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노원구 아파트에서 '세 모녀'를 살해한 혐의를 받는 김태현이 9일 오전 검찰로 송치되기 위해 서울 도봉경찰서에서 나오다 마스크를 벗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노원구 아파트에서 세 모녀를 살해한 피의자 김태현(25)을 둘러싸고 ‘잔인한 질문’ 논란이 불거졌다. 지난 9일 검찰 송치 당시 마스크를 벗고 카메라 앞에 선 김태현에게 취재진이 던진 질문 중 하나가 부적절했다는 지적이 나오면서다.
이날 오전 9시에 서울 도봉경찰서를 나온 김태현은 기자로부터 “유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느냐”는 질문을 받자 무릎을 꿇었다. 그는 “이렇게 뻔뻔하게 눈 뜨고 있는 것도, 숨을 쉬고 있는 것도 정말 죄책감이 많이 든다”고 말했다. 미리 준비해온 것처럼 보이는 말을 마친 그는 이어진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서 “죄송합니다”를 반복했다.
그러나 김태현은 딱 하나의 질문에만 다른 답변을 내놓았다. “화면을 보고 있을 어머니께 할 말이 없느냐”는 질문을 받자 “죄송합니다” 대신 “볼 면목이 없습니다, 솔직히”라고 짧게 답했다. 혐의 인정과 범행 동기, 변호인 조력 거부 등의 질문 속에서 유일하게 자신의 심경을 밝힌 질문이었다.
어머니 언급에 “잔인한 질문이었다” 지적
김태현의 검찰 송치 후 승재현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어머니’ 관련 질문에 대해 “잔인한 질문이었다”고 지적했다. 승 연구위원은 ‘오늘 김태현 신상공개 시 취재진 질문에 대한 단상’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김태현은 어떠한 변명에도 절대 용서받을 수 없고 신상공개는 타당하다”면서 “그렇지만 ‘TV를 보고 있을 어머니께 할 말 없느냐’고 묻는 말은 분명하고 명확하게 잘못되었다”고 했다.
승 연구위원은 질문으로 인한 2차 피해를 우려했다. 그는 중앙일보와의 통화에서 “김태현은 그 어머니에게는 어찌할 수 없는 아들이었다”며 “사건의 실체와 관련된 범죄 동기를 물을 수는 있지만, 어머니를 질문하는 순간 대중의 관심은 피의자가 아닌 부모와 이들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승 연구위원은 “‘어머니께 할 말 없느냐’는 질문은 또 다른 상황에서 (아버지인 살인 피의자에게) ‘보고 있을 초등학생 자녀들에게 할 말이 없느냐’와 다르지 않다”며 “이러한 장면을 지켜볼 수밖에 없는 부모나 어린 자녀들이 받을 충격과 대중으로부터 쏟아질 비난의 화살로 치명적인 2차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2차 피해 우려” “당연히 죄스러워야” 반응 엇갈려 이러한 주장에 대해 네티즌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한쪽에선 김태현의 잔혹한 범행을 강조하며 질문 자체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한 네티즌은 “저렇게 처참한 짓을 했으면 당연히 부모에게 부끄럽고 죄스러워야 한다”며 “그걸 일깨워주는 적절한 질문이었다”(smh1****)고 밝혔다. 이어 “사람 셋을 죽인 살인자 괴물한테 질문이 잔인하다는 게 말이 되느냐”(ytm1****) “피의자는 물론 피의자의 누구까지 챙겨주는 것이 피의자 못지않게 잔인한 것 같다”(gowj****)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반면 승 연구위원의 주장에 대해 “용기 있는 발언”이라며 공감하는 입장도 있었다. 한 네티즌은 “(승 연구위원의 주장은) 피의자를 통해서 그의 부모 가슴을 아프게 하지 말라는 뜻으로 보인다”며 “우리나라는 연좌제 폐지국가인 만큼 죗값은 피의자의 몫이지 부모의 몫이 아니다”(chch****)고 밝혔다. 또 다른 네티즌은 “세 모녀도 안타깝고 김태현을 키운 어머니도 너무 불쌍하다”며 “자식이 내 마음대로 되는 것도 아니고 가족들은 평생 죄인으로 살아가야 할 텐데 신상공개는 2차 피해만 더 키우는 것이 아닌가”(jin5****)라고 했다.
첫댓글 잔인해...? 그 말이 사람죽인사람한테도 해당되는 말이엿던가?? 3명을 죽였는데?
놀고있네 참나
대체 뭐가 잔인한데..
"어머니를 질문하는 순간 대중의 관심은 피의자가 아닌 부모와 이들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이건 좀 동의하잔아 김태현 욕이 부모한테 안 갔우면 좋겠음 김태현만 조지게 팼으면 좋겠어
222 이 말하려고 한 말인거 같은데 ,,, 걱정하자는게 아니라 굳이 언급해서 대중 관심 분산시킨것 같다고 비판한거 아님,,,? 걍 김태현만 줘패야지
누가 제일 잔인한데 지금
그래 아버지도 아니고 굳이 어머니 얘기 꺼내는 거 나도 별로야
근데 어쩌라고 싶다
그게 뭐가 잘못됐는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해를 할 수가 없네
저게 뭐가 잔인해 진짜 웃긴다;
뭐가 잔인해
뭐가요?
뭐어때
뭐가 잔인해
지랄하네
뭐가 잔인해 ㅆㅂ
또 또 가해자한테 감정이입하지
ㅆㅂ
또 범죄자한테 서사 만들어준다 또
?
?
참나 ㅋㅋㅋ
?? 대체 뭐가 잔인한 질문...ㅋㅋ 씨발 유가족들 앞에 두고도 저딴소리나오냐? 뇌는 바다에 던지고왔니?
하... 짜증나
?
뭐래
아니 근데 남의 어머니 죽인 사람한테 저딴걸 왜물어봐?
ㅋ 참
쟤 어머니한테 뭐라하던 내가 뭔 알바야 아가리 열 기회 좀 주지마 ㅋㅋ어떻게 죽고 싶냐고 물어봐라
? 한 짓이 더 잔인
잔인은 쟤 범죄가 잔인이고요
?
뭐가 잔인?
핀트어긋난거랑 잔인한거랑은 다르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뭘잔인해 씨발
미쳤나 남의 어머니도 죽인놈한테 시발
뭐야 난 제목만 보고 피해자어머니 물어본 줄 알았음ㅋㅋㅋㅋㅋㅋㅋㅅㅂ 걍 핀트어긋난 얼토당토않은 질문이지 뭔 잔인
? 뭐래
뭐가 잔인이야 시발 진심
ㅋㅋㅋㅋ
똥을 싸라
2차 피해가 우려된다고 한 말 같은데?? 범죄자 인권 보호해야하는데.. 부모 언급이라니 너무 잔인하다.. 이런말이 아니고 비난 방향이 분산되는 질문이니까 한 말 같은디
잔인?
제목 보고 뭐가 잔인하냐고 생각했는데 내용 보니까 충분히 그럴만했네
뭔 잔인ㅋㅋㅋ 쳐맞고싶나
잔인은 쟤가 한게 잔인이고 ㅋㅋ
흠냐뤼
여튼 가해자 입장만 존나 생각해준다니까
울고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