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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FAULT CONFESSED IS HALF REDRESSED…
By ten days we have missed to commemorate the 24th anniversary of Stars & Stripes US-1 Catamaran!
By Jacques Taglang and François Chevalier
Dennis Conner's 1988 catamaran Stars & Stripes US-1: Launched on May 24th 1988, christened on June 4th 1988 in San Diego... 24 years ago !
1988 스타즈 & 스트라이프 US-1 카타마란
"이 배들은 매우 크고, 매우 급진적이며, 매우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이 대회는 돛단배 경주가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 대회는 선원들이 결과와 거의 또는 전혀 관련이 없는 디자인 추첨이 될 것입니다. 한 마디로, 1988년 아메리카 컵 대회는 기이할 것입니다."
그것은 1987년 12월 15일자 호주 리뷰 The Bulletin 인터뷰에서 발표된 데니스 코너의 평가였다. 이 사실들은 코너가 옳았다는 것과 27.43미터의 거대한 LAA 모노헐 뉴질랜드와의 18.30미터의 작은 LAA 카타마란의 놀라운 승리가 영원히 가장 모순되는 아메리카 컵으로 남을 것이라는 것을 증명할 것이다.
1987년 2월 4일 프리맨틀에서 데니스 코너가 12미터짜리 성조기로 우승한 후 샌디에이고 요트클럽이 오랫동안 침묵했던 것이 1988년 아메리카컵의 배경으로 자주 인용된다. 선물 증서의 말을 그대로 받아들인 뉴질랜드의 은행가 마이클 페이는 미국의 발 끌기에 조급해 1987년 7월 15일 모든 예상과 달리 도전장을 보냈다.
그의 도전자는 1958년부터 각 컵에서 사용되었던 12미터 클래스를 제쳐두고 90피트의 모노헐이었다. 당황한 미국인들은 도전을 거절했지만 페이는 뉴욕 카운티 대법원에 개입을 요청했다. 11월 25일 카르멘 보챔프 시파릭 판사는 도전의 유효성을 확인했다.
단 10개월의 준비기간을 두고 디펜더는 급진적인 선택을 결정했다. 1988년 1월 22일, 세일 아메리카 재단 디자인 팀의 수장인 존 마샬은 디펜더가 카타마란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미국인들은 페이의 '빅 보트'의 공격을 격퇴할 수 있는 디펜더를 구상하고, 만들고, 테스트할 수 있는 시간이 8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미국의 결정은 한 차원에서는 간단했지만, 동시에 복잡했다. 다중 선체 선택이 도발로 해석될 가능성이 높고 새로운 법적 충돌을 야기할 것이 분명했다. 하지만 항해의 관점에서 보면, 미국인들은 거대한 단일 선체를 구상하고 건설하는 데 따라잡을 시간이 없었다. 대신, 카타마란을 선택하는 것이 더 쉬웠고, 더 빠르고, 더 찾기 어려우며, LOA가 60피트(18.29미터)로 제한되어 있으면 신속하게 건조할 수 있을 것이 확실했다
1988년 4월 15일, (3월 27일부터 거대한 뉴질랜드가 오클랜드 앞바다에서 항해하고 있었다) 존 마셜은 두 마리의 카타마란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있다고 확인했다. 첫 번째 것은 부드러운 장비가 장착될 것이고, 두 번째 것은 단단한 장비가 장착될 것이다. 기록적인 시기에 성조기로 고안된 디펜더 카타마란은 최첨단의 해군 건축물과 항공학을 결합한 성공적인 결혼이었다. 이를 위해 마셜은 젊은 시절부터 멀티헐에 매료되었던 지노 모렐리와 같은 특출난 사람들로 구성된 팀을 조직했다. 그는 매우 빠르게 최고의 미국 전문가들 중 한 명이 되었고 망설임 없이 아메리카 컵의 도전을 받아들였다. 브루스 넬슨, 브리튼 챈스, 버나드 니블트와 함께 그는 카타마란을 만들었다.
