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뷰티산업, 이너뷰티 제품(섭취할 수 있는 뷰티제품)에 대한 관심 증가
ㅇ 시장조사기관 NPD Group에 따르면 피부 개선을 위한 섭취하는 뷰티 보충제 판매가 2013년 100만 달러에서 2015년 400만 달러까지 상승하는 등 이너뷰티 제품 시장이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
□ Sephora, Urban Outfitters와 같은 대형 소매점들은 음료나 알약, 파우더 형태의 이너뷰티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ㅇ Urban Outfitters에서 판매하는 Beauty Dust는 Moon Juice line社에서 출시 된 건강한 모발 관리를 위한 파우더로, 고지베리 및 진주를 함유하고 있음
ㅇ Sephora에서 판매하는 Hum Nutrition社의 Raw Beauty Green Superfood Powder는 스킨케어 및 체중조절을 위한 파우더로 각종 그린 슈퍼푸드와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아사이베리, 고지베리, 마차 등 다양한 재료들로 만들어짐
ㅇ CAP社의 가장 판매가 높은 스킨케어 관련 제품은 Glow Inner Beauty Powder로 유산균, 녹두, 퀴노아, 치아, 강황 등이 섞인 제품
<Moon Juice Beauty Dust> | <Hum Nutrition Raw Beauty Green Superfood Powder> | <The Beauty chef Glow Inner Beauty Powde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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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출처: urbanoutfitters.com | 이미지출처: sephora.com | 이미지출처: capbeauty.com |
□ 이너뷰티제품군은 건강기능식품군에 포함되며 미국 건강기능식품 수입 규모는 2015년 전년대비 1.6% 증가한 20억 달러로 최근5년간 지속적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감
ㅇ 對美 건강기능식품 주요 수출국은 캐나다(6.9억 달러), 태국(1.4억 달러), 중국(1억 달러) 등으로 해당 국가들은 對美 건강기능식품 수출시장의 46%를 점유
ㅇ 한국의 對美 건강기능식품 수출은 US 3,470만 달러로 17위를 차지
- 지난 5년간 미국의 건강기능식품 수입은 증가해왔고 향후에도 관련 제품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
<미국 對外 건강기능식품 수입 현황>
(단위: 천USD, 전년대비%)
순 위 | 국 가 | 2011년 | 2012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1 | 캐나다 | 585,363 (11) | 620,812 (6.1) | 649,242 (4.6) | 679,297 (4.6) | 685,458 (0.9) |
2 | 태 국 | 138,427 (15.8) | 128,609 (-7.1) | 141,235 (9.8) | 151,048 (6.9) | 142,090 (-5.9) |
3 | 중 국 | 79,492 (19.1) | 80,964 (1.9) | 85,927 (6.1) | 95,113 (10.7) | 103,372 (8.7) |
4 | 독 일 | 71,588 (2.7) | 86,421 (20.7) | 96,816 (12) | 111,173 (14.8) | 101,695 (-8.5) |
5 | 영 국 | 86,161 (9.5) | 73,135 (-15.1) | 77,934 (6.6) | 92,417 (18.6) | 89,456 (-3.2) |
6 | 멕시코 | 156,813 (-8) | 132,672 (-15.4) | 140,324 (5.8) | 103,004 (-26.6) | 85,806 (-16.7) |
7 | 덴마크 | 10,888 (20.8) | 28,213 (159.1) | 73,534 (160.6) | 70,899 (-3.6) | 79,114 (11.6) |
8 | 일 본 | 54,336 (11.2) | 49,644 (-8.6) | 53,009 (6.8) | 49,812 (-6) | 56,783 (14) |
9 | 스웨덴 | 3,781 (-28.7) | 43,349 (1046.4) | 47,604 (9.8) | 61,469 (29.1) | 51,981 (-15.4) |
10 | 터 키 | 55,600 (160.1) | 40,882 (-26.5) | 30,359 (-25.7) | 41,390 (36.3) | 45,743 (1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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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한 국 | 33,739 (-2.3) | 31,327 (-7.1) | 33,804 (7.9) | 36,003 (6.5) | 34,699 (-3.6) |
총 계 | 1,713,986 (9.4) | 1,828,517 (6.7) | 1,929,695 (5.5) | 1,982,770 (2.8) | 2,014,154 (1.6) |
주1: HS Code 210690 기준
주2: ( )는 전년대비 증감률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net)
□ 미국 이너뷰티제품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
ㅇ 얼굴에 바르는 화장품에서 간편하게 섭취하여 피부 관리를 할 수 있는 이너뷰티 화장품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음
- 이너뷰티 제품은 신체 내에서 피부 상태를 개선하는 목적을 갖고 있어 웰빙에 주목하는 소비자들에게 더욱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됨
- 액체나 알약, 젤리 등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이너뷰티 제품은 밀레니얼 세대를 중심으로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음
ㅇ 이너뷰티 제품은 피부에 좋은 여러 가지 성분(예: 콜라겐, 히알루론산, 레시틴 등)을 피부 깊숙이 침투시킬 수 있어 피부미용에 효과적인 것으로 인식됨
- 바르는 화장품은 피부에 침투하는데 한계가 있으나 이너뷰티제품은 진피층까지 성분을 침투시킬 수 있음
□ 미국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감성 마케팅과 한국 뷰티제품 인지도를 필두로 對美 뷰티 시장 공략
ㅇ 최근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친환경적인 재료만을 이용해 제품을 재조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으로 판단됨
ㅇ 미국 내 한국 화장품(특히 스킨케어)의 높은 인지도를 이용하여 한국 제품을 취급하는 온오프라인 매장을 대상으로 이너뷰티 제품을 홍보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됨
□ 對美 뷰티시장 진출을 위해선 전시회/박람회를 적극 활용하여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의 장으로 이용
ㅇ 전시회는 다수의 참가업체와 내방객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한자리에 모이는 전시회 특성상 적은 비용과 짧은 시간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전시회정보 1
전시회명 | 애너하임 국제 자연건강식품 박람회 (Natural Products Expo West 2016) |
개최기간 | 2016년 3월 9일 - 2016년 3월 13일 |
개최규모 | 145,380 sqm, 1,025개 업체 참가, 1,446 부스, 19,808명 참관 |
개최국가 | 미국 |
개최도시 | 애너하임 |
전 시 장 | Anaheim Convention Center |
전시품목 | 뷰티 및 헬스케어, 스페셜티 푸드, 유기농 식품, 건강과 미용 서플먼트 등 |
홈페이지 | http://www.expowest.com |
관련사진 | |
전시회정보 2
전시회명 | 라스베가스 국제 식품 원료 박람회 (Supplyside West 2016) |
개최기간 | 2016년 10월 4일 - 2016년 10월 8일 |
개최규모 | 2,000여개 부스, 10,000 여명 참관 |
개최국가 | 미국 |
개최도시 | 라스베가스 |
전 시 장 | Mandalay Bay Convention Center |
전시품목 | 건강보조식품, 음식, 음료수, 동물 영양, 화장품, 제약, 스포츠 영양제 등 |
홈페이지 | http://west.supplysideshow.com/ |
관련사진 | |
[출 처] Denton Record Chronicle, Kit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