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멀리계신 회원님이 진지하게 물어오셨길레 메일을 보내드리고
다른 분께도 도움이 될까해서 글을 올립니다.
1. 2싸이클 예초기및 살포기,관리기등등
*2싸이클 엔진은 제일 중요한것이 오일 배합비 입니다. 25 : 1 휘발유(25) 2T오일(1)
오일량을 많이 섞으면 불완전 연소되어 연기가 많이나고 시동도 더디고 힘이떨어지며
엔진 내부에 검게 카본이생기고, 고장에 원인이 됩니다.
*오일량이 부족하면 피스톤과 실린더에 마찰열에 의해서 엔진에 중요부인 실린더, 피스톤에
변형이생겨 흔히 말하는 보링을하게되고, 수리 비용이 10만원이상 발생합니다.
확인 방법은 마후라를 분리하고 피스톤 상태를 보시면 됩니다.(어느 기계든,,,)
*예초기 작업시 잡초외에 나무가지나 칡넝쿨등을 툭툭 치게되면 예초기와 작업대 연결부 (검정고무대)
풀랙시볼속에 이너케이불이 충격을받아 꼬이거나 심하면 열이나며 절단이 됩니다.
그런 상태가되면 칼이 심하게 떨거나 엔진은 살아있어도 칼날이 돌지를 않습니다.
(이너 케이블에 매년 구리스 발라주세요)
*작업 도중에 칼이 갑자기 심하게 떨면, 케이불확인, 맨 앞쪽(기어뭉치) 너트를풀고 칼이 바르게 조립되었는지
또는 칼이 한쪽이 망가져도 중심이 안맞아 떨림 현상이 오는게 대부분입니다.
(많은분이 모르시는데 기어뭉치에도 구리스 주입구가 있으니 확인하고 꼭 넣어주세요)
*시동이 안되는 주요 원인은 캬브레터에서 발생합니다.
연료를 넣어둔체로 장기간 방치하면 캬브레터속에 연료가 부식되어 끈적이게되며 연료에 흐름을 방해하여
시동이 안됩니다. 캬브레터 분해하여 노즐및 니들핀등을 깨끗히 청소해야되며 가정에선 어려울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관리가 중요하며, 장기 보관시는 기계를 뒤집어 연료통 기름을 다 비우고
필히 캬브레터 하단부에 연료빼는곳을 이용해서 연료를 꼭 빼세요.
그리고 시동한번걸면 5초안에 꺼지게됩니다. 이 방법이 최선입니다.
(흔히 말하는 시동 꺼질때까지 놓아둔다는 말은 효과가 없습니다. 이 방법은 노즐이 공중에 떠있어 1/4연료가 남아있음)
*예초기 시동 방법은 줄을 순간적으로 쎄게 당겨야 플러그에서 불이 크게 일어나 시동이 빠릅니다.
초크를 위로 올리고, 2~3회 줄을 당겨주고, 브르릉 소리가나면, 초크내리고, 다시당김니다.
초크를 안내리고 계속당기면 록킹되어 시동은 점점 어렵게 됩니다.
***연료통 마개가 깨젔다해서 비닐로 감싸막으면 공기흐름이 안되어 연료가 내려오질안아 시동이 꺼지고,
연료에 물이 섞였는지, 스위치선이 어스되거나 합선되어도 시동이 안됩니다.
2. 4싸이클 예초기
*가급적 4싸이클 예초기는 권하지는 않습니다.
소리가 조용하고, 진동이적어 느낌은 좋지만,,, 고장이 많이 발생하고, 수명이 짧고, 힘은 약한편입니다.
흔히들 연료를 따로넣어 고장이 없다는 말은 전혀 잘못된 소문입니다.
***가정에서 엔진수리는 어려우며 전문점에 의뢰를 해야 합니다.
3. 엔진톱 사용법
*시동은 예초기와 비슷합니다. 프리마(일명 꾹꾹이, 배꼽처럼 눌러기름올리는것)가 있는것은 5회정도 눌러
연료 올라오는것 확인하고, 초크빼고 (올리고, 내리는것도있음) 시동줄을 무릎과 허리반동을 이용해 힘차게
2~3회 당기고, 부르릉 소리나면 초크원위치, 그리고 다시당기면 시동이 됩니다.
체인은 돌, 못,흙등이 닫치 않도록 주의하시고, 날이 무디어 작업이 늦으면 바로 교체하세요. 무딘날은 전문
판매점에 가시면 예리하게 세워줍니다. (3,000원정도) 3개이상 체인을 준비해 날을 세워가며 교대로 사용하면
아주작업이 편하고, 작업중 체인이 처지면 바로 올려줘야 합니다. 사고날수 있으니요,,,
톱도 연료배합비가 제일 중요하니 주의하시고, 장기보관시는 연료다 비우고, 시동이 꺼질때까지놓아두세요.
캬브레터는 H , L , T중에 H와 L은 우측으로 완전히 돌린다음 *** 반대로 한바퀴반 풀어주세요. T는 속도조절
이상입니다. 글로 다 설명하기는 어렵고요 ㅎㅎㅎ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부농기계 김 연 환 063-445-2409
첫댓글 좋은 정보를 올려 주셨군요 잘 활용해야 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