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만 그리자 주식은 그만하고 2024 1-2월 결산
https://brunch.co.kr/brunchbook/stocktoon
[브런치북] 주식툰 돈나라 대모험
재테크를 위해 무언가를 하는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주린이의 돈을 향한 대모험
brunch.co.kr/brunchbook/stocktoon
엉망진창 주린이의 8개월간 주식투자 일기
애플펜슬을 잃어버리고 3개월 정도 만화를 안그렸습니다. 주식툰이라는 만화를 그리기위해 주식을 한 것인데 출판사는 안하고 대충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현타가와서 이제 본업에 충실... 하려고 정리했습니다.
주식툰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오래 됐는데 코인툰, 주식툰, 사장툰 등등의 제가 직접해본 것만 출판하는 성향 때문에 주식에 대해서 공부하고 실제 에피소드 중심으로 책을 만들어 보려고 준비한 것입니다.
그런데 역시 본성이 드러나는 놀이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놀이는 도박에서 학교가는 것과 동일합니다. 전 안해보면 못참습니다. 다만 선물, 옵션 빼고 거의 모든 주식, ETF에 손대봤습니다. 레버리지, 인버스 포함
1억 정도 잃고 멍하니 있다가 2023년에 회복 아! 이렇게 해야하는거구나... 미장을 단타 치는 일을 합니다. 국장도 그렇게 해보기는 했지만 난이도가 너무 어려워서 그냥 미장에 안착합니다.
6월경 수익이 나서 양도소득세를 눌러보니 내야할 세금이 너무 많아 그냥 이것저것 잡다한 ETF나 희안한 주식에 다 넣어보기로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안됩니다. 그냥 손실봐도 어차피 세금을 안낼 목적이었으니 손절도 쉽고 경험을 쌓았던거 같습니다.
잘못 오해할 수 있는 말인데 책쓸 수 있는 소재도 필요하고 스윙, 스켈핑 기법 다양한 방법도 국장, 미장 가리지 않고 해봤습니다. 그러니 수수료가 녹아나죠 토스밖에 안쓰니까.
2024년에는 너무 내 고집으로 망상에 빠지지 말고 그럼 물 흐르는대로 가자 하고 테슬라 팔고 엔비디아로 갑니다. 그래서 이 수익이 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슬슬 그만둬야겠다 싶어서 정리했습니다.
숫자라고 생각해서 이렇지 그냥 안하는게 낫겠다 싶습니다. 어제 마이크로스트레티지에서 제가 어떤 사람이라는 것을 알고 더이상 FOMO에 빠져서 뭔가를 하지 않기로 코인베이스 때문에 급락하는 것을 보고 2017년이 오버랩되면서 손절 1.9% 컷인데 그래도 자다가 일어나다가 낮에 일하고 밤에 주식하고 2년 넘게 했더니 책쓰는 일에도 방해되어서 마음편한 투자형태로 바꿀 생각입니다.
자 그럼 2월 투자일기는 끝입니다
실적발표에만 투자한 2종목이 이 와중에 -200만원 또 올라가고 있음 ㅎㅎㅎ
안한다고 했는데 또 하게 만드는 이 것은... 중독자의 말입니다.
https://www.a1bb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