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회전근개파열로 관절내시경을 해야 하나요?
어깨회전근개파열로 인하여 찾은 병원에서 관절내시경을 하는 것이 좋겠다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어깨회전근개파열시에는 모두 다 관절내시경을 해야만 하나요?라는 생각이 들텐데요..
관절내시경은 초소형의 초정밀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을 7mm 이하의 절개를 통하여 관절부위에 삽입하여 관절의 손상부위를 정확히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입니다. 관절내시경은 환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어서 CT나 MRI 로 찾기 힘든 질환까지 정확하게 파악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어깨회전근개파열이 있으면 모두 관절내시경을 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아니요라고 할 수 있습니다.어깨회전근개파열로 관절내시경을 해야 하는 경우는 어깨회전근개의 완전 파열시 하게 되고요.부분 파열의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하지 않고 비수술적 치료를 통하여 치료하게 됩니다.
어깨 회전근개 파열시 비 수술적 치료는 전기치료를 해당 어깨 부위에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이 전기 치료는 기계와 연결된 전극을 아픈 부위에 부탁하여 각각의 주파를 통한 전류를 흘려보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그리고 근력운동이 있는데 SLING 이라하는 흔들리는 줄과 보조기구를 이용하여 관절과 근육을 단련시키는 치료법으로 근 골격계와 신경계 물리치료와 재활 치료에 효과 적이지요.수술 없이 치료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 수술이 무서운 분들에게는 추천하는 방법이구요.
어깨회전근개가 완전 파열이 있다면 관절내시경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관절내시경을 통하여 파열된 어깨회전근개를 봉합해주는 것인데요.어깨 수술은 전신마취를 통하여 하기 때문에 관절내시경후 일정시간 금식이 필요하고 호흡하기 쉬운 자세를 취하고 가습기를 해 주어 습도를 유지시켜주게 됩니다.전신마취 후 제일 우려되는 것은 폐와 관련한 합병증으로 마취로 인한 합병증을 막기 위해서는 깊은 숨 쉬기와 기침을 해서 페를 확장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내시경을 하여 어깨회전근개 파열된 것을 봉합하고 나면 외전보조기를 통하여 어깨관절을 보호해 주게 됩니다.관절내시경후 보통은 4~8주 정도 재활기간을 거치게 되고,외전보조기는 최소 6주는 착용하게 됩니다.어깨외회전근개 파열로 관절내시경이 필요하다면 믿을만한 곳에서 어깨 수술을 하시고 재활을 하여 어깨 통증없이 지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지요. 일정기간 지나면 어깨 통증없이 누울 수 있고 움직일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