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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밀번호, 카드키, 지문인식 이용 | 스마트폰, 블루투스, 스마트 밴드와 연동 | 홍채인식, 지정맥인식, 얼굴인식 등 생체인식 기술 도입 |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 IoT와 만나 똑똑해진 디지털 도어록
ㅇ 최근에는 스마트 기술을 앞세운 차세대 디지털도어록 모델들이 시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음.
- 이에 업체들은 시장공략을 위해 홈네트워크 기술과의 결합에 초점을 두고 보안강화나 인식기술에 집중하는 등 신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ㅇ 시큐리티 산업 분야에서 압도적인 시장점유율과 기술력을 자라하는 Dahuatech(大华股份)의 디지털 도어록 브랜드 Imou(乐橙)는 카메라 일체형 스마트 도어록을 출시했음.
- 카메라가 내장돼 언제 어디서나 방문객의 얼굴을 확인할 수 있고 모바일 열쇠로 문을 여닫을 수도 있어 제품 출시되자 높은 관심을 받고 있음.
- 또한 무단 접근자를 감지ᆞ촬영해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어 보안성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음.
Imou K5 카메라 일체형 스마트 도어록
자료원: Dahuatech 홈페이지
ㅇ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사 샤오미는 사물인터넷(IoT)와 결합한 디지털 도어록을 선보여 눈길을 끌었음.
- 사용자는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도어록을 컨트롤할 수 있으며, 모든 출입 이력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음. 또한 방문객을 위한 방문자 비밀번호 설정, 일회용 비밀번호 설정 등이 가능하며, 특정인에 대해서는 제한 시간 동안에만 출입을 허용하고 이후에는 자동 잠금으로 육아, 청소, 주택관리 서비스 등에 활용할 수 있음.
- 그 외에 최근 트렌드인 홈네트워크 기술을 적용해 출입 시 자동 점등 및 소등이 가능하며, TVᆞ에어컨 등 스마트홈 제품과 연동할 수도 있음.
샤오미 스마트 도어록
자료원: 샤오미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중국 내 신축 아파트, 고급 주택 등을 중심으로 편의와 보안이 모두 보장되는 디지털 도어록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특히 사물인터넷 기술과 결합한 스마트 도어록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디지털 도어록 산업이 호기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됨.
ㅇ 중국 내에서의 한국산 디지털 도어록은 제품 인지도와 품질 경쟁력에서 우위에 있어 이러한 부분을 잘 활용해 중국 시장을 선점해야 함.
- 우수한 기술력, 깔끔한 디자인 및 다양한 스마트 기능 등을 전면에 내세우고 프리미엄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망함.
- 중국 수출을 위해서는 CCC인증이나 CNAS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유리함.
업계 관계자 인터뷰
Q: 중국 디지털 도어록 시장에 대해 어떻게 바라보는가? A: 중국은 타국가에 비해 디지털 도어록의 보급률이 낮지만 판매량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대도시의 젊은 소비자를 중심으로 디지털 도어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이며, 관련 시장의 잠재력이 거대하고 전망이 매우 밝다고 보인다.
Q: 현지 시장 진출을 원하는 한국 기업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 한국에서는 삼성, 게이트맨 등 유명한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해 있으며, 앞선 기술력과 다양한 가격대 등으로 대체적으로 좋은 평가를 얻고 있다. 앞으로 중국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광고매체나 SNS를 통한 홍보를 강화해야 하며, 판매 후 사후관리도 철저하게 대비해야 한다. |
자료원: KOTRA 선양무역관 자체진행
자료원: 前瞻产业研究院, 华创证券, Counterpoint, KOTRA 선양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