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개최에 3조8570억원 소요 예상… SOC 건설 제외
1.7조 투입 잠실 국제교류복합지구 메인무대… 주경기장 리모델링
일본, 도쿄올림픽 유치 이후 인프라 투자로 건설경기 호황
| | |
올림픽 유치시 메인스타디움으로 쓰일 잠실주경기자 리모델링 조감도. |
서울시가 2032년 하계올림픽 유치를 추진하면서 건설업계를 중심으로 올림픽 개최가 가져올 경제적 효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발표한 평양 공동선언에서 남북 공동개최를 추진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성사될 경우 보다 다양한 인프라 건설로 이어질 전망이다.
24일 서울시의 ‘2032년 하계올림픽대회 서울-평양 공동개최 유치안’에 따르면 올림픽 개최에 소요되는 추정예산은 모두 3조8570억원 규모다. 예산 부담은 △서울시 1조1571억원(30%) △중앙정부 1조1571억원(30%) △조직위원회 1조5428억원(40%)이다. 이는 올림픽 개최에 필요한 SOC(사회기반시설) 건설 비용은 제외한 것이다.
서울시는 소요 예산 1조1571억원이 개ㆍ폐회식 진행과 경기장 개ㆍ보수, 선수촌, 경기 운영 등에 들어가는 비용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기장은 10월 열리는 제100회 전국체전을 위한 경기장을 개보수하는 등 기존시설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며, 잠실 종합운동장과 인근 올림픽공원 체육시설, 코엑스 등과 같은 시설들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제교류복합지구가 올림픽 메인무대
특히 서울시는 잠실 종합운동장과 삼성동 한전 부지 등에 추진 중인 국제교류복합지구를 올림픽 주요 무대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국제교류복합지구는 약 1조7400억원을 들여 오는 2025년까지 서울시가 코엑스∼잠실 종합운동장 일대 199만㎡에 글로벌 마이스 복합시설, 도심형 스포츠 콤플렉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서울시는 현재 국제교류복합지구 사업의 하나로 잠실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리모델링 사업을 벌이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올림픽을 다시 개최할 수 있도록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권장기준을 충족하고 대형 행사ㆍ공연 개최가 가능한 6만석 이상 규모로 리모델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가 지난해 시행한 ‘잠실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리모델링 국제지명 설계공모’에서는 나우동인건축사사무소 설계안이 당선작으로 선정됐다. 서울시는 올해 1월 설계에 착수해 2020년 12월까지 설계를 마무리하고 2021년 착공해 2024년 마무리할 계획이다.
| | |
서울 잠실과 삼성동에 추진 중인 국제교류복합지구 조감도. |
남북 잇는 각종 인프라 사업 탄력
남북 동시 개최가 확정되면 다양한 인프라 건설이 필요할 전망이다.
서울시는 초고속 통신망을 활용한 서울-평양 동시 개ㆍ폐회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통신 인프라 건설은 물론 선수단과 관광객 이동을 원활하게 할 교통망 건설도 필수적이다.
현재 추진 중인 교통 인프라 사업은 경의ㆍ동해선 철도와 경의선 고속도로, 개성∼평양 고속도로 등이다. 남측구간 사업비만 3조원대에 이른다.
하지만 비핵화 문제 해결이 전제 조건이다. 이 때문에 오는 27∼28일 열리는 2차 북ㆍ미 정상회담이 남북 동시 개최 가능성의 분위기를 좌우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북ㆍ미 정상회담에서 핵문제 해결에 가닥이 잡히고 올림픽 남북 동시 개최가 확정되면 남북한을 잇는 교통 인프라 사업 추진에 날개를 달게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도쿄올림픽 건설경기 견인
올림픽이 건설 경기에 미칠 긍정적 효과도 주목된다.
현대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각종 인프라 건설비용 등을 합쳐 7조2500억원가량이 투입됐다. 이 중 5조원가량이 철도와 경기장 등 인프라 건설에 투입됐다. 직ㆍ간접적 경제효과는 64조9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분석했다.
통상 하계올림픽에 개최 비용이 더 투입된다. 외신에 따르면, 일본 도쿄올림픽 개최에 인프라 건설 등에 투입되는 비용이 최대 30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일본은 도쿄올림픽 개최 결정 이후 각종 인프라 투자로 건설경기가 호황을 맞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 내놓은 ‘아베노믹스의 건설 정책’에 따르면, 아베노믹스가 본격적으로 시행된 2013년부터 건설투자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더불어 도로와 철도 등 사회 인프라를 정비하는 국토 강인화 계획을 추진했는데, 도쿄올림픽 개최가 확정되면서 건설투자를 대폭 늘렸다.
일본 건설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1∼2012년에 42조∼45조엔대에 머물렀던 건설투자는 2013∼2016년 51조∼53조엔으로 늘더니 2017년에는 56조엔으로 더 증가했다.
지난해 12월 열린 ‘한ㆍ일 건설경제 워크숍’에서 일본 건설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18년 일본 건설투자는 전년 대비 1.2%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지난 2016년과 2017년 각각 5.1%와 4.6% 증가한 데 이어 3년 연속 증가세다. \
한상준기자 newsp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