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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Power 시리즈 2부
2024년 8월 22일
저자: Bonny Lin, Brian Hart, Matthew P. Funaiole,
Samantha Lu, Truly Tinsley
중국 지도자들은 대만의 영구 분리를 막고 결국 대만을 통제하기로 결심했습니다. 베이징이 최근 몇 년 동안 대만에 압력을 가하기 위해 군대를 점점 더 많이 사용하면서 대만을 침략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었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침략 외에도 다른 선택권이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대만 국민의 저항 의지를 꺾기 위해 고안된 봉쇄입니다.
중국 군사 문서, 탁상 훈련, 비공개 협의, 전문가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이 보고서는 중국이 봉쇄를 감행할 수 있는 잠재적 동기를 밝히고 중국이 봉쇄 작전에 접근할 수 있는 가능한 시나리오를 제시합니다.
중국이 대만을 봉쇄 할 수 있는 이유
중국 군사 기획자들은 오랫동안 봉쇄를 인민해방군이 준비해야 할 주요 작전 중 하나로 여겨왔습니다.
2006년 중국 국방대학에서 발간한 교과서인 ' 전투과학(Science of Campaign )'에서는 '합동봉쇄전투(联合封锁战役)'를 "해군, 공군, 제2포병 , 해병대, 공군이 공동으로 실시하는 공세적 작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그리고 군대는 무장 경찰과 민병대의 협조적 노력으로 대규모 부대를 동원하여 캠페인을 벌이며... 적과 외부 세계와의 경제적, 군사적 연결을 끊습니다."
봉쇄는 천연자원이 제한된 섬이라는 대만의 지위를 이용하려는 것입니다. 대만은 다른 대규모 경제권보다 무역에 훨씬 더 의존적입니다. 2022년 대만의 수입과 수출은 각각 GDP 의 61%와 69%에 달했습니다 . 이에 비해 중국의 수입과 수출은 GDP의 15%와 20%에 불과했습니다.
대만은 특히 외국 에너지 공급에 의존하고 있으며, 에너지의 약 97%를 수입합니다. 또한 식량의 약 70%를 수입 하지만, 인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특정 필수품은 자급자족합니다.
보도에 따르면 대만은 발전용 석탄과 천연가스 매장량이 2개월 미만 , 원유 매장량이 6개월 , 식량 비축량이 6개월 미만 이라고 합니다. 가장 가능성 있는 봉쇄 시나리오에서 이러한 비축량은 중국의 포격을 받을 것이고, 대만의 저항 능력이 감소할 것입니다. 문제를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것은 CSIS China Power Project에서 실시한 조사 에 따르면 많은 전문가가 중국이 대만에 대한 주요 군사 작전을 최소 6개월 동안 지속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중국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대만을 밀폐적으로 봉쇄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만으로의 무역을 50%만 줄여도 대만에 해로울 것입니다. 특히 베이징이 석유, 천연가스, 석탄의 수입을 전부 또는 대부분 중단하면 결국 섬 전체의 전력 분배가 점진적으로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봉쇄는 베이징에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봉쇄만으로 베이징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다. 대만이 회복력이 있고 미국이나 다른 나라로부터 지원을 받는다면, 중국은 대만을 강제로 점령하지 않고는 대만의 항복을 강요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결론적으로, 중국 의사결정권자들의 봉쇄의 장단점에 대한 생각을 형성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단점의 혼합은 대만 봉쇄가 심각한 도박이며 중국이 침략보다 더 큰 성공을 보장받지 못할 것임을 보여줍니다. 대만이 항복할 의향이 없거나 미국과 다른 세력이 개입할 경우 중국이 봉쇄를 침략으로 확대해야 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봉쇄가 베이징에 더 매력적일 수 있습니다. 미국과 대만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2023년 CSIS 중국 전력 프로젝트 설문 조사 에서 , 향후 5년 동안 매우 운동성이 강한 공동 봉쇄가 침략보다 더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였지만, 그 차이는 미미했습니다.
이는 중국이 현재 대만을 성공적으로 침략할 능력이 없다는 믿음을 반영한 것일 가능성이 있지만, 이러한 전략적 계산은 인민해방군의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중국이 봉쇄를 시행할 수 있는 방법
봉쇄는 중국에 전례 없는 사업이 될 것이며, 복잡한 작전 및 물류적 장애물을 극복해야 합니다. 중국의 의사결정권자들은 합동 군사 작전을 지휘할 뿐만 아니라 PLA를 지원하기 위해 법 집행 및 해상 민병대를 조정해야 합니다. 또한 대만과의 전쟁과 미국과 그 동맹국 및 파트너와의 전쟁 가능성에 대비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봉쇄에 필요한 병력을 포함해 역량을 급속히 강화하고 있습니다.