예상대로, 두 척의 60피트 길이의 보트가 만들어졌는데, 그 중 하나는 모렐리의 설계를 따라 부드럽게 조여져 있었다. 다른 하나는 유명한 환자 부인으로서 C클래스에 속하는 데이브 허버드와 던컨 맥레인 (이전에 25피트 - 7.72미터)의 명물인 날개 달린 돛대로 조여져 있었다.
관절이 달린 날개를 가진 돛대 날개의 개념을 25피트 카타마란에서 60피트 기계로 확장하기 위해, 마샬은 1988년에 멈추지 않고 세계 일주를 할 수 있는 초경량 비행기 보이저의 설계자 버트 루탄의 재능에 호소했다. 10주 만에, 40명의 팀의 지원을 받은 루탄, 허버드, 맥레인은 그 개념을 외삽하는 데 성공했다. 무게를 줄이기 위한 절대적인 제약 때문에 루탄이 나중에 "비행기 날개보다 더 어렵다"고 말한 것은 성취였다.
5월 24일, 첫 번째 배가 발사되었고 6월에 데니스 코너는 단단한 다리를 가진 고양이와 함께 항해했습니다. 그 팀은 가벼운 바람에서 전통적인 부드러운 낚싯배가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더 안정적이고 강한 바람에서는 단단한 다리를 가진 고양이가 더 빠르지만 물질적인 실패의 위험이 더 컸습니다. 그래서 루탄과 그의 팀은 새로운 날개 달린 돛대를 만들어 8월 초에 전달했습니다. 두 번째 구조물은 첫 번째 구조물보다 40% 더 크고 훨씬 더 견고했습니다. 그 돛대는 첫 번째 구조물보다 5.80m 많은 32.61m로 측정되었고, 따라서 성능은 거기에 있었습니다: 단단한 다리를 가진 카타마란은 고전적인 부드러운 다리를 가진 배보다 더 선호되었습니다.
한편, 예상대로 1988년 5월 5일 마이클 페이는 다시 한번 정의를 요청했다. 그는 샌디에이고 YC가 90피트 모노헐로 1988년 9월 아메리카컵을 방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선물 증서에 "유사한 보트"간의 시합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1988년 7월 25일, 시파릭 판사는 페이의 주장이 시기상조라고 선언하고 결론을 내렸다. "이제 선원들이 아메리카 컵 대회에 참가하는 것이 허용될 때가 되었다." 당사자들은 경주를 진행하고, 만약 있다면, 아메리카 컵 대회가 끝난 후까지 그들의 시위를 유보할 것을 지시 받는다."
"이상한" 1988년 챌린지는 결국 샌디에이고 앞바다에서 9월 7일과 9일에 항해되었다. 물 위의 '불일치'를 고집하는 것은 무용지물일 것이다. 스트라이프와 스트라이프 팀이 쉽게 이겼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이 극적인 국면 전환이 12미터 시대에 종언을 고하고 현재의 인터내셔널 아메리카 컵 클래스 보트의 길을 열었다는 것이다.
법원은 1988년 경기에 대해 다시 판결을 내릴 것이었는데, 처음에는 1989년 3월 28일에 뉴질랜드 사람들에게 컵을 수여한 다음 성조기의 승리를 확인하기 위해 항소했다. 경주가 끝난 지 몇 달 후, 멕시코 요트 선수 빅터 타피아가 카타마란을 획득했다. 타피아는 1992년 아메리카 컵 경기를 관람할 것이라는 전망에 흥분하여 그 고양이를 샌디에이고로 항해했다. 10년 후, 성조기는 멕시코 시티 근처의 벨 데 브라보 호수에서 항해하고 있었다. 우리가 마지막으로 가지고 있던 보고서인 성조기는 멕시코에서 판매되고 있었다.
1988년형 디펜더(H3)보다 더 화려했던 것은 기존의 소프트리그인 성조기(S1)와의 자매결연이다. 스피드스케이팅 수십 개를 보유한 스티브 포셋(1990년대)이다.
