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 핵심사업인 100원 택시가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의 교통 복지공약"에 포함되었다.
문재인의 100원 택시공약은 사양화 길을 걷고 있는 "택시산업을 활성화" 시키고, 저소득층의 교통수단으로 전국화가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전남도에 따르면 ‘100원 택시’는 노선버스가 운행되지 않는 교통 취약지역에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이낙연 전남도지사가 지방선거 당시 선거공약으로 제시해 현재 추진된 사업으로2014년 6·4 지방선거 최고 공약으로 선정되기도 한 사업이다.
교통 오지마을 주민들은 버스를 타기 위해 수 ㎞의 거리를 걸어가야 하기 때문에 몸이 아파도 병원에 가기 어렵고 생필품 구입을 위해 시장에 가는 것도 맘대로 할 수 없는 등 정주여건이 취약한 상황이었다. 하지만 100원 택시 운행으로 이를 어느 정도 해소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100원 택시 이용객들의 주요 목적이 병원(37.5%), 시장(34.1%), 친인척(5.3%) 방문 등으로 조사돼 실생활에서 주민 편의가 향상된 것으로 분석돼 교통복지의 모범사례로 꼽히고 있다.
100원 택시 사업은 지난 2014년 말 보성군과 화순군에서 시범 운영에 이어 2015년부터 본격적으로 운행했다. 올해는 교통 오지마을이 없는 목포시를 제외한 도내 21개 시·군으로 확대 시행 중이며, 타 지역에서도 비슷한 사업이 있지만 광역지자체 단위로 사업을 확대해 시행한 것은 전남도가 최초이다. 지난해 100원 택시를 이용한 연인원은 30만명이 넘어선 것으로 알려져 교통편이 부족해 불편을 느꼈던 도민들의 발이 되고 있다.
읍·면에서 사전에 교부한 이용권과 100원을 내면 택시를 쉽게 이용할 수 있어 올해는 도내 741개 마을 2만2622명이 혜택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고령층과 소득 수준이 낮은 주민들에게 우선적으로 이용권을 교부하고 있어 100원 택시가 단순한 교통 편의 제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복지정책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다.
복지택시를 운영중인 주요 지방자치단체를 살펴보면 충남 서천의 희망택시,충남 아산의 마중택시, 전남 무안의 부름택시는 택시는 이용 요금을 100원으로, 경남합천의 행복택시, 울산시의 마실택시, 전북 완주의 통학택시는 1,000원을, 경기도의 따복택시, 강원 양양의 희망택시는 시내버스 수준의 요금을 받고 시행 중에 있다.
이 같은 교통복지 사업 중 하나인 100원 택시 사업이 이번 대선에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대선공약으로 채택돼 당선될 경우 전국화가 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문 후보는 지난 최근 교통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 “농산어촌 주민을 대상으로 한 ‘100원 택시’ 정책을 전국으로 확산시키겠다”며 “농어촌 주민의 이동권을 보장하겠다”고 약속했으며, “농산어촌 지역 주민은 열악한 대중교통 수단으로 주민 이동권을 제한받고 있어 이제 농산어촌 주민의 자유로운 이동권을 정부가 책임지겠다”고 강조했다.
현제까지 일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시행되고 있는 문재인의 100원 택시정책이 정부 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그동안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을 지방자치단체가 받아들였던 일반적 정책 추진에서 벗어나 지방정부 사업이 전국화되는 모범적인 사례로 농어촌 시범사업에서 탈피하여 6대 도시를 포함한 전국적 사업으로 확대시행을 기대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