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봉지역 홍산문화옥기의 역사적 가치
적봉지구에서 출토된 홍산문화옥기는 그 출처로 볼 때 수집품이 다수이며, 옥기의 종류가 많고 분포 범위가 넓으며 홍산문화 인식시기에 적봉지역 옥문화의 발전상황, 사회경제, 종교신앙 등을 제공하고 있다.
먼저 옥기의 종류, 조형 및 공예를 보면 적봉지역에서 출토된 홍산문화옥기는 높은 통일성을 가지고 있다.옥기에 주로 사용되는 옥재는 투광석 연옥을 위주로 하고 있으며, 옥기의 종류는 다양하며 장식류, 동물류, 공구류, 특수류 등 서로 다른 유형, 전형적인 기옥룡, 테형기, 비형기 등이 있다.옥조업은 홍산문화시기에 중요한 수공업 생산부문의 하나가 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옥석숭배, 옥기의 조탁 및 사용은 당시 사회생활의 중요한 구성부분이었다.
다음으로 문화연원을 보면 적봉지구에서 출토된 홍산문화옥기는 이 지역 흥륭굴문화 상옥의 전통을 계승하여 혁신을 더욱 발전시켜나가고 있습니다.
흥륭거 문화는 내몽골 한기흥융거 유적의 발굴로 8200~7600년 떨어진 곳이다.현재 발굴된 대표적인 문화유적은 네이멍구 적봉시 敖한기흥융구유적, ○42임시현 백음장한유적, ○43극특기 남대유적, ○44현재 알려진 흥륭굴문화옥기는 약 백여 점으로, 전문가의 감정을 거쳐 흥륭굴문화옥기에 사용된 옥재는 주로 옥을 투과하여 옥을 만들고 비형기, 고로형기, 옥관을 만들었다.옥조각공예는 옥재 선택, 편편, 모벽 다듬기, 구멍 뚫기, 무늬 새김장식, 광택 등 비교적 세련된 기법입니다.
홍산문화옥기에서는 흥륭굴문화옥기의 몇몇 특징들을 볼 수 있다.옥기에 사용된 옥재를 보면, 홍산문화 시기 옥기에 사용된 옥재는 투광석 연옥을 위주로 하여 흥륭굴문화 옥기에 사용된 투광석 연옥과 재질이 동일하다.옥기종별로는 홍산문화옥기 가운데 옥패, 옥도끼, 옥자귀만 있고, 옥착은 흥륭굴문화 때 이미 나타난 기형에 속하며, 대다수 옥기는 혁신적인 장르에 속한다.홍산문화 시기에는 옥기의 종류가 많고, 제재가 풍부하며, 기품이 크고, 문양이 증가하여 옥조공예가 더욱 성숙하고 완비되었으며, 홍산문화 옥기가 흥륭구옥문화의 전통을 계승하여 더욱 혁신하였다.
셋째, 옥기를 소재로 볼 때 홍산문화옥기 중 일부 기물의 소재는 생산생활에서 비롯되었으며, 당시 사회경제적 발전의 산물이자 원시적 종교신앙의 반영이다.
홍산문화유적에서 출토된 유물 중에는 농업 생산도구, 어획도구 및 동식물이 남아 있는데, 이때 원시농업이 점차 발달하여 채집과 어렵도 경제생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였다.
홍산문화시대에는 원시종교가 발달하여 자연숭배, 동물숭배, 조상숭배 등 다양한 형식이 있었는데, ○49 자연숭배에서는 하늘과 땅, 옥기에서는 옥벽이 천원지방이라는 이념이 구현되었다.동물숭배는 주로 동물형 옥기에 나타나며 옥돈룡, 옥조, 옥어, 옥잠, 매미 등이 있다.이 중 돼지 용 숭배가 대표적인 것으로 흥륭거북 문화와 조보거우 문화 저수룡 숭배의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흥륭거문문화흥륭골유적 제1지점인 H35 갱저 중부에는 돼지 두개골이 상대적으로 놓여 있고, 체구용 도편과 잔석기, 자연석괴가 'S'형으로 배치되어 있으며,○탁구문화소산유적 2번방터에서 출토된 존형기 한 점의 복부에는 사슴, 돼지, 새의 곁눈질이 그려져 있는데, 그 중 돼지의 몸은 추상적인 'S'자형인 돌과 머리 부분이 돌출되어 있다.조상 숭배는 인물을 주요 소재로 하고, 옥기는 인면기(人面)를 대표하여 홍산문화 선민(。民)의 조상에 대한 경앙과 숭배의 구현이어야 한다.