공동 봉쇄 작전은 인민해방군의 6가지 주요 병력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즉, 해군 수상함대와 잠수함 함대, 공군(인민해방군 공군, 해군 항공, 육군 항공 포함), 재래식 로켓군, 해안 및 방공군, 지원군입니다.
PLA 문서는 핵심 도메인인 정보, 해상, 항공에서 "3가지 우세"(三权)를 장악하는 것이 공동 봉쇄 작전을 실행하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중국의 다양한 세력이 각각 여기에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미사일 공격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PLA 문서는 대만 근처에 중국군을 광범위하게 배치하여 봉쇄를 시행하기 전에 항공 및 해안 방어 포대와 같은 주요 적의 역량을 약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중국은 타이베이의 통치 및 대응 능력을 제한하기 위해 주요 민간인 타깃을 표적으로 삼을 수도 있다.
대신 중국은 국제적 반발을 줄이기 위해 덜 효과적인 봉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 두 번째와 세 번째 시나리오에서 설명한 대로입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면 중국의 봉쇄 세력이 반격에 노출되고 대만에 베이징의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에 충분한 압력을 가하지 못할 위험이 있습니다.
결합 화력打击时,应根据封锁兵power行动的需要和战场实际情况,精心选择对我封锁战役全局影响大的要军事目标와对我封锁兵power行动威胁大的目标.同时,应充分利用综强行布雷。其他海上封锁兵power可根据综开海域的时间,以便及时展开,逐步form成封锁态势。
《전투학》
"종합적인 화력 타격을 조직할 때 우리는 봉쇄 작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군사 목표와 봉쇄군을 실질적으로 위협하는 목표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 . . 동시에 . . . 우리는 항공 부대와 잠수함을 사용하여 적의 항구와 해상 교통로에 대한 대규모 지뢰 매설 작전을 수행해야 합니다."
— 캠페인 과학
인민해방군은 봉쇄를 단독으로 실행하지 않을 것이다.
중국 해상 법 집행 기관이 핵심 역할을 할 것입니다. 중국 해안 경비대(CCG)는 원양 선박 수로 세계에서 가장 큰 해안 경비대입니다. 인민해방군이 "3대 우세"를 확립하면 CCG는 중국의 민간 해상 법 집행 기관인 해사 안전 관리국(MSA)의 도움을 받아 비준수 선박을 압류하여 봉쇄를 유지하고 시행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는 중국이 봉쇄를 국내 법 집행 문제로 묘사하는 데 중요합니다.
중국의 봉쇄 세력을 완성하는 것은 해상 민병대입니다. 해상 민병대는 어선과 기타 민간 선박에서 활동하는 조직적이고 훈련을 받은 무장한 인력 네트워크입니다.
이 민병대는 무력 충돌 작전에 참여하지 않겠지만, 중국의 ISR의 틈을 메우고 특정 지역에 몰려들어 대만의 해상 영역 인식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민병대는 또한 제한된 양의 장비와 인력을 봉쇄 작전을 지원하는 PLA 선박으로 수송하여 물류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중국은 러시아와 같은 파트너로부터 지원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가 최근 몇 년 동안 더욱 가까워지면서, 그들의 군대는 서태평양과 다른 곳에서 합동 해군 및 공중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 러시아는 직접 개입하지 않을 수 있지만, 베이징은 모스크바에 중국에 대한 지원을 보여주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아래에 설명된 시나리오는 잠재적인 봉쇄 접근 방식의 세 가지 예에 불과합니다. 상상할 수 있는 다른 시나리오도 있습니다. 이러한 각 시나리오에서 베이징은 독립으로의 전면적인 전환을 억제하거나 대만이 통일을 받아들이도록 강요하기 위해 군사력을 사용해야 한다고 평가합니다.
시나리오 1전면적 운동 차단
이 시나리오는 인민해방군의 교리 문서 와 가장 일치하며 , 많은 미국의 분석가들은 중국이 봉쇄를 통해 대만의 항복을 강요하거나 통일을 협상하거나 성공적인 침략의 조건을 마련하려는 목표라면 이를 가장 가능성 있는 접근 방식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인민해방군이 정보, 공중, 해상 분야에서 '3대 우위'를 확립해 봉쇄를 효과적으로 시행하고 유지하기 위한 조건을 마련한다는 전제 하에 있습니다.
공격 작전이 시작된 지 일주일 후, 베이징은 운동 에너지를 이용한 공격을 중단하여 협상 기회와 비전투원 대피 작전(NEO)을 위한 시간을 제공합니다. 중국은 대만 시민들이 본토에서 피난처를 찾을 수 있도록 인도적 회랑을 설립하겠다고 제안했으며, 중국 민간 항공기와 선박이 대피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대만의 내부 응집력과 싸우려는 의지를 약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초기 중단 이후에도 대만이 계속 저항할 경우 중국은 주기적으로 더 많은 미사일 공격을 가해 대만군이 손상된 장비를 재구성하고 추가 이동식 무기 시스템을 배치하는 것을 막습니다.
