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루스얼라이브 베이스 이경주 입니다.
여기 직밴분들 다들 오래동안 연주해 오셔서 큰 문제 없이
베이스 앰프를 잘 사용 하실 거라 생각 하지만
그래도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공연 팀 변경 때 앰프에
무리 없이 사용가능 하기 때문에 가이드를 드릴려고 합니다.
각 팀 베이스 분들은 모두 읽어 주셨으면 합니다.
저도 많은 경험은 아니지만 몇몇 공연을 통해 좋은 엔지니어들에게 배운 경험을 공유합니다.
야외 같은 큰 공연에서는 요즘은 마이킹을 많이 하기도 합니다만
베이스 악기는 기본적으로 라인아웃으로 시스템으로 나갑니다.
해당 공연장이 얼마나 잘 모니터가 될 지는 모르겠지만
베이스 사운드는 무대 앞에 있는 모니터 스피커 보다 베이스 앰프로 사운드를 잡고 모니터
하는게 가장 자기가 원하는 사운드와 함께 연주하기 좋은 조건을 만들어 주는것 같습니다.
실제 밖으로 나가는 소리는 엔지니어를 100프로 믿고 가야 합니다.
야외 공연 같은 경우 앰프에서 나는 베이스 소리 크기는 얼마를 잡던 절대 시스템으로 나가는 소리보다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자기가 잘 모니터 되는 소리 크지만큼만 잡으면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거는 당연히 드럼 소리가 잘 들릴 정도로 베이스 소리 크기를 잡아야 겠습니다.
이번 야외 공연에서 쓰일 앰프 입니다.
이 앰프외에 제가 쓰는 작은 튜닝기도 같이 설치 하려 합니다. (실제 공연장에서 튜닝 하기 충분 합니다)

1. 빨간색 원은 이 앰프의 뮤트 기능 입니다.
- 자신의 공연이 끝난 후 케이블을 빼기 전에 반드시 (파란원,operate Led 꺼짐) 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뮤트가 되어 있다면 다른 게인, 마스터 등을 만질 필요 없이 자기 악기만 정리해서 나가시면 됩니다.
- 반대로 케이블을 꼽기 전에도 반드시 뮤트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 뮤트 된 상태에서 모두 케이블이 꼽힌 후 뮤트를 풀고 연주 하시면 됩니다.
- 뮤트 가 되어 있을 때도 튜닝은 가능 합니다.
2. 뮤트가 풀렸다면 게인, 드라이브 및 각 이큐로 사운드를 잡고 마스터 볼륨으로 정당한 사운드 크기를 정하시고 공연 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리 하자면 한팀이 끝나고 다음팀 베이스 주자는 다음과 같이 진행이 되겠습니다.
1. 베이스와 앰프를 케이블로 연결한다
2. 튜닝 한다.
3. 리허설 때 세팅한데로 게인과 이큐를 조절 한다.
3. 뮤트를 푼다 (파란색 LED 가 두개가 on 된다)
4. 공연한다.
5. 공연히 끝나면 다시 앰프를 뮤트 시킨다.
녹색원은 절대 건드리시면 안됩니다. (공연시 post 로 눌러져 있을 것입니다) post 로 눌러져 있어야 앰프 프리를 거쳐서 라인 아웃 됩니다.
누군가 저 버튼 만지면 앰프에서 나는 소리는 똑같아도 리허설 때와 달리 실제 밖으로 나가는 소리는 이상 하게 변해 있을 수 있습니다.
앰프 사용 시 잘 모르는 부분 있으시면 이 게시판을 통해 질문 해 주시면 될거 같습니다.~~~
베이스 게시판에 쓸수가 없어 여기다가 쓰네요~~~^^
첫댓글 앰프를 켜고 끄실 필요 없습니다. 앰프는 항상 켜 있고 팀이 변경 될때 뮤트만 해주면 됩니다
오키
일단 자기차례되면 올라가서
1.뮤트 눌려있는거 육안 확인
2.라인연결
3.뮤트 버튼눌러 뮤트해제
4.공연하고
5.뮤트 누르고
6.라인 뽑아 내려가기
오키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5.24 16:4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5.24 17:23
아 글구 경주야
궁금한거 있는데
니 라크랜드 조오스본베이스
액티브자너
조오스본의 프리를거친 소리를
또 이놈의 프리에 통과시키는거야?
괜차나?
네 형님 프리가 이큐 이기도 한데요. 또한 사운드 색상이기도 해요 프리를 몇개 거쳐도 사실 상관 없어요. 모든 앰프에 사운드의 색깔은 거의 프리에서 결정 나요. 뭐 있잖아요 마샬 사운드, 펜더 사운드..
@칼박(이경주/BA) 근데 패시브 악기는 프리가 없으니 색깔이 전혀 입혀지질 않고 이큐또란 없어 매우 힘이 없을 거예요. 많은 분들이 패시브를 쓰셔서 line out 앰프 케비넷이 아닌 시스템 으로 전체 사운드를 잡는다면 post 를 쓰셔야 앰프에서 나눈 소리가 정확하게 시스템으로 나가요. 물론 스피커 달라지는까 두 소리가 동일하다고 까지는 할 수 없지만요
형님 뮬에 밥글런 220 올라 왔어요.. 저는 그걸 또 사야 하나 몇일째 고민 중입니다.. ㅠㅠ 정말 사고 싶은데 이제 악기는 그만 사자고 스스로 부질 없는 약속을 하면서 침만 흘리고 있네요 . 한번 봐 보세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6.05.24 17:50
밥글럽이 220에 올라왔어? 헐 진짜???? 프레시젼 말이지??
요즘 음악에 흥미를 잃어감서
뮬질을 게을리했더니 흐미....
네 패시브예요 . 형이 사세여 딴놈이 사기전에 정말 프레시젼에 끝니예요
토요일에 밥글럽 보러가기로 했는디
같이갈려?
부럽습니다. 전 못가요 주말에는 애랑 놀아줘야 되요.. 맞벌이는 주말이 없습니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