그림 6 흥륭굴 문화옥기
1. 敖한기흥융구 117호 거실묘에서 1쌍의 환형옥조가 출토되었다
2. 敖한기흥륭굴 142호 거실묘에서 1쌍의 주상옥玦
3.敖한기흥륭굴 125호 가옥터서 비형기 출토
4.敖한기흥륭굴 109호 거실묘 출토 꼬부랑기
5.임서현 백음장한 출토 옥관 6.임서백음장한 출토 옥매미
7. 敖한기흥륭구173호 가옥터 출토 옥도끼
8.흥륭거유적 110호 가옥터에서 옥자귀가 출토됨 9.흥륭거름유적 21호 가옥지 출토착
홍산문화옥기는 기술공예의 산물일 뿐 아니라 사상문화의 승화이며, 당시 사회정치, 경제, 사상문화 발전의 반영이었다.
넷째, 옥기의 출토 상황을 보면 적봉 지역에서 출토된 홍산문화옥기는 공모와 채집을 위주로 하여 발굴 출토 옥기의 수가 많지 않다.그러나 발굴 출토 옥기는 대부분 묘장(。)에서 나온 것으로, 묘주(墓)의 부장품으로 홍산문화 때의 장례 풍습을 알 수 있다.
출토된 옥기 발굴의 전형으로는 바레인 좌기우호마을 묘장, 크슈크텐기 남태자 묘장, 敖한기 초모산 적석총 묘장 등이 있다.파림좌기우호마을에서는 홍산문화묘 7기를 수습하여 토굴묘로 모두 도괴를 당하였으며, 옥기가 출토된 것은 1호묘, 6호묘, 3호묘 중 1호묘를 보관하였다.3호분에서는 옥관 1점이 출토되고, 6호분에서는 바레인 동석패식 1점, 석전 7점이 출토됩니다.카슈케텐 기남대자 유적에서 발굴된 홍산문화묘는 13기이며, 7호분에서만 옥기가 출토되었으며, ○547호분은 규모가 큰 석판묘이고 나머지는 토굴묘이다.7일에는 옥玦2점, 돌끌 1점, 조개껍데기 1점이 출토됐다.敖한기초모산유적에는 일총일단 남북정렬, 7기 발굴, 옥기 출토은 1호분과 7호분. ○55 이 중 1호분은 네모난 옥벽 1점, 돌반지 1점이 출토되었다.류궈샹 선생의 홍산문화 유존분과 연구에 따르면 홍산문화가 지금으로부터 6500~5000년, 조중만 3기로 분류된다.이 중 홍산문화는 초기 6500~6000년, 중기 6000~5500년, 말기 5500~5000년으로 나타났다.우호촌묘장(,), 남태자묘장(南墓子属于)은 홍산문화 중기의 유존(。)으로, 연대는 지금으로부터 6000~5500년이다.초모산 적석총은 홍산문화 말기의 유존으로, 연대는 5500~5000년 떨어져 있다.이러한 묘장의 규모, 부장옥기의 수량과 종류는 랴오닝 조양지구 홍산문화 말기의 우석총 석관묘 ○57 출토옥기의 종류, 수량 및 "유옥위장"의 장과 비교하였다.
어쨌든 적봉지역에서 출토된 홍산문화옥기는 채집, 공모를 위주로 하여 고고학적으로 발굴된 것이 적다.지역 분포를 보면 적봉 경내에 칠기, 일구, 일현에 모두 옥기가 출토되어 분포 범위가 비교적 넓다.옥기의 종류도 많고, 수량도 많고, 출토 장소도 명확한 옥기가 130여 점이 넘으며, 옥기에 사용된 옥재는 투과석 연옥을 위주로 하여, 옥기의 제재가 풍부하고, 형제규범·공예가 성숙하여 홍산문화로서 중요한 시기이다.
