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Vancouver Canucks /Google
Boston Bruins /Google
올 시즌 NHL 결승 Stanley Cup Finals 에서 만날 Vancouver Canucks 의 상대 팀이 Boston Bruins 로 결정됐습니다. 보스톤은 어제 열린 동부 지구 결승 7차전에서 Tampabay Lightnings 를 1-0 으로 제치고 대망의 최종 결승 연전에 진출했지요.
이번 스탠리 컵 쟁탈전의 두 주인공은 여러 가지 면에서 흥미롭습니다. 북미 프로 아이스하기 (NHL) 30개 팀 (미국 24 - 캐나다 6) 중에서 발음이 가장 어렵고 뜻이 금방 생각나지 않는 닉네임을 각각 가진 팀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우선 Canucks... 미국인과 캐나다 이민자들은 물론 캐나다 현지인들도 그 의미와 유래를 정확히 모르는 단어입니다. 발음은 커낙스... `커'의 어는 [으] 또는 약한 [어] 로 발음되는 `e' 자 거꾸로 된 발음 기호이고, `낙' 의 어는 강한 [어] 또는 [아]로 발음되는 `A' 에서 중간 다리가 없는 발음기호... 따라서 `크낙스', `커넉스', `커낙스' 등으로 표기할 수 있지요.
이 단어의 유래는 여러 설이 있는데 가장 유력한 것은 Dutch 나 French Canadian 을 이르는 애칭 또는 경멸적인 의미가 담긴 별칭이라는 것... 초기 캐나다 시절 동부 퀘벡, 미국의 메인 주에서 일하던 캐나다 벌목 인부들을 이렇게 불렀다고 하는군요. 그러므로 Vancouver Canucks 는 Montreal Canadians 와 의미상으로는 같은 닉네임을 쓴다고 하겠습니다. 스포츠 팀 닉네임으로는 동물이 많은데 캐나다 팀들은 하필 자기네 민족 이름을 별명으로 많이 쓴 이유는 프로 아이스 하키 리그 (NHL) 를 미국과 같이 하게 되면서 캐나다를 상징하는 단어를 고르다 보니 그렇게 된 듯합니다.
다음은 Bruins... 발음이 [브르우윈스] 입니다. `우'와 `이'가 만나면서 `위' 발음이 됐지요. 뜻은 곰이고요. 유럽의 동화에 나오는 이름이라고 하네요. Bear 가 `호랑이' 라면 Bruin 은 `범' 정도라고 할지... 문자 그 대로의 뜻은 `갈색의 것'이라 합니다. Brown 과 글자 모양이나 발음이 비슷하지요.
이 브루윈즈의 뜻을 어렵게 하는 것은 로고 때문이기도 합니다. 수레바퀴 안에 B자가 새겨져서 배(방향을 조정하는 타, 스티어링 휠 모양 비슷해)와 관계 있는 단어인가... 하는 거지요. 이 휠의 유래는 보스턴 출신의 유명한 사상가 Ralph Waldo Emerson 이 보스턴을 `우주의 중심 (Hub of the Universe)'이라고 한 데서 따 온 것이라고 하네요. 자전거 바퀴의 살이 모두 모이는 한 가운데 같은 곳을 영어로 Hub 라고 합니다.
닉네임 외에 또 두 팀이 공통적인 것은 스탠리 컵과 인연이 없거나 오래 됐다는 것입니다. 밴쿠버는 지난 94년 New York Rangers 에게 7차전에서 패해 우승이 좌절된 이후(당시 밴쿠버 시내에서는 성난 군중들에 의해 최악의 폭동이 일어남) 17년간 한 번도 결승 문턱에 오르지 못했지요.
보스턴은 미국 북부 지역에 있는 도시여서 캐나다와 함께 아이스 하키가 일찍부터 활발한 곳이었고 스탠리 컵 초기에는 우승도 여러 번 했지만 1972년 우승한 이래 무려 39년간 컵을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90년 결승에 진출했으나 Edmonton Oilers 에게 져 꿈을 이루지 못했지요.
이렇듯 우승에 목 말라 하는 두 팀이 맞붙게 돼 더욱 쟁탈전이 뜨거워질 스탠리 컵은 왜 이름이 스탠리인가...? 캐나다에 사는 사람이라면 이 스탠리란 인물이 누구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밴쿠버에는 유명한 Stanley Park 가 있고, 앨버타와 온테리오에도 관광지나 항구 이름 등에 Stanley 가 많이 들어가며... 미국 팀들이 함께 하는 프로 스포츠의 우승 컵에 붙은 이름이기도 하니까요. 그는 6대 캐나다 총독 (Governor General) 을 지낸 영국 보수당 정치인이었는데 스포츠 광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NHL 이전에 캐나다 아마츄어 팀들끼리 리그를 벌일 때 그에게 요청, 컵을 하사받은 것이 오늘까지 내려 오는 스탠리 컵이 되었다고 하는군요. 원래 이름은 Frederick Stanley 이지만 지금은 Lord Stanley of Preston 이라는 공식 명칭을 씁니다.
