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뢰무망괘 이효 천택이괘
* 대축괘(大畜卦)입장 거세한 환관(宦官)돼지 구천세 위충헌 이가 어퍼진 것 가난하기가 시골 촌부(村夫) 화전(火田) 산전(山田)파먹는 넘이다 그렇게 일락천장(一落千丈)뒤집힌 현상을 말하는 것인 것,
六二. 不耕穫 不菑畬 則利有攸往. 象曰. 不耕穫 未富也
육이. 부경확 부치사 칙리유유왕. 상왈. 부경확 미부야
육이는 불경(不耕)하야 확(穫)하며 불치(不 )하야 사( )니 칙이유유왕(則利攸有往)하니라 , 본의(本義)불경확(不耕穫)하며 불치사(不 )니 상왈불경확(象曰不耕穫)은 미부야(未富也)-라
치( )= 묵인밭,묵정밭 개간, 첫해의 밭, 일구다, 풀을 갈아 업다 사[ ]=화전밭 잇해 삼년묵은 밭 * 육이는 원체 가진 것 없는 자라 경작지가 없는데도 가을 수학을 보려 하는 자이니 천상에 주변머리라 하는 것은 산전 파 일구는 것이라 풀이 무성한 묵밭도 아닌 사( )=화전 밭이니 삼년 정도 붙치면 땅주인이 내어노라 할 그런 자리요 국유림이라면 읍내 아전 군서기 면서기들 한테 말썽이 날 그런 땅들이라 그런 것이라도 법[진리]을 삼아선 추진하여 간다 하면 이롭나니라, 상에 말하데 경작지도 없으면서 수확보려 하는 자는 가난한 자이다 부(富)하지 않은 자이다, 그러니깐 구천세 황제 아래 바로자리 하고 정반대에 있는 자라 하는 것, 목장주인 대축이 엎어지면 그런 형편이 된다는 것임,
무망(无妄)이효 항상(恒常)한 밭이 없어선 아무 것이라 개간(開墾)해선 밭을 만드는 것 종자 밭 만드는 것, 밭 만드는데 무슨 규정 있느냐, 내 필요한 종자만 넣게되면 되지 이런 취지 사냥감을 보고 엽사 행각이 벌어지는 상태를 말하는 것이다, 처녀 총각 생다지 밭을 일구는 것 아닌가 말야? 아직 한번도 사용하질 않은 것을 밭을 일궈선 소이 연애행위 해선 밭을 만드는 것이지..?
레텔 안떨어진 처자밭 일구는 떡거머리 총각이다 산전 하려 불지르려는 것이 처녀 가슴에 총각넘 불지르는 거와 같은 이치라는 것 ,사랑에 점염 설레는 가슴에 열이 확확 달아 오르게 한다는 것 그렇게 처자 잘 다뤄 길들임 몇년 안으로 옥토밭이 된다하는 것 애 한둘 낳고 길들인 밭되면 그렇 나뭈꾼과 선녀 이야기처럼 선녀 하늘나라로 돌아가듯 옥토밭 좋아하는 넘 쫓아갈 것이니 아기 셋 낳는 것이 다른 놈펭이한테 날아 가는 날개옷 가르쳐 주지 않는 이치와 같은 이치다 이런 말씀 둘 낳음 도망가기 쉽지만 샛낳음 가기 어렵다 이런 뜻 옥토밭 관리를 그렇게 하라는 취지
*
동함 천택이괘 다가오는 것
九二. 履道坦坦 幽人貞吉. 象曰. 幽人貞吉 中不自亂也
구이. 이도탄탄 유인정길. 상왈. 유인정길 중부자란야
* 사내가 서방님 낭군님이 쩍짓기를 원할 적에는 거기 잘 맞춰 주는 여성이 되어라 이런 뜻 손바닥도 마주쳐야 재데로된 소리가 난다 가정희 화순 할려면 금슬이 맑은소리를 내야 한다는 거다
총알이 밟아나가는 길 평탄하게 조준하는 사람이라야 좋고 상에 말하데 이래서 좋다함은
맞추는데 자연 어지럽지 않다
九二는 이도(履道) 탄탄(坦坦) 유인(幽人)이라야 길(吉)하리라 본의(本義)유인(幽人)이라
상왈유인정길(象曰幽人貞吉)은 중불자난야(中不自亂也)라