四、赤峰地区红山文化玉器的历史价值
赤峰地区出土的红山文化玉器,从其来源看,多数为采集征集品,玉器种类多,分布范围广,对认识红山文化时期赤峰地区玉文化的发展状况、社会经济、宗教信仰、丧葬习俗等提供了重要的资料。
首先,从玉器的种类、造型及工艺看,在赤峰地区出土的红山文化玉器具有高度的统一性。主要体现在玉器使用的玉料以透闪石软玉为主,玉器种类多样,有装饰类、动物类、人物类、工具类、特殊类等不同类型;典型器玉龙、箍形器、勾云形器等,出土的遗址不同,各地相距较远,但玉器的题材、造型和工艺相似。可见玉雕业已成为红山文化时期是重要的手工业生产部门之一,玉石崇拜、玉器的雕琢及使用是当时社会生活的重要组成部分。
其次,从文化渊源看,赤峰地区出土的红山文化玉器继承了本地区兴隆洼文化尚玉的传统,并进一步发展创新。
兴隆洼文化因内蒙古敖汉旗兴隆洼遗址的发掘而得名,距今8200—7600年。目前已发掘的具有代表性的文化遗址有内蒙古赤峰市敖汉旗兴隆洼遗址和兴隆沟遗址、○42林西县白音长汗遗址、○43克什克腾旗南台子遗址、○44巴林右旗锡本包楞墓葬,○45除南台子遗址外,其余均发掘出土了玉器。目前所知兴隆洼文化玉器约有百余件,经专家鉴定,兴隆洼文化玉器所用玉料主要透闪石软玉,有玉玦、匕形器、弯条形器、玉管、玉蝉、玉斧、玉锛、玉凿等(图六),以装饰类和工具类为主,器形较小,绝大多数玉器光素无纹,只有玉蝉刻划简洁的纹饰。玉雕工艺包括选择玉料、开片、琢磨毛坯、钻孔、刻划纹饰、抛光等,技法比较成熟。○46
在红山文化玉器中,可以看到兴隆洼文化玉器的一些特点。从玉器使用的玉材看,红山文化时期玉器使用的玉料以透闪石软玉为主,与兴隆洼文化玉器使用的透闪石软玉材质相同。○47从雕琢技法看,红山文化玉器继承了兴隆洼文化玉器注重打磨和抛光的技法,有大量光素无纹的玉器,比如玉箍形器、玉璧、三联璧、玉镯、玉环、几何形饰、玉斧、玉锛、玉凿等;兴隆洼文化玉蝉腹部和头部用减地起棱的阳纹进行装饰(图六:6),这一技法在红山文化玉蚕腹部(图二十)可以见到。从玉器种类看,在红山文化玉器中,只有玉玦、玉斧、玉锛、玉凿属于兴隆洼文化时期已经出现的器形,绝大多数玉器属于创新的题材。红山文化时期玉器种类多,题材丰富,形制规范,器体较大,纹饰增加,玉雕工艺更加成熟、完备,红山文化玉器继承兴隆洼玉文化的传统,并进一步的创新,是本地区玉文化发展的鼎盛时期。
第三,从玉器的题材看,红山文化玉器中一些器物的题材源于生产生活,是当时社会经济发展的产物,也是原始宗教信仰的反映。
在红山文化遗址发掘出土的遗物中,有农业生产工具、渔猎工具及动植物遗存,此时,原始农业逐渐发展成熟,采集和渔猎也是经济生活的重要组成部分。○48部分玉器的题材与当时的经济生活有密切的关系,比如,玉斧、玉凿、玉锛等与出土的石质农业生产工具形制相似,动物类玉器中的猪、鸮、鸟、鱼等属于当时渔猎捕获的对象。
红山文化时期原始宗教十分发达,有自然崇拜、动物崇拜和祖先崇拜多种形式。○49自然崇拜中以天地崇拜为主,玉器中的玉璧是“天圆地方”理念的体现。动物崇拜主要表现在动物形玉器中,有玉猪龙、玉鸮、玉鸟、玉鱼、玉蚕、玉蝉等。其中猪龙崇拜最具代表性,继承了兴隆洼文化和赵宝沟文化猪首龙崇拜的传统。在兴隆洼文化兴隆沟遗址第一地点H35坑底中部相对放有两个猪头骨,躯体用陶片、残石器和自然石块摆放为“S”形,○50在兴隆洼文化遗址118号居室墓中,墓主右侧有两具完整的猪骨架,○51这是目前所知赤峰地区最早的猪首龙的原始形态及动物崇拜的遗存。在赵宝沟文化小山遗址2号房址出土的一件尊形器的腹部刻画有鹿、猪、鸟的侧视图案,其中猪的身体为抽象的“S”形卷曲状,头部有突出的长吻和獠牙,颈部鬃鬣向后飘逸,猪龙的形象以陶器为载体展示出来。○52红山文化时期,则是用玉石雕琢成玉猪龙,玉龙出土的数量较多,题材相同,形制规范,龙文化进一步发展成熟。祖先崇拜以人物为主要题材,玉器以人面形器为代表,应是红山文化先民对祖先的敬仰和崇拜的体现。
