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강윤한 화훼(꽃) 전문가는 "목화체험장"을 생각하며 홍천군 동면 개운리에서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새로운 테마로, 변화하는 화훼의 시장을 개척하며, 목화 연구에 여념이 없다.
순백의 꽃 목화
♡ 꽃말 : 목화꽃의 꽃말은 '어머니의 사랑’
TV 드라마의 '도깨비' 에서 인기인 목화가 품귀로 졸업,입학 시즌에 없어서 못판다.
도매상들은 목화 꽃다발을 주문해도 물량 확보가 어려워 아쉬움의 발길을 돌린다.
졸업식 등 행사의 목화꽃은 꽃시장을 확대 점령하고 있다.
목화꽃은 인테리어 장식용(빌딩,행사 등)이나 꽃꽂이를 배우는 사람들이 花財(화재)로 찾는 비인기 꽃 품종이었으나
최근에는 신상품적 가치의 신선한 이미지로 새롭게 탄생했다.
꽃 도매상에서 목화가 가격이 급상승이지만 없어서 못판다.
물량 부족으로 수입하면서, 농림축산검역본부에 통계는 2016년 1월 이후 계속 증가하여 이스라엘과 네덜란드 등 2개 국가에서 수입됐다. 또 국내 목화재배 농가와 생산물량도 증가하고 있다.
재배농가 또한 2015년 3개 농가에서 2016년 10개 농가로 늘었다.
목화가 점점 인기를 끌면서 매매물량이 늘어나면서 국내 목화재배 농가도 증가하고 있다.
↑ 목화꽃을 고급 상품화 하기 위하여 다래를 곱게 다듬는 강윤한 사장은
강남고속버스터미널에서 평생 화훼를 벗삼은 꽃도매시장의 산 증인이다.
지금은 홍천군 동면 개운리에서, 목화가 면과 기능성의 상품에서 격높은 氣를 밝히며 화훼목화로 변모시키고 있다.
↑ 강윤한 사장의 목화농장에서 찰칵, 목화생태체험장을 소망하며
목화 氣의 용도는 관상용,화장품용,기능성 약재, 격 높은 화훼의 고품격으로 그 이미지를 새로운 품격으로 빛내고 있다.
◎ 문익점과 목화 이야기
우리나라에 목화가 전래된 것은 고려 공민왕 12년 (1363년) 삼우당 문익점이 원나라에 사신으로 갔다가 교지국에서 유배생활을 하고, 3년 뒤 귀국시 금주성(중국)에서 목화씨를 붓 뚜껑에 10여개를 넣어 가지고 와서 장인 정천익으로 하여금 시험 재배하여 전국에 널리 재배, 배급하였다. 경상도 산청(山淸)에서 전국 각지에 보급되었다.
<문익점이 목화를 재배했던 300여 평의 밭이 여전히 보존되어 있다.>
1909년 (순종3년)에 유지들이 목화씨를 처음 심고, 원전에 기념비를 건립, 공을 기렸다.
1935년 12월 현 의성군 금성면 대리동 간선도로변에 이 비를 새로 건립하여 현재까지 전래되고 있다.
문익점은 고려 충숙왕 16년 1329년 2월 8일 경남 산청군 단성면 사원리 문숙선(文淑宣)의 아들로 태어나, 조선 태조 때 고향에 묻혀 있다가 1398년 2월28일 세상을 떠났다. (향년70세)
장인 정천익의 아들 문래(文來)가 제사법(製絲法, 紡車(솜으로 실을 만드는 기계)을 발명, 손자 문영(文英)은 직조법(면포 짜는 법)을 창안, 제작하여 사용했다.
그 당시 우리 나라는, 옷감으로 명주나 갈포 또는 모피 밖에 없었던 때라, 목화가 들어온 뒤부터 衣服史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 "문익점" 일가의 공로는 참으로 크다 할것이다.
↑ 위 문익점의 글은 역사 이야기로 사실과 다르거나 역사 조작일 수도 있음을 알립니다.
↑ 어릴 때 목화의 다래를 배고파 따서 씹어 삼킨 추억을 더듬으며, 목화꽃을 상품화하기 위한 농기구용 가위 등 일손들이 사용한 뒷모습이다.