이 컵을 지금까지 가장 많이 차지한 팀은 미국에 있을 것 같지만 캐나다입니다. Montreal Canadians... 프로화 이후에만 무려 24회를 휩쓸었지요. 역대 최다 우승 2위도 Toronto Maple Leaf 로서 믿어지지 않겠지만 13회나 스탠리 컵을 안아 봤습니다. 아이스하키 종주국 (캐나다의 공식 겨울철 스포츠임) 으로서 체면을 지키고 있는 거지요.
Edmonton Oilers 도 그 옛날에는 막강해서 5회 우승했었고, Calgary Flames 도 한 번 우승했으며 밴쿠버 이외에 가장 최근까지 우승에 근접했던 (2004년 Tampabay 에 패해 준우승) 캐나다 팀입니다. 그러나 요즘 들어 보시다시피 미국이 인구 수와 자본주의의 위력을 보여주듯 팀 수도 훨씬 많고 실력도 우세해서 이 기록은 언젠가 역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프로 아이스 하키 경기는 20분씩 3개 피어리어드를 하며 비겼을 경우 Over Time (연장전) 을 하는 데 시간은 똑같이 20분이며 어느 한 팀이 골을 넣었을 때 경기가 그 자리에서 끝나는 Sudden-Death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출전 가능 선수는 총 22명이며 링크에서는 동시에 6명만 뛰게 됩니다. 골키퍼 외에 공격 3명, 수비 2명으로 나뉘지만 워낙 스피디한 경기라 포지션에 상관 없이 올라운드 플레이를 하며 체력 소모가 엄청나 몇 분 만에 선수를 수시로, 자유롭게 (심판의 허락 없이) 교체할 수 있지요.
Goalkeeper 를 북미에서는 Goalie 또는 Goaltender 라고 많이 부릅니다. 이 골리도 NHL 에서는 한 명을 더 둬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번 Stanley Cup 시리즈에서는 두 팀의 골리가 모두 국가대표급이며 양 팀을 대표하는 선수들이어서 둘의 철통 빗장 대결 또한 관전 포인트이기도 하지요.
Puck /Google
스틱으로 밀고 가거나 때려서 상대 팀 골에 넣어 득점을 하는 Puck 은 발음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지요. 잘못하면 F 로 시작하는 네 글자 유사어와 같이 들려 대실수를 하게 되니까요. 그런데 필리피노들처럼 [f] 발음이 없는 나라 사람들은 F*** 도 [뻑]이라고 발음하더군요, 하하.... Puck 은 지름 7.6cm, 두께 2.5cm 크기로 타이어와 같은 고강도 고무 (Vulcanized Rubber) 로 만들어진 것인데 얼음판에서 튀지 않도록 경기 전에 얼려 놓는다고 합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 아이스 하키 Rink (인터넷에서 많이 쓰는 Link 가 아니므로 [일링크] 가 아닌 [륑크] 로 발음하는 것에 주의) 는 2등분 줄 (Center Line) 과 3등분 줄 (Blue Line) 이 있고 원들이 여러 개 그려져 있습니다. Icing (수비나 시간 지연을 위해 자기 진영에서 상대 팀 골 쪽으로 퍽을 멀리 쳐 내는 것), Offside 반칙의 기준이 되는 선들이고 반칙 이후나 각 피어리어드 시작 때 경기를 재개하는 Face-Off 지점들이지요.
경기 특성상 신체 접촉이 많은 아이스 하키는 페널티 종류가 많은데 룰 위반과 부상 정도 (출혈) 에 따라 2분, 5분, 10분간 퇴장을 당하게 됩니다. Penalty Box (일명 Jail) 에 위반, 가해 선수를 가두게 되면 피해 팀의 수가 한 명 더 많아져 Power Play 를 하게 되는 거지요. 벌칙을 당한 Short-Handed (선수 수가 적은) 팀이 다시 반칙을 저지를 경우 한 명이 또 퇴장당함으로써 상대 팀은 2 Men Advantage (5 On 3) 상황이 되고 득점을 하더라도 5 On 4 로 Power Play 가 계속돼 절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됩니다. 반칙이 적용되는 시간은 그것이 종료되지 않은 채로 Period 가 끝났을 때는 다음 Period 로 이월되고요.
Fighting in NHL Game /Google
이렇게 Penalty 를 엄격하게 적용하는 룰이 있음에도 TV 중계를 보다 보면 아주 낯설고 눈살 찌푸려지는 광경을 자주 보게 됩니다. Fighting 이지요. 어느 순간 선수 두 명이 스틱을 놓고 장갑도 벗어 던지고 (룰이 그렇게 돼 있음) 싸우기 시작합니다. Referee 들은 말리거나 퇴장 조치할 생각은 하지 않고 하키 심판을 하다 갑자기 격투기 심판이 되기라도 한 것처럼 싸우는 선수들 옆에서 조심스럽게 살피고 있고요.