图六 兴隆洼文化玉器
1.敖汉旗兴隆洼117号居室墓出土1对环形玉玦
2.敖汉旗兴隆洼142号居室墓出1对柱状玉玦
3.敖汉旗兴隆洼125号房址出土匕形器
4.敖汉旗兴隆洼109号居室墓出土弯条形器
5.林西县白音长汗出土玉管 6.林西白音长汗出土玉蝉
7.敖汉旗兴隆洼173号房址出土 玉斧
8.兴隆洼遗址110号房址出土玉锛 9.兴隆沟遗址21号房址出土凿
由此可见,红山文化玉器不仅是技术工艺的产物,更是思想文化的升华,是当时社会政治、经济、思想文化发展的反映。
第四,从玉器的出土状况看,赤峰地区出土的红山文化玉器以征集和采集为主,发掘出土玉器数量不多。但是,发掘出土的玉器多出自墓葬中,属于墓主的随葬品,从中可以了解红山文化时期的丧葬习俗。
发掘出土玉器的典型墓葬有巴林左旗友好村墓葬、克什克腾旗南台子墓葬、敖汉旗草帽山积石冢墓葬等。在巴林左旗友好村共清理红山文化墓葬7座,为土坑墓,均遭盗扰,出土玉器的有1号墓、6号墓、3号墓。○53其中1号墓保存较好,出土随葬品有陶罐口沿等少量陶片,玉器有玉锛1件、玉管1件、巴林红花彩石环1件、巴林冻石佩饰4件。3号墓出土玉管1件,6号墓出土巴林冻石佩饰1件、石镞7件。在克什克腾旗南台子遗址发掘红山文化墓葬13座,只有7号墓出土玉器。○547号墓为一规模较大的石板墓,其余为土坑墓。在7号出土玉玦2件、石凿1件、贝壳1件。敖汉旗草帽山遗址有一冢一坛南北排列,发掘7座墓葬,出土玉器的有1号墓和7号墓。○55其中1号墓出土方形玉璧1件、石环1件,7号墓出土玉镯1件、骨笛1件。据刘国祥先生对红山文化遗存分期研究,认为红山文化存在的时间为距今6500-5000年,分为早、中、晚三期。其中红山文化早期年代为距今6500-6000年,中期年代为距今6000-5500年,晚期年代为距今5500-5000年。友好村墓葬、南台子墓葬属于红山文化中期的遗存,年代为距今6000-5500年。草帽山积石冢属于红山文化晚期的遗存,年代为距今5500-5000年。○56在发掘的墓葬中,只有少数墓葬随葬玉器,出土玉器的墓葬形制较大,墓主的身份较高,玉器作为墓主的随葬品,应是身份地位的象征。这些墓葬的规模、随葬玉器的数量和种类与辽宁朝阳地区红山文化晚期牛河梁大型积石冢石棺墓○57出土玉器的种类、数量及“唯玉为葬”的葬俗○58相比,存在明显的差异,赤峰地区出土玉器的遗址规模小,墓葬形制小,玉器的种类、数量少,但是对认识和了解赤峰地区红山文化中晚期玉器的使用及丧葬习俗具有重要价值。
总之,赤峰地区出土的红山文化玉器以采集、征集的为主,考古发掘的较少。从地域分布看,在赤峰境内七旗、一区、一县均有玉器出土,分布范围较广。玉器种类多,数量大,有明确出土地点的玉器超过130余件,玉器使用的玉材以透闪石软玉为主,玉器题材丰富,形制规范,工艺成熟,作为红山文化时期的重要遗存,为研究红山文化的政治、经济、宗教、丧葬习俗及玉文化发展状况提供了宝贵的资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