↑ 대추가 익어갈 무렵 다래가 퉁실퉁실 열리며, 백옥처럼 하얀 목화꽃을 피우기 위해 바쁘고 애쓰는 달이다.
↑ 다래를 수확하고 난 뒤의 밭 모습으로, 저 목화 뿌리를 캐서 약용으로 사용하면 정말 좋을텐데~ 아쉬움이
↑ 수확의 계절을 확인해주는 밤송이가 목화 농장을 지키고 있었다.
↑ 상징하는 코스모스도 홍천의 목화 농부가 된 강윤한 사장을 즐겁게 한다.
↑수확의 계절에 목화 잎은 늙어서 병증을 내고, 목화를 위해 희생하는 모습이다.
↑ 홍천 개운리 목화밭에서 꽃을 찰칵하면서 목화의 후숙인 백옥같은 목화꽃을 생각한다.
◎ 목화를 관상용으로 키우기
※ 노지와 온실의 차이를 고려하여 살아가야할 최소한의 조건이 있어야 한다.
1. 분포지 : 한해살이풀, 동아시아 원산, 섬유 작물로 햇빛 잘 드는 곳에 재배한다.
2. 파 종 : 봄(발아온도15도), 큰화분에 두 개 정도 심는다. 물은 겉흙이 마르면 준다.
3. 개화기 : 7 ~ 9 월, 결실기는10월경, 빛은 하루종일드는곳에
4. 흙 : 밭흙으로 흙2:모래1:거름1 의 배합토 사용.
5. 화 분 : 목화 최대크기가 2m 내외로 크기에 맞는 화분을 선택한다.
6. 꽃 색 : 연한 노란색
7. 특 징 : 곧게 서고 가지가 갈라진다. 씨를 덮고 있는 털을 솜으로 쓴다.
8. 용 도 : 관상용, 공업용, 약용, 화훼용(최근 히트)
9. 효 능 : 씨의 근피를 통경, 진통, 최유 등의 약용 및 진해, 거담. 항암, 혈관확장작용,
10. 병 충 : 각점병, 탄저병과 응애, 진딧물 등 해충의 피해.
11. 종자에서 기름을 짜서 샐러드유·올리브유의 대용품, 마가린·비누의 원료 이용한다.
12. 깻묵은 사료와 비료, 목화대는 연료 및 제지원료로 사용한다.
13. 종실을 면실(綿實), 종피를 벗긴 종인(種仁)을 강장·지혈·소종(消腫)에 처방한다.
14. 뿌리는 통경(通經) 등에 약용한다.
※ ↑약용은 참고하세요.
↑목화꽃이 시차를 두고 오전과 오후에 색이 변한다는 것 쯤은 목화 생태에서 알게 됩니다.
◎목화(木花) 쓰임.
- 가을에 열매를 딴 다음 뿌리를 캐어 물에 씻고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린다.
뿌리 껍질과 씨에 고시폴이 있다.
- 고시플은 기름의 색성분이며 내장 장기의 염증을 일으키는 독물질이므로 기름을 태우거나 알카리 처리하여 독을 없애고 써야한다.
고시플은 기름의 산화를 막는다.
고시플은 남성 피임약으로 개발되고 있다.
목화씨기름(면실유)을 많이 먹는 사람은 불임증이 있는 점에 착안하여 연구된 것이다.
동물실험에서 고시플은 정자세포와 정모세포를 파괴시켜 정자수가 적어지거나, 머리와 꼬리가 없게 만들거나 죽인다고 한다.
- 뿌리껍질은 자궁출혈에 피멎이약 수축약으로 쓴다.
이 밖에 일반적인 장출혈에도 쓰인다.
- 씨는 기름과 피틴 고시플의 원료로 쓰인다.
- 솜은 섬유원료로 쓰이며 약솜과 붕대로 중요하게 쓰인다.
낙엽은 약용 레몬산, 사과산을 만드는 원료가 된다.
↑ 터지기 직전의 다래 모습
↑ 다래를 상품화한 화훼의 묶음(돈 묶음처럼)으로 한 다발 얼마일까? 돈이 쌓여 있는 모습이다.
상품화 작업을 하기 위하여 물레를 창안, 제작하 듯 상품화 도구들을(머리를 쥐어짜며) 창안,제작하여 노동 생산성을 높인다.
