것 |
도 |
|
먹 |
으 |
면 |
서 |
|
놀 |
다 |
가 |
|
그 |
것 |
만 |
은 |
꼭 |
|
놓 |
고 |
|
가 |
야 |
|
돼 |
. |
|
|
|
|
|
|
|
규칙6-한글과 아라비아 숫자는 붙여 쓴다.
연습1)
|
기 |
온 |
은 |
|
대 |
체 |
로 |
|
쌀 |
쌀 |
해 |
서 |
|
아 |
침 |
|
최 |
저 |
|
기 |
온 |
이 |
|
2 |
도 |
에 |
서 |
|
5 |
도 |
, |
낮 |
|
최 |
고 |
|
기 |
온 |
은 |
|
10 |
도 |
에 |
서 |
|
17 |
도 |
|
가 |
량 |
되 |
겠 |
습 |
니 |
다 |
. |
|
|
|
|
|
|
|
|
|
|
|
연습2)
|
42 |
,1 |
95 |
킬 |
로 |
미 |
터 |
를 |
|
뛰 |
어 |
야 |
|
하 |
는 |
|
마 |
라 |
톤 |
에 |
서 |
|
2 |
시 |
간 |
|
29 |
분 |
|
19 |
초 |
|
2 |
라 |
는 |
|
세 |
계 |
|
신 |
기 |
록 |
으 |
로 |
|
19 |
36 |
년 |
|
베 |
를 |
린 |
|
올 |
림 |
픽 |
에 |
서 |
|
우 |
승 |
의 |
|
월 |
계 |
관 |
을 |
썼 |
습 |
니 |
다 |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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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7-흉내 내는 말과 반복되는 말은 붙여 쓴다.
연습1) ( 칙칙폭폭 ) 기차를 타고 시원한 바닷가에 왔어요.
연습2) ( 철썩철썩 ) 파도 소리 들으며 ( 쿨쿨 ) 낮잠을 잤어요.
연습3) 꽃들은 ( 방실방실 ) 웃으며 우리들을 반겨요.
연습4) 도둑 고양이처럼 ( 살금살금 ) 들어왔다.
연습5) 배우고 나면 (그날그날 ) 복습합니다.
연습6)
|
시 |
냇 |
물 |
은 |
|
졸 |
졸 |
졸 |
|
노 |
래 |
하 |
고 |
, |
나 |
비 |
들 |
이 |
|
훨 |
훨 |
|
날 |
고 |
|
있 |
는 |
|
강 |
가 |
에 |
서 |
|
개 |
구 |
쟁 |
이 |
들 |
은 |
|
첨 |
벙 |
첨 |
벙 |
|
물 |
장 |
구 |
를 |
|
치 |
며 |
|
놀 |
다 |
가 |
|
맴 |
맴 |
맴 |
|
노 |
래 |
|
소 |
리 |
|
듣 |
고 |
|
매 |
미 |
|
잡 |
으 |
러 |
|
살 |
금 |
살 |
금 |
|
다 |
가 |
갔 |
지 |
만 |
, |
어 |
느 |
|
새 |
|
매 |
미 |
는 |
|
알 |
아 |
차 |
리 |
고 |
|
말 |
았 |
다 |
. |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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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8-수를 적을 때는 만 단위로 띄어 쓴다.
연습1) 123억 2005만 1234
연습2) 오백삼십이억 이천팔십사만 구백칠십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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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오래 전에 장 선생님이 제게 준 자료인데 너무 정신이 없어 제대로 살펴보지 못했습니다. 새해 새 마음으로 알집을 열어보니 저 혼자 보기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러분이 보시라고 올립니다. 사실 저는 6.25 전쟁 중인 53년에 국민학교에 들어가고 60년 대 대학을 마쳤는데 학교에서 제대로 맞춤법을 배운 일이 없습니다. 혼자 스스로 공부했지만 아직 모르는 것이 많습니다. 다른 분들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그래서 제가 초등학교 1학년으로 돌아가 틈 나는 대로 공부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