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음악을 사랑하시는 여러분.
2007년 상반기 [Favorite' EP] 의 발매로부터 적잖은 시간이 흐른 지금 저는 제 자신의 음반 작업은 물론 수 많은 아티스트들의 음반에 작곡으로, 랩으로, 노래로 참여하는 한편 12학점을 수강하는 학생으로서의 생활이 겹쳐 행복한 비명을 지르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바꾸어 말하자면 제 삶을 꾸려가느라 아마추어 수준의 디스에 응답해줄 시간과 정성이 아까운 형편이지요.
얼마 전 저를 겨냥하여 공개된 녹음물을 듣고 처음엔 웃음이 나왔고, 그것을 들어보고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후에는 안타까움을 느꼈습니다.
제가 블링(bling)이나 엠플러그(mplug.co.kr)와의 인터뷰를 비롯한 몇몇 자리에서 "경쟁적인 분위기가 씬에 에너지를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을 때 저는 일정 수준의 기량과 예술성을 갖고, 서로에 관해 respect를 가진 '작가들' 간의 이야기를 한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흑인음악에 대한 이해도나 랩 실력, 창의성이 상당한 수준인 다이나믹 듀오나 더블케이가, 또는 아주 멀리 가요계에서 활약중인 휘성이가 (^^) 절 공격했다면 저는 바짝 긴장을 하고 대응할 방도를 생각했을 것입니다. (아니 최소한 cdppp 가 쓰던 소설 만큼의 센스는 있어야 entertainment라고 할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러나 제 귀에 들렸던 그 작업물은 영미권의 트렌드는 커녕 요즈음 한국힙합의 진화수준에도 못 미치는 것이였습니다.
저는 힙합 팬 여러분들의 판단력을 믿었기에 수준이하의 녹음물은 자연스레 걸러지고 매장되리라고 생각했지만,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시더군요.
아마도 자극적인 이슈에 목말라하던 분들의 심리와 그간 제 행보와 결과물에 어떤 이유에서든 반감을 갖고 있던 분들의 심리가 합쳐졌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아니라 진정 랩이 뛰어나서 좋은 반응이 나왔던 것이라면 저는 그 리스너들과 너무도 다른 세상에서 살고 있었음을 반성해야겠네요.
이후 현재까지 일이 진행된 과정은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분명한 사실 두 가지는 2007년들어 한국 힙합의 최대 이슈 중 하나라 할 정도로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이 일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 그리고 솔직히 저는 이런 식의 수준 낮은 공격에 두 번씩이나 공짜로 답할 시간과 친절함 따위는 갖고 있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파이트머니가 붙은 pay per view 게임이라면 일정 수준의 결과물로 entertainment를 제공할 생각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중하게 한 가지 소박한 제안을 하겠습니다. '버벌진트'를 네이버 일간 종합 검색어 1위로 만드십시오. 그럼 그것을 여러분의 성의로 받아들이고, 성의있는 응답을 해보겠습니다.
최근 제가 hiphopplaya 군중의 힘을 똑똑히 목격한 바에 의하면 그 정도는 식은죽 먹기가 아닐까 해서 이런 제안을 하는 것입니다.
작가적 입장에서는 이 말도 안 되는 배틀에 저의 정규곡들과 같은 가사와 감각을 사용하기 싫으므로 여러분께서 진정 링에 저를 세우길 원하신다면 그에 해당하는 소박한 대가를 지불해달라는 것입니다.
'버벌진트' 를 검색하시면서 그간 저의 디스코그라피를 감상해 보시는 기회가 될 수도 있으니 여러분께는 일석이조가 아닐까요.
그와 동시에 감히 한 수만 더 내다보자면 저를 겨냥한 녹음물을 내놓은 그 주인공 편에서도 역시
간절히 목표하던 바(이름을 알리는 일)가 이루어질 가능성도 있겠네요.
그런 맥락에서 초보자들을 위한 간략한 디스코그라피 가이드를 제공해드립니다.
Verbal Jint의 랩에 관해 알고 싶다면
Verbal Jint '내리막' (feat. Epik High)
D.O. 'Living Legend' (feat. Verbal Jint & Infinite Flow)
Analozik 'Another Silly Love Song' (feat. Verbal Jint)
Verbal Jint 'Do What I Do' (feat. DJ Wreckx)
휘성 'Savannah Woman' (feat. Verbal Jint)
Verbal Jint '남행열차' (feat. TAFKA Buddah)
Verbal Jint 'Overclass' (2001년 원곡)
Krucifix Kricc '생각나' (feat. Verbal Jint)
Verbal Jint의 작곡과 보컬을 알고 싶다면
Verbal Jint 'Favorite' (feat. 다이나믹 듀오)
데프콘 '러브레이싱' (feat. 박상민)
데프콘 '두근두근레이싱' (feat. Verbal Jint & 다이나믹 듀오)
휘성 'For The Moment Intro'
데프콘 '동창회' (feat. Verbal Jint & 윤종신)
Verbal Jint 'Make Up Sex' (feat. Kjun)
다이나믹 듀오 'U-Turn' (feat. Verbal Jint)
Infinite Flow 'Bed Scene' (feat. Verbal Jint)
첫댓글 아어뜩해 버벌진트 진짜 너무좋다구!!!!!!!!!!!!!!! 설레여
버벌진트좋다규 ㅎㅎ 서울대!
와우 ㅎㅎㅎㅎㅎㅎㅎㅎㅎ 기대한다긔 ㅎㅎ
전 벌벌긴트 비호감 ㅋㅋ
cdppp 오랜만에 듣네요 ㅋㅋ 근데 누가 버벌진트 디스 했냐긔? 요즘엔 관심 없어서 몰랐는데 재밌는 일 벌어졌나보긔? ㅋㅋㅋ
라임버스의 j-dogg이 디스곡 냈다긔 entertainment라는~
식후땡님 어디가셨나 ~
그 토나오는 노래밖엔 생각이 안나. 학력만 좋으면 뭐하나 사상이 썪었는데
22222222222 왜그랬어 진태옵하
지랄하고 자빠졌네 -_- 네이버 순위 1위?????제이독을 너무 까시는데???디스곡 들어보면 제이독도 어느정도 수준이 있는데 말하는 꼬라지 하고는.....
그리고 이렇게 글 쓸 시간에 디스곡이라도 내시던가....아 진짜 갈수록 비호감
지가 피쳐링한애들이 디스걸어주길 바라는 이유는 모다?모다?모다????????????? 디스를 제대로 받아칠 줄을 모르는구만 학력만 좋았지 머리가 나쁘셔 ~ 라임버스가 니보다 더 유명해 뭘 좀 알고 지껄이긔 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웃사이더 디스도 했다며 ? 뭐야 뭔데 !
힙합세계는 이해하기 어렵네요;;;노래만 즐기는 나로썬;;;;;;;;;;
리빙레전드 .... 진짜 최고!!!!! 이거듣고 놀랐었는데
뭐 그쪽 세계는 잘 모르지만...버벌진트 음악은 좋은 것 같은데...
븨제이 원래 좋아했는데 디스 맞대응곡 별로였음. 아 그리고 장난하냐고 무슨 힙플 꼬맹이들한테 검색어 1위를 만들어달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