↑ 추수의 계절에 다래도 수확한다.
↑개운리 농장 앞의 냇가에서 새벽을 깨우며 식사하는 오리들
↑ 구름도 쉬어가는 듯, 머언 앞산이 비구름을 조절하며 떠억 버티고 있는 모습은 개운리의 평화스러운 모습이다.
↑ 개운리 앞들의 고개숙인 벼
↑농장에 심은 은행나무가 노랗게 물드는 전원풍경은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연구소이다.
↑ 집앞 냇가의 길에 꽃씨를 직접 사다가 심었다는 가을 꽃들과 강사장의 애마가 멈춰있다.
↑하얗게 아주 하얗게 잡아보려는 렌즈와 목화의 숨박꼭질은 즐거운 시간이었다.
◎목화 효능
- 잔주름 제거의 미용재료, 피부 미백 효과, 치질, 자궁수축약, 지혈약, 만성기관지염, 간암, 만성 간염, 유선암, 고약 효과, 결막염, 지혈제, 토혈, 하혈, 자궁출혈, 칼에 찔림, 베인 상처, 뿌리의 월경 조절, 소변 줄임, 기침, 자궁하수, 어린애의 야뇨증, 목화 껍데기는 가래 배출, 가슴 답답한 증상 치료, 목화 기름은 식욕 억제,
◎목화의 부작용
1. 임신부는 목화의 잎이나 뿌리, 씨앗, 열매의 사용을 금지한다.
2. 목화 사용시 주의사항은 목화의 잎, 열매, 뿌리, 씨앗은 모두 비슷한 작용으로
gossypol이 몸속에 축적으로 장기간 복용은 금한다.
※ ↑약용은 참고하세요.
↑ 다래로 있어야 상품가치가 있는데 면꽃이 피었으니 상품 가치는 없다. 상품은 다래를 묶음으로 묶어 후숙을 시켜 상품화하는데 이미 피어버렸네.
◎ 목화씨의 氣도
1. 성숙하여 개열한 솜의 삭과(cotton ball)에서 면섬유를 채취한 나머지의 종자를 말한다.
2. 목화씨는 기름성분이 약 17~23% 함유되고 있고 유지 원료가 된다.
이것을 착유하기 위해서는 보통 우선 linter를 제거하고, 다시 외각이 딱딱한 부분(hull)을 제거한 후, 그리고 색소류를 박 중에 고정하기 위하여 증자를 하여 압착 또는 압출 병용법에 의하여 채유한다.
면실유는 gossypol을 위시하여 많은 색소를 함유하고 보통 암갈색으로 검질은 적다.
정제 후는 palmitic acid, oleic acid, linoleic acid의 glyceride를 주체로 하는 양질의 식용유로서 샐러드유, 튀김유 등에 쓰인다. 또한 유박은 가축의 사료가 된다.
※ 목화씨는 예전부터 맵고 열을 내뿜는 성질이 있어, 위와 장이 약하고 쉽게 피곤하고 힘이 없는 사람에게 좋다.
※ ↑참고하세요.
↑ 자연의 모습으로 돌아가려는 목화의 本然!
↑ 가을 추수를 맞이하는 목화밭에서
↑ 키가 150cm~200cm 정도로 밑둥도 지름 3cm~5cm 정도인 목화씨(육지면:미국에서 수입한 종자) 식재하고, 동면 인삼밭 노동 일손들의 협조로 목화를 고정시키는 일 등 농부의 옆모습이 눈에 선하다.
◎ 목화의 효능
1. 효능 : 씨의 근피를 통경, 진통, 최유,등의 약으로 쓴다. 진해, 거담. 항암, 혈관확장작용,
햇볕에 잘 말려 달여 물을 마시면 치질이나 부인병에 좋으며 강장제로도 효과가 있다.
목화의 씨를 "錦花子(금화자)"라 하는데 그 기름을 짜서 쓰고,
그것을 "黑油(흑유)"라고 불렀다. 페인트의 원료나 등유 등으로 흔히 쓰였다.
목화씨를 한약에서는 면실자(棉實子)부르는데 그맛은 맵고 성질은 뜨겁고 독이 있다.
