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원문]------------------------------------------
안녕하세요? 저도 영어 사교육에 몸담고 있지만...항상 부족함을 느끼고, 또 공부를 하고싶은
간절한 소망으로 그룹스터디를 하고 있는데요....다들 모르겠다고 해서 토플 게시판에다 올릴려다가 우리 영어강사님들께 살짝 여쭈어 봅니다..^^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어요~^^
#.The more arid the continent, the less the amount of annual precipitation__________ .
(A) runs off that
(B) runs it off
(C) that runs it off
(D) that runs off
여기에서 답은 D라고 하는데...
여기 문장을 어떻게 봐야 하나요?
대륙이 건조할 수록 매년 쓸려내려가는 침전물의 양은 적어진다.라고 해석하면 맞는것인지요?
The+비교급~,The+비교급~.구문에서 ~에들어가는 어순이 어떄야된다는 규칙같은것은 없나요? ____칸에 동사를 넣어서 The+비교급 구문을 주어로 만들 수도 있는건가요?
that을 관계대명사로 보고 선행사를 precipitation으로 봐야 하는지요...
너무 질문 많이 했다면 죄송하고요...(__)
답변 기다릴께요....
감사합니다~ (^^)(__)
---------------------------------------------------------
[답변]
이제서야 오늘의 수업이 끝났습니다.
사실, 아직 고딩 몇 명이 있어서 퇴근할 수는 없지만...^^;
그룹스터디를 하신다고 하시니, 열심히 하시는 쌤이신 듯 하네요.
제가 아는 선에서만 설명드릴께요...^^*
기본적인 부분을 먼저 설명드리고, 질문하신 부분으로 돌아와 설명드릴께요.
먼저, <the 비교표현 + the 비교표현>은 우리에게 어느 정도 익숙한 표현인 듯 합니다. 고등학교 모의고사 지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기도 하구요.
일단, <the... the...>비교급 표현은
두 개의 상황이 동시에, 혹은 함께 변함을 표현하고 할 때 사용합니다.
결국, 두 개의 상황은 서로 잘 관계되어져 있기 때문에, 한편의 변화는 다른 한편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지요. 이때, <the... the...>를 사용합니다.
기본적인 부분에서부터 설명해 나가도록 할께요.
The more I study, the more I feel like studying.
(나는 공부하면 할수록, 더 공부하고 싶어진다)
여기에서 변형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2형식 문형에서 그러합니다.
The older I get, the happier I am.
원칙적으로 하면, The more I get old, the more I am happy.라고 할 것 같지만,
old나 happy는 more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more대신 바로 비교급의 형태인 older나 happier를 사용하게 됩니다.
The more dangerous it is, the more I like it.
여기에서 the more dangerous를 사용하는 이유는 dangerous의 비교급이 more dangerous이기 때문이지요...^^;
It is dangerous.의 dangerous를 비교하기 때문에 The more dangerous it is가 만들어졌습니다.
여기까지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보는 경우들입니다.
약간, 다르게 변형된 형태들을 보지요. 명사를 끌고 오는 경우입니다.
The more money he makes, the more useless things he buys.
이런 변형이 가능한 것은
He makes more money. 과 He buys more useless things.라는 문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명사까지 끌고 갑니다.
이와는 유사성을 갖지 않지만, 독특한 형태도 있습니다.
때때로, 먼저 나오는 동사 앞에 that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The more information that comes in, the more confused the picture is.
이 부분에서 that을 빼도 전혀 문제가 없어 보이죠? ^^*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information을 강조하기 위한 노력으로 보이네요...ㅡㅡ;
자~ 여기까지 설명하고, 질문하신 부분에 대한 설명을 해 볼께요...^^*
질문하신 문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The more arid the continent, the less the amount of annual precipitation__________ .
(A) runs off that
(B) runs it off
(C) that runs it off
(D) that runs off
비교되어지기 전의 두 문장은
the continent is arid.와 the amount of annual precipitation runs off.일 겁니다.
여기에서 the continent is more arid. 와 the less amount of annual precipitation runs off.였을 겁니다.
그래서, 이 두 문장을 이중비교(double comparison)를 하다보니,
The more arid the continent is, the less the amount of annual precipitation runs off.
여기에서 앞에서 동사를 생략하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결국 뒤쪽에 나오는 것도 that을 사용하면서 명사형태를 취하는 듯 보입니다.
The more arid the continent (is), the less the amount of annual precipitation that runs off.
이렇게 보면, 문장의 형태가 왜 이렇게 변했는지 이해가 되시나요? ^^;
그럼, 질문하신 것들 하나씩 정리할께요.
1. 문장을 어떻게 봐야 하나요?
-> 설명을 쭈욱 드렸으니 읽어보시면 될 것 같죠?
2. 대륙이 건조할 수록 매년 쓸려내려가는 침전물의 양은 적어진다.라고 해석하면 맞는것인지요?
-> 강수량: the amount of precipitation, 연강수량: the amount of annual precipitation
대륙이 건조해질수록, 더 적은 강수량이 흐른다(강수량이 더 적어진다). 정도로 해석하면 어떨까요? ^^;
3. The+비교급~,The+비교급~.구문에서 ~에들어가는 어순이 어떄야된다는 규칙같은것은 없나요?
-> 이 부분도 위의 설명을 쭈~욱 읽어보시면 될 것 같아요.
4. ____칸에 동사를 넣어서 The+비교급 구문을 주어로 만들 수도 있는건가요?
-> 만들 수 있답니다. 제가 보여드린 예문중에도 그런 게 있죠?
The more information that comes in, the more confused the picture is.
그리고, 추가적으로 설명드리자면, 다음의 4개의 보기처럼
(A) runs off that
(B) runs it off
(C) that runs it off
(D) that runs off
질문하는 사람이 문제를 that을 사용하거나 it을 사용하면서 다양하게 만든 이유는
1) that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지와 2) runs off를 자동사로 정확히 잡고 있는지를 물어보려는 의도인 듯 하네요...^^*
지금부터는 여담입니다만...
사실, 개인적으로 볼 때 이 문장이 전형적인 틀을 갖고 있다고 보이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that의 삽입은 대개 앞부분의 동사앞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얼마든지 변형이 가능한 부분이기에 이해는 됩니다.
어떤 측면에서는 be동사가 나올 때는 that의 삽입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알기에 이해되기도 하지만 말입니다...^^;
이제 하루 일과를 마치고 퇴근하려고 합니다.
아는 쌤들과 한 잔(?) 아니, 잠시 뵙기로 했거든요...ㅋ
혹시, 술 한 잔 생각나시는 쌤들은...ㅋ
지금도 학원에서 열심히 시험대비 하시는 쌤들에게 즐강하세요...^^*