구이는 총알이 밝고 나가는 길 평탄하게 하여줌이니 정조준 하는 사람이라야 곧고 좋다
상에 말하데 정조준 하는 사람 곧아선 좋다함은 맞추는데 어지럽지 않음이다 그러니깐 소축(小畜)
이효를 제삼자가 건너다 볼 적에 물총 쏫는 정조준 하는 넘이다 정확하게 성기(性器)에 맞춰선 들어
갈 것 아닌가 이런 말인 것이다
* 엽사(獵師)행위에 총열 포신(砲身)을 정조준(正照準)하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천뢰무망 이효 배경(背景) 청춘 여름향연 승괘(升卦) 엎치락 뒷치락 청춘들 사랑행각 올라타고 노는 것을 말하는 것,
九二. 孚乃利用禴. 无咎. 象曰. 九二之孚 有喜也
구이. 부내리용약. 무구. 상왈. 구이지부 유희야
동한 지산겸괘(地山謙卦) 여름 제사(祭祀)향연(饗宴)이라고 한창 잘나가는 젊은이들 사랑 행위하는 것을 말하는 것 명겸(鳴謙) 녹음(綠陰)속에 풀 벌레 금수(禽獸)류 등 합창(合唱)이라는 것이다 젊은이들 사랑 노래 펼치는 것 아이돌 무대 공연이다 애들 무대공연을 배경을 둔 이괘(履卦)에선 그 서로 스킨 십하는 총열 포신(砲身)이 바르어야 한다 이런 말, 그래야 상대방 맞추기 쉽고 받아 들어가기 좋고 들어오기 좋다 이런 취지임,
六二. 鳴謙. 貞吉. 象曰. 鳴謙貞吉 中心得也
육이. 명겸. 정길. 상왈. 명겸정길 중심득야
*전복은 산천대축 오효 분시지아 거세한 돼지 작용 이라 하는 것
대축괘(大畜卦) 분시지아(豶豕之牙) 거세(去勢)한 구천세(九千歲)환관(宦官)자리 경사(慶事)있다는 것 六五. 豶豕之牙. 吉. 象曰. 六五之吉 有慶也 육오. 분시지아. 길. 상왈. 육오지길 유경야 췌유위(萃有位)가 가장(家長) 이것은 그 반대 가위표 대칭 나라 신하(臣下) 하인(下人)자리
* 동함 소축괘(小畜卦) 본 서방 자가용 잘못 모는 버스기라고 퉁박 버린 길든 기술 배운 유부녀 데려다간 비내리는 자리 대지에 적시어 만물을 풍요롭게 하는 부이기린(富以其隣)자리 이다 九五. 有孚孿如 富以其鄰. 象曰. 有孚孿如 不獨富也 구오. 유부련여 부이기린. 상왈. 유부련여 부독부야 * 대축(大畜) 췌괘(萃卦)사이가 가장(家長)과 나라 신하(臣下)자리이면 소축(小畜)예괘(豫卦)사이는 천지(天地)건곤(乾坤) 남녀(男女)음양(陰陽)자리= 나라 임금과 가정 주부 행위 땅 여성(女性)자리, 그러니깐 가위표로 반대가 되는 것이다 그래 대칭 반대가 되는 것이다
대축괘 오효 배경은
췌유위 가장 보금 자리 둥지 혼주 자리인 것이고 오히려 아랫 사효 부정한 陽爻가 자신한테 기대게 하는 사효를 새신랑 취급해 주는 자리 九五. 萃有位 无咎. 匪孚元永貞 悔亡. 象曰. 萃有位 志未光也 구오. 췌유위 무구. 비부원영정 회망. 상왈. 췌유위 지미광야 동함 六五. 貞疾 恒不死. 象曰. 六五貞疾 乘剛也. 恒不死 中未亡也 육오. 정질 항부사. 상왈. 육오정질 승강야. 항부사 중미망야