경기 중 Fighting 은 NHL 에서 가장 논란이 많이 되고 지금도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 있는 `프로 아이스 하키의 재미이자 치부'입니다. 아마츄어 경기에서는 당연히 허용되지 않지요. 그럼 왜 프로에서는 허용하느냐...? 무엇보다 흥행 때문입니다. 팬들이 그것을 원하는 거지요.
이것은 우리 가게에 오는 손님들을 봐도 알 수 있어요. 지난 게임에서 흥미로웠던 Figting 부분을 얘기할 때는 눈을 찡긋하면서 웃습니다. 음흉하게들 즐기는 거지요. Vancouver Canucks 의 이번 Playoffs 영웅인 Kevin Bieksa 가 지난 주 San Jose Sharks 와의 2차전에서 극적인 골을 넣고 어씨스트도 기록하면서 상대 팀 선수와 붙은 싸움에서도 이기자 `Gordie Howe Hat Trick(스코어+어씨스트+파이트 모두 성공)'을 달성했다면서 방송에서까지 열광할 정도였습니다.
Fight 는 어느 한 선수의 무릎이나 몸 전체가 빙판에 닿는 순간 `권투 심판으로 변한' Referee 가 종료를 선언합니다. 이 싸움은 무한 허용되진 않고 원인 등을 따져 사후 Penalty 를 적용하도록 돼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그런 경우를 본 적이 없을 만큼 관대하지요. 이유는 위에서 말한 대로 Fan 들이 있기 때문인데 아이스 하키 경기를 보러 가는 이유가 바로 싸움 구경인 사람들이 아주 많을 정도로 NHL 비즈니스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없애기가 힘든 거지요.
팀들은 또 선수 보호를 이유로 Fighting 허용을 원하기도 합니다. 덩치가 작은 스타 공격수가 상대팀의 `싸움 전담' 터프 가이로부터 부상 당하는 경우를 막기 위해 자기 팀에서도 싸움용 선수를 단시간 기용, 맞서서 위협하고 `대리 싸움'을 하게 할 필요가 있다는 거지요. 지난 경기에서 당한 분풀이를 하기 위한 `복수' 또는 `응징' 목적도 있고요. 따라서 NHL 에는 Hockey Player 가 아닌 Boxer 나 다름 없는 선수들이 일부 스카웃돼 있을 정도입니다. 이는 아이스 하키의 선수 수시 교체 룰을 활용한 것인데 `임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시간만큼만 링크에 투입됐다가 나옴으로써 팀 공격력이나 수비력에는 그다지 공백이 크지 않도록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상, 다음 주 수요일부터 시작되는 Stanley Cup Finals 관전에 필요한 상식 몇 가지 알려 드렸습니다. 캐나다에서는 하키를 빼고서는 얘기가 안되므로 하키를 알고, 좋아해야 화제에 낄 수 있지요. 특히 비즈니스를 하려는 사람들에게는 하키 `공부'가 필수입니다.
그런 점에서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고 캐나다를 대표해 뛰게 될 밴쿠버 커낙스의 선전을 기대하면서...
Go Canucks Go!
첫댓글 몇일전에 커넉스랑 San Jose랑 붙었을때 정말 대박이었습니다. San Jose랑 붙을때마다 준결승에 올라가나 조마조마 했는데, San Jose와의 마지막 게임은..정말 재미있었습니다. 연장전도 엄청 길었고, 또 그 꼴도 기가막힌 꼴이였구요,
네, 그랬지요... 이제 오늘 결승 1차전인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지금까진 좋았는데 끝이 좋지 않으면 모든 게...
밴쿠버와 캐나다 국민의 숙원을 위해 선수들이 최선을 다해 줬으면 하네요.
^^* 하여간 격렬한 경기여서 사람들이 더 열광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경기를 지켜보니 재미있더군요.^^*
그렇습니다. 이민 처음 와서 NHL을 봤는데 한국에서 보던 거랑 스피드에서 다르더라고요. 퍽은 물론 선수들 움직임이 분간이 안될 정도였으니까요.
이제 많이 보니까 그들의 스케이팅이 답답할 때도 있고... 하하. 아마 스포츠 경기 가운데 빅 스크린과 고화질 TV 세일즈에 가장 큰 기여를 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축구 올림픽 우승이 월드컵에 비하면 가치가 낮듯이 하키도 올림픽 금메달과 스탠리 컵 우승은 비교가 안되지요... 하키가 생활 그 자체이다시피 한 캐나다가 그 컵이 18년 동안 미국 안에서만 돌아다니는 것을 지켜봐야 했으니 그 자존심이 오죽 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