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2년 11월 20일 월드컵 개막..29일간 진행
✔ 치킨·맥주·플랫폼 업체 등 수혜주로 언급
✔ 투자주의 요구 분석도..일회성 이벤트
2022년 11월 20일 카타르 월드컵이 개막. 오는 12월 18일까지 29일간 총 64경기가 진행될 예정.
월드컵 관련주는 대형 스포츠 이벤트가 열릴 때마다 수혜를 보는 종목. 통상 치킨·맥주 등의 관련주가 있음.
치킨·맥주 등 소비가 국가대표의 스포츠 게임이 있는 날이면 소비가 늘어나기 때문에 기업의 주가도 함께 오를 것이란 기대감이 반영되는 것으로 풀이. 특히 이번 월드컵에는 대한민국 대표팀 조별 리그 경기가 오후 10~0시로 야식 배달이 증가할 것으로 보임.
식품업체 뿐만 아니라 플랫폼과 광고업체 등에도 이목이 집중. 월드컵 중계권을 따낸 기업(네이버, 아프리카TV)이 특히 수혜. KB증권은 아프리카TV가 월드컵으로 유입될 신규 방문자 잔존율을 높이기 위해 콘텐츠 다양화로 플랫폼 허들을 낮추고 있는 점이 긍정적이라고 평가.
이지바이오
배합사료 및 사료첨가제 사업 영위.
보해양조
잎새주' 소주, '부라더시리즈' 맥주 제조 업체.
국순당
전통주 제조사로 '백세주', '대박막걸리', '아이싱' 등 생산.
팜스토리
이지바이오 계열사로 배합사료 제조로, 양돈 수직계열화 구조 구축.
푸드나무
B2C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이용해 간편건강식품의 유통과 생산(OEM)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푸드테크 기업. 주요 브랜드로는 랭킹닭컴, 맛있닭, 러브잇, 1am, 개근질마트, 피키다이어트 등.
교촌에프앤비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 운영. '금강산 골든에일'. '1991 라거' 등의 수제맥주 사업도 영위.
하이트진로
참이슬' 소주, '하이트' 맥주 제조사.
정다운
오리 가공업체. 오리사육을 통한 도축(신선육)·육가공(훈제가공) 및 우모 수출을 주 사업으로 영위.
이노션
현대차그룹 계열의 광고대행사. 지난 '18년 월드컵 당시 매출총이익 기여 수준이 전체 10% 정도인 100억원 이상을 기록한 바 있음.
하림
원종계의 사육 및 종란의 생산에서부터 부화, 사료생산, 사육, 도계 및 가공(육가공) 등 최종 제품의 유통까지 각 단계를 수직적으로 통합 운영.
마니커에프앤지
계육, 돈육, 우육 등 육류를 가공해 육가공 제품·생산.
동우팜투테이블
육계 계열화 업체로, 양계, 종란, 부화, 사육, 가공, 판매에 이르는 전과정 사업 영위. 계열사의 기반시설을 통해 병아리 및 생계를 생산 중이며, 생산시설을 통해 통닭, 염장육, 부분육, 부산물, 단미사료 등을 생산.
무학
좋은데이' 소주 제조.
GS리테일
S그룹 계열사로 편의점 GS25를 운영.
BGF리테일
BGF 계열의 CU편의점 운영업체. 대한민국 축구 국가대표 주장 손흥민 손수를 브랜드 모델로 선정.
롯데칠성
처음처럼' 소주, '클라우드' 맥주 제조.
아프리카TV
1인 미디어 플랫폼 'AfreecaTV' 운영 업체. 카타르 월드컵 전경기 생중계를 진행하며, 월드컵 특집페이지를 통해 다시보기 등을 제공.
SBS
실감형 서비스로 카타르 월드컵 스트리밍 서비스 제공. 또한 MPEG-H 기반의 멀티 오디오 스트리밍도 실시.
마니커
이지홀딩스의 계열사로, 도계·계육 제품 생산.
하인크코리아
EPL 토트넘 홋스퍼 FC IP(재적재산권) 사용 라이선스 계약 체결 이력 보유.
제주맥주
제주 위트 에일', '제주 펠롱 에일' 등의 크래프트 맥주 제조·유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