육오는 곧게 활약하다 밉상 눈총 받아 병든상태 [멍든 상태]그러나 떳떳한 지라 죽지 않는다, 상에 말하데 육오가 곧은 질주라하는 것은 강한 것을 편승한거요 떳떳한 모습 기죽지 않는다하는 것은 중간이라 망하지 않는다 밉상주는 주체들이 그렇게 부들 부들 고분고분하지 못하다고 밉상 탄핵을 하는 것이다 여소 야대 였으나 눈총 주는 힘 가진 무리들 결국 여대 야소로 패퇴하는 것 衰地 巨門方 지난 무르 농익은 病地인지라 그렇게 지혜충만한 것을 말하는 것이기도 하지만 아래 양기효기 강한 신하 보좌에 의지해선 금방 죽거나 붕괴되지 않는다 하는 취지 그러나 곧 있음 꼭지가 물러선 추락할 그런 입장이기도 하고 한 것이다, 木宮으로 본다면 絶方이 되겠지만 驛馬方 午方으로 본다면 坤申方은 病地인 것이다 순행 목금 상관 火 午 病地 申이다
* 교체 첸지는 뇌천대장 오효 교역하는 가축 시장 마당
대장 오효 羊을 잘 길러선 거래하는 땅에서 잃어 버린다 하는 것, 이런 잃어버리는 원리를 잘 활용 필요한 자와 거래튼다는 것 교역 거래 상징 상대방 동업자 등 관련자들 잇권을 챙겨주는 가운데 오랜 거래가 유지된다는 것을 말하고 반대로 獨食하려면 응징을 받는다는 것 六五. 喪羊于易 无悔. 象曰. 喪羊于易 位不當也 육오. 상양우역 무회. 상왈. 상양우역 위부당야
동함 너른 초원 목장에 습기 많은 풀을 뜯는 마들 馬齒작용 현륙쾌쾌이다 평화로운 모습 상징이기도 하다 가축 방목 양육과 그걸 매매 거래하는 대칭이다 九五. 莧陸. 夬夬中行 无咎. 象曰. 中行无咎 中未光也 구오. 현육. 쾌쾌중행 무구. 상왈. 중행무구 중미광야
대장오효 배경은 풍지관괘 오효
九五. 觀我生. 君子无咎. 象曰. 觀我生 觀民也 구오. 관아생. 군자무구. 상왈. 관아생 관민야
구오는 자신의 생애를 관찰한다 군자 덕행으로 허물 잘벗어 없앤 것이라면 허물 없다 상에 말하데 자신의 생애를 돌아본다하는 것은 家長이라면 家率들의 관찰, 자기 거울 이라는 것이다 인생 열심히 살아온 자라면 가정이 무탈 화평할 것이라는 것이다
아버지는 가솔을 거울 삼고 가솔들은 가장을 귀감 삼아선 자신들의 장래를 설계 할것이라는 것이다 부모가 잘하고 못하고 다 자식들 한테는 다 他山之石 으로라도 연마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동함 박괘 살코기 끔지를 만들어선 주욱 꿰듯해선 顧客과 같은 宮人의 총애를 입어보고자 한다는 것이다 이는 힘있는 분 왕 위한테 잘해 보려는 것 관괘는 제가 잘해 아래 귀감 삼게 하려하는 것 이래 정반대 행위 작용 대칭이다 六五. 貫魚以宮人寵 无不利. 象曰. 以宮人寵 終无尤也 육오. 관어이궁인총 무부리. 상왈. 이궁인총 종무우야
* 飛神上 无妄卦 二爻는 寅 兄星이 동작 卯로 진전을 보는 것 易象 木宮이 進頭克 艮土宮 妻星을 만드는 행위를 하는 것 納音上 朔風과 熱氣에 견딘 庚寅 松柏木 과 집안의 화목 상징 丁卯 로중화 화로불 관계인 것 낙낙장송 베어다간 장작 만들어선 一家爭春 琴瑟淸音이라고 그렇게 황무지 밭 일구듯 새 마누라 만들어선 스위트홈 꾸며선 행복하게 사는 것을 말하는 것,애두었 두 번 종자 갈아 먹고 삼년 있음 길든 沃土라고 시샘하는 넘 생겨 그밭 원래 내거니 내어놔라 하는 넘이 생긴다는 것 그래선 뺏기는 것이지.. 이혼해 버리는 모습인 것 한창 살만하니깐 본래 땅 임자라 하는 넘이 뺏어 가는 것이 된다 나는 불치사 인데 찾아가는 넘은 치사하게 나댄다 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