Fossett은 성조기가 여전히 그 세대에서 가장 빠른 다중 선체 중 하나로 남아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오늘날까지, 그것은 무엇보다도, 맥키낙 경주의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시카고와 맥키낙 사이의 미시간 호수를 항해했습니다. 1998년 7월 18일과 19일에 열린 100번째 맥키낙 경주를 맞아, 성조기는 18시간 50분 32초 만에 그 거리를 항해했습니다. 2000년부터, 이 성조기는 플로리다 나폴리 출신의 요트 선수 Mark Rice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STARS & STRIPES US-1 Catamaran defender 1988 Sail number: US-1 Code number of the winged catamaran: H3 USA Yacht club: San Diego Yacht Club, San Diego, California, USA Successful defender of the 27th 1988 America’s Cup Challenge Owner: Sail America Foundation, Inc. President and chief executive officer: Malin Burnham. Stars & Stripes Team, management/administration: Dennis W. Conner 60 foot wing-sail catamaran Design team: John K. Marshall (coordinator), Bruce Nelson, Dave W. Hubbard, Duncan T. MacLane, Gino J. Morelli, Britton Chance, Jr., Bernard Nivelt. Wing designers: John Roncz and David Lednicer Builders - Hulls: RD Boatworks, at Capistrano Beach, California - Wings: Scaled Composites, Inc., at Mojave, California Christened: 4 June 1988 at San Diego Year of building: 1988 Launched: May 1988 Homeport: San Diego. Skipper: Dennis Conner Crew: Louis B. Banks, John Barnitt, Carl Buchan, John Grant, Peter Isler, Cam Lewis, Duncan MacLane, Randy Smith, Bill Trenkle, John Wake, Thomas Whidden. Data: Construction – - Hulls: Carbon fiber-Nomex sandwich - Masts: Carbon fiber-Nomex sandwich - Wing sail: Carbon fiber, covered by Mylar and Dacron Dimensions – L.O.A.: 18.28 m L.W.L.: 16.76 m Beam: 9.14 m WL beam: 8.90 m Draft: 3.04 m (with dagger boards down) Wing Area: 176.50 m2 (upwind) Total sail and wing area downwind: 405 m2 Displacement: 2.950 tons Main wing height (air draft): 32.61 m Two wing-sails were built. The biggest one was fitted for racing the Cup. The smallest one had one flap less (air draft: about 27 m). Observations – 1988 Two catamarans were built. The first one with a soft sails (conventional), code number S1, the second one with a winged rig. It was this last one that race the 1988 America’s Cup. The 1988 America’s Cup races: 7 to 9 September 1988 off San Diego, California. Best two out of three races. Stars & Stripes raced against the huge 90 feet mono-hull challenger New Zealand KZ-1 Races: two sailed. Race Course: Alternate courses First race 40 nautical miles long, one windward leg (20 miles) and return. Second race 39 nautical miles, triangular course (13 miles by leg, first windward, two and three reaching leg). Results: Stars & Stripes beat New Zealand KZ-1 by two wins to nil! - 7 September 1988, 1st race. Wind speed: 7 to 9 knots. Stars & Stripes beat New Zealand by 18 minutes and 15 sec. - 9 September 1988, 2nd race. Wind speed: 6 to 15 knots. Stars & Stripes beat New Zealand by 21 minutes and 10 sec. As wrote Tom Coat, the 1988 America’s Cup was “a Cup of controversy”, but it was also, in the spirit of the tradition of this event, a fantastic technical challenge on both sides. 1989 Stars & Stripes was sold and moved to Mexico. Victor Tapia owned it. 1992 Victor Tapia took Stars & Stripes to San Diego for the 1992 America’s Cup Challenge, and used it as a charter boat. He also raced the boat in California during that time. 2002 Stars & Stripes was an attraction for a deluxe hotel in Mexico, the Menson del Viento. Its homeport is Valle de Bravo, Mexico. 2005 Still in Mexico, Stars & Stripes appears to be for sale… |
On August 2009, Stars & Stripes was still at anchor in Mexico…
©François Chevalier 2012 |
1988년 아메리카 컵은 제27회 아메리카 컵 레가타로, 성조기 H3로 대표되는 샌디에이고 요트 클럽과 뉴질랜드 챌린지의 KZ-1로 대표되는 도전자 머큐리 베이 보트 클럽 사이에 경쟁이 벌어졌습니다. 엄격한 증서 (Deed of Gift) 규칙에 따라 운영되는 레가타는 샌디에이고 요트 클럽 (San Diego Yacht Club)이 두 번의 레이스를 휩쓸며 우승했습니다.
