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400계(6세대 계자쵸퍼 에너지절약 차량 / 다카야스,묘죠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FC03, FC07 편성 / Last Update 241006
1. 제원
데뷔 - 1981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40 / 4055
편성 - 4량편성(2M 2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복권전동기 MB-3270-A(160kW)
편성출력 - 160kW * 4 * 2량 = 1,280kW(4량편성시)
기어비 - 4.72
제어장치 - 계자쵸퍼제어방식
대차 - SU민덴식 볼스터 대차 KD-88 / KD-88A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400계는 1981년 2월에 등장한 4량편성의 계자쵸퍼 차량으로, 4량편성 4편성 16량이 제조되었다. 전산기호는 FC를 부여받았고, 쿠1500형이 양 선두에 배치되어 FC01/03/05/07편성이 되었다. 6세대 계자쵸퍼차량으로 분류된다. 1C 8M구조의 미츠비시전기 제조 계자쵸퍼 제어장치와 회생브레이크/억속브레이크를 장비한 전자직통브레이크를 채용하였다. 대차는 답면브레이크 방식의 볼스터대차인 KD-88을 채용하였다.
차체의 단면 형상도 변경되어 경량화를 실현하였으며, 앞부분도 기존 차량에 비해 대폭으로 변화되어 쭉 이 형태의 앞모습이 시리즈21 등장시기인 1999년까지 18년 정도 이어지게 된다. 1400계가 이런 앞모습 형태의 시초 차량이라고 할 수 있다. FC05편성 이후로는 제작 최초부터 측면행선판이 설치되었다.(이전 편성은 나중에 개조) 좌석은 롱시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쿠1508호차에만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는 것도 특징이다. 2000년에 차체갱신을 시행하여, 휠체어 스페이스 설치, 화장실의 개조 등을 가했다.
FC01/03/05편성은 타카야스검차구에 배치되어, 주로 오사카우에혼마치~아오야마쵸 구간의 쾌속급행에서 보통까지 다양하게 운행되며, 4량 단독부터 6량~10량까지 광범위한 폭으로 운용된다. FC07편성은 홀로 묘죠검차구에 배치되어, 2610계 롱시트차량 / 2800계 2817편성과 공통운용으로 오사카우에혼마치~이스즈가와 구간의 쾌속급행과 급행으로 운용되며, 가끔 나고야선과 토바선에 모습을 비추기도 한다. 1400계에서 시작된 계자쵸퍼차량은 후계모델인 1200계/1201계/2050계 등에 영향을 주게 된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오사카선 보통/급행/쾌속급행(1401~1405편성)
긴테츠 나고야선/야마다선/토바선 급행/쾌속급행(1407편성)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다카야스검차구 소속(FC01~FC05편성)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FC07편성)
4량편성 4편성 16량 운용.
(FC01편성에만 공기압축기가 쿠1500형 홀수번호 차량에 있음)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