신장 기능을 도와 양기부족증과 소변을 자주 보는 데 쓰고, 부인의 자궁출혈과 자궁에서 나오는 분비물과 치질 등에 쓴다
2. 뿌리 는 "黑皮(흑피)포"라 하여 염색의 원료및 약으로 사용 했다.
뿌리껍질은 자궁출혈에 피멎이약, 수축약으로 쓴다.
3. 열매는 삭과(殼果;다래) 로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다.
가을에 열매를 딴 다음 뿌리를 캐어 물에 씻고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린다.
4. 삭과가 성숙하면 긴 솜털이 달린 종자로, 털은 모아서 솜을 만들고 종자는 기름을 짠다
5. 고시풀 은 뿌리껍질과 씨에 있다. 고시폴은 기름의 색성분이며 내장장기의 염증을 일으키는 독물질이므로 기름을 태우거나 알칼리 처리하여 독을 없앤다. 고시폴은 기름의 산화를 막는다. 고시폴은 남성 피임약으로 개발되고 있다. 목화씨기름(면실유)을 많이 먹는 사람들에게서 불임증이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연구된 것이다. 동물실험에서 고시폴은 정자세포와 정모세포를 파괴 시켜 정자수가 적어지거나 머리와 꼬리가 없게 만들거나 죽인다고 한다.
6. 이 밖에 일반적인 장출혈에도 쓰인다. 씨는 기름과 피틴, 고시플의 원료로 쓰인다.
7. 솜은 섬유원료로 쓰이며, 약솜과 붕대로 중요하게 쓰인다.
8. 낙엽은 약용 레몬산, 사과산을 만드는 원료가 된다
※ ↑참고하세요.
↑ 모성애같은 이파리는 목화를 피우느라 병충해를 감당하며 1년 농사 마무리를 告한다!
↑ 목화가 터지는 초기 장면으로, 이 때부터 솜으로 변하고 있는 모습이다.
↑홍천 농장에서 배추와 무를 심어 김장하여 나눠 먹었다.
↑ 포도가 아닐까? 달래일까? 머루일까?
↑ 은행 잎이 물들어가는 가을 서정을 엿본다.
↑ 밭에 세워놓고 다래를 다듬어 본 강윤한 사장의 다래 사랑이다.
↑ 봉긋한 예쁜 다래를 찾아 한 컷 해보니 털들이 보송보송
◎약효및효능
1. 피부 미백 효과로 알콜에 꽃잎을 담갔다가 그 물을 스킨 대용, 얼굴이 희어짐. 열매도 속살을 까 알콜에 담가 스킨 대용하면 좋다.
2.치질은 씨를 까맞게 되도록 볶아 가루로 만들어 쌀뜨물에 흑설탕을 섞고, 환을 만들어 매일 3돈씩 물로 복용한다.
3,치질로 참을수없이 아픈데는 목화꽃(木線花)을 달이면서 염초를 넣은 다음에 김을 쏘이고, 그 물로 씻는다. 염초 녹인 물도 좋다.
3.목화뿌리껍질 달임약(6~15g:200ml)은 자궁수축약, 지혈약으로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4.만성 기관지염은 면뿌리 100 ~ 200g에 물 3사발, 2시간 정도 달여 1사발정도의 물을 1일 2 ~ 3회 나눠 먹으며 기관지염이 낫는다.
5.간암, 만성간염운 목화뿌리를 하루에 20~40g을 달여 먹으면 만성 간염 특효, 간암 예방.
6.유선암은 고약을 만들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7.포진성 각막염, 결막염은 고시플을 추출, 바이러스~피부친화성바이러스의 억제약으로 사용하면 좋다.
8.헤르페스성 피부염, 버짐에 하루 4~6회 바른다. 치료기간은 5~7일 이다.
9.포진성 각막염, 결막염에는 0.1%의 용액의 안약을 만들어 하루 5~6회 11~15일간 사용하면 좋다.
10.지혈제 : 솜을 섭씨 22~25도에서 아질산가스로 14~16일동안 산화시켜 쓴다.
11.어린이 영양제, 구루병, 골연화증, 신경쇠약, 인 결핍증에 피틴을 추출하여 한번에 0.25~0.5g씩 하루 3번 먹는다.
※ ↑참고용입니다.