도전과 대응
1988년 아메리카 컵(America's Cup)은 최초의 적대적인 선물 증서 도전이었다.
데니스 코너(Dennis Conner)는 1987년 2월 4일 샌디에이고 요트 클럽의 아메리카 컵(America's Cup)에서 우승한 적이 있다.
7월에 뉴질랜드 은행원 마이클 페이(Michael Fay)는 샌디에이고 요트 클럽으로 가서 뉴질랜드 머큐리 베이 보트 클럽으로부터 도전 통지서(Notice of Challenge of Gift)를 발급했는데, 이는 선물 증서에 대한 엄격한 판독을 바탕으로 했다.
페이 도전은 항해할 보트를 증서의 세부 사항(즉, 해안선에서 90피트(27미터) 이하의 단일 돛대 요트)으로만 규정하고 그 다음 해에 1988년에 경주가 개최될 것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도전 보트를 위해 90피트(약 15미터) 길이의 경주용 요트를 가져오자고 제안했다.
12미터급 요트에서 컵 레가타를 계속 운영하고 싶었던 샌디에이고 요트 클럽은 처음에는 페이의 도전을 감당할 수 없게 거절했다. 페이는 그 후 1987년 11월 25일 뉴욕주 대법원에 이의를 제기했고, 샌디에이고 요트 클럽은 1991년 아메리카 컵 레가타에 출전할 의사가 있다고 선언한 21명의 12미터 신디케이트를 물위에서 물리치고 도전을 해보라고 지시했다. [1][2]
그 파격적인 도전은 파격적인 반응을 얻었다. 그 도전은 원래의 선물 증서를 기본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보트가 하나의 돛대를 가지고 있다면, 해안선에서 90피트(27미터) 이하가 되어야 한다는 것 외에 명확한 등급이나 디자인 요구 사항이 없었다. 따라서 샌디에이고 요트 클럽과 세일 아메리카 재단은 확실히 더 빠른 멀티 선체 디자인을 선택했다.
1988년 5월 5일 마이클 페이가 카타마란이 유효하지 않은 수비수라는 법원의 판결을 요청하면서 컵 대회는 다시 법정으로 돌아왔다. 법원은 대신 컵 대회는 물 위에서 치러져야 하며, 더 이상의 법적 조치는 경기가 끝난 후로 미뤄야 한다고 판결했다
보트
그 뉴질랜드 도전자는 30-40명의 선원이 있는 120피트 (37미터)의 모노헐인 KZ-1이었습니다. 그 보트는 1988년 3월에 발사되었고, 그것의 크기에서 그 당시에 가장 빠른 모노헐로 여겨졌습니다. [3] KZ-1은 현재 뉴질랜드 오클랜드 시내에 있는 국립 해양 박물관 밖에 살고 있습니다.
샌디에이고 요트 클럽은 두 개의 카타마란을 만들어 대응했는데, 하나는 전통적인 소프트 세일(Stars & Stripes S1)이고, 다른 하나는 스케일 컴포지트 제작 날개 마스트(Stars & Stripes H3)이다.
승무원
KZ-1은 데이비드 반스가 맡았고, 후위대에는 전술가 피터 레스터, 항해사 리처드 모리스, 톰 슈나켄베르크, 브루스 파가 있었다.
