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세 미만의 어린이를 위한 놀이 영역 배치
*역할놀이 영역
영아기 어린이는 일상생활에서 경험한 단순한 내용의 역할놀이를 많이 한다.
이 영역에는 머리카락과 움직이는 눈을 가진 인형, 어린이에게 친숙한 동물인형과 가볍고 어린이 손에 맞는 손 인형,
사실적으로 보이는 가구, 소꿉 그릇, 전신을 볼 수 있는 거울 등이 제공되어야 한다.
*쌓기 놀이 영역
이 시기 어린이는 복잡한 구조물을 쌓기는 어려우나 여러 종류의 블록을 탐색하고 단순한 탑 쌓기, 한 줄로 늘어놓기, 다리 만들기 등은 가능하다. 따라서 기본 형태의 가볍고 커다란 블록을 충분한 수량을 제공, 형태와 유사한 장난감 자동차, 동물 모형 등의 소품을 제공한다.
*탐색·조작 놀이 영역
어린이가 소 근육을 사용하는 놀잇감, 흥미 있는 것을 탐색하는 놀잇감, 분류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놀잇감 등을 제공한다.
이 영역에는 퍼즐(2세아: 4~5조각, 2세반~3세: 10조각 이내), 나무못과 못 판, 촉감상자, 냄새 맡기 병, 큰 구슬 꿰기,
여러 가지 자연물과 확대경, 일상생활 훈련 틀 등을 제공한다.
*창의적 놀이 영역
영아기 어린이는 미술, 음악을 통한 창의적 놀이를 좋아한다. 종, 딸랑이, 트라이앵글, 북, 탬버린, 등을 제공하고
크레파스, 그림물감과 붓, 찰흙, 색종이, 끝이 무딘 가위 등을 제공한다.
*대 근육 운동놀이 영역
이 시기 어린이는 움직임에 대한 욕구가 강하므로 실내에도 대 근육 운동 놀이를 할 수 있는 영역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낮은 오르기 기구, 미끄럼틀, 계단, 흔들 배, 탈 수 있는 놀잇감, 밀고 당기는 놀잇감(예: 인형 유모차), 모래와 물놀이 등을 제공한다.
*언어 놀이 영역
영아기 어린이는 언어 발달이 현저하게 촉진되는 시기이다. 어린이가 휴식과 안정을 취하 면서 그림책을 보거나
교사, 친구와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흔들의자, 쿠션 등을 준비해둔다.
영아기 어린이에게는 반복되거나 친숙한 내용의 짧고 단순한 형태의 그림책, 입체 책, 헝겊 책 등이 적합하다.
3세 이상의 어린이를 위한 놀이 영역 배치
*쌓기 놀이 영역
활동적이며 소음이 발생하는 영역이다. 어린이가 방해받지 않고 놀이에 몰두 할 수 있도록 칸막이나
교구장으로 둘레를 막아주거나 부분 카펫, 종이 테이프로 경계를 구분지어 준다.
놀잇감: 블록, 장난감 자동차 종류, 작은 인형이나 동물, 교통 표지판
*역할 놀이 영역
여러 가지 역할을 가작화하는 활동적인 놀이를 많이 하므로 동적 놀이 영역과 인접하게 배치한다.
특히 쌓기 놀이 영역과 가깝게 배치하면 두 영역의 놀이가 통합될 수 있어서 효과적이다.
놀잇감: 주방용품, 각종 의상, 장신구, 인형 옷
*조작놀이 영역
어린이가 소 근육을 이용하여 조작, 구성, 게임 등의 정적인 놀이를 주로 하므로 어린이의 왕래가 많지 않은 조용한 장소에 배치한다.
놀잇감: 퍼즐 종류, 끈 끼우기, 게임용 자료, 일상생활 훈련, 짝 맞추기 게임
*언어 영역
어린이들의 방해를 받지 않고 안정된 분위기에서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배치한다.
주로 활자화된 자료를 사용하므로 밝은 곳에 위치하여야 하며,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의자나 요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놀잇감: 여러 가지 동화책, 백과사전, 동화자료, 인쇄물. 쓰기 자료
*미술 영역
어린이들의 왕래가 많지 않은 조용한 곳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또한 미술 활동을 하면서
손이 더러워지기 쉬우므로 수돗물 가까이에 배치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놀잇감: 종이류, 크레파스, 물감, 색연필, 사인펜, 가위, 풀, 찰흙, 수수깡
*수학영역
어린이들이 활동에 몰두할 수 있도록 조용한 장소에 배치한다. 어린이 혼자서 활동하는 개 별 공간과 3~4명의 어린이가 소집단으로 활동 할 수 있도록 책상과 의자를 적절히 배치한 다.
놀잇감: 수 막대, 숫자 그림 퍼즐, 숫자와 단추, 도형 퍼즐, 길이가 다른 막대, 다양한 색과 구슬
*과학영역
조용하고 햇빛이 잘 들며, 물이 공급을 쉽게 받을 수 있도록 수도시설에 가까이 배치하는 것이 좋다.
놀잇감: 측정도구, 모래시계, 달력, 확대경, 오목거울, 자석, 식물 재배
*음률 영역
음률 영역에서 발생하는 소리와 움직임이 다른 놀이를 방해 하지 않도록 특별히 배려해야 한다. 정적 놀이 영역과 멀리 떨어진 곳에 배치하고 어린이가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을 조성해 준다. 바닥에는 카펫을 깔아 소음을 방지한다.
놀잇감: 각종 악기, 리듬 막대, 우드블록, 신체 표현 도구
*물놀이 영역
실내외에 설치할 수 있는데 수도 시설이 가까운 곳에 통로를 피하며 배치하며 배수 처리가 용이한 곳이 적합하다.
놀잇감: 물놀이대와 물통, 각종 그릇류, 장난감 배, 스펀지, 비닐 앞치마
*모래놀이 영역
물놀이 영역과 마찬가지로 실내외 어느 곳이나 설치 할 수 있다. 실내 놀이에 설치 할 경우,
어린이들의 왕래가 많지 않은 장소에 배치하여 모래를 쉽게 치울 수 있도록 바닥에 깔개를 깐다.
놀잇감: 모래놀이 대와 모래, 모래대용품, 그릇, 깔때기, 모래 체, 모래 삽, 물뿌리개
*목공놀이 영역
소음이 많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위험한 도구를 사용하게 되므로 어린이의 왕래가 많지 않으며,
정적놀이 영역과 격리된 장소에 배치해야 한다.
놀잇감: 망치, 톱, 못, 나무 토막, 나사, 자, 접착제
*요리 영역
싱크대나 수도 시설 가까운 곳에 배치한다.
놀잇감: 그릇, 믹서, 도마, 칼, 계량컵과 계량 스푼, 냄비, 주걱, 앞치마
*대 근육 활동 영역
언어영역이나 조작놀이 영역과 같이 정적인 영역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배치하며, 어린이 들이 서로 부딪치지 않고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도록 넓은 공간을 제공한다.
놀잇감: 평균대, 터널, 공, 매트, 간이 농구대, 뜀틀, 훌라후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