◎ 목화생태체험장의 연구과제는 어떤 점에 착안하여 실행하면 좋을까
1. 치질 : 목화꽃(木線花)을 달이며 염초를 넣고 김을 쐬고, 그 물로 씻는다. 염초 녹인 물만 써도 아주 좋다].
2. 자궁수축, 지형 : 목화뿌리껍질 달임약(6-15g:200ml)으로 하루 3번 나누어 먹는다.
3. 간암 ,만성 간염 : 뿌리를 하루에 20~40g을 달여 먹으면 만성 간염에 특효, 간암 예방.
4. 유선암 :고약을 만들어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한다.
5. 헤르페스성 피부염, , 아토피성에 하루 4~6회 바른다. 치료기간은 5~7일 이다. 포진성 각막염, 결막염에는 0.1%의 용액의 안약을 만들어 하루 5~6회 11~15일간 사용한다.
6. 지혈 : 솜을 섭씨 22~25도에서 아질산가스로 14~16일동안 산화시켜 쓴다.
7 피부 미백 효과 : 알콜에 목화 꽃잎을 오래 담갔다가 그 물을 스킨 대용하면 얼굴이 희어짐.목화열매 속살을 까서 알콜에 담가 스킨 대용.
8.어린이 영양제,구루병,골연화증,신경쇠약,인 결핍증 : 피틴을 추출하여 한번에 0.25~0.5g씩하루 3번 먹는다.
9. 포진성 각막염,결막염 : 고시플을 추출하여 바이러스-피부친화성바이러스의 억제약 사용한다.
10. 만성 기관지염 : 면화뿌리 100 ~ 200g에 물 세 사발을 붓고 두 시간 정도 달여 한 사발 정도 남은 물을 1일 2 ~ 3회 나누어 먹는다. 한 두달 쓰면 만성 기관지염이 완전히 낫는다.
※ ↑참고용입니다.
↑ 가지에도 잔털이 보송보송 목화꽃의 내공을 알려주는 인자
◎ 목화를 관상용으로 재배하지 않는 한 갈수록 구경하기가 힘들어지고 있다. 그러나 금년에 목화꽃의 상품화로 목화의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며 신제품으로 우뚝 발돋움하는 것처럼 목화 재배가 인기를 끌고 있다. 목화재배가 오래 전에 사라진 것은 세계적인 농업경쟁력에서 농공업용의 기능으로만 작목되었기 때문이다.
- 탈지면은 지혈, 외과치료용, 초나 화약의 심지, 무명실은 노끈, 낚싯줄, 그물로 일상의 여러 곳에 두루 다양하게 쓰였다.
- 조선시대에 무명은 물물교환의 화폐로 통화수단으로, 세금을 걷는 기본 통화, 무역에서 주요 수출품이었다.
- 그리고 플랜테이션 농업으로 15세기 이후 양인들이 새 항로를 개척하며 진출해 나가기 시작하여 향신료나 담배 등을 얻으려 자본과 기술, 값싼 노동력을 이용하였다.
- 목화 면으로 솜과 땀을 잘 흡수하는 무명으로 衣생활에 大변화, 그리고 물레와 가락, 날틀 등
면직기구의 제작은 생산 도구를 창안하여 사용한 옛 현인들의 지혜를 이어받아야 한다.
- 요즘처럼 문화관광레저의 시대적 부응에 관광상품처럼 목화축제를 했어도 그 목화 이벤트는 오래가지 못했다.
지방자치시대에 각 지역마다 경쟁하듯 축제라는 명목으로 동네잔치나 다름없는 행사는 혈세 낭비라는 지적도 있었다.
- 과거로부터 희망적 미래를 여는 "목화생태체험장" 을 만들어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이상하지 않을만큼
화훼목화생태를 알고, 그 다용도를 실용화하여 경제와 문화레저관광을 포괄하는 신상품으로
신선한 이미지로 탄생되기를 갈망한다.
※ ↑참고용입니다.
↑ 우엉, 우엉 잎을 따서 가마솥의 밥솥에 쪄, 온 가족들이 쌈을 싸먹은 밥상머리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 새로운 상품, 화훼類를 개발하는 묘종판의 강윤한 사장은 또 얼마나 수익을 올릴까?
◎ 생육상 한해살이풀 목화
1. 서식 : 열대지방 원산이 많으나, 섬유작물로서 온대지방에서도 널리 재배하고 있다.
