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컴, 지단, 호나우두 등 세계적 스포츠 스타들의 전문 뉴트리셔니스트인 퍼트리샤 테이셰이라(Patricia Teixeira)가 파크 하얏트 서울을 찾았다. 그의 건강 유지 비법과 영양 만점 주스 & 스무디 레시피를 공개한다.
오가닉 인터뷰 유기농 주스 레시피 6 (각 레시피는 주스 500ml 분량이며, 모든 재료는 유기 농산물을 사용한다)
1 헬시 보디 주스(77kcal) 건강 강화 당근 500g, 비트 200g, 오이 150g, 빨간 사과 100g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 뒤 얼음 간 것을 넣고 잘 섞는다.
2 안티 옥시던트 스무디(343kcal) 활성산소 중화 바나나 70g, 두유 250ml, 귀리 25g, 블루베리 50g, 간 헤이즐넛 10g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 뒤 차갑게 준비한다.
3 밸런스 스무디(363kcal) 콜레스테롤, 혈압 저하 바나나 70g, 어린 시금치 잎 5장, 코코아 파우더 1작은술, 두유 125ml, 간 아몬드 20g을 믹서에 넣고 갈다가 오렌지 주스 250ml를 넣고 잘 섞어 차갑게 준비한다.
4 다이제스천 주스(204kcal) 소화 촉진 키위·푸른 사과 1개씩, 파인애플 100g, 포도 15알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 뒤 얼음 간 것을 넣고 잘 섞는다.
5 굿 에너지 주스(512kcal) 에너지 공급 비트 200g, 어린 시금치 40g, 당근 500g, 빨간 사과 500g을 믹서에 넣고 간다. 잘게 썬 딜 1작은술을 넣고 다시 간 뒤 얼음 간 것을 넣고 섞는다.
6 안티 스트레스 주스(158kcal) 스트레스 해소 딸기 10개, 바나나 1개, 배 1/2개를 믹서에 넣어 간 뒤 물 450ml, 맥주 효모 1작은술, 간 아몬드 2큰술을 넣고 부드러울 때까지 간다. 얼음 간 것을 넣고 잘 섞는다.
유명 스포츠 스타들의 전문 뉴트리셔니스트로서 당신은 어떤 일을 하나? 체지방 검사, 피 검사 등 다양한 전문 검사를 통해 개개인의 몸 상태를 먼저 파악하고, 그 결과에 따라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식이요법을 처방한다. 물론 사후 결과를 체크하는 것도 나의 일이다.
운동선수와 일반인은 필요한 영양소가 다르지 않나? 그렇다. 지역마다, 사람마다 욕구가 다르고 필요한 영양소도 다르다. 내가 본 한국인들 중에는 영양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살을 빼기 위한 식이요법을 하는 사람이 많았다. 하지만 이런 방법으로는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가 결핍될 수 있다. 먼저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필요한 영양 성분을 반드시 섭취해 영양의 균형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
다양한 영양 섭취 방법 중 주스 & 스무디에 집중하는 이유는? 주스 & 스무디는 마시기 간편하고 만들기 쉬워 접근성이 좋은 영양식이다. 영양 섭취 단계로 친다면 1단계인 셈. 음식은 천천히 씹어 먹는 것이 좋은데, 주스 & 스무디는 재료가 이미 잘게 갈린 상태이므로 소화도 잘되고 영양소의 흡수도 빠르다.
평소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건강 유지법이 있다면? 하루에 적어도 채소 한 접시, 과일 두 가지를 섭취해라. 비타민과 미네랄을 보충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다. 특히 식사 전 채소를 먼저 먹으면 이후에 먹는 음식의 지방분이 몸에 덜 흡수되도록 돕는다. 또 아침을 거르지 마라. 하루 종일 허기진 기분이라 과식할 위험이 있다.
퍼트리샤 테이셰이라는 브라질 출신으로 생리학과 스포츠 생화학을 전공하고 여러 병원과 클리닉에서 수년간 경험을 쌓았다. 레알 마드리드, 산투스 FC 등 세계적인 축구팀에서 베컴, 지단, 호나우두 등 선수 개개인의 영양 관리를 도맡으며 전문 뉴트리셔니스트로서의 명성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