베이징은 몇 달 동안 봉쇄를 시행할 준비가 되어 있지만 대만이 협상할 의향이 있다면 후속 중단을 구축합니다. 장기 봉쇄를 시행하려면 PLA가 주기적으로 인력과 장비를 교체해야 합니다. 40년 이상 전에 전쟁을 치른 군대에게는 엄청난 요구입니다 .
군사 작전에 더해 중국은 타이완 내에서 베이징 지지 세력과 다른 세력을 선동하여 베이징과의 협상을 옹호하는 대규모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거짓 소문을 퍼뜨리고, 봉쇄 반대 노력을 방해하고, 타이완 정부에 대한 불안과 시위를 조장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베이징은 타이완의 특정 야당 지도자나 대리인의 지위를 더욱 높이고 타이베이 대신 그들과 협상하겠다고 제안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2광산 봉쇄
첫 번째 봉쇄 시나리오는 중국이 취할 수 있는 가장 가능성 있는 접근 방식을 대표하지만, 유일하게 가능한 옵션은 아닙니다. 중국은 배치하는 병력 수준을 변경하고 교전 규칙을 조정하여 에스컬레이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두 번째 시나리오는 전면적인 운동 봉쇄의 축소된 버전입니다.
첫 번째 시나리오와 마찬가지로 중국은 대만의 주요 항구에서 떨어진 5개 항공 및 해상 배제 구역에서 실시할 주요 실탄 사격 훈련을 발표하면서 시작합니다. 훈련의 일환으로 중국의 로켓 부대는 대만 위와 주변에서 12개가 넘는 탄도 미사일을 발사하지만, 대만의 목표물을 타격하는 대신 물 속으로 떨어집니다. 이는 대만과 국제 해운 회사를 위협하고 다른 국가가 개입하는 것을 막으려는 의도입니다.
훈련 중에 PLA 잠수함은 대만의 주요 항구 입구에 은밀하게 해저 지뢰를 깔았습니다. 지뢰는 봉쇄 작전의 시작과 동시에 작동하도록 시간이 정해져 있습니다.
5일간의 훈련 후, PLA는 "특별 법 집행 작전"의 시작을 발표하고 대만 주변의 항공 및 해상 배제 구역에 대한 좌표를 공개합니다. 시나리오 1에서 이 구역은 대만 해협 전체를 포함했지만, 이 축소된 시나리오에서는 이 구역은 해협의 동쪽 절반만을 포함합니다.
결정적으로 PLA는 대만의 목표물에 대한 합동 화력 공격을 수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PLA 사이버 부대는 군사 및 민간 통신 시스템과 인터넷 접속을 방해하고 에너지 및 교통 인프라를 무력화하기 위해 비운동성 공격을 수행합니다.
봉쇄를 시행하기 위해 PLA 해군은 대만 주변에 7개의 SAG를 배치했고 베이징은 주요 항구 입구 근처에 지뢰가 매설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중국은 또한 해상 배제 구역 전역에 걸쳐 대만 주변에 약 20척의 법 집행 선박을 배치했습니다.
수십 척의 해상 민병대 선박도 법 집행 선박 옆에 배치되어 배제 구역에 진입하려는 ISR 및 군집 선박에 대한 감시를 제공합니다.
상업선은 PLA 해군 함선만 범위 내에 있지 않는 한 법 집행 기관 및 해상 민병대 선박과 교전해야 하며, 먼저 충돌 및 물대포 분사와 같은 비살상적 조치를 시도해야 합니다. 대만 해군 함선은 PLA군과 교전해야 합니다.
비행금지구역을 시행하기 위해 PLA는 대만 주변에서 정기적으로 항공기를 비행합니다. 대만의 방공 능력은 여전히 온전하기 때문에 PLA는 무인 시스템에 더 많이 의존합니다.
모든 중국군은 선제 공격을 하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지만, 공격을 받을 경우 반격할 수 있는 권한이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전면적인 동력 시나리오와 비교했을 때 장단점이 있습니다. 베이징은 해협 전체를 차단하지 않음으로써 상업적 교통이 계속 통과하도록 허용하여 중국의 경제적 여파를 줄일 수 있습니다.
중국은 또한 대만 해협을 일부 봉쇄해도 국제 무역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미국과 다른 많은 국가가 항해 및 상공 비행의 자유에 대한 국제 관습법을 위반하는 것으로 볼 가능성이 낮기 때문에 미국의 개입을 피하려고 할 것입니다.