2. 높이 : 온대에서는 90cm 내외, 열대에서는 2m까지 자라기도 한다.
3. 뿌리 : 뿌리는 곧게 뻗는다.
4. 줄기 : 줄기가 곧게 자라면서 가지가 갈라진다.
5. 잎 : 잎은 어긋나고 3∼5개가 손바닥 모양으로 갈라지며, 턱잎은 세모꼴의 바소꼴이다.
6. 꽃 : 꽃은 백색 또는 황색이고, 지름 4cm 내외다.
7. 열매 : 열매는 삭과로 달걀 모양이며 끝이 뾰족,
8. 삭과 : 성숙하면 긴 솜털이 달린 종자가 나오는데, 털은 모아서 솜을 만들고 종자는 기름을 짠다.
◎ 용도
- 면사·면직물·혼방직물·그물 용도 이외에 이불솜.옷솜.탈지면 등의 제면용, 면화약·샐룰로이드 등의 공업원료로 이용한다.
- 종자는 기름을 짜서 샐러드유·올리브유의 대용품, 마가린·비누의 원료로도 이용한다.
- 깻묵은 사료와 비료, 목화대는 연료 및 제지원료로 사용한다.
- 한방에서는 종실을 면실, 종피를 벗긴 종인을 강장.지혈.소종 등에 처방, 뿌리는 통경 약용.
- 섬유를 빼지 않은 씨를 실면(實綿)이라 하고 실면에서 씨를 제거한 것을 조면(繰綿) 또는 목화(木花)라 한다.
- 섬유를 뺀 씨는 면실(綿實)이라 하며 16∼20%의 단백질과 12∼20%의 기름을 함유한다.
목화는 생육에 고온이 필요하므로 연평균 15℃ 이상인 열대에서 온대의 남부에 걸쳐 재배된다.
- 한국이나 미국의 재배 북방한계(北方限界)는 북위 37˚이다. 일조(日照)를 많이 필요로 하여, 생육기간의 40%이상, 특히 결실기에는 맑은 날이 계속되어야 한다.
- 늦여름부터 가을에 개서한 실면을 따서 공장에 보내 조면기로 목화를 얻는다. 조면율은 육지면이 30∼35%이다.
◎ 농사 법
목화는 이어짓기 장애가 적은 작물이며 토양에 대해서도 적응성이 크다.
산성에 약하나 염분에 대해서는 각종 작물 중 가장 강한 편, 염분이 많은 알칼리성 토양에서 재배되는 것이 보통이다.
- 목화는 면사·방적용, 이불솜·탈지면, 솜화약(火藥), 각종 충전재(充塡材)로 사용된다.
- 면실은 압착 또는 용매추출(溶媒抽出)에 의해 기름을 짠다.
- 면실유는 품질이 좋고 값이 싸 튀김기름 등에 많이 사용된다.
- 샐러드유, 마요네즈유, 마아가린, 라드(lard) 도 만든다.
- 기타 비누 원료에 쓰이고, 기름을 빼고 난 씨 껍질은 사료나 비료로 이용된다.
※ ↑참고하세요.
↑ 금사철인가? 식물의 색을 관찰하며, 식물의 생태를 접점에서 체험하며 사랑을 나누는 모습을 엿본다.
↑ 관상수를 상품으로 개발한다는 강윤한 사장의 열변.
↑ 향나무를 관상수로 개발하는 강윤한 사장의 노력을 엿본다. 물론 나무를 고생시키는 것 같은 아쉬움도 있지만~
↑ 해바라기를 기둥삼아 타고 올라간, 티없이 맑고 깨끗한 나팔꽃은 자연환경의 중요함을 느끼게 한다.
↓ 대추가 주렁주렁 달린 모습은 풍년인가 싶을 정도로 가을은 익는 계절이라 힘주어 말하는 듯
↑ 밀짚모자 강사장의 희망찬 발걸음은 용기있는 화훼류 신상품 개발과 목화체험농장 입니다.
끝.
첫댓글 장마초 총동문회 카페에 올리면 안 될까? 내 친구 강윤한 그의 삶에 대하여
일부 수정 보완 교정했다. 추가 교정이 필요할 듯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