40명의 승무원들은 또한 제레미 스칸틀베리, 로버트 솔트하우스, 돈 코위, 워릭 플뢰리, 마크 하우저, 앤드류 테일러, 에드윈 애스큐, 마커스 브라운, 빌 핸디, 키스 호킨스, 조지 야키치, 폴 마티치, 루빈 뮤어, 크리스 솔트하우스, 앨런 스미스, 닉 헤론, 데이비드 헐리, 피터 워런, 마이클 페이, 앤드류 존스, 디자이너 러셀 볼러, 클라이브 브라운, 마이크 드러먼드, 밥 그레이엄, 머레이 그린홀, 피터 제롬슨, 랜스 맨슨, 크리스 윌킨스를 포함했다. [5]
로드 데이비스는 뉴질랜드의 요트 코치였다
세인트 & 스트라이프는 데니스 코너에 의해 건너뛴다. 항해사 피터 아이슬러, 존 마샬, 멀린 버넘, 칼 뷰찬, 캠 루이스, 존 바니트, 빌 트렌클, 던컨 맥레인, 루이스 뱅크스, 존 그랜트, 존 웨이크, 랜디 스미스, 전술가 톰 휘든이 탑승했다
Results:
날짜코스승리자패자우승시간삼각주점수코스에서 승자의 속도노트
1988년 9월 7일 | 40마일, 바람이 불어오는 방향 | Stars & Stripes USA-1 | KZ-1 시리즈 | 4:53:54 | 18:15 | 1-0 | 8.2 | 바람 7-9노트 |
1988년 9월 9일 | 39마일, 삼각형 | Stars & Stripes USA-1 | KZ-1 시리즈 | 3:27:37 | 21:10 | 2-0 | 11.3 | 바람 6-15노트 |
Leg 당 20 해리, 외출 및 왕복.
Leg당 13해리; 첫 번째 다리 역풍.
여파:
1989년 3월 28일에 뉴질랜드가 이 컵을 수여하였는데, 이는 모노헐과 카타마란의 경쟁이 국가 간의 친선 경쟁의 정신이 아니라 총체적인 불일치라는 이유에서였다. [1]
그러나 항소부는 "증여증서"가 요트가 가질 수 있는 선체의 수에 대해 디자인을 제한하거나 어떤 말도 하지 않는다며 판결을 번복하였고, 1990년 4월 26일 뉴욕 항소법원에 의해 판결이 확정되었다. [9]
이에 샌디에이고는 1992년 아메리카 컵에서 이 컵을 다시 방어하면서 이 컵을 유지하였다.
제27회 아메리카 컵 대회는 12미터 요트 시대에 막을 내렸는데, 이는 다음 컵 대회 방어를 위한 인터내셔널 아메리카 컵 클래스가 개발되었기 때문이다
2010년 아메리카 컵은 강력한 소송의 대상이기도 하다는 점에서 1988년 컵과 유사한 점이 있는데, 1988년 법원 결정에 의해 정해진 판례는 상호 동의가 아닌 경기는 증서에 따라 합법적으로 가장 빠른 보트로 항해할 것을 보장했다.
하지만 2010년 아메리카 컵까지의 구성은 약간 달랐는데, 이는 요트 클럽인 소시에테 노티크 드 제네브가 이미 도전을 수락했다는 점에서 그러했지만, 법원은 도전자가 컵을 관리하는 증서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판단했고, 대신 골든 게이트 요트 클럽의 도전을 수락하도록 강요했다.
첫댓글 우리나라는 88올림픽을 치루느라 온나라가 정신이 없었는데, 그해 세계 요트계에는 신사도를 중시하는 멋있는 요트맨들 틈에 재판을 좋아하는 희안한 꾼이 하나 나타나 흙탕물이 났더랬습니다. 이당시 레이스에 져서 더 유명하고 요트를 세계최고 스포츠로 올려놓는데 공헌한 데니스코너라는 윈드라는 영화에도 주인공으로 나오는 레전드가 있었습니다. .그후 다시 러셀커츠라는 뉴질의 유명한 스키퍼가 나타나 다시 뉴질랜드의 명예를 찾아 놨고, 요트를 좋아하면 꼭 봐야하는 윈드라는 영화는 복사 테이프를 하나 갖고 있는데 요즘은 레코드기가 없어 볼수가 없어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