베이징은 대만의 목표물에 대한 합동 화력 공격을 개시하지 않고 보다 엄격한 교전 규칙을 유지함으로써 갈등의 급속한 확대를 피하고 미국과 다른 국가의 개입 의지를 약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대만의 방어 능력과 섬의 에너지 인프라를 약화시키지 못하면 중국의 공군과 해군이 반격에 노출되고 대만은 중국의 압박을 더 오래 견뎌낼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대만이 상당히 긴장을 고조시킬 경우 베이징은 자체적인 접근 방식을 강화하고 작전을 전면적인 물리적 봉쇄와 유사하게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 3제한된 봉쇄
이 최종 봉쇄 시나리오는 대체로 두 번째 시나리오와 일치하지만 채굴이 부족합니다. 세 가지 시나리오 중에서 가장 운동성이 낮고 에스컬레이션이 심합니다.
두 번째 시나리오와 유사하게 중국은 대만 주변에서 대규모 훈련을 실시하고, 여기에는 대만 근처 해역에 떨어지는 탄도 미사일의 실사격도 포함됩니다. 그런 다음 베이징은 "특별 법 집행 작전"의 시작을 발표하고 대만 본섬을 포함하지만 대만 해협 전체를 차단하지는 않는 해상 및 공중 배제 구역의 좌표를 공개합니다.
중국은 두 번째 시나리오와 거의 같은 방식으로 공군, 해군, 사이버 및 기타 병력을 배치하며, 동일한 교전 규칙에 따라 작전을 수행합니다.
시나리오 2와의 주요 차이점은 지뢰의 부족입니다. 지뢰는 선박이 봉쇄를 돌파하려는 시도를 저지하는 역할을 하며, PLA가 비준수 선박을 위협하는 보다 수동적인 수단을 제공합니다. 지뢰가 없다면 중국군은 대만으로의 진입을 막는 데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하며, 따라서 지휘관이 정확히 어떻게 교전할지에 대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상황에 더 많이 처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잠재적인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제한된 봉쇄는 은밀한 기뢰 투하가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실행하기가 더 쉽습니다. 특히 대만 해협의 얕은 물에서 그렇습니다. 이 제한된 봉쇄는 또한 더 가역적입니다. 기뢰는 일반적으로 쉽게 제거하거나 비활성화할 수 없으므로 기뢰가 놓이면 중국은 접근 방식에 전념합니다.
대만에 대한 지뢰 사용과 동력 공격을 피함으로써 베이징은 인민해방군과 대만군 사이의 잠재적인 긴장 고조를 통제하고자 할 것입니다. 더 광범위하게, 이런 접근 방식을 취함으로써 베이징은 국제 사회에 자제력을 보여주고자 할 것이며, 이는 중립을 유지하려는 국가들 사이에서 중국의 행동에 더 큰 신뢰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이 시나리오는 세 가지 중에서 가장 가능성이 낮습니다. 동력 작전과 채굴이 부족하여 PLA는 대만의 확대나 미국의 개입에 크게 노출됩니다.
결론
세 가지 시나리오는 중국이 대만을 봉쇄할 수 있는 세 가지 예시적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 세 가지 시나리오 중에서 전면적인 물리적 봉쇄가 더 그럴듯하고 중국의 군사 교리와 가장 일치합니다.
중국이 봉쇄를 다른 동력 군사 작전과 결합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베이징은 대만 본섬 봉쇄와 중국 근처의 진먼이나 마쭈, 대만 근처의 펭거스, 남중국해의 프라타스와 같이 대만이 관리하는 하나 이상의 외딴 섬을 점령하는 것을 결합할 수 있습니다.
봉쇄는 대만이 이 섬들을 지원 및 방어하는 능력을 차단할 것이고, 봉쇄로 인해 타이베이가 항복하지 않더라도 섬을 점령하면 베이징에 "승리"를 안겨줄 수 있습니다.
중국 봉쇄의 성공 또는 실패는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만의 회복력과 스스로를 방어하려는 의지, 그리고 워싱턴과 동맹국의 개입 범위가 중요합니다. 인민해방군이 얼마나 잘 준비되었는지, 그리고 베이징이 최전선 군대를 통제하고 에스컬레이션을 관리하는 방식은 성공적인 봉쇄에 중요할 뿐만 아니라 봉쇄가 의도치 않게 침략이나 전쟁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현재의 군사력을 감안할 때 베이징의 일부는 봉쇄가 단기적으로 침략보다 작전상 성공 가능성이 더 높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의사결정권자들은 봉쇄가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 엄청나게 위험한 선택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시리즈의 두 번째 부분입니다. 1부를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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